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삼성, 현대 등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명강사로 선정되었다. 현재 인천재능대학교 교수이며 사람과 기업을 명품으로 만드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강의와 컨설팅을 실행하는 ‘송진구 명품 전략 연구원’ 원장, 한국대학신문 전문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청와대 대통령실, 삼성, 현대, SK 등 수많은 기업 및 해외 강연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그의 강의는 명품전략, 위기관리, 혁신, 리더십 분야에서 명쾌한 솔루션과 감동을 주는 명품 희망학 강의로 정평이 나 있다. 그는 일명 스타 강사로 ‘희망전도사’로서의 자리매김을 탄탄히 하였고, 강연활동과 함께 MBC 라디오 <송진구 교수의 창업교실>을 7년 동안, SBS 라디오 <이숙영의 파워 FM>에서 송진구 교수의 특강을 6개월간 진행했다. KBS <아침마당>, <여성 공감>, MBC <희망특강 파랑새>, <기분 좋은 날>, <파워특강 엄마는 CEO>, EBS <부모>, <직장학 개론> 등 방송에 550여 회 출연했을 뿐 아니라 세계 최초로 강의와 팝페라를 묶은 ‘세미페라’를 개발해 공연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극복의 힘, 빅예스』, 『위대한 기업 36計 전략으로 승부한다』, 『명품인생 만들기』, 『정리의 기술』, 『디지털 라이프』, 『창업전략』, 『포기 대신 죽기 살기로』 등 다수가 있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라는 옛말이 있다. 우리 뇌가 그렇다. 희망을 심으면 희망이, 절망을 심으면 절망이 자라는 것이 우리 뇌이다. 죽었다 깨어나도 절망을 심은 데서 희망이 자라지 않는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희망+절망=100’이라는 것이다. 희망이 50이면 절망이 50이고, 희망이 0이면 절망이 100이다. 희망이 0이 될 때 사람은 죽는다. 자살하는 사람이 돈이 없어서, 먹고살기 어려워서 죽는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사람은 희망이 없다고 생각해서 죽는 것이다. 재벌총수도 자살하고, 권력자도 자살하고, 인기연예인도 자살한다. 그들이 자살을 결심할 무렵, 돈도, 권력도, 인기도 희망이 돼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자신을 향해 “난 희망이 있어!” 하고 외치면 희망은 자라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우리 시대의 희망 멘토 14명 모두 죽음을 각오한 절망의 절벽을 거쳐 왔다. 이들의 공통점은 어떠한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천호식품 김영식 회장은 자살을 결심했었지만 <10미터만 더 뛰어봐> 정신으로 오늘의 성공을 일구었고, 산악인 엄홍길 대장은 <목숨을 건 진검 승부>로 히말라야 16좌 등정의 세계기록을 경신했으며, 본죽 김철호 회장은 양복 입고 눈물로 호떡을 만들어 팔면서 이룬 자신의 꿈을 <절벽에서 이룬 꿈>이라고 말한다. 생계를 이어갈 수입이 없어서 이혼을 당하고, 성대결절로 가수 생명이 끝난 듯 했던 로커 박완규는 <포기 대신 죽기 살기>의 마음으로 다시 로커의 정상에 섰다. 수많은 소송 사건에서 무죄를 이끌어낸 무죄 제조기 이재만 변호사는 <위기는 신호를 보낸다>는 메시지로 우리에게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한의대에 8번 떨어지고 9번 만에 합격한 평강한의원 이환용 원장은 현재 18만 평의 식물원을 가꾸는 자신의 꿈을 이루었고, 공무원의 전설로 불리는 인천재능대학 이기우 총장은 <인생을 바꾼 3실>이라는 키워드로 자신의 성공을 설명한다. 기업인, 연예인, 법조인 등, 250명을 재즈 무대에 세운 재즈가수 윤희정은 <함께할 때 강해진다>는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강조하고 있다. 속칭 애정당 당수 이숙영 아나운서는 <소통의 비밀>로 대인관계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한국영화의 신기원을 이룩한 <친구>의 곽경택 감독은 <길이 없으면 만들어서 가라>고 주문한다.
길병원과 가천대학을 세운 이길여 총장은 결혼도 마다하고 자신이 쌓아온 것을 사회와 국가에 바친 자신의 성공을 <기적을 만든 헌신>이라고 말한다. 세계에서 유일한 네 손가락 피아니스트 이희아는 아무리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황이 오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라>고 힘주어 말하고, 고졸자에 군대에서 장애까지 입은 몸으로 벤처기업 윌테크놀러지를 세운 김용균 대표는 <꿈꾸는 자가 성취한다>며 항상 미래를 꿈꾸라고 주문한다. 평범한 아줌마가 연매출 1,000억 원, 직원 2,000명의 중견기업 미애부 화장품을 이룩한 백인자 대표는 오늘의 자신을 만든 것은 초심, 열심, 성심의 3심이라고 알려준다.
포기하지 않는 자가 마침내 승자가 되고 성공하기 마련이다. 이 책은 어떠한 역경에도 결코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룩한 성공의 과정들로 채워져 있다.
프롤로그_ 결핍이 성공을 만든다
Part 1. 결핍 - 결핍은 성장의 동력이다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_ 네 손가락의 피아니스트 이희아
절벽에서 이룬 꿈_ 본죽 김철호 회장
인생을 바꾼 삼실(三實)_ 인천재능대학교 이기우 총장
오리가 되지 마라_ 인기가수 박완규
Part 2. 수정 - 방법을 수정하라
길이 없으면 만들어서 가라_ 영화감독 곽경택
10미터만 더 뛰어봐_ 천호식품 김영식 회장
소통의 비밀_ 아나운서 이숙영
위기는 신호를 보낸다_ 무죄 제조기 이재만 변호사
Part 3. 도전 - 다시 시작하라
기적을 만든 헌신_ 가천대학교 총장, 가천길재단 이길여 회장
아줌마의 기적을 만든 삼심(三心)_ 무합성 발효 화장품 미애부 백인자 대표
250인의 인맥_ 재즈의 여왕 윤희정
꿈꾸는 자가 성취한다_ 윌테크놀러지 김용균 대표
Part 4. 불굴 -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목숨을 건 진검 승부_ 산악인 엄홍길
8전9기의 인생 역전_ 평강한의원 이환용 원장
에필로그_ 아직도 희망은 남아 있다
[복코스모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