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슈퍼푸드 |
1. 귀리
귀리는 대표적인 통곡물로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요.
마그네슘과 미네랄 등 비타민도 풍부하면 폴리페놀, 식물성 에스트로겐, 비타민E같은 필수 영양소들도 함유하고 있지요.
귀리같은 통곡식은 소화율이 낮아 물에 충분히 불려 밥이나 죽, 수프로 조리하는 것이 좋아요.
또는 가루로 만들어 반죽에 섞거나 섞어 조리하면 한결 쉽게 먹을 수 있답니다.
2. 블루베리
푸른색을 띄는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풍부해 항산화 능력이 우수하며
젊음유지와 눈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이랍니다.
생으로 먹어도 좋고 잼이나 주스, 과실주등으로 맛있게 섭취할 수 있어요.
3. 녹차
은은한 녹색과 향기를 가진 녹차는 예로부터 동양에서 인기있는 기호식품이었답니다.
녹색음식은 시각적인 긴장은 물론 실제로 신경과 근육의 긴장까지도 완화시켜 주어요.
카테킨이 풍부하여 항암효과는 물론 몸 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에요.
4. 연어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연어의 지방에는 뇌의 활동을 좋게하는 DHA와
동맥경화, 혈전을 예방하는 EPA가 함유되어 있답니다. 또한 비타민도 풍부하지요 ~
슈퍼푸드 중 유일한 생선으로 선정된 이유는 맛이 좋고 요리하기 쉬우며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라 해요.
생으로 샐러드와 함께 먹기도 하고 소금구이나 버터구이 등 구이요리로도 주로 활용한답니다.
5. 브로콜리
커다란 나무모양같은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연력 향상에 좋답니다.
또 글루포라파닌이라는 성분은 속건강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네요.
6. 견과류
땅콩, 호두, 아몬드, 잣 등. 브레인푸드로 알려식 견과류.
견과류는 지방이 많지만 이 지방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좋은 지방이랍니다.
노화방지와 당뇨병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7. 적포도주 (레드와인)
프랑스들이 고지방식을 하고도 레드와인의 섭취로 심장병 사망률이 낮다는 보고 이후로 레드와인의 생리활성물질이 연구되고 있어요.
천연 항산화 작용과 심혈관 질환 예방, 또 비만을 억제하고 대사증후군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육류, 양념이 강한 요리와 잘 어울리며 화이트와인보다 묵직한 느낌을 주므로 나중에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8. 시금치
미국의 인기 애니메이션 <뽀빠이>를 통해서 많이 알려진 시금치는 실제로도 건강식품이랍니다.
채소 중 비타민C가 제일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B군, 엽산, 사포닌 등 다양한 영양소로 채소의 왕이라고 불리우기도 하지요.
시금치는 채취 후 하루만 지나도 반 이상의 영양분이 감소되는 약점이 있고 비타민C 성분은 열에 약하므로
살짝 데쳐서 나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9. 토마토
'토마토가 빨갛게 익을수록 의사들 얼굴은 파래진다.' '밭에서 나는 보약'
이라는 말로 유명한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당뇨병과 불면증에 효과적이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는 물론 항암효과까지 뛰어나다고 해요.
10. 마늘
활력과 항산화의 대표적인 아이콘, 마늘의 효능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