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슈머 10 |
유망산업 |
국가통계 |
|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는 서비스 예) 진로 및 적성 검사 대행업, 이미지 컨설팅, 헤드헌터 |
ㆍ2009년 1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구직단념 자 16만 5천명, 전년동월대비 4만 1천명 증가 ㆍ취업준비자 52만 9천명 |
|
합리적 소비를 돕는 상품과 서비스 예) 각종 대여업, 온라인 중고 장터 |
ㆍ2008년 4분기 실질 월평균 가구 소득 302만 3000천원으로 작년동기 대비 2.1% 감소 ㆍ내구재의 경우 10조8560억원어치 팔려 전년 동기대비 -10.3% 기록 |
|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싱글산업 상품과 서비스 예) 1인용 소파, 소형 복합 가전, 미니 아파트 |
ㆍ1인 가구 2009년 342만 가구(추계치)로 지난 1995년 이후 14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 |
|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상품 예) 절수형 변기,에너지 절약 램프 |
ㆍ한국 온실가스 배출량, 2006년 5억 9950만 tCO2, 1990년 대비 2배 증가 |
|
U-쇼핑시대 (Ubiquitous Shopping) | |
쇼핑몰 창업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예) 온라인 창업 컨설팅, 쇼핑몰 제품 촬영 대행, 스튜디오 대여 |
ㆍ2008년 사이버쇼핑 규모가 사상 최대인 18조 1460억 원으로 지난해 보다 15.1% 증가 |
|
내나라 여행족 (Intrabound Traveler) | |
여행 관련 상품 예) 아웃도어 의류, 저가 국내여행 상품 |
ㆍ2008년 내국인 출국자 수 1199만 6000여 명으로 전년대비 10% 감소, 2003년 이후 5년 만에 첫 감소 |
|
자연愛 밥상족 (Love Organic Food) | |
유기농, 친환경 식사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 예) 홈쿠킹 제품, 간이 텃밭용 화분 및 농기구 |
ㆍ유해 식품과 식중독 때문에 먹거리가 ‘불안하다’는 응답 69.0% ㆍ수입 농산물 불안도, 87.0% |
|
아이를 기다리는 부부 (Baby Expecting Couple) | |
불임 방지 상품과 서비스 예) 불임 방지용 의자, 불임 방지용 남성 속옷, 불임 방지 요가 교실 |
ㆍ불임으로 건강보험 진료를 받은 환자, 2001년 8만 734명에서 2007년 16만 4583명으로 꾸준히 증가 |
|
남성용 패션 및 메이크업 제품 예) 남성용 기능성 화장품, 액세서리, 몸매보정속옷 |
ㆍ15~24세 남자 청소년들의 고민 중 외모 가 9.9%로 3위차지 |
|
아토피 방지 상품 및 서비스 예) 새집증후군 예방 제품, 아토피 치료 캠프 |
ㆍ인구 1000명당 아토피염 유병률, 2001년 에서 2005년 760% 증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