12월10일 : 세계인권선언일 (世界人權宣言日)
인류에의 가장 아름다운 약속 : 세계인권선언 (世界人權宣言)
오늘은, 1948년 12월 10일 제3차 국제연합총회(UN)에서 인간의 기본적 인권(人權)을 국제적으로 보장하기위한 "세계인권선언(世界人權宣言)"이 채택되었고, 1950년 제5차 국제연합총회(UN)에서 기념일로 선포한 것을 기념하는 제67주년 "세계인권선언일(世界人權宣言日)" 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당연히 누려야할 기본 권리를 인권이라 하는데요 인간이라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인정을 받아야 하는 보편적인 권리입니다. 하지만 이 인권을 누리기 위해 그동안 수많은 희생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세계인권선언이란? 사람의 기본적인 인권을 국제적 차원에서 최소한 보장을 하기위한 선언입니다, 세계인권선언은 2차 대전 전야 전 세계에 만연됐던 인권침해 사태에 대한 인류의 반성을 촉구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는 유엔 헌장의 취지를 구체화한 것으로, 1948년 12월 10일 제3회 UN총회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계인권선언의 취지를 구현하기 위하여 세계인권선언일에는 매년 법무부 주관으로 각종 기념행사를 행하며, 공휴일은 아닙니다. 1973년 3월 30일 제정·공포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6615호)에 따라 정부 주관 기념일로 정하여 실시하여 오고 있습니다.
세계인권선언 67주년을 맞아, 사람이 살아가면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인정받고 당연이 누려야할 기본 권리가 하루빨리 평등한 가치로 회복되기를 기원해봅니다.











첫댓글 진이사랑 형님, 세게 인류가 인권이 존중되는 삶을 살았으면 합니다.
꼭 여기에 나와 있는 조항들이 지켜 지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