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스냅샷: 스마트폰과 모바일 서비스
모바일 서비스는 폭풍 전 고요함의 단계에 있다.
업계는 5G 네트워크 인프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경쟁의 측면에서 소비자와 기업 시장 모두에게 상당한 불확실성을 일으킬 것이다.
한편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다양한 새로운 사업 모델을 실험하고 있다. 이미 레드오션인 모바일 시장은 향후 5년 안에 훨씬 더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2013년 T-Mobile의 “Uncarrier 1.0”에서 시작하여 2016년 말 Verizon이 무제한 데이터 플랜으로 복귀하여 마무리되었지만 운영업체들은 기존 고객 유지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유지 노력 활동:
AT&T의 새로운 로열티 프로그램
대형 할인 마켓 “T-Mobile Tuseday” 소비자 감사 활동
Verizon의 개선된 보상 프로그램
스마트폰 브랜드 시장 점유율
Apple의 Iphone은 소형 브랜드를 밀어내면서 미국에서 계속해서 확장하고 있다.
비록 Apple이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잃었지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점진적인 혁신과 모바일 운영자를 대상으로 간편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덕분에 지난 3년간 미국에서 점유율을 늘렸다.
스마트폰 엔터테인먼트 사용
미디어 활동이 스마트폰 사용을 지배한다. 약 50%의 모바일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으로 스트리밍 비디오를 시청하고, 모바일 게임 및 음악 스트리밍 활동으로 마무리 한다.
모바일 서비스 시장: 경쟁 및 소비 증가
모바일 요금 증가는 두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했을 것이다.
모바일 데이터 플랜 가격 상승
높은 ASP를 통해 설치 비용이 월 요금에 포함되며, iPhone 및 삼성의 Galaxy S와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라인의 인기
모바일 서비스 시장: NPS 스코어
로열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NPS를 상당히 증진시킬 수 있다. 로열티 프로그램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자의 만족도를 올릴 수 있다.
부가가치 서비스는 소비자 만족도를 올릴 것이다.
모바일 데이터 소비와 무제한 데이터 플랜
모바일 청구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데이터 소비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도입은 모바일 데이터 소비 및 비용 청구를 촉진시킨다.
데이터 소비 현상은 스마트폰 사용자 사이에서 계속 증가할 것이다.
Wi-fi 사용 증가는 주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 증가와 관련이 있다. 이는 무선 데이터 사용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보여주는 것이며, 무선 데이터 사용은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종류에 상관없이 그 상승 추세가 이어져왔다.
현재 광대역 모바일 서비스를 사용하는 가정의 약 4분의 1은 월 10GB이상의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한다.
스마트폰과 개인비서 어플리케이션
광대역을 사용하는 미국 가정의 약 45% 이상이 개인 어시스턴스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
Apple의 Siri는 IOS 사용자를 기준으로 스마트폰 소비자들 중 개인 어시스턴스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안드로이드폰이 스마트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이 넘는 점을 감안하면 Google Now나 Google Assistant의 채택률이 미국에서 절반 수준이라는 것은 놀라울 정도로 낮다.
아마존 알렉사는 IPhone에서 쓰이는 디지털 어시스턴스 앱 중 Siri 다음으로 많이 쓰인다.
※ 전문: 첨부파일 PDF 참조
ParkAssoc-MobileMarketSnapshot.pdf
ParksAssoc-MobileMarketSnapshot.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