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3.5톤 차량 부문에서 만에 대한 것은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2016년 4월에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해서 아직 실적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전 차종을 목표로 하고있는 만으로서는 이 시장에도 진출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고보다는 밴과 승합차 부문이 될 것입니다.
2.5/3.5톤 차량에 대한 내용은 기사 후반부에 있습니다.
이베코트럭 최효동 소장 (010-3318-0388)
◎ 상용차신문 2017.10.31일자 기사
■ 바르셀로나에서 만나본 '뉴 MAN TG 시리즈'
2018년 거칠게 없다…'MAN 라인업' 재무장총중량 3톤부터 44톤까지 신규 풀라인업 구축
TGX 시리즈 플래그쉽에 걸맞은 편의사양 보강
TGM·TGL 시리즈…연비 높인 신규 엔진 추가
전 모델 편의 사양 및 실내 인테리어 강화
만트럭버스는 지난 10월 12일부터 13일까지 세계 36개국 미디어를 대상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만 풀
레인지 이벤트(MAN Full Range Event)’를 개최했다.
독일 상용차 브랜드 만트럭버스(이하 만트럭)가 중소형 모델까지 라인업을 확장하고 기존 중대형 모델의 완성
도를 끌어올린 가운데 2018년 상용차시장에서 돌풍을 예고하고 나섰다.
만트럭버스는 지난 10월 12일부터 13일까지 세계 36개국 미디어를 대상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만 풀
레인지 이벤트(MAN Full Range Event)’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 만트럭버스는 대폭 사양이 강화된 2018년형 NEW TG 시리즈와 유럽을 비롯 향후 아시아 시장
까지 내다 본 사전 투입준비로 중소형 모델 TGE 시리즈를 선보였다.
2018년형 모델은 기존 유로6 모델보다 20마력가량 출력을 소폭 올리고, 변속기 성능을 보강하는 등 파워트
레인의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고, 캡의 거주성을 대폭 높여 진일보한 만트럭의 기술력을 가감 없이 보여줬
다.
특히, 주력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대형 ‘TGX·TGS 시리즈’는 화물차주들의 안락한 휴식을 보장하기 위해 캡
내부 곳곳에 세심한 배려가 담겼으며, 중·대형 ‘TGM·TGL 시리즈’는 기존 대형 트럭에 적용된 연비 관련 기술
이 이식돼, 보다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해졌다.
지금부터 2018년 전세계 상용차 시장을 강타할 TG 시리즈를 만나보자.
■ TGX 시리즈
최고의 휴식공간으로 재탄생
‘TGX 시리즈’는 허용총중량(GCW) 18~44톤을 담당하는 만트럭의 플래그쉽 모델인 만큼, 언제나 최고의 기
술력을 담아낸다.
대륙 간 장거리 주행을 위해 첨단 편의사양과 안전패키지 그리고 우월한 승차감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엔진
은 I6 D38 엔진(540~640마력), 개량된 I6 D26 엔진(400~480마력), 경제성을 살린 I6 D20 엔진(360마력)
을 선택할 수 있다.
2018년형에서는 실내 공간 확보를 위해 기존 L~XXL 캡을 재설계해 거주성을 높였다.
주요 실내 변경사항으로 ▲운전자 중심의 센터펜시아 재설계 ▲실내조명 추가 및 구즈넥 독서등 ▲다기능(알
람, 실내온도, 선루프 등) 차량제어 컨트롤러 ▲침대 밑에 숨겨진 빌트인냉장고 ▲이외 다양한 수납공간 등을
마련했다.
아울러 플래그쉽 모델인 점을 고려, 단열 기능을 강화하고 기존 모델 대비 8%의 소음을 감소시키는 방음 패키
지로 보다 안락한 차숙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형급 NEW TGX 시리즈 트랙터 모델
■ TGS 시리즈
운전 편의성와 거주성 높여
‘TGS 시리즈’는 허용총중량(GCW) 18~44톤의 대형 트럭으로, TGX 대비 경제성을 더욱 높인 대형 트럭이
다.
이 시리즈는 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 수출 전략형 모델로도 활용되는 만큼, 확장성을 높여 온로드 전용의 트랙
터와 대형 카고 그리고 오프로드 전용 덤프트럭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제작되고 있다. 엔진은 I6 D26 엔진
(400~500마력)과 I6 D20 엔진(320~360마력)이 탑재된다.
2018년형부터는 L~XXL 캡 사양이 TGX 시리즈와 동일하게 변경됐다.
다만, 단열 및 방음 패키지는 적용되지 않는다. 참고로 만트럭의 캡 크기는 XXL, XLX, XL, LX, L, M, CREW, C 순이다.
이외 주요 추가된 기능으로 TGX· TGS 시리즈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연동된 최신 ‘스톱 앤 고
(Stop-and-Go)’ 기능을 탑재했다.
이전 모델까지만 해도 특정 속도에서 반자율주행이 가능했지만, 신규 모델부터 제동부터 출발 그리고 가속까
지 모든 속도에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대형급 NEW TGS 시리즈 티퍼 모델
■ TGM 시리즈
신규 D08 엔진으로 연비↑
‘TGM 시리즈’는 허용총중량 12~26톤의 중·대형 트럭으로, 중거리 및 도심 운송에 특화된 모델이다.
가벼운 중량을 바탕으로 근거리 운송 및 도심 주행에 최적화됐으며, 필요에 따라 건설현장에서 활약이 가능하
도록 제작된다.
국내의 경우 적재중량 5톤에서 14톤급으로 활용되고 있다.
2018년형부터 TGM·TGL 시리즈 모두 유로6 스텝C 모델부터 새롭게 개발된 D08 엔진이 장착됐으며, 상위 모
델에 적용됐던 첨단 기술들을 이어 받았다.
TGM 시리즈는 배기량 6.9ℓ I6 D0836엔진(250~320마력)으로 후처리장치 구조를 단순화해 유지 보수 및 연
비를 향상시켰으며, 엔진 경량화(최대 103kg)를 통해 기존 엔진 대비 연료 소비율이 최대 5% 감소했다.
중대형급 NEW TGM 시리즈 탑차 모델
■ TGL 시리즈
엔트리 불구 高스펙으로 변모
‘TGL 시리즈’는 TGM 시리즈의 하위 버전으로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지만, 허용총중량 7.5~12톤 중형 트럭이
다.
국내 기준으로 보면 마이티~메가트럭급으로 볼 수 있다.
국내 미출시 제품이지만, 만트럭버스코리아가 준중형시장(3.5톤)에 진출한다면, 이 모델을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
파워트레인은 배기량 6.9ℓ I6 D0836 엔진(250마력)과 오직 TGL 시리즈를 위한 엔진인 배기량 4.6ℓ I4
D0834 엔진(160~220마력)이 적용된다.
2018년형부터 TGX·TGS 시리즈의 Tip Mactic 12단 반자동 변속기에서만 적용됐던 다양한 기술이 적용됐다.
주요 기능으로 ▲아이들 스피드 드라이빙(Idle Speed Driving) ▲스피드 쉬프팅(Speed Shifting) ▲이피션트롤
(Efficient Roll) 등이 대표적이다.
아이들 스피드 드라이빙은 낮은 엔진 회전수(600rpm)에서 저속 주행을 가능케 해주는 기능으로, 브레이크에
서 발을 떼는 순간 엔진 토크를 부드럽게 증대시켜 차량이 천천히 움직이는 기능이다. 전자동 변속기의 느낌을
준 셈.
스피드 쉬프팅은 고단 기어(10단, 11단, 12단)를 신속하게 변속하는 기능으로 고속도로 및 경사로 등판 시
탄력을 줄이지 않고 주행할 수 있어, 연비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피션트롤 기능은 자동 중립기능으로, 완만한 내리막 주행 시 또는 평지에서 시속 55km/h 속도로 주행 시 탄
력주행을 위해 자동으로 중립기어로 변경돼, 불필요한 연료소비를 줄여준다.
또한 두 시리즈 모두 L캡 이상 트림에서 실내 인터페이스를 운전자 중심으로 변경했다. 실내 센터펜시아의 구
조를 재설계해 버튼 배열의 직관성을 보다 높였으며, 차량 내부 곳곳에 수납공간을 추가해 안락함을 키웠다.
준중형급 NEW TGL 시리즈 탑차 모델
■ TGE 시리즈
고객 니즈 충족 맞춤형 제작
지난 4월부터 유럽지역에 판매하기 시작한 중소형 모델인 ‘TGE 시리즈’도 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 전시됐다.
허용총중량은 3톤~5.5톤, 최대적재량 1.5톤으로, 다목적 용도로 쓰이는 만큼, 맞춤형 차체를 주문할 수 있다
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TGE 시리즈의 제품군으로 배달용 밴, 카고, 덤프 등 다양한 파생 모델이 제작되며, 구동방식 또한 전륜, 후륜,
4륜 구동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주력 제품군으로 꼽히는 밴형의 경우 섀시 옵션으로 축거길이 2개, 천장높이 3개, 전장 3개 옵션으로 조
합에 따라 최대 용적 18.4m³까지 적재할 수있다.
엔진은 배기량 2.0ℓ 엔진(102~177마력)이 장착되며, ‘비상제동보조장치(Emergency Brake Assist)’와 연비
효율을 높이는 ‘어댑티브 크루즈(ACC)’ 등 첨단안전장치가 탑재된다.
이외 TG 시리즈 전 모델에 개방형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제작한 통합운송관리시스템 ‘리오 박스(RIO box)’ 가
제공된다.
리오 박스는 운송에 관한 모든 데이터의 등록, 관리 및 통합을 가능케 하는 기술로 운송 효율성 강화함으로써
고객이 본사와 최대한 원활한 물류 프로세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편, 만 풀 레인지 이벤트에서 만 관계자는 TGE 시리즈는 유럽 이외에도 한국, 중국, 인도 등을 주요 시장으
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만트럭버스코리아 관계자 역시, TGE 모델을 들여온다면, 화물차용보다는 스프린터(벤츠)나 쏠라티(현대차)처
럼 밴형 형태를 고려할 것이라 밝혔다.
다양한 제품군으로 제작되는 TGE 시리즈
실내 사양이 강화된 뉴 MAN TG 시리즈. 사진은 다기능 차량제어 컨트롤러, 책꽃이, 구즈넥 독서등.
(만트럭 홈페이지 참조)
뉴 MAN TG 시리즈의 운전자 중심으로 재설계 됐다. 사진은 새롭게 추가된 4인치 TFT 컬러 정보창, 만트럭 미러링크(어플&네비게이션), 리오박스, 직관적 배열의 센터펜시아의 버튼 (만트럭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