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러분! 대리입금‧내구제대출 주의하세요!! -온라인 가정통신문, 동영상 교육자료, 대면교육 등 활용한 집중홍보 실시- |
□최근 인터넷‧SNS를 통해 신‧변종 불법사금융 광고가 지속 발생하는 가운데, 대리입금1)‧내구제대출(휴대폰깡)2) 등 청소년 대상 불법사금융 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1) 대리입금 : 단기간(7일 이내)에 소액(10만원 이하)‧고금리(원금의 20~50%로, 연 이자율 환산시 1,000% 이상) 자금을 융통하는 수법
2)내구제대출(휴대폰깡) : 휴대폰을 개통하여 제3자에게 통신용으로 제공하고 그 대가로 현금을 융통하는 수법
◦’20년∼’22년중 금융감독원이 수집한 대리입금 관련 불법금융광고는 9,257건으로 연평균 21.8%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전달이 간편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태의 ❶온라인 가정통신문(동영상 시청이 가능한 포스터 형식)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❷신‧변종 불법사금융 관련 최신 사례위주의 교육 컨텐츠를 확충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학부모‧교사의 불법사금융 대응력을 강화함으로써, 청소년→가정→학교로 이어지는 불법사금융 피해예방을 위한 ‘3중 보호체계*(3 Lines of Defence)’ 구축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1차) 청소년 인식 제고 (2차) 가정 교육 (3차) 학교 교육 + 범정부적 노력 |
1 |
| 손쉽게 전달하고 이해하기 쉬운 온라인 가정통신문 등 배포 |
□금융감독원은 청소년‧학부모의 불법사금융 관련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전달이 간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 온라인 가정통신문(포스터형식)*과 리플렛을 전국 5,631개 중‧고등학교 및 17개 시‧도 교육청의 협조를 통해 각 가정에 배포하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형식으로, 확산이 빠르고 누구나 쉽게 열람 가능
◦가정통신문 내 동영상 교육자료(QR코드)를 삽입하여 청소년‧학부모에게 불법사금융에 대한 위험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를 통해 피해예방을 위한 가정 내 교육이 보다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대리입금 피해예방 관련 실물 리플렛을 각 학교‧교육청에 배포하여 일선 학교가 불법사금융 피해예방 관련 자체 교육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2 |
| 청소년‧교사 대상 교육과정에 불법사금융 관련 내용을 확충 |
□금융감독원은 기존의 금융상식 위주의 학생 교육과정에 청소년‧사회초년생이 주로 당하기 쉬운 신‧변종 불법사금융 피해유형에 관한 컨텐츠를 확충하여 불법사금융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사 1교 금융교육」, 「수능이후 고3 금융교육」 등 대면 금융교육 채널*을 통해 불법사금융 피해유형에 관한 컨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청소년 금융교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방역조치 완화로 인해 종전에 비대면으로 진행하던 교육을 대면방식으로 전환함으로써 교육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
◦올해 8월에 실시 예정인 교사 금융연수 과정*에도 불법사금융 대응요령에 관한 내용을 신규 편성하여 학생 교육‧지도시 활용하도록 유도하는 등 학교의 현장 대응능력을 제고하겠습니다.
* 방학기간을 활용한 집중 연수 프로그램으로, ’07년∼‘22년중 8,242명의 교사가 연수를 수료
□최근 불법사금융 수법이 비대면 채널을 통해 은밀해지고 사회초년생의 절박한 상황을 악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청소년기부터 스스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조기 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 이에 금융감독원은 청소년 본인‧가정‧학교의 불법사금융에 대한 대응력 배양을 통해 피해를 예방하는 ‘3중 보호체계*(3 Lines of Defence)’를 구축할 수 있도록 불법사금융 관련 홍보‧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 (1차) 청소년 인식 제고 (2차) 가정 교육 (3차) 학교 교육 + 범정부적 노력
◦ 또한, 경찰‧유관기관 등과 불법사금융 척결을 위해 범정부적 대응을 지속함과 동시에 불법금융광고 적발 시스템을 개선하여 불법사금융 노출 경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