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10월 7일 가자지구 테러리스트들이 발사한 로켓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아스글론의 한 주택. (Oren Ben Hakoon/Flash90)
그것은 끔찍하고, 끝이 없고,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몇 시간이고 가족들은 집에 모여 앉아 마을과 마을을 휩쓸고 있는 하마스 전사들의 구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가족들은 냉혹하게 학살당했습니다. 한 집에서는 테러리스트가 부모를 총으로 쏴 죽이고 아이의 휴대폰을 빼앗아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방송하기 시작했습니다. 할머니들은 휠체어를 타고 가자 지구로 인질로 운반될 준비가 된 대기 차량으로 끌려갔습니다. 그다음에는 아기를 안고 있는 엄마들이 왔습니다. 하마스가 소셜미디어에 올린 영상에는 한 이스라엘 어린이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총잡이들이 자신들을 죽일 것인지 어머니에게 묻는 장면이 담겼다. “그들은 그러지 않을 거라고 하더군요.” 알 수 없는 운명을 맞이하기 위해 밖으로 끌려나오자 어머니가 대답했습니다.
영상의 흐름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IDF 군인의 시신이 가자지구에서 행진했습니다. 피를 흘리고 있는 한 젊은 여성이 납치되어 스트립으로 끌려간 뒤 차에서 머리카락이 뽑혀 끌려갔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하마스에 의해 전 세계에 방송되어 테헤란, 라말라, 그리고 온라인 친팔레스타인 활동가 세계의 적지 않은 부분에서 축하 행사를 촉발시켰습니다.
The video player is currently playing an ad.
그러는 동안 트위터와 왓츠앱에는 여전히 이스라엘 사람들이 돌아다니는 총잡이들과 친구, 친척들이 구조를 애원하는 가운데 결코 오지 않는 구조를 애원하는 메시지가 쇄도했습니다.
고통스러운 시간 이후의 시간.
이스라엘의 데일리 에디션 타임즈를 받아보세요이메일로 보내시고 우리의 주요 뉴스를 절대 놓치지 마세요
뉴스레터 이메일 주소그것을 얻으십시오
가입하시면 약관 에 동의하시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군대는 어디 있었나요? 강력한 이스라엘 국가는 어디에 있었습니까? 여러 곳에서 용감하게 싸워 토요일에 약 24명의 경찰관이 사망하는 것을 목격한 경찰은 공격을 격퇴하기에는 너무 부족하고 무장도 너무 열악했습니다.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 스데로트에 배치된 이스라엘 군인. (AP 사진/Ohad Zwigenberg)
연간 640억 셰켈 규모의 위대하고 자랑스러운 이스라엘 방위군은 이스라엘이 절실히 필요한 순간에 증발해 버린 것처럼 보였습니다. 단지 처음의 놀라움 때문만은 아닙니다. 사건이 발생한 지 5시간이 지났지만 대대는 여전히 실현에 실패했고 정부 장관들은 사건을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모두가 충격을 받은 것 같았습니다. 정치인을 비롯한 국가기구 전체가 사라졌다.
그리고 이스라엘 정치계에 크고 치명적인 침묵이 찾아오는 것 같았습니다.
광고
굴욕
토요일까지 이스라엘인들은 자신들이 강하고 안전하다고 믿었습니다. 토요일에 그들은 둘 다 아니라고 믿기 시작했습니다.
그 단순한 변화 속에서 하마스의 공격은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팔레스타인 이슬람 지하드 대변인 아부 함자(Abu Hamza)는 공격이 진행되는 동안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 “이 강력한 적은 먼지로 만들어진 환상이며 패배하고 깨질 수 있습니다. 우리 영웅들은 적을 작고 굴욕스럽게 만들어 곳곳에서 죽음을 느꼈다.”
2023년 10월 7일 레바논 베이루트에 있는 부르즈 알 바라즈네 팔레스타인 난민 캠프에서 사람들이 하마스 테러 단체가 이스라엘에 대해 자행한 공격을 축하하기 위해 춤을 춥니다. (AP 사진/Bilal Hussein)
하마스의 공격 이유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이 이스라엘-사우디 정상화를 이란이 명령한 방해라고 주장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팔레스타인 내부 정치에 초점을 맞춰 하마스가 이스라엘의 불가피하고 파괴적인 보복을 치르더라도 마흐무드 압바스 사망 이후 팔레스타인 투쟁의 확실한 지도자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그 이유가 더 간단하다고 말했습니다. 작전을 준비하고 시작한 가자지구의 두 하마스 지도자는 무함마드 데이프 군사 수장과 이혜 신와르 정치 수장이었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자신을 겨냥한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가족을 잃었고, 두 번째 사람은 이스라엘 감옥에서 22년을 보냈습니다. 그러한 작전을 하나로 묶는 데에는 지나친 지정학적 근거도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이 모든 이론에는 어느 정도 진실이 있을 것입니다. 모두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하마스가 작전을 실시간으로 어떻게 설명했는지는 전혀 없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서방 팔레스타인 옹호자들이 무시하는 팔레스타인 사고와 담론의 일부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서방 청중들에게 이해하기 힘들고 그들 스스로는 그것을 실제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마스가 생각하는 팔레스타인의 “저항”은 정착촌, 점령, 그린 라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슬람 부흥에 대한 더 큰 이론이 작동하고 있습니다.
광고
하마스 군 사령관 데이프는 토요일 공격의 시작을 발표하면서 이번 공격은 이스라엘이 계획한 알아크사 모스크 철거 계획을 방해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하마스 정치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Ismail Haniyeh)가 토요일에 "모든 곳의 모든 무슬림과 전 세계의 모든 자유민이 알아크사와 선지자의 사명을 수호하기 위해 이 정의로운 전투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을 때, 그는 그 싸움이 다음과 같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거룩한 것, 이슬람의 구원의 약속에 대하여.
유대인의 궁극적인 패배를 통한 이슬람의 존엄성 회복은 하마스의 정치적 사상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하마스의 수사법에 스며들며, 이스라엘 유대인에 대한 생각과 그들이 패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심오하게 형성합니다. 이 이야기에서 이스라엘은 단순한 점령자나 압제자 이상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과 하나님이 정하신 역사의 궤적에 대한 반역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들의 약점을 보여줌으로써 이스라엘 사람들이 어떻게든 실제로 약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구속은 신자들의 믿음이 성취되기를 요구하며, 그들이 말하는 것처럼 보는 것이 믿는 것입니다.
일부 서구 극좌파 집단을 포함해 하마스 지지자들이 유쾌하게 공유한 토요일 영상은 일탈이 아니었습니다. 일부 설명처럼 하마스 무장괴한들은 "연행"되지 않았습니다. 그것들은 전체 기업의 본질이었습니다. 그것은 하마스가 이스라엘인들에게 전하는 기본적인 메시지였습니다. 팔레스타인 독립을 위한 투쟁에서 단지 전술적 이점을 위해 살해되고 납치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신에 대한 반역자로 굴욕을 당하고 비인간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23년 10월 7일 하마스 테러리스트에 의해 이스라엘인들이 납치되어 가자지구로 끌려가는 모습(이스라엘 TV에서 상영된 소셜 미디어의 픽셀화된 비디오에서 볼 수 있음)(채널 12 스크린샷)
그것은 매 순간마다 들려오는 메시지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공개된 한 비디오에서는 아마도 6살쯤 되어 보이는 이스라엘 소년이 가자의 어린이들 속에 갇혀 무력하게 서 있는 동안 그를 괴롭히고 위협하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인의 약점은 가자 지구의 거리를 행진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축하되었습니다. 그것이 요점이었습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 굴욕감을 주고 소름 끼치게 하고, 어린이를 납치하고, 시체를 모독하고, 이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인들은 이 모든 것을 고통스럽게 지켜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동의했습니다. 그들의 약점은 분명했고, 피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주 아주 위험해요.
약함의 힘
하마스의 "알 아크사 대홍수" 작전에서 등장한 이스라엘은 그 작전에 참여한 이스라엘과 달랐습니다. 국가의 정신에 구조적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하마스가 가한 공포는 분노와 극심한 취약성을 모두 촉발시켰습니다. 하마스는 언제나 화해할 수 없지만 궁극적으로 억제할 수 있는 적으로 보였지만, 가정과 침실에 위험을 가져올 수 있고, 아이들을 학살하고 할머니를 납치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으며, 자랑스러운 이스라엘 방위군의 모든 조직은 이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광고
하마스 테러리스트의 공격 이후 2023년 10월 7일 키부츠 게빔 인근 주요 도로에 시체가 누워있습니다. (오렌 ZIV / AFP)
하마스는 그 자체로 견딜 수 없는 위협이 되었습니다.
변화가 너무나 심오하고 눈에 띌 정도로 많은 이스라엘 분석가들은 하마스가 이러한 심리적 낙진이 가자 지구에 가져올 결과를 이해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토요일 테러 단체가 자신들의 성공에 놀랐다고 주장했습니다.
분석가인 아비 이사차로프(Avi Issacharoff)는 트위터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 “내 생각에는 하마스의 군사적, 정치적 지도부는 이러한 성공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대규모 학살의 일환으로 두세 명을 납치할 계획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나요? 그들의 문제는 이 성공이 피로스의 승리로 바뀔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제 이스라엘 엘리트들과 대중들 사이에서 과거의 일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합의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우리는 하마스를 파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을 반대하는 아랍인들은 이를 팔레스타인의 신앙과 회복력에 맞서 무너질 운명의 인위적이고 뿌리 없는 구조물이라고 자주 말합니다. 그들은 외적인 힘에도 불구하고 내면의 진정성과 생존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식민주의 프로젝트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그러한 해석은 단지 폄하되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알제리의 프랑스나 케냐의 영국과 같은 다른 식민주의 프로젝트를 밀어낸 지속적인 테러와 잔인함은 행동을 촉구합니다. 이스라엘에 대한 이러한 해석은 팔레스타인 자살폭탄 테러, 로켓 발사, 그리고 토요일 하마스가 사용한 수많은 테러 전술의 기본 논리입니다.
그리고 항상, 항상 실패합니다. 10년이 지나면서 유대인의 수는 점점 더 많아질 뿐입니다.
한 젊은 여성이 2023년 10월 7일 가자지구에서 로켓 공격을 받은 후 텔아비브에서 이스라엘 구조대원들과 이야기하면서 반응하고 있습니다. (JACK GUEZ / AFP)
이스라엘인들은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더 많은 용기나 신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마스가 원하는 방식으로 테러에 대응할 수 없다는 점에서 테러리즘으로 인해 충격을 받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들은 면역되지 않습니다. 하니예가 토요일에 약속한 것처럼 그들은 고국을 떠나는 것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갈 곳은 없습니다.
광고
그렇다면 하마스의 위협은 양날입니다. 한편으로는 공격의 잔인함과 다른 한편으로는 가해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인들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하레디에게 자유주의적으로 단결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균열은 하나도 치유되지 않았고 정치적 문제도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마스는 분열된 이스라엘의 견딜 수 없는 약점을 이스라엘인들에게 깨닫게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하마스와 마주하고 있는 약한 이스라엘과 레바논에서 이란에 이르기까지 그 뒤에 서 있는 많은 동맹국과 살인적인 이념가들은 토요일의 이미지가 결코 돌아오지 않도록 필사적으로 싸울 수밖에 없다고 믿습니다.
권력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한 종류는 자신감 있고 안전하며 강한 사람의 힘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종류의 힘도 있습니다. 상처 입은 자, 약하고 절박한 자의 힘입니다.
Arthur Golden은 게이샤의 회고록에서 “상처 입은 호랑이는 위험한 짐승입니다.”라고 썼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전략적 사고에서 오랜 역사를 지닌 이미지였습니다. 모셰 다얀은 이스라엘이 적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예측할 수 없고 필사적인 "상처 입은 호랑이"처럼 행동할 것을 촉구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 소방대팀이 2023년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 아스글론 도시 가자지구에서 로켓 공격이 발생한 후 주거용 건물 외부 주차장에서 불을 진압하고 있습니다. (AHMAD GHARABLI / AFP)
팔레스타인인들은 때때로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의 영향을 무시하기 위해 이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하마스는 이제 그 오래된 격언을 시험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인들은 굴욕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적들보다 명예의 정치에 덜 감동합니다. 그러나 20세기의 화재 속에서 형성된 집단적 기억의 상속자들은 하마스가 그들에게 부과한 무방비 상태의 경험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의 심리를 자신들의 힘에 대한 편안한 믿음에서 끔찍한 취약성으로 바꾸기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 오산의 규모를 곧 알게 될 것입니다. 강한 이스라엘은 국경에서 호전적인 하마스를 용인할 수도 있습니다. 약한 사람은 할 수 없습니다. 안전한 이스라엘은 가자 지상전의 인도주의적 결과를 걱정하는 데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더 취약한 이스라엘은 그럴 수 없습니다.
상처받고 약해진 이스라엘은 더욱 사나운 이스라엘입니다.
하마스는 한때 용납할 수 있는 위협이었습니다. 그것은 단지 그 자체를 참을 수 없는 것으로 만들었고, 동시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예전의 자제력으로 대응하기에는 너무 취약하고 약하다는 것을 확신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