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기능을 구족함 경(S35:154) 9. Indriyasampannasuttaṃ
154. Atha kho aññataro bhikkhu yena bhagavā tenupasaṅkami…pe…
ekamantaṃ nisinno kho so bhikkhu bhagavantaṃ etadavoca –
2. 그때 어떤 비구가 세존께 다가갔다. … 한 곁에 앉은 그 비구는 세존께 이렇게 여쭈었다.
‘‘‘indriyasampanno, indriyasampanno’ti, bhante, vuccati.
Kittāvatā nu kho, bhante, indriyasampanno hotī’’ti?
3. “세존이시여, ‘감각기능의 구족, 감각기능의 구족’이라고들 합니다.
어떤 것이 감각기능의 구족입니까?”
‘‘Cakkhundriye ce, bhikkhu, udayabbayānupassī viharanto
cakkhundriye nibbindati…pe…
4. “비구여, 만일 눈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일어나고 사라짐을 관찰하여 머물면
눈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염오한다.
jivhindriye ce, bhikkhu, udayabbayānupassī viharanto jivhindriye nibbindati…pe…
귀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 코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
혀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 몸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
manindriye ce, bhikkhu, udayabbayānupassī viharanto
manindriye nibbindati.
마노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일어나고 사라짐을 관찰하여 머물면
마노의 감각기능에 대해서 염오한다.
Nibbindaṃ virajjati…pe… vimuttasmiṃ vimuttamiti ñāṇaṃ hoti.
‘Khīṇā jāti, vusitaṃ brahmacariyaṃ, kataṃ karaṇīyaṃ, nāparaṃ itthattāyā’ti pajānāti.
염오하면서 탐욕이 빛바래고, 탐욕이 빛바래기 때문에 해탈한다.
해탈하면 해탈했다는 지혜가 있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 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꿰뚫어 안다.
Ettāvatā kho, bhikkhu, indriyasampanno hotī’’ti.
비구여, 이것이 감각기능의 구족이다.”
Navamaṃ.
*sampanna : [pp. of sampajjati] succeeded; prospered; happened; become.
sampajjati [saŋ+pajjati] 1. to come to, to fall to; to succeed, prosper j i.7; ii.105.
-- 2. to turn out, to happen, become d i.91, 101, 193, 239; pva 192. aor. sampādi d ii.266, 269.
-- pp. sampanna. -- caus. sampādeti.
첫댓글 봄봄님~ 캄샤합니다........
팔정도와 다쌍가 Re:Re:Re:Re:중도(中道)란? [5] [13] 아위자 에서요..............
위의 구족으로 번역된.........sampanna와 비슷한................ sampannasseta를 아위자님께서 ... 번역을 못하셨었는데요................
이 단어 최근 한 번 찾았던 단어데... 언제였지 하다가 그냥 올렸는데
니까야 님 기억력(=聰氣, 사띠)대단하시네요.
그때 댓글 올리려다 만 기억나네요. 그때는 sampanna-ss-eta(m.)인가?
중간 부분(-ss-)이 뭐지하다가 포기...^^
감사합니다. ...... 지금 '아위자'가 '반성문'이라는 제목의 글을 쓰고 있는 중인데요...... <혜해탈>에 관련한 글입니다.
'봄봄'님께서는 읽어 보시고 ......... 가급적이시면 끈질기게 <질문>해 주십시오. 왜냐하면 '저도 잘 모르는 것'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 제가 모르는 부분은 <모른다>라고 하고요, 제가 하는 이야기 이므로 아는 부분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위자'의 공부철학이요 ...... '쪽팔림은 순간이고 아는 것은 영원하다.'이거든요....... 저도 지금 이 나이 먹어서 ..... 하는 공부가 ....... 실천 가능성은 전혀 없는 공부이거든요 ........ 그래도 <악착보살>이 되어서 '반야용선'에 매어달리면
그것이 마지막 희망입니다......... 어쩌겠습니까......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이치가 '연기'인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