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해내는 사람의 10가지 공통점>
1. 완벽하지 않아도 시도부터 한다.
완벽한 사람들의 특징은 완벽의 기준이 자신에게 맘에 들어야 하는 것이기에 완성의 시간까지는 너무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된다. 완성되었다고 생각해서 시도를 할 때쯤이면 남들이 다 먼저 시작하고 있는 것들이 되어 남들과 더 치열한 경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일류기업들의 대표들은 완벽해서 사업을 시작한 것이 아니라 먼저 사업체를 차리고 시작한 경우가 대다수임을 알 수 있다. 그러니 뭐가 준비가 안되어 있어서, 자금이 없어서 등등 자신의 용기없는 망설임을 완벽이라고 포장하지 말고 시도하자.
2. 그날 떠오른 건 그날 실행한다.
우리는 늘 새해 첫 날이 되면 무엇을 하겠다고 올해 무엇을 해내겠다고 다짐을 하지만 정작 3일도 못가는 경우가 많다. 목표가 확실하고 그것을 해내겠다는 의지과 간절함이 부족한 것이다. 하지 못할때는 매일 계획한 것을 완수하는 습관을 가지기 보다 '아, 오늘 못했으니 내일 하지 뭐.'라고 격려함과 미루는 습관이 되기가 일쑤다. 매일 시간관리에 있어 하고자 하는 목표를 단순화하고 그 날 해내겠다는 생각에 몰두해야 한다. 그렇게 그 날 그 날 완수하는 매일이 모여 실력이 되고 스팩이 되고 경력이 되고 그 경험이 자산이 된다.
3. 다들 NO를 외쳐도 내 갈길 간다.
남들 다 가는 길을 갈 거면 스스로 경쟁사회속에 뛰어들겠다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남들과 다른 길, 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길을 생각해야 경쟁자도 없지 않는가? 남들이 깔아놓은 길을 안전하게 뒤따라가려고만 하지 말고 스스로의 길을 개척해 가길 바란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그렇게 할 때 이게 맞는 것인가? 확인하려 하지마라. 그것은 뒷걸음 치는 것이다. 어차피 비교대상이 없는데 왜 맞는 것인가를 남에게 물어보려 하는가? 그 시간에 도전하라. 전진하라. 실력을 갖춰라. 책을 읽고 사고력을 높이자.
4. 시간을 소중하게 아껴쓸줄 안다.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하루하루 시간이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다는 것이고 모두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이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재산과 돈을 보지 말고 나 자신에게 투자해라. 부지런히 하고 싶은 분야를 찾고 찾아라. 그렇게 노력하여 그 분야에서도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제발 금수저들만 부러워하느라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라.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시간을 소중하게 여길줄 안다.
5. 다른 무엇보다 자신한테 집중한다.
오늘날 사회는 인터넷이 잘 연결되고 그로 인해 영상 매체들이 너무 많고 잘되어 있어 우리의 눈과 귀와 마음, 생각을 빼앗아가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도록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그로 인한 중독현상이 우리의 인생과 현 시간을 집중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한다면 나에게 주어진 한정된 시간을 그런 즐거움을 추구하느라 핸드폰을 만지작거리고 TV 리모컨이나 눌러대고 PC앞에서 영상이나 보며 나의 미래를 갉아 먹을 것인가? 그러한 것을 생각하고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자.
6. 시야가 넓고 통찰력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야가 넓다. 생각의 깊이와 폭이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어떻게 길러질 것인가? 인지심리학자들은 하나같이 독서를 통해 길러질 수 있다고 한다. 학교에서 공교육 프로그램을 따라 주입식으로 열심히 하여 시험점수를 잘 받은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독서를 꾸준히 하는 사람들이 사고력이 향상된다는 것이고 관찰력과 통찰력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런 말이 있다. "한권의 책을 읽은 사람이 제일 용감하다." 이게 무슨 말인가? 책을 한 권 읽고서 그 세계관에 사로잡혀 있기에 그것만 주장한다는 것이다. 우물안 개구리처럼 살아간다는 것이다. 부지런히 책을 읽고 사색하자.
7. 인생이 스팩타클하다.
한 번도 실패 없이 성공한 사람이 세상에 있을까? 가장 큰 실패는 실패해보지 않는 것이다. 라는 말이 있지 않는가? 이게 무슨 말인가?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못한다는 것이다. 시도하지 않는데 무엇을 이루겠다는 것인가?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시도를 하며 겪게 되는 실패는 실패가 아니라 성공의 길로 가기 위한 문을 두드리는 것이다. 그리고 관문을 통과하는 과정에 불구하다. 신은 성공을 실패라는 포장지에 싸서 우리에게 선물로 준다고 하지 않았던가? 그렇기에 해내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인생이 파란만장하고 스팩타클하다. 그들이 그 길을 걸어야 한다고 삶으로 증거하고 있지 않는가? 그럼에도 아무 시도해보지 않고 망설이기만 하면서 성공한 사람들을 부러워만 할 것인가? 지금 바로 도전하자. 포기하지 마라.
8. 항상 해결책을 찾아 움직인다.
해내는 사람들은 좌절할 시간, 우울해할 시간도 없다. 앞만 보고 달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해결책을 찾기에 분주하다. 남탓하며 원망하고 미워하고 할 시간이 어디 있는가? 닥쳐진 숙제를 풀면 된다. 성장의 기회로 삼아라. 다른 길을 볼 수 있는 식견을 넓혀라. 통찰력의 선물을 얻게 될 것이다. 세상의 모든 문제는 내가 문제를 삼으면 더욱 심각한 문제로 나에게 보답할 것이다.
9. 솔직하고 자기 자신을 잘 안다.
남이 어떻다, 저렇다. 평가하기에 바쁘지 말고 항상 자신을 관찰하고 자신은 그러하지 않은지 돌아봐야 한다. 남을 비판하면서 자신도 그런 상황에 그러지 않을 수 있는지 인격을 갖춰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비난한 대로 그대로 남이 나를 비판할 날이 올 것이다. 자기 자신을 잘 다스리기 위해 자신을 알기에 힘쓰라. 나의 감정, 나의 생각을 알기에 나를 객관화시켜 나를 친구 삼아 대화해 보면 많이 도움이 될 것이다.
10. 안 좋은 상황에 굴복하지 않는다.
앞서 이야기 한대로 안 좋은 상황에서 나의 마음이 가는 대로, 아무 생각 없이 반응하지 말고 잠시 멈추고 생각하고 반응하여야 한다. 상황은 내가 원하는 대로만 오지 않는다. 그렇다면 내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지 않는가? 자신의 마음이 그럴지라도 굴복하지 않겠다고 다짐을 하고 냉정하게 감정에 치우치지 말고 그 상황만 쳐다보지 말고 상황을 이겨내기 위한 노력에 올인하겠다고 다짐하며 이겨내라. 성공한 사람들을 하나같이 상황에 굴복하지 않았음을 기억하자.
출처:결국 해내는 사람의 10가지 공통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