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시작과 함께 중고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올 한해동안 중고차 시장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 관련 인사들의 전망은 아래와 같다.
1. 가격 인하
중고차 시장은 작년부터 신형차의 가격 인하의 타격을 받았으며 올 한해도 신형차 가격은 계속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신형차의 가격이 하락 됨에 따라 중형차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일 것이다.
2. 낮은 이윤, 큰 위험부담
신형차의 가격이 안정적이지 못한 환경 하에서 중고차의 이윤 하락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중고차 거래의 위험부담은 더 커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중간 거래상은 최대한 유통을 가속화 하여 재고를 없애는 것이 해결방법 일 것이다.
3. 신형차 못 지 않은 중고차 급증
최근에는 사용기간 1년, 작년 9월에 출시한 신형차도 이미 중형차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2004년에는 20여 종의 신형차가 출시될 것이라 2003년에 출시한 40여 종 브랜드의 200여 종 차종은 앞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신형 못 지 않은 구형차의 거래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4. 치열한 경쟁
2004년 초부터, 9개의 3S, 4S 대리점이 설립되었고, 개인차의 매매, 구형차 평가행사도 유행하고 있다. 이런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으로 인해 기존 전통적인 대리점들은 부담을 느끼기 시작하였다. 중고 자동차 거래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 것만이 중고차 거래 시장의 성장을 위한 길이다.
5. 확실한 A/S제공
소비자들은 4S대리점에서 구매 후 A/S가 가능한 것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또한 일부 기반이 탄탄하고 경험이 풍부한 중견 대리점들은 독자적인 A/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두 청펑 중고차 거래시장(成都乘風舊機動車交易市場)과 일부 신용도 높은 카센터는 연계하여 중고차 A/S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중고차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이던 품질 문제 해결이 주목을 받고 있다는 증거이다.
6. 정부의 중점적인 정비
전국의 11개 중고차 유지보수, 4개의 중고차 검증평가기관, 네트워크 연계관리를 통하여 ㅈ정부는 자동차 시장에 대한 중점적인 정비 작업에 들어갔다. 중국 공상국, 경제무역위원회 등 관련 기관은 적극적으로 중고시장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규제 하에 쓰촨(四川)의 중고차시장의 변화는 더욱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7. 소비자의 이성적인 중고차 구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은 중고차 거래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바라고 있다. 그러므로 2004년 중고차 시장에는 한층 더 명확해진 규범과 소비자의 중고차 시장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성숙한 소비자는 중고차 미래 성장의 가장 큰 지지 역할을 할 것이다.
8. 이성적인 소비자
최근 중고차의 전문적인 평가가 많아지고 있다. 시장 경영의 투명화와 동시에 소비자들의 중고차 시세에 대한 지식 획득으로 가격에 대한 불신이 많이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