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동두천시 소요산역까지 수도권 전철이 연결되어 찾는 발길이 부쩍 늘었다. 산의 규모는 작으나 산세가 아기자기하고 빼어나 예로부터 경기의 소금강이라 불려왔는데, 말발굽형의 산줄기가 에워싼 골짜기는 협곡을 이뤄 원효폭포, 청령폭포, 선녀탕 등이 바위절벽과 어울려 마치 심산유곡을 방불케 한다. 봄철이면 산 진입로에 만발하는 벚꽃과 가을철의 단풍은 이 산이 지닌 또 하나의 매력이다. 소요산에는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에 얽힌 전설이 깃들어 원효폭포, 요석궁터, 원효대, 공주봉 등 이들과 얽힌 지명들이 많다.
정상인 의상대만을 목표로 한다면 산행이 너무 단순하여 말발굽 모양의 능선을 종주하여 돌아 내려오는 원점회귀 산행을 많이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산 북쪽으로도 교통이 편리해져 신북온천으로 하산해 온천욕을 즐길수 있게 되었다.
■ 신북리조트(신북온천)
수도권의 유일한 중탄산나트륨 온천으로 물 좋고 자연경관이 수려하기로 유명한 포천의 12개울에 자리 잡고 있어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서 부담없이 온천욕을 즐기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온천욕을 하면서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아이들을 위해 쾌적하고 안전한 파도풀, 유수풀, 바데풀 등의 물놀이 시설이 있다.
가족과 연인이 만끽할 수 있는 최상의 휴식공간으로 짜릿한 즐거움을 제공하는 워터슬라이드, 파도풀, 유수풀, 바데풀과 자연의 정취를 느끼면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스파시설 및 노천탕, 건/습식사우나, 황토방, 아이스방으로 피로에 지친 현대인들의 피로회복과 건강증진, 스트레스 해소등 온 가족이 함께 삶의 활력을 충전할 수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