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식품은 시장점유율 50%를 점유하고 있는 간장 1위의 기업입니다. 대상에서 산분해간장에 대한 Negative 캠페인을 시작하여 샘표식품의 이미지에 타격을 가했고, 결국은 대상 청정원의 햇살xxx간장이 양조간장 부분의 1위를 차지하고 있지요.
샘표식품의 위험요인으로는 양조간장 부분의 성장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하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샘표식품에 대해서 몇가지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답변을 적으며 샘표식품을 평가해 보겠습니다.
○1. 과연 간장분야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
○2. 간장제조분야에서 경쟁우위에 있는가 ?
○3. 마케팅과 유통부분에서 청정원과 경쟁할 수 있는가 ?
위의 3가지 질문에 대한 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위를 지킬 수 있다. 왜냐하면, 간장의 주요 소비자로는 음식점과 가정소비자로 나뉜다. 가정소비자군에서는 양조간장의 소비율이 늘고 있는 추세이므로, 청정원의 매출이 늘겠지만, 음식점소비자군에서는 가격이 중요한 구매결정요인이므로, 샘표식품이 구매제품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가정소비자군에서의 매출감소 때문에, 군소 간장제조사들은 몰락을 할 것이고,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샘표식품은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샘표식품의 시장점유율은 소폭 감소할 수 있으나, 45% 선은 지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간장제조분야에서 샘표식품은 확실한 경쟁우위에 있다. 청정원이 산분해간장을 포기한 이유는 제품의 품질을 맞추는데 실패했기 때문이었다. 제조라인의 경쟁력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식양청으로부터 경고도 받고, 이런 상황에서 타개책을 양조간장만 생산한다로 잡고, 마케팅적으로 상대방을 공격하고 리포지셔닝 시키는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파스퇴르우유의 고름우유 공격법은 다소 사실에 근거했지만, 대상의 공격은 근거없이 상대방을 공격하는 상도의를 벗어나는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샘표식품은 대상과 달리 당시에 식약청기준에 맞는 제품을 생산해 왔고, 현재도 일본과의 간장제조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광고마케팅 및 유통분야에서 청정원이 앞선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마트에서 현재 청정원이 앞선 위치와 매출을 차지하고 있지만, 이마트 입장에서는 공급업자를 1개로 가져가면 가겨 네고의 잇점을 버리게 되기 때문에, 최소 2개의 업체를 가져가야 하는 Needs가 있다. 결국 샘표식품과 청정원 2개의 상표가 이마트에서 살아남을 것이다.
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서, 샘표식품이 간장분야의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킨다는 나름의 결론을 내려봅니다.
첫댓글저도 샘표식품을 매우 좋아합니다. 무엇보다 프리미엄제품을 통해 소비자에게 가격을 전가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높은 valuation이 가능할 것입니다. (단, 분석하신 것 중 PER 에서 일시적 유형자산처분이익은 감해주시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올해 갑자기 6%->13%로 뛴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업이익의 주된이유는 가격인상입니다. 간장 제품가격이 당기는 2,433원, 전기는 2,194원, 그 전기는 1,971원 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은 가격결정권을 어느정도 향유하고, 시간이 지나면 그로 인해 수익이 향상되어 나간다고 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유형자산처분이익이 높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추가적으로 샘표식품이 좋아보이는 이유로는 이제 부채가 많이 줄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1) 투자 2) 부채갚기 3) 배당이 가능한데, 샘표식품의 경우 고추장/된장 공장에 대한 투자가 완료되었으므로 추가적인 투자 필요성은 줄었고, 이제 부채도 상당히 줄었기 때문에, 앞으로 배당증가에 대한 기대
첫댓글 저도 샘표식품을 매우 좋아합니다. 무엇보다 프리미엄제품을 통해 소비자에게 가격을 전가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 높은 valuation이 가능할 것입니다. (단, 분석하신 것 중 PER 에서 일시적 유형자산처분이익은 감해주시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영업이익률이 올해 갑자기 6%->13%로 뛴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업이익의 주된이유는 가격인상입니다. 간장 제품가격이 당기는 2,433원, 전기는 2,194원, 그 전기는 1,971원 입니다. 기본적으로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은 가격결정권을 어느정도 향유하고, 시간이 지나면 그로 인해 수익이 향상되어 나간다고 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유형자산처분이익이 높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추가적으로 샘표식품이 좋아보이는 이유로는 이제 부채가 많이 줄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1) 투자 2) 부채갚기 3) 배당이 가능한데, 샘표식품의 경우 고추장/된장 공장에 대한 투자가 완료되었으므로 추가적인 투자 필요성은 줄었고, 이제 부채도 상당히 줄었기 때문에, 앞으로 배당증가에 대한 기대
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남양유업과 달리 대주주가 욕심이 많은 것 같지 않고, 문어발투자 같은 것을 하지 않고 한우물을 파는 스타일로 볼 때, 배당증가에 대한 기대를 해봅니다.
간장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은 어떻게 보시는지?
장류의 미래는 밝은가~~ ^^
캡처님 버스차장님이 지적하신 것처럼 성장성은 밝지 않습니다. 평범한 성장 (GDP 성장 수준)을 할 것으로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