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는 수천 명의 원격 IT 직원이 무기 프로그램 자금 지원을 위해 북한에 임금을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FBI 특수요원 제이 그린버그(오른쪽)가 2023년 10월 18일 수요일 세인트루이스 시내에 있는 연방수사국 세인트루이스 현장 사무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연설하고 있습니다. FBI와 법무부 관리들은 미국 기업과 계약을 맺은 수천 명의 정보 기술 근로자들이 북한의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 사용하기 위해 수년간 비밀리에 수백만 달러의 임금을 북한에 송금했다고 밝혔습니다. (Christine Tannous/St. Louis AP를 통한 포스트 디스패치)
짐 솔터
2023년 10월 20일 오전 7시 58분(GMT+9)에 업데이트됨
공유하다
성. 루이(AP) — 미국 기업과 계약을 맺은 수천 명의 정보 기술 근로자들이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 사용하기 위해 수년 동안 비밀리에 수백만 달러의 임금을 북한에 보냈다고 FBI와 법무부 관계자가 말했습니다.
미 법무부는 수요일 세인트루이스 등 미국 내 기업과 원격근무를 위해 북한이 파견·계약한 IT 종사자들이 일자리를 얻기 위해 위조 신분을 사용해 왔다고 밝혔다. FBI 지도자들은 세인트루이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그들이 벌어들인 돈이 북한 무기 프로그램에 투입됐다고 말했습니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북한 정부는 미국 및 기타 국가의 기업을 속여 프리랜서 원격 직원으로 채용할 목적으로 수천 명의 숙련된 IT 인력을 주로 중국과 러시아에 파견했다고 합니다. 직원들은 미국인들에게 가정용 Wi-Fi 연결을 사용하도록 비용을 지불하는 등 미국에서 일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다양한 기술을 사용했다고 세인트루이스 FBI 사무실의 특수 요원 제이 그린버그가 말했습니다.
광고
그린버그는 프리랜서 IT 직원을 고용한 회사는 모두 이 계획에 참여하는 사람을 고용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FBI 대변인은 목요일 북한이 미국 전역과 다른 나라의 회사들과 계약을 맺었다고 말했습니다.
기타 뉴스
증거에 따르면 하마스 무장세력은 이스라엘 공격에 북한 무기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러시아 외무장관, 평양 방문 중 북한·중국과 안보회담 제의
러시아 외무장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북한의 변함없는 지원에 감사
레베카 우 대변인은 “이 일에 수천 명의 북한 IT 종사자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방 당국은 현재 진행 중인 조사의 일환으로 150만 달러 규모의 도메인 이름과 17개 도메인 이름을 압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FBI 관계자는 이 계획이 너무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기업은 인터뷰 대상자가 최소한 비디오를 통해 볼 수 있도록 요구하는 것을 포함하여 채용 대상을 확인하는 데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린버그는 보도 자료에서 “최소한 FBI는 고용주가 원격 IT 직원과 함께 추가 사전 조치를 취하여 악의적인 행위자가 자신의 신원을 숨기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IT 노동자들은 북한의 무기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연간 수백만 달러의 임금을 벌어들였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북한 노동자들이 컴퓨터 네트워크에 침투하여 그들을 고용한 회사로부터 정보를 훔쳤다고 법무부는 말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향후 해킹 및 강탈 계획에 대한 액세스를 유지했다고 기관은 말했습니다.
당국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북한 근로자를 고용한 회사의 이름을 밝히지 않았으며, 이러한 관행이 언제 시작됐는지, 조사관들이 이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연방 당국은 한동안 이 계획을 알고 있었습니다.
2022년 5월, 국무부, 재무부, FBI는 북한 사람들이 “북한 국민이 아닌 척하면서 취업을 시도”하려는 시도에 대해 경고를 발령했습니다 . 권고문은 최근 몇 년간 김정은 정권이 IT 관련 과목에서 “교육과 훈련에 더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이버 보안 회사인 Mandiant의 위협 정보 책임자인 John Hultquist는 북한이 무기 프로그램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IT 프리랜서를 활용하는 것이 10년 넘게 진행되어 왔지만 이러한 노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힘을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Hultquist는 “프리랜서와 원격 채용이 과거보다 훨씬 더 자연스러운 비즈니스의 일부이기 때문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그들에게 훨씬 더 많은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북한은 또한 무기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다른 분야의 인력을 활용하지만 기술 인력에 대한 더 높은 임금은 더 수익성 있는 자원을 제공한다고 Hultquist는 말했습니다.
북한이 2022년 초부터 100발이 넘는 미사일을 시험발사했고, 미국도 이에 대응해 아시아 동맹국들과의 군사훈련을 확대하면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법무부는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함해 북한 정권 강화를 목표로 하는 다양한 범죄 계획을 폭로하고 방해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
예를 들어, 2016년에는 4명의 중국인과 한 무역회사가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 계획을 겨냥한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위장회사를 이용했다는 혐의 로 미국에서 기소되었습니다 .
2년 전, 법무부는 북한 정권의 명령에 따라 수행된 광범위한 글로벌 해킹 혐의 로 북한 컴퓨터 프로그래머 3명과 정부 군사 정보 기관 직원을 기소했습니다 . 당시 법 집행관들은 검찰이 북한 해킹 범죄의 이면에 있는 이익 중심의 동기를 부각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간첩 활동, 지적 재산권 절도, 심지어 민주주의 파괴에 더 관심이 있는 러시아, 중국, 이란과 같은 다른 적대 국가들과는 대조적입니다.
광고
지난 9월, 북한 지도자 김정은은 핵무기 생산의 기하급수적인 증가와 '신냉전'에서 미국과 대결하는 국가 연합에서 북한이 더 큰 역할을 할 것을 촉구했다고 국영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
지난 2월, 유엔 전문가들은 정부를 위해 일하는 북한 해커들이 지난해 6억 3천만 달러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로 추산되는 기록적인 가상 자산을 훔쳤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 패널은 보고서에서 해커들이 사이버 금융과 관련된 디지털 네트워크 에 접근하고 정부, 개인, 기업으로부터 북한의 핵 및 탄도 미사일 프로그램에 유용할 수 있는 정보를 훔치기 위해 점점 더 정교해지는 기술을 사용했다고 밝혔습니다.
—-
워싱턴 DC의 Eric Tucker가 이 보고서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