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KI PRINCIPLE OF THE OLD SYSTEM: KITO RYU
by
Dr William Durbin
고대방식의아이기도원리 :기토류
윌리엄 더빈박사에의하여
「고대의 위대한 무술방식중의 한 유파 또한 현대에 최대의영향력이 있는 류중 하나로써 영향을 미치며 널리 퍼져나갔습니다 , 기토류는 도꾸가와시대 이전에 바로 , 옛날의 기다이 센고쿠에 대부분 근본에 따라서 창시가 되었었습니다 .많은 다른 창시자들은 기술을 전하였었습니다 .
그들중엔 테라다 히로사에몬 사다야쉬 그리고 푸쿠노 시치로에몬 , 센사이 이바라기 이었습니다 .
센사이 이바라기 그류를 실제적으로 창시하고 푸쿠노 가 그류를 전하였다고 믿고있었습니다 .
그다음에 푸쿠노는 그를 따라서 유명한 료이 신토류라 이름을 붙인 그의독특한 류를 창시했다고 믿고있었습니다 . 푸쿠노는 사원 무술인 부게이 -기에 그의가르침에 근거를 두었었습니다 . 마침내 그는 테라다가문에서 기술들을 전수받았었습니다 , 그가문사람들은
오늘날까지 활동을 하면서 여전히 가르침을 전하여왔습니다 .
푸쿠노는 모든 활발한 격투원칙의시기의결합을 가지고 료이 신토류 (아카) 푸쿠노류 그리고
기토류등 두가지 방식을 가르쳤었습니다 .그는 아이키, 켐포, 주를 가르칠것입니다 . 아이기는 공격자의흐름을 가지고 동작과 에너지가 하나가 되는 조화의법칙이었습니다 . 켐포는 공격자가 타격하는동안 대부분 쓸 수 있는 신체적인 무기을사용하는데 인간해부학에
따라 인간의급소를 공부하는 것입니다 . 이법칙은 아데미(타격기)로 알려졌었습니다 .
마지막 원리는 주입니다 , 공격자에대항하여 어떻게 공격자의신체를 사용하는지 가르쳐주었습니다 . 각각의 세가지 원리는 다른것과함께 부분적으로 일치합니다 .
하지만 각각의원리는 무술가를 가르치는데 무언가가 있습니다 . 모든 세가지 원리가
결합된 기토류를 바로 이해하는게 우리에겐 중요합니다 , 대부분 근대무술가들은 단지
한가지에 그들자신 한계를 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최고의 근대방식들중 세가지에서
보는 것은 어떻게 기토류를 실제적으로 이해가 빠르게 보여줄수있었는가 그리고 근대시대동안 어떻게 기토류가 영향을 끼쳤는지 입증을 하였었나 , 예를들어 기토류 격투경향의무술들이 스포츠를 반대하는동안 마음을 먹고 근대방식의취약점을 우리는 알고있어야합니다 .
모든창시자중 첫 번째로 니혼 고신도 켐포 창시자 다케모리 다이즌 , 많은 유술방식이 캠포의발전에 공로가 있습니다 ; 물론 첫 번째 기토류 , 시부카와류 , 기키신류, 세키구치류 ,덴신신요류 .
위대한 고대 유술방식에 창시된 신체무기의형태와 급소연구으로부터 나타나는 타격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매우 부정확하게 대부분사람들이 단지 던지기로만 유술을 생각합니다 .
대부분 고대 유술류는 타격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렇지만 무장한 적에게 맞서는데 사
용하려 마음먹은이후에 던지기와 관절조르기 두드러졌었습니다 .사원 기술은 일반적으로
켐포라 불리워졌었고 많은 사무라이들이 지정된 분리된 타격으로 아데미와켐포 란 단어를
써서 류를 창시했었습니다 . 일본켐포중에 니혼 고신도 형에 충분히 존재하는 다른 기술을
통해서 타격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
다음은 아주 유명한 고도칸 유도인데 ,위대한 교사인 리쿠보 수니토시으로부터 기토류를 수련했던 카노 기고로에의하여 창시되었었습니다 . 코도칸 유도에서 불리워지는 그의유명한
란도리는 실제적으로 기토류 훈련방식인 라노토루 에 기초를 두었었습니다 .
처음부터 카노는 기토류을 도입하여 고도칸 유도의연구를 할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다른방식의 고대 방식의던지기으로부터 직접 적으로 얼마간 유일한 사실적인 카타인
카타 노 코시키 형이었습니다 .카노의 최초방식은 때때로 기토류 에 적용되어 형성된
유도의초기시기에 타격과 관절조르기에 최대한 중요성를 담고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기술은 스포츠을따라서 좀더 발전이 되었었고 란도리가 적용된 스포츠에 중점을 두기시작했습니다 . 오늘날조차도 또다른 훈련형태는 줄어들었습니다 . 유도유단자들은 경기에서 허용된 조르기보다도 또다른 타격기 또는 관절기를 수련하지않습니다 .
기토류의시초에 세 번째기술을 하였고 기토류의기본은 우에시바모리헤이에의하여 창시된 아이키카이 아이기도보다도 조금도 다른기술을 하지않았습니다 . 많은사람들은 얼마간 대동류합기유술에 우에시바의관계를 강조하였습니다 . 사람들은 그가 다케다 소가꾸를
만나기전에 완성된 무술가라는 것을 잊고있었습니다 . 우에시바 모리헤이선생은 1868년
에 15세의나이로 기토류에 토자와 토쿠시부로 문하에서 진지한 무술수련을 시작했습니다 .
그가 최종적으로 대동류에 다케다선생과 수련하기전에 그는 또한 수련을 경험을 가졌었습니다 :코도칸유도 그리고 신가게류 , 호조인류 , 야큐류 .
어떤사람들은 우에시바 모리헤이선생이 대동류에대하여 아이기도의 모든의무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진짜로 확신을 가지고 그가 다께다소카쿠 으로부터 얼마간 수련하는사이에 그는
도자와 토쿠시부로 에의한 기토류에 그에게 주어진 완전한 근거에 얼마간 틀림없이 경이를
표할것입니다 . 단호한 기초가 없이 우에시바선생 그가 성취한 저명의수준 에 도달하면서
무술을 사용하여 머물진 않았습니다 .기토류는 대동류에서 생각을 발견하고 , 기본적인 몇몇 기술을 가르쳤습니다 ,하지만 약간 다른 전문어를 사용하여 강조했습니다 . 기토류는
갑옷을 입었을때 제압하는 많은 기술을 가르쳤습니다 ,그러므로 각덮개 에의하여 제공되는
보호가없이 , 갑옷을 입지 않고 싸우는동안에 필요한 동작을 수정했었습니다 .기토류는
기에 중점을 가르쳤었습니다 15세에 젊은 우에시바는 한번이라도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해했습니다 .기토의뜻은 떠오르고 지는 의미인데 같은 것을 의미하는 떠오르는 뜻의
요(양)과 지는뜻의인 (왼)을 썼습니다 . 부드러움또는 유연한 힘사이에 융화되었습니다 .
기토류는 당신이 적에게 유연하게 보여주는 힘을 써서 적을 굴복시켰을때 적에게 유연함을 사용하여 적을 굴복시키는 힘을 보여주었을때 가르쳐주었습니다 . 그렇지만 힘에 의지하진않습니다 ,오히려 우주적인 정신인 기을가지고 조화시키면서 힘을 버려야합니다 .
그러므로 기를 인정한 당신이 그에 부딫쳐서 되돌아오는 그의개인적인 힘을지나서 적을 압도합니다, 간단한 부드러움의진수으로 힘을 이겨냅니다 . 기토류의가르침입니다 .
분명한 아이기도기초에서 무엇을 속였고 고대 방식인 기토류의주요 법칙중 하나입니다 .
기토류는 많은 방식안에 약간의 합기가 있습니다 , 적극적이고 무저항인 우주법칙사이에
완전한 조화의혼합입니다 .우에시바는 항상 우주적인 감각에 조화를 강조했었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나타나는 기를 그가 실행했었습니다 . 대부분 사람들은 그의대동류수련
에서부터 들어오는 기에 그의강조를 사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의초기 기토류수련에 진리인것처럼 보이는 기의정통에 그의강조를 이끌어주었습니다 .
많은 유파들이 기를 이용하고 이해하는사이에 유도으로부터 대부분 기를 배우고 가라데에 가르침은 힘의개념을 사용하는데 최대의 노력을 요하였습니다 , 캠포의생각이 동일하였으면서 몇몇사람들은 격투에 각 중요한 원리을통하여 한번이라도 실제적으로 이해하고 합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합기에 적용하는 세가지 주요한 법칙에서 바라봅니
다.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투에 응용하는가 실제적으로 원리를 어떻게 중요하게 보는가 에따라 합기가 가능합니다 . 명확한 합기의 세가지 주요한 동작중 한방법을 그들에의하여 부름:이리미 텐칸 ,텐칸 , 이리미 , 이리미의뜻은 “들어감 ”그리고 공격자를 향하여 움직임을 적용을 합니다 , 그렇지만 비스듬한 각도에서 주목하여 공격을 피합니다 .방어는
이와같이 공격자가 가능하게 실행하는 한번의타격또는 관절기 ,던지기을통하여 바짝 다가섭니다 . 텐칸의뜻은 “회전”또는 “전환 ”. 공격자는 공격의바깥쪽으로 도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한번 타격 또는 관절기 , 조르기를 할 수 있는 방어자에의한
공격자 넘어가다 . 최종적으로 이리미덴칸은 들어가는 동작을 연속적으로 한 다음에 방어기술의완성안에 회전한다 .
동작의원리가 사용되었을때 실행하는 전형적인 던지기기술을 보여주는 첨부된사진에
각보기가 보여졌었습니다 .그렇지만 무언가 이해하지못한 것은 모든시기에서 한 전문가는
직접적인 타격에 준비를 했었다 . 공격자를 던지면서 필요한 통제을 잃어버렸다면 사람들은
오늘날 가라데와 아이기도의결합을 시도할겁니다 . 부드러움과강함을 결합하는 생각을 한 그들은 뛰어난 유파로 발전시킬것입니다 .그렇지만 진실은 모든 격투방식 , 명칭의가치,
원리의조화 으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대부분사람들은 무술경기에 속박시켰기 때문에
그들은 모든 격투동작이 관련된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아이기도기술은 바닥에 공격자가 어찌할수없이 고정시키거나 또는 사람들을 던지고 사로잡는 데 유일한 목적이었습니다 .그들은 우에시바선생께서 군인으로 실제적인 전투경험을 가졌었다는 것을 잊고있었습니다 .그는 무술을 수련한 것을 본격적으로 격전지에서 나타내었었습니다 . 기토류 , 야큐류 ,신가게류 ,호조인류 그리고 다이토류 등은
적을 죽이는 격전지에서 발달한 격투유파들입니다 .우에시바 자신이 말합니다 “아이기도는
단한번에 삶과죽음이 결정됩니다 ‘, 그리고 ’아이기도는 어떻게 몇 명의적들을 어떻게
다루는지 가르쳐줍니다 ‘. 모든 격투유파는 아이키 , 켐포 ,그리고 주 의관점을 겸비하여
왔습니다 . 이방법에서 가르쳐야합니다 ,누군가 공격할 때 당신이 민다면 , 당신은 당기기
(주의원리)에의하여 그의공격이 시작되자마자 압도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간에 그가 너무강하다면 , 그의힘을 상쇄하면서 당신이 지속적으로 끌어당기는 만큼 당신은 회전할 수 있습니다 , (합기의법칙)그리고 어떤시간에서 급소는 존재했었습니다 , 당신은 적에게
타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켐포의원리).
세가지 원리 에서 변화된 많은 오키나와형안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충분히 세가지 원리에
변화된 하나의기술에 포함된 모든 원리의본래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고주류가라데 안에
이도 가타의일부를 가르칩니다 . 세가지 원리에 변화된 오키나와가라데는 아이기도에
텐칸와 같습니다 . 우주적인 원리는 모든사람들이 자기방어을 위해 무술을 수련하는 것을 이해하는게 필요합니다 . 대부분 중요한 모든격투원리중에 한가지는 합기의원리입니다 .그리고 일본에 많은 유술방식의기초 가 형성되었었습니다 . 다른 전문어를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사이에 , 그개념은 고대 격투방식에서 변하지않았습니다 ,
갑옷을 입지않은 적을 타격하거나또는 갑옷을 입은 적을 던지는 것을 원하든지 아닌지
어떻게 타격을 하지않을지 무술가들에게 합기를 가르쳐줍니다 . 주도카 와가라데카 는
우주적인 원리의중요성을 보길 원했을겁니다 ,그리고 자기방어능력을 높이기를 희망하는
권법전문가들이 자기방어기술을 연구할것입니다 . 그리고 전투에 아이기도카 ,아이기의
굉장한 원리 , 그리고 격투동작에 적용되었었습니다 ;이리미 ,텐칸 ,과 이리미 텐칸 .
(이리미:입신 ,텐칸 :전환 , 이리미텐칸 :입신전환 .)
첫댓글 기요주테류 권법이란 것의 종가면서 자칭 일본본토와 오키나와 무술의 전문가이며 최고가는 무도사연구가라는데 꽤 흥미로운 사람인 것 같습니다. 윌리엄 더빈.자기가 썼다는 글도 한 70편이상 되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