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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천마힐링사주* 원문보기 글쓴이: 천마
月支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日干 및 時干 |
丁 |
申 |
壬 |
辛 |
亥 |
甲 |
癸 |
寅 |
丙 |
乙 |
巳 |
庚 |
② 월덕귀인 - 월덕은 양간만 사용한다. 월덕과 천덕은 작용이 같다. 사주에 천덕과 월덕이
있고 그것이 용신, 희신에 해당되면 금상첨화이고 기신에 해당 되도 흉함이 감소된다.
재관인식에 해당되면 특히 좋고 편인, 겁재, 상관에 임해도 화가 감소된다.
그런데 천덕, 월덕귀인은 沖剋을 당하면 좋은 작용을 하지 못한다. 이 원리는 천간,
지지의 근본원리 이므로 꼭 명심해야 한다. 횡화를 만나지 않게 해주고 형충파극 당하지
않고 일생 동안 형액과 도난을 당하지 않고 여자의 경우는 산액이 없고 정조관념이 강하다.
月支 |
寅午戌 |
亥卯未 |
申子辰 |
巳酉丑 |
日干 |
丙 |
甲 |
壬 |
庚 |
③ 천을귀인 - 천을은 만가지 신을 다스리는 지존의 신이다. 천을귀인에 해당되는 지지가
합이 되면 신용이 있고 부자가 되며 평생 죄를 짓지 않는다. 그러나 형, 충, 파, 공망이
되면 복이 없다.
辰과 戌은 천지간의 잡기가 모인 더러운 곳이므로 천을귀인이 임하지 않는다.
日干 |
甲戌庚 |
乙己 |
丙丁 |
壬癸 |
辛 |
地支 |
丑未 |
子申 |
亥酉 |
巳卯 |
午寅 |
④ 月將 - 월장은 매월의 中氣 이후에서 다음 달의 중기 사이에 태어난 경우를 알고나서
사주의 지지를 찾아보면 된다. 다른 길신과 다르게 월장은 공망이 되어도 위력을 발휘한다.
태어난 기간 |
우수에서 경칩 |
춘분에서 청명 |
곡우에서 입하 |
소만에서 망종 |
하지에서 소서 |
대서에서 입추 |
처서에서 백로 |
추분에서 한로 |
상강에서 입동 |
소설에서 대설 |
동지에서 소한 |
대한에서 입춘 |
地支 |
亥 |
戌 |
酉 |
申 |
未 |
午 |
巳 |
辰 |
卯 |
寅 |
丑 |
子 |
⑤ 將星 - 장성이 있으면 문무의 벼슬길에 나가면 출세가 빠르고 정관, 칠살, 양인에 해당되면
큰 권력과 생사의 권한을 장악한다. 재성에 해당되면 재정상의 권한을 장악한다.
일지를 기준으로 년, 월, 시의 지지를 비교한다.
日支 |
寅午戌 |
申子辰 |
巳酉丑 |
亥卯未 |
他支 |
午 |
子 |
酉 |
卯 |
⑥ 華蓋 - 화개가 있으면 고독, 예술, 방랑, 종교, 총명을 뜻한다. 화개가 공망에 해당되면
목사, 승려가 되고, 인수에 해당되면 대학자가 되며 문학가, 예술가, 종교가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여자 사주에 화개가 많거나 시지에 있으면 자녀를 양육하기 어렵고 과부가 되기 쉽다.
日支 |
寅午戌 |
亥卯未 |
申子辰 |
巳酉丑 |
他支 |
戌 |
未 |
辰 |
丑 |
⑦ 文昌貴人 - 문창이 있으면 총명하고 천을, 천덕, 월덕과 같이 길을 흉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합이 되면 무효가 된다.
日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地支 |
巳 |
午 |
申 |
酉 |
申 |
酉 |
亥 |
子 |
寅 |
卯 |
⑧ 驛馬 - 역마는 고대에 문서를 전달하는 우체국이었다. 역마는 움직이는 것을 뜻한다.
역마가 있으면 명예와 돈을 버는 데 있어서 남달리 성취가 빠른데 물론 진군자일 경우에
한한다.
역마에 해당되는 지지가 충을 당하면 떠돌아다니며 고생이 많다. 역마가 재에 해당되면
현처를 얻는다. 역마도 있고 도화도 있으면 색욕 때문에 멀리 도주하거나 색으로 인해
망신당한다.
명궁이 역마에 해당되면 반드시 고향을 떠나 살고, 역마가 정관이나 정재에 해당되면
상인이 되고, 역마가 공망에 해당되면 거주지가 자주 바뀌고, 역마가 있으면 먼거리
여행을 자주하며 역마가 충을 만나면 객사할 염려가 있다.
日支 |
申子辰 |
寅午戌 |
巳酉丑 |
亥卯未 |
他支 |
寅 |
甲 |
亥 |
巳 |
⑨ 十干祿 - 십간록은 십간의 건록을 말한다. 祿이 년지에 있으면 세록(歲祿) 또는 배록(背
祿)이라고 하고 월지에 있으면 건록, 일지에 있으면 전록(專祿), 시지에 있으면 귀록(歸祿)
이라고 한다.
녹은 공망과 충이 되면 나쁘다. 특히 용신이 되는 녹을 충하거나 그것이 공망되면 아주
나쁘다.
이렇게 되면 가난하고 분주하다.
日支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祿 |
寅 |
卯 |
巳 |
午 |
巳 |
午 |
申 |
酉 |
亥 |
子 |
⑩ 三奇 - 삼기귀인이 있으면 인격이 탁월하고 지능이 특출하며 박학 다능하고 천을귀인이나
천월이덕과 겸하면 큰일을 성취하고 흉재가 침범하지 못하고 복이 크다. 삼기가 삼합이
되면 국가의 동량이 된다.
그러나 桃花와 辰, 戌, 충파, 원진이 있으면 삼기가 아니다. 삼기는 年月日時의 차례대로
있어야 하고 순서가 하나만 틀려도 삼기가 아니다. 甲戊庚, 乙丙丁, 壬癸辛이 차례로 있으면
삼기다.
甲日, 乙日, 壬日이면 더욱 확실하다. 삼기는 기문둔갑에서 나온 이론이다.
2. 兇煞방면 - 항간의 일부 못된 술객들은 흉살을 들먹여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주고 그것을
악용하여 돈을 뜯고, 가정 파탄을 시키고 이간질을 하는 등 못된 짓을 자행하고도 반성할
줄 모른다.
이제 설명하는 흉살은 손님들의 어려움을 손님의 입장에서 해결해 주고 닥쳐올 화를 예언
함으로써 이익을 주어야지 못된 짓을 하는데 악용해선 안될 것이다. 남에게 해를 주면 그
보답을 자기 자신과 자손 대대로 받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운명을 감정하러 찾아오는
손님은 대부분이 절박하고 중대한 일에 봉착해서 도움을 받으러 오는 것이며, 감정할 때의
한마디가 그 사람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미쳐 마음을 병들게 만들거나 일가친척과 멀어지고
심지어 자살하도록 만들 수도 있는 것이다.
길신이 군자라면 흉살은 소인에 비유할 수 있다. 진정한 소인은 나를 갖은 수단을 다해
해치려고 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하고, 가짜 소인이라면 겉으로는 흉한 것 같지만 속은
착한 것이니 결국은 이익을 주게 된다. 신살에 있어서 거짓과 참됨을 구별하는 기준은
음양 오행과 육신의 조화에 일치 하는가 아닌가에 있다. 즉, 격국이 올바르다면 사주에
흉살이 있어도 그 사람은 출세하며 믿을만한 사람이고, 격국이 나쁘다면 천을귀인같은
길신이 있어도 작용이 미미한 것이다.
군자가 오행상 희신이나 용신이면 참군자이고 길신이 오행상의 기신이면 거짓 군자인
것이다.
① 육갑공망 - 空이란 實의 반대요, 亡이란 有의 반대말이다. 그러므로 공허하고 없는 것을
공망 이라고 한다. 공망은 육순(六旬)의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甲子旬은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이다. 癸酉 다음에는 甲戌旬이
시작된다.
여기서 각각의 육순을 보면 천간은 甲부터 癸까지 10개가 모두 들어 있지만 지지는 12개
이므로 두 개가 남는다. 甲子旬에서는 戌과 亥의 지지가 없는 것이다. 이렇게 천간은 있는데
지지가 빠져서 텅비고 없다고 하여 공망이라고 한 것이다.
그러므로 甲子旬에서는 戌亥가 공망이고, 甲戌旬에는 申酉가 공망이고, 甲申旬에는
午未가 공망이고, 甲午旬에는 辰巳가 공망이고, 甲辰旬에는 寅卯가 공망이고, 甲寅旬에는
子丑이 공망이 된다.
공망은 반드시 일주가 어느 旬에 해당되는 지를 보고 나서 그 旬의 공망을 찾으면 된다.
공망의 원리는 응용할 때가 많으니 필히 암기하기 바란다. 공망이 3개 이상이면 공망이
아니다.
공망은 合 또는 沖이 되면 공망이 아니다. 나쁜 지지가 공망에 해당되면 오히려 좋아지고,
길한 지지가 공망에 해당되면 흉으로 변한다.
財와 官이 공망되면 명예와 재산이 형성되지 않고 처자의 인연도 박하다.
식신이 공망되면 단명하고 체하기를 잘한다.
인수가 공망이면 학문으로 성공하지 못한다.
년지가 공망이면 부모덕이 없다.
월지가 공망이면 부모 형제의 덕이 없다.
일지가 공망이면 부부 이별의 가능성이 있다.
시지가 공망이면 자식덕이 없다.
인수가 공망이면 모친덕이 없고,
편재가 공망에 해당되면 부친덕이 없으며 사업에 성공하지 못한다.
여자가 정관이 공망되면 부부 이별, 재혼의 우려가 있다.
② 劫煞 - 겁이란 외부로부터 빼앗긴다는 뜻이다. 일지가 삼합하는 오행의 절처(絶處)가
겁살이 된다.
겁살은 12煞 가운데 최악의 흉성이다. 명리를 찾아 분주하고 처자의 인연이 오래 가지
못하며 조상의 업적을 망친다.
겁살이 정관이면 군사권을 장악한다.
길성에 해당되면 총명하고 포부가 크며 천을․천덕귀인, 월덕귀인에 해당되면 위엄이 있고
모사에 능하다.
겁살이 칠살이면 뜻밖의 재앙과 죽음, 부상을 당한다. 겁살이 祿이면 주정뱅이다.
겁살이 두 개이고 칠살이 있으면 도적이며 형액을 받고 요절한다. 겁살이 세 개 이상이면
짐승과 다름없다. 겁살이 공망 또는 元辰(大耗)에 해당하면 도둑이다.
결국 겁살이 사주의 용신이나 희신에 해당되면 총명하고 재능이 있지만, 칠살, 양인에 해당
되면서 기신에 해당되면 횡액을 면하지 못한다.
겁살, 망신은 합이 되면 흉하고 충이 되면 무난하다.
日支 |
寅午戌 |
亥卯未 |
申子辰 |
巳酉丑 |
他支 |
亥 |
申 |
巳 |
寅 |
③ 亡神 - 망이란 내부로부터 잃는 것이다.
일명 官符煞이라고도 하는데 겁살과 작용이 비슷하고 사업 실패, 인명 손상, 형옥, 악질
등이 따른다.
日支 |
寅午戌 |
巳酉丑 |
申子辰 |
亥卯未 |
他支 |
巳 |
申 |
亥 |
寅 |
④ 羊刃(陽刃) - 양인은 양간이 십이운성 가운데 제왕의 지지를 만나면 그 강함이 도에 지나쳐
해로우므로 煞로 변한 것이다. 음간은 양인이 없다. 특히 월지가 양인일 경우에는 확실히
위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편관을 합하는 효능이 있으니 무조건 나쁘다고 보면 안된다.
월지가 刃일 때는 특히 관살이 있으면 좋고, 비겁과 관살의 역량이 균형을 이루면 고관대작,
장군이 될 수 있다. 신강한 사주에 양인이 있으면 나쁘며, 양인이 있고 관살이 있는 자는
무관 계통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다. 양인이 많으면 처자복이 없고, 여자의 사주에 양인과
인수가 중첩하여 신강이 극에 이르면 자식이 없고 바람을 피우며 악사한다.
日干 |
甲 |
丙 |
戊 |
庚 |
壬 |
地支 |
卯 |
午 |
午 |
酉 |
子 |
양인이 형과 충을 당하면 병장기에 의해 악사하거나 타살되는 경우가 많다.
양인이 공망이면 거짓말을 잘하고,
년지가 양인이면 조상의 유산을 탕진하고,
월지가 양인이면 형제덕이 없고,
일지가 양인이면 배우자와 인연이 없고 극하며,
시지양인이면 처자궁이 나쁘고 늙어서 재앙을 당한다.
양인이 3개 이상이면 귀머거리, 벙어리가 되는 경우가 많고,
양인이 많은 남자는 재물을 낭비하고 뜯기며 처가 자주 바뀐다.
결국 신강사주의 양인은 흉살이 되고 신약사주의 양인은 길신의 역할을 하게 된다.
양인은 편관이 있어 합을 이루면 좋고 큰공을 이루는데 무관으로 출세하는 경우가 많다.
재가 많을 경우에도 양인은 용신이 된다. 일주가 양간이면서 신강한 사주에 다른 주의
천간에 겁재가 있어도 양인과 같은 흉한 작용을 한다.
⑤ 桃花 - 도화살은 일명 咸池 또는 敗神이라고 한다.
도화살이 년지, 월지에 있으면 원내도화, 시지에 있으면 장외도화라고 한다. 원내도화는 관성에
해당되면 귀하고 착한 사람이고, 장외도화는 바람끼가 있고 하천하게 된다.
도화살은 간사하고 음란한 것을 뜻하므로 주색을 좋아하여 쾌락을 위해서라면 가산을 탕진하고
사기꾼의 성질이 있고 도박과 유흥을 좋아하며 간음하기를 즐긴다.
칠살이 도화에 해당하면 화류계의 여자가 된다. 도화가 건록이면 미인이다.
도화가 정관, 정재, 천월귀인, 천을귀인에 해당하면 부귀한다. 여자가 도화가 있고 합이 많고
칠살도 있으면서 신왕하거나, 관이 약하고 식상이 강하면 남자를 배척하게 된다.
남녀를 막론하고 도화와 양인이 모두 있고 그것들이 기신이면 기신운이 올 때 색으로
망신당하거나 죽는다.
도화살이 형을 맞는 때엔 성병을 조심해야 한다.
日支 |
寅午戌 |
申子辰 |
亥卯未 |
巳酉丑 |
年月日時 |
卯 |
酉 |
子 |
午 |
⑥ 紅艶殺 - 홍염살은 허영심과 색정이 강해 남자는 소실을 두고 여자는 바람을 피게 된다.
일간과 년간을 기준 한다.
日干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四支 |
午 |
寅 |
未 |
辰 |
戊 |
酉 |
子 |
申 |
홍염살이 있는 여자가 기신에 홍염살이 해당되면 아무리 부귀한 가정에서 자랐을지라도
사사로이 간음을 한다.
⑦ 元辰 - 원진은 일명 대모(大耗)라고 하며 헤어져 합치지 못하는 살이다.
이 살은 년지를 위주로 하여 보게 된다. 양남음녀라고 할 때의 음양은 년간의 음양을 말한다.
年支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陽男陰女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陰男陽女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서자평은 원진이란 세운, 월운, 일운, 시운에서 칠살을 만나는 것과 같다고 했다.
원진이란 대운과 유년의 흉운인 바, 운에서 만나면 재물이 없어지고 관리는 좌천되며 평인은
흉화가 있고 접목운에 원진살이 걸리면 수명이 위태롭다고 하였다.
원진과 망신이 모두 있으면 무고한 죄에 걸린다.
원진살이 사주에 있으면 용모가 추하고 광대뼈가 돌출하고 코가 낮으며 음성이 탁하고 여자는
바람끼가 있고 예의가 없으며 불효한 자식을 둔다고 하였다. 합이 되면 해소된다.
그러나 격국이 올바르고 용신이 뚜렷한 사람에게, 원진살이 있으니 주위 사람과 불화하고
예의가 없다고 말하면 안된다. 신살은 언제나 참고하는데 그치는 것이고 종합적인 판단은
격국과 용신으로 논해야 한다. 원진살이 희신, 용신에 해당되면 원진의 작용은 거의 없는
것이다.
⑧ 魁罡 - 괴강살은 庚辰日, 壬辰日, 庚戌日, 戊戌日에 태어난 사람에게 해당된다. 辰은
天罡이고 戌은 下魁이며 음양의 기운이 사라지는 곳이라고 옛사람은 생각했다.
괴강이 사주에 중첩되면 대권을 장악한다. 庚辰, 庚戌 괴강일에 난 사람은 관운에
나쁘고, 戊戌, 壬辰 괴강은 재운을 조심해야 한다.
괴강살이 있으면 총명하고 살생을 좋아하며 형, 충을 당하면 가난하게 산다.
게다가 재관이 천간에 있으면 화가 무궁하다. 괴강일에 태어난 여자는 대체로 바람을 피우고
남편과 헤어진다. 여자가 괴강일에 태어나면 남편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며 반드시
문제를 야기시킨다.
여자의 사주에 괴강이 있으면 파란만장한 삶을 살고 가난하지 않으면 남편과 인연이 없다고
보면 된다. 괴강일에 태어난 여자는 일부종사하는 경우가 드물고 자기가 가정의 생계를 책임
지는 경우가 많다.
⑨ 孤辰寡宿 - 고신, 과수는 상부극처하는 살이며 부부간의 이별과 공방을 뜻한다.
고신과 화개가 동주하면 승려, 목사, 신부의 팔자다. 고신과수가 역마와 동궁이면 타향에서
방탕한다.
고신과수가 있으면 육친의 덕이 없고 배우자 덕이 없어서 홀아비 또는 과부가 되기 쉽다.
그러나 격국에서 나쁜 지지에 해당될 때의 경우이다. 고신은 남자, 과수는 여자에게 적용한다.
年 支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申 |
酉 |
戌 |
亥 |
孤 辰 |
寅 |
巳 |
申 |
亥 |
寅 | |||||||
寡 宿 |
戌 |
丑 |
辰 |
未 |
戌 |
3. 吉神과 兇煞의 정리 및 배치 방법 - 이상으로 중요한 길신과 흉살을 살펴보았는데
이것들은 비교적 중요한 신살이므로 쉽게 암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기로 한다.
역마는 三合局의 첫째 글자는 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申子辰 合局의 첫째 글자 申을 충하는 寅이 역마이다.
도화는 삼합국의 첫째 글자의 다음 번째 지지이다.
寅午戌 火局의 첫째 글자 寅의 다음 번째 지지는 卯이므로 그것이 도화가 된다.
십간록은 일간의 건록 임관 지지이다.
화개는 3합국의 셋째 글자이다.
장성은 삼합국의 가운데 글자이다.
겁살은 삼합국의 세 번째 글자의 다음 번째 글자이다. 그것은 삼합국의 절지가 된다.
망신은 겁살을 충하는 지지이다.
양인은 일간의 건록지의 다음번째 지지이다.
고신과수는 삼회방(方局)의 세 번째 글자의 다음 번째 지지가 고신이고
첫 번째 글자의 바로 앞의 지지가 과수이다.
예를 들면 亥子丑 北方의 삼회방에서 셋째 글자 丑의 다음번 지지 寅이 고신살이고,
삼회방의 첫째 글자 亥의 바로 전의 지지 戌이 과수살이다.
원진은 양남음녀는 년지를 충하는 지지의 다음번째 지지이고(申年生 남자의 경우 申을
충하는 寅의 다음 번째 지지 卯가 원진), 음남양녀는 년지를 충하는 지지의 바로 앞의
지지이다.
申年생 여자의 경우 申을 충하는 寅의 전번째 지지 丑이 원진이다.
공망은 六甲 각旬의 최후의 지지의 그 다음 두 글자이다.
월덕귀인은 삼합국 오행의 양간이다. 庚辰, 庚戌, 壬辰, 戊戌의 괴강은
庚庚壬戊에 辰戌辰戌하고 암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