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2월 18일
대구지하철 1호중앙로역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고는 전세계 지하철 사고 중 2번째로 큰 사고로
많은 사상자가 나왔습니다.
2대의 전동차가 완전히 불에 탔고 불이 난 중앙로역은 2003년 12월까지 운행을 중단했습니다.
총 192명 사망, 21명 실종, 151명 부상당했습니다.
2003년 2월 18일 오전 9시 53분
1079 열차에서 50대 남성이 휘발유가 든 플라스틱통을 가지고 라이터에 불을 붙이려고 시도를 합니다.
이를 지켜보던 한 시민이 그를 만류했고
약간의 소란속에 50대 남성의 옷에 불이 붙고
그는 들고 있던 휘발유가 든 플라스틱통을 바닥으로 던져 불이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당황하며 열차에서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화재가 발생하고 열차에서 내리는
실제 cctv 영상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1079 기관사가 종합사령실에 제대로 보고하지 않은채 탈출을 한 것입니다
그래서 종합사령실은 화재발생 2분후에야
사고를 인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1080 열차가 반대선로에 진입하기 시작하니다.
종합사령실에선 상황파악이 안된 상태에서 화재가 났으니 조심히 진입하라고 안내합니다
실제 무전 내용입니다
9시 56분 1080 열차가 중앙로로 진입하는데
이미 연기로 꽉차 앞을 분간할 수가 없었고
기관사는 연기가 들어오지 않게 문을 닫아 버립니다
1080열차는 대기하라는 안내방송을하고
9시 58분 종합사령실에 연락했으나
불이 1080열차로 옮겨붙어 무전이 끊깁니다
대기하라는 안내방송을 듣고 대기하고 있는 1080 승객들입니다
종합사령실은 23분간 우왕좌왕 허둥대기만하고
기관사는 종합사령실에 무전시도, 열차시동을 시도하는 사이 골든 타임은 허무하게 지나갔습니다
10시 2분 드디어 종합사령부에서 대피명령이 떨어지고 기관사는 문을 열고 대피방송을 하는데 일부문이 열리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기관사때문이었습니다
바로 기관사가 마스터키를 뽑고 내린건데요
마스터키를 뽑으면 문이 자동으로 안열리고 수동으로 밖에 문을 열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불행중 다행으로 그 1080 열차엔 금호역
권춘섭 역장임이 탑승하고 계셨고
비상개방장치를 이용,
문을 열고 승객들을 대피시킵니다
문이 열리지 않았던 탓에
원래 불이 난 250여명의 승객이 타고 있던 1079호 열차보다 180여명이 타고 있던 1080호 열차 승객들의 피해가 컸습니다
화재는 오후 1시 38분에 완전히 진압됩니다
사고 후에도 문제는 여전했습니다
사고나고 바로 군인들까지 투입해서 청소작업을 했는데 쓰레기 더미에서 유해로 추정되는
뼈조각글이 발견되었고
쓰레기통에서는 주민등록증이나 보험증서, 통장등
개인 신원을 알수 있는 다양한 증거들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맨처음 방화를 한 남자는 어떻게 돼으며
그는 과연 누구일까요?
범행 당시 56세였던 김대한이었습니다
경북 예천군 출신으로 2001년 뇌졸중으로 오른쪽 상,하반신 장애가 오게 되고
11월 지적장애 2급을 판정받고
자신의 삶을 비관, 다른 사람들과 죽을 생각을 합니다.. 죽으려면 혼자 죽지 참나.....
사고 당시 화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받다가 범행사실이 드러났고 바로 검거, 구속됩니다
죽으려고 했다던 사람이 뭔 치료...
1심에서 사형을 선고 받고 항소하여 2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 받고
2004년 8월 호흡곤란과 뇌졸중으로 죽게됩니다
화재 당시 지인들이 고인들에게 받은
마지막 문자 메세지들 입니다..
현재 중앙로 한켠에 기억 공간이라고 남아있다고 합니다
사고 후 중앙로역 모습입니다
오는 18일은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19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길 바라며
대구지하철화재참사사고로 돌아가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https://m.blog.naver.com/kokoeun12/221626929812
첫댓글 글 잘 읽었어ㅠㅠ
근데 글에 말머리가 없어..!
내 생일에 일어남...진짜 잊을 수가 없음...
이때 걸어서 중앙로역 갈 수 있는 정도의 거리에 우리학교 있어서.. 잊을 수가 없다.
중앙로에서 저 벽도 봤고 초딩때 안전테마파크 가서 화재 현장 복원한 것도 봤는데 가장 와닿는 건 저 문자들임...
문자등랑 기억공간 메세지들 너무 슬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