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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美, 고급 어린이용 주방도구 장난감 인기 상승 중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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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5-19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송용진(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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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급 어린이용 주방도구 장난감 인기 상승 중 - 어린이 요리 방송 보고 요리사가 쓰는 도구를 사용하고 싶다는 모방심리 작용 - - 실제 주방도구가 흡사한 프리미엄 장난감 수요 증가 -
□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요리 방송
○ 긴장감 넘치는 요리대결로 폭넓은 시청자층 확보 - 수년 전부터 미국에서는 ABC사의 츄(Chew), Fox사의 헬스키친(Hell's Kitchen)과 마스터셰프(MasterChef), Food Network사의 찹트(Chopped), Bravo사의 탑셰프(Top Chef) 등 요리 방송(Cook Show)이 주요 쇼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과거 요리 방송이 단순히 조리법을 전달하는데 목적을 두어 다소 지루했던 반면, 요즘 요리 방송은 예능적인 요소를 가미해 기존 주부뿐만 아니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보다 넓은 층의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 예를 들어 일반인들이 요리사들 입회 하에 요리 대결을 펼쳐 최후의 1인으로 선정되면 높은 상금을 받는다든지, 요리사들이 무작위로 주어진 재료를 사용해 주어진 시간 안에 창의적인 요리를 만들어내는 경쟁을 펼친다든지 하는 식으로 요리 프로그램에 긴장감과 재미를 가미함.
○ 대표적인 요리 방송 마스터셰프 - 그중에서도 2006년 6월부터 Fox사에서 방영된 마스터셰프(MasterChef)는 대표적인 요리 방송으로 유명 요리사 고든 램지(Gordon Ramsay), 조 바스티아니치(Joe Bastianich), 그래햄 엘리엇(Graham Elliot) 등이 심사위원으로 출연함. - 지역 예선을 통과해 본선에 진출한 참가자들은 정해진 시간 내에 창의적이고 맛있는 요리를 완성하는 방식으로 서로 경쟁함. 예를 들어 사전에 공개되지 않은 재료들을 이용한 요리, 특정한 주제에 따른 요리, 팀별로 만드는 요리 등의 경연을 펼침. - 이 프로그램의 특징은 심사진들이 막말에 가까운 혹독하고 직설적인 심사평을 한다는 점임. 특히 심사위원 고든 램지의 폭언에 가까운 심사평은 프로그램의 높은 시청률에 한몫할 정도임. - 또한 주어진 요리시간이 짧아 긴박한 분위기에서 참가자들이 치열하게 서로를 의식하며 경쟁하는 모습을 여과없이 보여주는 것도 특징임. - 매 프로그램마다 심사위원의 평가로 탈락 여부가 결정되며 최종 우승자는 25만 달러의 상금과 요리책 출판권을 획득함. - 마스터셰프 프로그램은 유명 연예인들이 요리대결을 펼치는 셀러브리티 마스터셰프(Celebrity MasterChef), 10살 내외의 어린이들이 요리 경연을 하는 내용을 담은 마스터셰프 주니어(MasterChef Junior) 등 여러 가지 스핀오프(Spin-Off) 시리즈로 제작돼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음.
마스터셰프의 유명 요리사 고든 램지
자료원: www.tudoparabaixar.com
□ 요리 방송,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
○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인 마스터셰프 주니어 - 성인 요리 방송이 인기를 끌면서 레이첼 VS 가이: 키즈 쿡오프(Rachael Vs Guy: Kids Cook Off), 키즈 베이킹 챔피언십(Kids Baking Championship) 등 다양한 어린이용 요리 방송도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음. - 특히 마스터셰프 시리즈 중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제작한 요리 방송인 마스터셰프 주니어(MasterChef Junior)가 인기가 높음. - 이 프로그램은 2013년 9월부터 Fox사에서 방영되고 있는 요리경연 프로그램으로, 8~13세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기존 마스터셰프와 프로그램 진행방식, 경연종류, 심사진은 동일함. - 주어진 미션에 따라 어린이 참가자들은 혼자 또는 다른 도전자들과 협력해 정해진 시간 내에 요리를 만들고 심사위원의 평가로 탈락 여부가 결정되며 최종 우승자는 10만 달러와 트로피를 받게 됨.
○ 성인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마스터셰프 주니어 - 마스터셰프 주니어가 기존 성인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기존 성인 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혹독한 심사평과 치열한 경쟁심리가 배제된 상태에서 어린이들이 즐겁게 요리를 만든다는 점임. - 성인 프로그램의 혹독한 평가 대신, 심사위원들은 요리하는 어린이들의 아이디어와 태도를 중심으로 평가하며 음식이 맛이 없다 하더라도 따뜻한 격려를 아끼지 않음. - 성인 프로그램에서 잔인한 심사평으로 악명 높은 고든 램지도 마스터셰프 주니어에서는 180도 바뀐 태도를 보여주는데, 아이들에게 조리 도구 사용법을 가르쳐준다든지, 좌절한 어린이를 안아주며 용기를 북돋워준다든지 하는 다정한 모습을 보임. - 심사가 끝난 뒤 탈락자가 생길 때도 나머지 경쟁자들이 달려와 탈락한 어린이를 안아주고 위로해주는 모습이 방영됨. 또한 좋은 평가를 받은 어린이에게는 나머지 참가자들이 축하와 칭찬을 하는 모습도 특징임. - 이는 경쟁이 치열하고 서로를 견제하는 모습이 두드러지는 마스터셰프의 성인 도전자들에게서는 보기 힘든 모습임. - 이렇게 어린이들의 시선에 맞춰 차별화한 마스터셰프 주니어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세 시즌째 방영 중임.
어린이들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요리경연을 펼치는 마스터셰프 주니어
자료원: www.hypable.com
□ 어린이 요리 방송 여파로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 수요 급증
○ 기존 주방도구 장난감 - 주방도구 장난감은 장난감 시장에서 지속적인 수요가 존재했던 스테디셀러 장난감으로 실제 주방용품을 모방한 아기자기한 장난감 제품군임. - 주방도구 장난감은 크게 ①실제 주방의 모습을 본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제작한 놀이주방(play kitchen)과 ②냄비, 프라이팬, 그릇, 숫가락, 포크 등으로 구성된 조리도구 장난감(cookware toy)으로 나뉨. - 이들 제품들은 보통 값싼 플라스틱으로 제작되고 분홍색, 보라색, 노란색과 같은 밝고 알록달록한 색깔이 주로 사용됨. 또한 헬로키티, 미니마우스 등의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장식된 경우가 많음. - 기존 주방도구 장난감들은 쉽게 부서지거나 붙어있는 스티커들이 잘 떨어지는 등 내구성이 떨어짐. 또한 단순하게 제작된 제품이 많아 특별한 기능이 있거나 실제로 작동이 되는 제품은 많지 않음. - 놀이 주방 같은 경우 Little Tikes, Step2, American Plastic Toys 등의 업체에서 40달러에서 60달러 사이의 가격에 판매하고 있음. - 조리 도구 장난감 세트의 경우 Small World Toys, Melissa & Doug, Disney Store 등의 업체에서 20달러 내외의 가격으로 판매함.
○ 방송에 나오는 어린이 요리사들의 주방도구와 유사한 제품 구매하고자 하는 심리 작용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마스터셰프 주니어 등 어린이 요리 방송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고가의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이 어린이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이는 어린이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요리 방송이 이를 시청하는 아이들의 모방심리를 자극하기 때문임. - 비슷한 또래의 아이들이 다양하고 화려한 조리도구를 가지고 요리 대결을 펼치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은 멋지다고 생각함과 동시에 유사한 도구를 사용해 음식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됨. - 따라서 방송을 시청한 아이들은 기존의 저렴하고 단순한 주방도구 장난감 세트보다는 기존 장난감 가격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하더라도 보다 진짜 같고 방송에서 보던 것과 같이 실제 요리에 쓰이는 것과 흡사한 주방도구 장난감을 구매하고 싶어함. - 이런 어린이들의 심리를 파악한 장난감 제조업체들은 최근 고가의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을 출시하고 있음.
○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의 특징 - 현재 장난감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프리미엄 주방 도구 장난감은 대부분 실제 조리에 쓰일 수는 없지만 고급스러운 색깔, 재질, 디자인으로 실제 조리 도구와 거의 흡사해 아이들이 더욱 실감나는 부엌놀이를 할 수 있음. - 요즘 유행하는 실제 주방도구처럼 주로 검정색, 은색, 흰색 등 무채색의 고급스러운 색이 쓰이며, 조잡하지 않은 깔끔한 디자인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을 줌. - 또한 이들 제품들은 실제 주방도구처럼 스테인리스나 원목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나무 재질로 제작돼 내구성이 뛰어남. - 일부 업체들은 기존 주방도구 장난감에 쓰이는 플라스틱과 달리 해로운 화학물질이 담겨있지 않은 친환경 소재로 만든 제품도 잇따라 출시하고 있음. - 예를 들어 제품 제조 시 천연 유기농 고무나무나, TPE 플라스틱(주: 고무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무독성의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인체에 무해한 수용성 페인트 등의 안전한 재료를 사용함. -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의 경우, 기존 장난감과는 달리 버튼을 누르면 작동하여 모형 음료나 음식이 만들어지거나 실제 같은 효과음이 재생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들도 있어 아이들이 더욱 실감나는 놀이를 할 수 있음. - 프리미엄 놀이주방의 경우 60달러 내외에 판매되는 기존 놀이주방과 달리 평균적으로 100달러 이상을 호가함. - 프리미엄 조리도구 장난감의 경우 20달러 내외의 기존 조리도구 장난감의 두 배 정도인 40달러 내외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음.
기존 놀이주방(좌)과 최근 인기 있는 프리미엄 놀이주방(우) 자료원: www.amazon.com
□ 각 업체별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
○ KidKraft사의 Uptown Espresso Kitchen - 장난감 업체 KidKraft사의 Uptown Espresso Kitchen은 2012년 출시된 놀이주방으로 169.95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이 모델은 현재까지 15만 대 이상 판매되는 등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 또한 나무로 제작됐으며 모형 냉장고, 냉동실, 오븐,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등으로 구성돼 실제 주방에서 쓰이는 가전제품을 모두 포함하고 있어 아이들이 더욱 실감나는 부엌놀이를 할 수 있음. - 한편 검정색, 메탈색이 주를 이루는 조잡하지 않은 모던한 디자인으로 제작돼 아동용 장난감 같은 느낌이 없고 실제 고급 주방의 축소판 같은 느낌을 줌.
○ Little Colorado사의 Little Colorado Kid's Play Kitchen - 아동용 가구 및 장난감 업체 Little Colorado사는 놀이주방 Little Colorado Kid's Play Kitchen을 189.95달러에 판매하고 있음. - 이 제품은 고급 원목을 사용해 수작업으로 제작됐으며 냉동실, 냉장고, 스토브, 찬장, 탈부착이 가능한 스테인리스 싱크대, 가스레인지 등으로 구성돼 있음. -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에 원목의 고급스러움이 더해져 장난감보다는 실제 주방가구에 가까운 느낌을 줌.
○ PlayGo사의 Coffee Machine Playhouse - 장난감 업체 PlayGo사는 아동용 커피머신인 PlayGo Coffee Machine Playhouse를 45달러에 판매하고 있음. - PlayGo Coffee Machine Playhouse는 외관상으로 실제 Keurig사의 유명 커피머신과 유사하며 단지 크기가 작고 먹을 수 없는 모형의 커피가 만들어진다는 점이 차이점임. - 약간의 물을 붓고 라떼, 카푸치노, 마끼아또 세 버튼 중 한 가지를 누르면 실제 커피를 내릴 때 나는 소리와 유사한 효과음이 울리며 컵 안에 물이 따라짐. 동시에 컵 안에 미리 넣어둔 플라스틱 재질의 하얀 모형 거품이 떠오르며 모형 커피가 완성됨. - 또한 모형으로 제작된 커피콩, 컵, 우유거품, 우유, 설탕, 커피를 함께 제공해 아이들이 보다 실감나게 커피 만들기 놀이를 즐길 수 있음.
○ Step2사의 Cooking Essentials - 장난감 업체 Step2는 아동용 조리도구 세트인 Cooking Essentials를 41.99달러에 판매하고 있음. - 세트는 스테인레스 재질의 각종 솥과 프라이팬, 냄비 받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크기만 작을 뿐 실제 조리도구와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게 제작됨. 또한 식기세척기에 넣어 세척하는 것도 가능함.
○ Melissa & Doug사의 Toy Rotisserie Chicken Set - 장난감 업체 Melissa & Doug사의 Toy Rotisserie Chicken Set는 올해 출시 예정인 바비큐 그릴 모형 장난감임. - 모형 바비큐 그릴과 각종 모형 야채와 소시지, 칼, 프라이팬, 집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가격은 미정임. - 귀여우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으로 장난감보다는 소품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하게 제작됨.
업체별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 (단위: 달러)
□ 시사점
○ 국내 장난감 업체도 프리미엄 주방도구 장난감 개발 필요 - 미국 진출을 타진하는 국내 장난감 업체들은 미국 장난감 시장에 부는 이러한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고급 주방도구 장난감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한편 한국에서도 최근 요리 방송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미국에서 요리 방송의 인기가 장난감 시장에 영향을 미친 것처럼, 가까운 미래에 국내 장난감 시장에서도 비슷한 트렌드가 생길 수도 있음. - 따라서 관련 업체들은 국내외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기존 주방도구 장난감과 차별화되는 제품 출시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주방용품 업체도 아동용 제품 출시를 고려할 수 있어 - 미국에서는 실제 주방도구를 사용하고 싶다는 어린이들의 심리 때문에 일부 주방용품 업체들은 이를 겨냥해 관련 제품을 출시해 판매 중임. - 예를 들어 유명 프리미엄 그릇 브랜드 르크루제(Le Creuset)는 아이들을 위한 빵이나 쿠키를 만드는데 쓰일 수 있는 베이킹도구 세트인 Children's Bakeware Set를 60달러에 판매함. - 이 제품에는 반죽을 만들 수 있는 스톤웨어(주: 석기) 재질의 믹싱보울과, 컵케익 등을 담아 굽는데 쓰이는 실리콘 재질의 베이킹컵, 크림 등을 펴 바르기 위한 두 개의 작은 실리콘 스패츌러(주: 제과용 주걱)가 들어있음. - 이 베이킹도구들은 어린이용으로 제작된 조리도구로 아이들이 단순히 요리 흉내를 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조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음. - 이러한 예를 참작해 국내 주방용품 업체들도 아동용 제품을 출시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The Wall Street Journal, 방송사 웹사이트, 각 업체 웹사이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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