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11일 오전 10시 3층 상황실에서 박맹우 시장, 주봉현 정무부시장, 관련 실·국장 및 도시공사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 경부고속철도 개통과 연계 추진하고 있는 역세권 개발 기본 및 실시설계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개발계획의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도로계획은 단지내 주간선도로는 폭원 40m 8차선으로 계획하였고, 단지와 연계한 교통체계는 부산 기장과 경남 김해, 양산, 밀양 등 광역권에서 울산역을 이용하는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국도35선과의 접속 계획과 시내 방면에서 역사로 진출입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국도 24호선 구수일원에는 IC체계를 검토했다.
향후 울산 남부권과 부산 기장 방면에서도 보다 원활하게 울산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부산~울산고속도로와 국도7호선과 연계되고 삼동에서 울산역으로 이어지는 노선계획을 검토하여 광역적인 진입도로 체계를 갖추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이용자의 교통환승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KTX울산역사와 연접하여 10,000평 규모의 종합환승센터를 계획 시내·시외버스와 장래 경전철역 기능 등이 1개의 환승센터 시설내에서 교통수단별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개발향향으로는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 다양한 교통시설도입 및 편리한 환승체계구축, 복합다기능 역세권개발, 서부권 중심도시로의 기능수행과 광역거점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상업, 업무, 문화, 공공용지를 포함한 특화기능과 복합시설 용지 위주의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했다.
연접한 태화강 수변공간을 활용한 수변공원계획과 녹지공간 확보를 통한 Green Way 시스템을 도입 걷는 즐거움이 있는 도시공간 형성을 위한 녹도체계 구축계획 등 친환경적인 도시공간 창출계획을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계획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본 용역은 2008년 3월 완료하여 2008년 5월 공사착공에 들어가 오는 2010년 12월 경부고속철도 개통시기에 맞추어 울산역 역세권에 대한 기반시설을 완료하여 경부고속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2013년 단지조성을 완료하여 울산의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첫댓글 경남 중심의 종합환승센타에 고속버스 환승도 포함시키고, 셔틀버스,택시,승객의 주차장도 충분히 확보해야 할것입니다. 서울,대전,대구,부산광역시 역세권보다 좋게 해야 할것입니다.대규모 추가확장공사를하는 서울역에가면 ktx 페밀리 크럽하우스에 들려보세요, 커피,녹차,음료수,인터넷.tv.휴대폰고속충전,각종신문,잡지가 무료이용입니다. 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