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물
1. 조별로 입장하여 사회자가 5팀으로 팀을 구별한다. 팀별로 구호와 노래, 조장을 선출하게 한다.
2. 사이다병이나 콜라병, 초, 은박지(병을 쌓을 정도), 다이제스티브(둥그런 과자)5봉, 금박, 은박, 노란색 종이(다이제스티브류 과자를 쌓을 정도), 리본, 점수판 3개(칠판 또는 화이트 보드), 분필 또는 보드마카(6개), 배구공, 풍선(둥그런 약300개), 빨래집게(200개), 빨간색과 노란색 상의(반환점 표시), 신문지(일간지 5일치), 호각, 세수대야(5개), 카세트 플레이어, 경쾌한곡 테이프, 밀가루 한포(적은 것), 사탕 2봉지, 찜통 2개, 축구 부심용 깃발 4개, 상품류(지우개, 연필 많을수록 좋음), 1~15까지 적힌 숫자 5종, 쟁반 3개, 복음올림픽(A4 용지에 예쁘게 쓴 것), 눈가리개(없으면 수건), 휴지 5롤,
3. 물풍선을 미리 30개 정도 만들어 준다.
4. 풍선으로 입구를 만든다. 풍선 약60개 정도 소요. 낚시대 또는 텐트 지지대, 넓은 판
풍선으로 입구를 만든 후, 복음올림픽이란 글자를 붙여 넣는다.
5. 쟁반에 밀가루를 넣고 그 속에 사탕을 넣어 둘 것. 처음에는 약 5개 정도를 넣고 한 게임, 한 게임 진행할 때마다 2~5개를 넣어 둔다.
6. 점수판에 점수를 기록하고 관리할 사람 1명
* 게임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점수를 어떻게 줄 것인가를 설명해 준다.
경기 ; 1등 100점, 2등 80점, 3등 60점, 4등 50점, 5등 40점
응원 ; 1등 200점, 2등 190점, 3등 180점, 4등 170점, 5등 160점
게임 당 한 사람 ; 10점으로 계산하여 분배하고
중간 중간 ; 사회자 맘대로 10~10000까지.. 사회자가 상황과 분위기를 보고 어린이들이 떠들거나 무질서하게 행동하면 감점도 할 수 있다.
1. 축포 : 풍선으로 일제히 깔고 앉아 터트림.
2. 선수입장 : 기수- 임원단- 선수단 (가장행렬 준비하여)
3. 성화입장 : 그릇으로 성화대를 만들어 나무에 달아맴. 가장 키가 작은 사람이 사이다 병에 초를 꽃아 들고 뛰어 들어와서 성화대에 꽃음.
4. 개회선언 : 사회자
5. 주제가제창
6. 말씀-목사님
7. 선수선서-선수대표
“오늘 놀이마당에 참가한 선수전원은 보다 화끈하고, 보다 기차게, 보다 얌체같이,
보다 힘차게, 믿음을 가지고 ,승리를 위해 싸울 것을 엄숙히 선서 합니다.
년 월 일
선수대표 “
8. 각팀선수끼리 인사: 페난트 교환(종이로 그린것)
9. 경기안내
10. 선수퇴장
1. 팀 분 류
5팀으로 팀을 분류한다.
2. 입 장 식
팀별로 티켓이나 깃발을 들고 씩씩하게 입장한다.
3. 성화봉송
사이다병이나 콜라병 등 빈병을 구하여 은박지로 포장한다.
그리고 그 위해 초를 꽂고 남, 여 한명씩 대표로 나와 초에 불을 붙여 오른손에 들고 운동장을 한 바퀴 돌고 와서 앞쪽에 세워둔다.
4. 선서낭독
어린이 대표가 준비된 선서문을 편지봉투에 넣고 달려 나와서 선서문을 읽고 대회장께(목사, 부장) 드린다.
5. 시 상
시상은 다이제스티브와 같은 둥근 과자를 금박지와 은박지, 동색 종이로 싸서 리본 테잎에 연결하여 메달을 만들어 목에 걸어주면 된다.
시상은 담당 목사나 부장이 하고 매 경기가 끝날 때마다 바로바로 메달을 걸어주고 팀가를 부르게 한다.
6. 구호와 응원
각 팀의 이름을 정하고 팀가(응원가)를 준비시켜서 팀 분위기를 즐겁게 한다.
7. 점 수
게임 당 한 사람에게 10점으로 계산하여 분배하고 사회자가 상황과 분위기를 보고 어린이들이 떠들거나 무질서하게 행동하면 감점도 할 수 있다.
이것은 사회자의 큰 권한이며 어린이들이 질서있게 게임에 임하여 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즉 사회자의 무기는 점수이다.
8. 팀 장
팀장은 교사 1명 어린이 1명으로 한다.
팀장은 응원단장이 되어 모든 어린이들이 골고루 게임에 출전할 수 있도록 동등하게 기회를 준다.
9. 게임진행
모든 게임의 의미를 사회자가 꼭 설명해 주고 각 경기마다 사회자가 요구하는 인원을 출전시켜 실시하고 마지막으로 대표 한 사람씩 나오게 한 다음 실시하여 보너스 점수를 준다.
점수판은 칠판이나 전지, 또는 화이트보드를 사용하여 앞에 붙여 놓고 기록한다.
. 종목
분위기 조성 게임(팀별단합게임)
게임명 ; 계산합시다!(5~10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준비물 ; 1~15까지 적힌 숫자카드 5종
① 팀별로 카드를 한 장씩 나누어 갖고 원을 만들어 리더의 진행에 따라 노래나 율동을 한다.
② 리더가 “3사람을 합해서 15를 만드세요”라고 하면 1, 8, 6의 수를 가진 사람끼리 모인다.
③ 몇 차례에 걸쳐 빨리 결합한 팀이 승리한다.
게임명 ; 우리는 사랑의 띠로(5~10분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준비물 ; 휴지
① 조별로 일렬로 서서 각조의 조장은 두루마리 화장지를 자신의 조원들을 목에 감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목까지 감는다.
②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앉았다가 일어서기, 누웠다가 일어서기 등을 실시한다. 이때 휴지가 끊어지면 점수를 깍아 준다.
게임명 ; 둥글게 둥글게(10~15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① 조별로 둥그렇게 모인다.
② 조 구성원들이 서로를 바라볼 수 있도록 원의 안쪽을 바라보며 손을 잡는다.
③ 이제 손을 잡았으면, 게임을 시작한다.
④ 이 게임은 손을 놓지 않은 상태에서 모두 바깥쪽을 바라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게임이다. 절대로 손을 놓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이 게임의 단 한 가지의 규칙이다.
⑤ 여기서 손을 놓지 않고 모든 어린이들이 바깥을 보게 하는 방법은 단 한 가지뿐이다. 그 것은 손을 잡은 두 어린이가 잡은 손을 번쩍 올려 문을 만들어 주고 원 반대편에 있는 어린 이들부터 그 문을 통해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전체 조원이 그 문 을 통해 바깥으로 나갈 수 있고 조원 전체는 손을 놓지 않고 바깥을 볼 수 있다.
⑥ 아마 처음에는 어리둥절해서 손을 놓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방법을 잘 알려 주어서 손을 놓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⑦ 조원들이 바깥을 보았으면, 이제 반대로 다시 원 안을 바라보는 대형을 만들도록 해 본 다. 이 때 어느 조가 제일 먼저 할 수 있는가 경주를 시켜 서로 단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게임명 ; 인간 열차(10~20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준비물 ; 반환점
① 각 조를 남녀 키순으로 일렬 종대로 서게 한다.
② “앞으로 나란히 -> 짧은 간격 앞으로 나란히”를 시킨다.
③ 앞뒤의 간격이 짧게 유지된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리고 엉거주춤한 자세를 취한다.
④ 맨 뒷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두 뒷사람의 무릎에 자신의 엉덩이를 기댄다. 이 때 맨 뒤는 더 이상 기댈 뒷사람이 없으므로 제일 힘이 든다 (선생님이 도와주거나 받칠 것으로 준비하 여 둔다). 제대로 만들어지면 모두가 하나가 되어 엉거주춤한 자세로 앉아 있는 인간 기관 차가 된다.
⑤ 이 상태에서 왼발 오른발, 왼발, 오른발 구호에 맞추어 앞으로 전진해 본다.
⑥ 연습이 끝나면 조별로 목표 지점을 정해서 시합을 해본다.
게임명 ; 여리고 성 무너뜨리기(10~30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각 팀별 25명
준비물 ; 반환점, 점수판
① 각 팀의 선수를 3명이나 5명씩 나오게 하여
② 서로 어깨동무를 하고
③ 찬송을 부르며 반환점으로 돌아온다.
④ 사회자가 “시작!”하면 숨을 한번 들이키어 가장 함성을 크고 오래 질러야 한다. 이렇게 오래하는 팀이 이기게 된다.
게임명 ; 천국과 지옥(5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준비물 ; 함성
① 팀 전체를 두 팀으로 나누고,
② 사회자가 “천국!”하고 말하면 “하하, 호호, 히히” 등의 여러 가지 행동을 하며 소리를 내어 크게 웃고,
③ “지옥!”하고 말하면, “엉엉, 앙앙, 잉잉!”하고 울어야 하는 것이다.
이 때 연기력이 돋보이는 팀이 이기게 된다. 사회자 임의로 계속 반복하여 진행하고 몇 명씩 선출하여 진행해도 된다.
게임명 ; 길고 짧은 건 대봐야 안다(10-40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준비물 ; 없음
▶ 엉덩이 길이
이 게임은 조원들끼리 엉덩이를 서로 붙여서 어느 조의 엉덩이 길이가 더 긴가를 보는 것이 다.
① 조별로 일렬 횡대로 서게 한다.
② 뒤로 돌게 한다.
③ 옆의 친구와 팔짱을 끼게 한다.
④ 허리를 숙이고 바짝 밀착해서 옆 사람과 엉덩이를 붙인다. 이 때 횡대로 선 줄이 흐트러 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도록 잘 지도해야 한다.
▶ 얼굴 길이
두 번째로 조윈들끼리 얼굴을 붙여 어느 조의 얼굴 길이가 더 짧은가를 대어 본다.
① 조별로 일렬 횡대로 서게 한다.
② 허리를 숙이고 바짝 밀착해서 옆 사람과 볼과 볼을 붙인다. 이 때 횡대로 선 줄이 흐트 러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도록 잘 지도해야 한다.
③ 이 때 어린이들의 모습은 정말 귀엽고 천진난만하다. 사진으로 잘 찍어 두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것이다.
▶ 몸 길이
세 번째로 몸을 최대한 붙여 가장 짧게 만들어 볼 수 있다. 물론 이것은 조별로 비교해 보 며 점수를 주어야 한다.
① 마찬가지로 조별로 일렬 횡대로 서게 한 후 우향 우를 시켜 전체가 왼편을 보며 일렬 종 대로 서게 한다.
② 이 상태에서 맨 앞사람의 등에 배를 바짝 붙이는 것이다.
게임명 ; 중풍병자 나르기(10~20분 정도)
학년 ; 1~6학년, 단 가운데 들어가는 사람은 여자 1~2학년
출석인원 ; 각 팀별 20명
준비물 ; 신문지 5일치, 반환점, 부심
각 팀에서 5명씩 세 조가 나오게 하여 한 사람은 가운데에 구멍이 뚫린 신문지 안에 두 발을 집어 낳고 네 사람은 각각 신문지 네 귀퉁이를 찢어지지 않도록 하여 반환점을 돌아오게 하는 게임이다.
이 때 신문지가 찢어지면 지게 된다.
릴레이로 해도 재미있는 게임이 될 것이다.
게임명 ; 만나를 찾아라(10~15분 정도)
학년 ; 1~2학년
출석인원 ; 각 팀별 10명
준비물 ; 밀가루가 담긴 쟁반, 사탕, 부심
① 접시에 밀가루를 뿌리고 사탕을 섞는다.
② 사회자의 호각 소리에 출발해서 쟁반의 사탕을 찾아 물고 돌아온다.
③ 먼저 돌아온 팀이 승리
참고 ; 릴레이로 사탕을 입에 물고 진행 출발선에서 미리 나가려는 아이들이 있으니 물풍선으로 바턴을 대신하면 좋을듯하다.
게임명 ; 주는 자가 복이 있다(10~15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팀별 5명
준비물 ; 물이 적당히 채워진 풍선 30개, 부심
① 각 팀에서 5명씩 나온다.
② 각 팀에서 한 명이 나와서 물풍선 받기를 한다. 받으면 한 걸음씩 뒤로 물러난다. 계속 주고받다가 풍선을 터뜨린 사람은 물벼락을 맞게 되고 게임에서 지게 된다.
게임명 ; 빨래집게 놀이(10~15분)
학년 : 1~3학년
출석인원 : 10명
준비물 : 빨래 집게(한 사람당 10개 정도), 부심 4명,
① 참가 인원에 따라 다르지만 약 10명 정도가 게임에 참가한다고 했을 때 각 참가자들에게 빨래 집게를 10개씩 나누어 준다.
② 게임이 시작되면 참가자들은 모두, 다른 9명의 참가자들의 옷에 빨래집게를 집어야 한다. 같은 사람에게 두 개 이상 찝을 수 없다.
③ 다른 참가자들에게 빨래집게를 찝을 때 자기도 다른 사람에게 찝히지 않도록 피해 다녀야 한다.
④ 경기가 끝났을 때 몸에 빨래 집게가 가장 적게 집혀 있는 참가자가 우승을 한다.
게임명 ; 풍선 밟기(5~10분 정도)
학년 : 1~6학년, 학년 별로 하게 할 것
출석인원 : 각 팀당 20명
준비물 : 풍선, 끈
① 양 팀 모든 인원이 발목에 풍선을 매달고 서로 10미터의 간격을 두고 마주선다.
② 리더의 신호로 정해진 시간(30∼1분)안에 상대팀의 풍선을 터트린다.
③ 풍선이 터진 사람은 공격할 수 없으며 부심을 두어 반칙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한다. 시간이 지나 다시 원위치로 돌아와 풍선이 많은 팀이 이긴 것이 된다.(이때 양팀을 구분 하기 위해 풍선색깔을 두 가지 색으로 통일시키는 것이 좋다.)
④ 각 팀을 3인 1조로 하여, 가운데 위치한 사람만 양 발목에 풍선을 묶게하고 풍선을 매달지 않은 양쪽의 2명이 공격과 수비를 하게 하면 재미있다.
게임명 ; 샴 쌍둥이(10분 정도)
학년 ; 1~6학년
인원 : 팀별 10명
준비물 : 풍선, 반환점
① 1팀당 2명씩 짝을 지어서 남/여 엉덩이 사이에 풍선을 끼워두고 반환점을 되돌아오게 한다.
② 게임 진행 도중에 풍선이 터지거나 빠져 나가면 제자리에 멈추고, 반드시 여자에 의해서 풍선 을 다시 끼워 출발하게 한다.
③ 먼저 끝난 편이 승리한다.
* 응용 : 각종 공을 사용하여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이마, 등, 볼, 다리 등을 이용해서 같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혼자서 공이나 풍선, 병 등을 끼고 할 수도 있다.
게임명 ; 소경 바디매오(5~10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각 팀당 5명
준비물 ; 눈가리개(또는 수건), 칠판 또는 화이트보드, 보드마카 또는 분필
① 각 팀에서 5∼6명을 뽑아
② 수건으로 눈을 가리게 한 후 한 줄로 세워
③ 한 명씩 3미터 앞에 준비된 철판을 찾아가서 얼굴, 눈, 귀, 입 가운데 한 가지씩 그리게 한다.
④ 다 그린 후에 눈가리개를 치우고 앞이 보일 때의 느낌과 자신이 그린 그림에 대해서 설명을 해 보게 한다.
얼굴을 조화있게 그린 팀이 이기게 된다.
게임명 ; 베데스다 연못(10~15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9명
준비물 ; 세수대야, 물, 초시계, 부심
① 수건을 준비한 다음
② 세수대야에 적당한 양의 물을 담아 놓은 후 얼굴 담그기를 한다.
이 때 얼굴을 물 속에 오래 담그고 있는 팀이 이기게 된다.
게임명 ; 변화산의 세 사람(5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준비물 ; 소지품, 인원 세명,
① 각 팀마다, 세 명씩 나오게 한 후 팀
② 전원이 예수님, 모세, 엘리야를 지정하여 자기의 소지품을 이용해 멋지게 분장시킨다.
시간은 3분이나 5분 정도로 하고 시간 내에 수단과 방법을 모두 동원하여 역에 말맞는 분장을 하게 된다.
게임명 ; 꼬리잡기 피구(15~20분 정도)
학년 ; 1~6학년
출석인원 ; 전원
준비물 ; 공, 부심, 의료진
꼬리를 맞추지 못하도록 정신없이 꼬리를 움직여야 하므로 공을 피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여야한다. 조나 팀의 단합을 극대화하는 프로그램으로 매우 좋다.
① 공격수와 수비수를 나눈후 공격수는 자기편의 어깨나 허리를 잡아 한 줄을 만든다.
② 게임이 시작되면 최대한으로 꼬리가 된 사람이 공에 맞지 않도록 분주히 움직인다.
③ 꼬리인 사람이 공에 맞았을 경우 그 사람은 퇴장당한다. 얼마나 짧은 시간에 상대편 꼬리를 많이 맞춰 그 줄을 줄이느냐가 게임의 관건이다.
④ 줄의 허리가 끊어질 경우, 끊어진 줄 뒤의 사람들은 모두 다 퇴장한다. 꼬리가 아닌 사람은 얼마든지 공에 맞아도 상관없다.
너무 빠르게 진행하면 다칠 수 있으므로 최대한으로 여유있고 안전하게..
게임명 ; 팀별 장끼자랑(5분 정도)
준비물 : 음악(춤 출수 있는 빠른곡)
방법
① 팀별로 개인기를 보여줄 사람들을 선별합니다.
② 각 팀이 한명씩 나와서 자신의 개인기를 번갈아 보여줍니다.
③ 이때 진행자는 분위기가 썰렁해지지 않도록 잘 유도해야 겠지요.
④ 개인기는 춤도 되고 연예인 흉내나 성대모사, 노래등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⑤ 팀별로 사람들을 선별하지 않고 모든 팀원들이 한번씩 돌아가면서 보여주도록 해도 됩니다.
물론 팀별 우승팀을 가려도 되고, 높은 점수를 주는 것도 좋고, 개인별 가장 잘한 사람에게 시상을 따로 해도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