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얼리지원센터, 2023 협업지원사업 4건 확정
■ 한국귀금속공예·보석가공 기술경기대회
■ 국제주얼리디자인공모전
■ 국제주얼리아트디자인공모전
■ KS D 9537 해설집 제작 및 홍보
서울주얼리지원센터(SJC. 센터장 남경주)는 3개의 기관(업체)이 공모-선정을 거쳐 주얼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성 사업인 ‘2023 주얼리 협업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주얼리 협업지원사업은 주얼리 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공공성 사업을 기획/자유 주제로 구분하여 선정 기관(업체)과 센터 공동 주최를 통해 운영되는 사업이다.
2023년 기획공모는 분야별로 구분하여 2회에 걸쳐 신청을 받아 총 4개의 사업이 선정위원회를 거쳐 선정되었고, 선정위원회 결과에 따라 사업 계획 및 예산 조정 후 운영이 시작되었다. 올해 협업지원사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24회 한국귀금속공예·보석가공 기술경기대회. (재)한국귀금속보석기술협회(회장 손광수), (사)한국주얼리산업연합회(회장 손광수), 서울중부보석연마기술사업협동조합(이사장 전정남)에서 제안해 한국 귀금속ㆍ보석 우수 기능인 발굴 및 후학 양성 차원에서 선정되었고, 21,900,000원을 지원한다.
둘째, 제23회 국제주얼리디자인공모전. (사)한국귀금속보석디자인협회(회장 서애란), 산마르코주얼리(대표 이숙경), 다린팩토리(대표 양은미)에서 제안하여 국제 규모의 주얼리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우수 디자인 및 디자이너 발굴을 위해 선정되었고, 9,400,000원을 지원한다.
셋째 제13회 국제주얼리아트디자인공모전. (사)한국보석협회(회장 홍재영), 젬프라이즈(대표 박준서), 이씨자이크(대표 이정순)에서 제안하여 국제 규모의 주얼리 아트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우수 디자인 및 디자이너 발굴을 위해 선정되었고, 7,500,000원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표준화사업_한국산업표준 KS D 9537 귀금속 및 그 가공제품(2013) 해설집 발간 및 홍보.
(사)한국귀금속판매업중앙회(회장 김종목), (사)한국금협회(회장 유동수), (주)와이스미스(대표 박영철)에서 제안하여 한국기술표준원에서 제정한 KS D 9537의 해설집을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종사자들의 이해를 돕고 나아가 주얼리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사업에 17,000,000원을 지원한다.
협업지원사업은 선정기관에서 지원금을 집행하는 방식이 아닌 센터가 직접 집행 업무를 수행하여 회계 정산에 대한 부담을 덜고 선정된 사업에 집중성을 도모하고 있다.
올해 자유공모 분야의 문의는 많았으나 신청은 이뤄지지 않았다.
이런 배경으로는 주제가 공공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선정되는 주제와 사업비 인정 항목이 다소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많았다고 밝혔다. 이에 올해에는 센터 자체적으로 운영 예정이며, 내년 운영 시 협업지원사업 자유공모의 범위 및 대상의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종 4개 사업은 협약을 완료하였고, 지난 7월부터 사업별 일정에 맞춰 운영되고 있다. 가장 빠르게 진행된 제24회 한국귀금속공예·보석가공기술경기대회는 7월 8일부터 9일까지 2일간 총 96명이 참가해 진행이 완료되었으며 8월 25일 서울주얼리지원센터 2관에서 시상식을 준비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협업지원사업은 주얼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공성 사업 지원으로 각 사업별로 차별화와 특성을 강화하여 급변하는 상황에 맞춰 운영이 될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