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15일 수정
머리말
주 예수 그리스도(마 5:18; 요 10:35)와 사도 바울(갈 3:6; 딤후 3:16)의 증거대로,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며 우리의 신앙과 행위에 있어서 정확무오한 유일의 법칙이라는 고백은 우리의 신앙생활에 있어서 매우 기본적이고 중요하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 진술된 대로(1:8), 우리는 성경의 원본이 하나님의 감동으로 오류가 없이 기록되었고 그 본문이 “그의 독특한 배려와 섭리로 모든 시대에 순수하게 보존되었다”고 믿는다. 이것은 교회의 전통적 견해이다. 그러므로 구약성경에서 전통적 히브리어 마소라 본문을 중요히 여기며 야곱 벤 카임에 의해 편집한 제2 랍비 성경(봄버그판)을 표준적 본문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본다.
성경은 성도 개인의 신앙생활뿐 아니라, 교회의 모든 활동들에도 유일한 규범이다. 오늘날처럼 다양한 풍조와 운동이 많은 영적 혼란의 시대에, 우리는 성경으로 돌아가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지 묵상하기를 원하며 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모든 뜻을 알기를 원한다.
성경으로 설교할지라도 그것을 바르게 해석하고 적용하지 않으면, 말씀의 기근이 올 것이다(암 8:11). 오늘날 많은 설교와 성경강해가 있지만, 순수한 성경 지식과 입장은 더 흐려지고 있는 것 같다.
그러므로 오늘날 요구되는 성경강해는 성경 본문의 뜻을 명료하게 해석하고 적용하는 것일 것이다. 실상, 우리는 성경책 한 권으로 충분하다. 성도는, 유일한 선생님이신 성령의 지도를 구하며 성경을 읽어야 하고, 성경강해는 오직 작은 참고서로만 사용해야 할 것이다.
심히 부족한 종에게 지혜와 분별력과 간절함과 건강을 주시고 또 약한 남편을 위해 일평생 헌신한 아내를 주시고 또 많은 기도와 물질로 후원한 성도들과 합정동 교회를 주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린다.
제목 차례
1장: 이스라엘의 번성과 고난
2장: 모세를 준비시키심
3장: 모세를 부르심
4장: 모세를 보내심
5장: 바로의 첫 반응
6장: 하나님의 동일한 명령
7장: 피 재앙
8장: 개구리, 이, 파리 재앙들
9장: 악질, 독종, 우박 재앙들
10장: 메뚜기 재앙과 흑암 재앙
11장: 장자 재앙
12장: 유월절과 출애굽
13장: 무교절, 초태생, 하나님의 인도하심
14장: 홍해의 기적
15장: 모세의 노래
16장: 만나와 메추라기
17장: 르비딤 사건들
18장: 장인 이드로의 방문
19장: 하나님께서 시내산에 내려오심
20장: 십계명
21장: 공의의 보응--종, 살인
22장: 도둑질, 음행
23장: 공정함, 절기 등의 법
24장: 언약서
25장: 성막 건립 지시--법궤, 떡상, 등대
26장: 성막, 띠, 휘장
27장: 번제단, 성막뜰, 등불
28장: 대제사장의 옷
29장: 제사장의 임직
30장: 분향단, 물두멍
31장: 브살렐과 오홀리압을 부르심
32장: 금송아지 사건
33장: 단장품을 제함
34장: 두 번째 40일
35장: 자원하는 예물을 드림
36장: 성막을 만듦
37장: 법궤, 떡상, 등대, 향단을 만듦
38장: 번제단, 물두멍, 성막뜰을 만듦
39장: 제사장의 옷을 만듦
40장: 성막을 세움
서론
출애굽기의 히브리어 성경 명칭은 본서의 맨 처음의 두 단어인 웨엘레 쉐모스 (“그리고 이것들이 ~의 이름들이다”)이다. 출애굽기(Exodus)라는 명칭은 헬라어 70인역에서 왔다.
출애굽기의 저자는 모세이다. 본서가 ‘그리고’라는 말로 시작되는 것은 이 책보다 먼저 기록된 책인 창세기와 한 묶음인 것을 암시한다. 구약성경의 처음 다섯 권의 책은 한 묶음이다. 우리는 그것들이 모세가 하나님의 감동 가운데 쓴 책들이라고 본다.
그것은 구약성경 자체가 증거 혹은 암시하는 바이며(수 1:7; 8:31; 왕상 2:3; 대하 34:14; 스 6:18; 느 8:1; 단 9:11; 말 4:4 등) 정통 유대교가 믿고 증거하는 바이며 신약성경이 확증하는 바이다(막 12:26; 마 19:8; 롬 10:5 등).
주께서는 출애굽기 3:6을 인용하시면서 모세의 글이라고 증거하셨다. 마가복음 12:26,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출애굽기의 저작 시기와 장소는 출애굽기 16:35에 보면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40년 생활을 마칠 즈음에 모압 평지에서라고 보인다. 왜냐하면 본서의 저자인 모세는 “이스라엘 자손이 사람 사는 땅에 이르기까지 40년 동안 만나를 먹되 곧 가나안 지경에 이르기까지 그들이 만나를 먹었더라”고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말씀은 본서가 광야 40년 생활을 끝마칠 즈음에 모세가 죽기 전에 쓰여졌음을 보이며 그러면 그 장소는 모압 평지 부근일 것이다.
출애굽기의 주요 내용은 애굽에 거주했던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온 일과, 시내산에서 율법을 받고 성막을 건립한 일에 관한 것이다. 1-19장은 출애굽 사건을, 20-24장은 율법 받은 것을, 25-40장은 성막에 대한 하나님의 지시와 그 지시대로 건립한 일을 기록한다.
출애굽기의 특징적 진리는 하나님의 지식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출애굽 사건을 통해 그가 온 천하에 유일한 참 신(神)이심과 이스라엘 자손들을 향한 그의 구속(救贖)의 사랑과 능력을 증거하셨고, 또 그가 이스라엘 자손들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신실하게 행하셨음을 증거하셨다.
또 그는 시내산에서 주신 십계명과 여러 법들을 통해 사람들을 향하신 자신의 도덕적 의지를 알리셨고 또 그 도덕법을 통해 사람의 죄악됨을 깨우치기를 원하셨다. 또 그는 성막제도를 통해 장차 오실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증거하셨고 또 그의 백성인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을 섬기며 그와 교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교훈하셨고 또 그가 친히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함께 계심을 증거하셨다.
본문 혹은 각주에 자주 사용된 약어
KJV | 영어 King James Version. |
NASB | 영어 New American Standard Version. |
NIV | 영어 New International Version. |
LXX | 고대 헬라어 70인역. |
Syr | 고대 수리아어역. |
It | 고대 라틴어역. |
Vg | 고대 라틴어 Vulgate역. |
BDB | Brown-Driver-Briggs, Hebrew Lexicon of the O. T. |
KB | Koehler-Baumgartner, Lexicon in Veteris Testamenti Libros. |
Langenscheidt | Langenscheidt Pocket Hebrew Dictionary |
NBD | The New Bible Dictionary. IVP. |
Poole | Matthew Poole, A Commentary on the Holy Bible |
JFB | Robert Jamieson, A. R. Faussett, and David Brown, A Commentary Critical, Experimental, and Practical on the Old and New Testament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