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136 편
세례와 사십일
. 중도자 위원회
. 26년 1월 (두번째 40일 기도)
. 장소 : 헤르몬 산
136:0.1 예수는 요한의 설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절정에 달하고 팔레스타인의 유대인들이 메시아 모습을 간절히 찾고 있던 시기에 대중 활동을 시작했다. 요한과 예수는 크게 대조가 되었다. 요한은 열정적이고 진실한 일꾼이었지만, 예수는 조용하고 행복한 노동자였다; 평생 몇 번 서두른 일이 있을 뿐이었다. 예수는 세상에 따뜻한 위안을 주었고. 어느 정도 모범이 되었다; 요한은 위안도 주지 않았고, 모범도 되지 않았다. 그는 하늘나라를 전파했지만, 도저히 그 나라의 행복을 맛보았다고 할 수 없다. 비록 예수가 옛 서열의 선지자 중에서 요한이 가장 위대하다고 말했지만, 새로운 길의 큰 빛을 보고, 그 빛으로 하늘나라에 들어간 사람들 가운데서 가장 작은 사람도 정말로 요한보다 위대하다고 말했다.
136:0.2 요한이 다가오는 왕국을 전파할 때 그의 메세지의 요점은 다음과 같았다: "회개하라. 다가올 진노를 피하여 달아나라"는 것이었다. 예수가 전파하기 시작했을 때, 회개하라는 권고가 남아 있었지만 그 메세지에는 언제나 복음, 새 나라의 기쁨과 자유에 대한 좋은 소식이 뒤따랐다.
1. 사람들이 기대하던 메시아 개념
136:1.1 유대인들은 기대하는 구원자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품었고, 메시아가 온다고 가르치는 이 다른 학파들은 각자 히브리 성서의 구절들이 자기들의 주장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민족사를 아브라함에서 시작하여 메시아와 하나님 나라의 새 시대에 절정을 이루는 것으로 여겼다. 일찍이 그들은 이 구원자를 “주의 종”, 다음에는 “사람의 아들”이라 예상한 반면, 후일에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메시아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부르기까지 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씨(seed of Abraham)”나 “다윗의 아들”로 불렸든 간에, 그가 메시아, “기름 부음을 받은 자(anointed one)”가 될 것이라는데 동의했다. 이렇게 그 개념은 “주의 종(servant of the Lord)”에서 “다윗의 아들(son of David)”, “사람의 아들(Son of Man)”, 그리고 “하나님의 아들(Son of God)”로 발전하였다.
136:1.2 요한과 예수의 시대에 더 학식이 있는 유대인들은 곧 오실 메시아를 완전하고 대표적인 이스라엘 자손으로서, 예언자(prophet), 제사장(priest), 왕(king)의 세 가지 직책을 합쳐 “주의 종(servant of the Lord)”이라는 개념으로 발달시켰다.
136:1.3 유대인들은 모세가 기적적인 경이로움으로 이집트의 속박에서 그들의 조상을 구해냈듯이, 오실 메시아는 더 큰 강력한 기적을 행하고, 민족의 승리로 이끄는 이적을 행함으로써 유대 민족을 로마의 지배로부터 구원할 것이라고 진지하게 믿었다. 랍비들은 성서에서 거의 500개의 구절을 한데 모았는데, 그 구절들은 명백한 모순에도 불구하고 다가오는 메시아의 예언이라고 단언했다. 오시는 시간과 그 기법과 직분에 관하여 사소한 것까지 자세히 설명하면서도 그들은 약속된 메시아의 성격을 거의 완전히 놓쳐 버렸다. 그들은 세상의 구원보다 유대 민족의 영광이 회복되기를―이 세상에서 이스라엘 높이기를―기대하고 있었다. 따라서 나사렛 예수는 유대인의 정신 속에 있는 이 물질주의적인 메시아 개념을 결코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 명백해진다. 그들의 유명한 메시아적 예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 예언의 말씀을 다른 빛에 비춰보기만 했다면, 예수가 한 시대를 끝내는 자요, 새롭고 더 좋은 섭리 시대, 모든 나라에게 자비와 구원의 섭리 시대를 여는 자임을 인식하도록 그들의 사고방식을 아주 자연스럽게 준비하였을 것이다.
136:1.4 유대인들은 세키나의[1] 교리를 믿도록 교육을 받고 자랐다. 그러나 이 이름난 신성한 존재(Divine Presence)의 상징은 성전에서 볼 수 없었다. 그들은 메시아가 오면 이 상징을 회복할 것이라고 믿었다. 그들은 종족의 죄, 악하다고 생각된 인간 본성에 대하여 혼란스러운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어떤 이들은 아담의 죄가 인류를 저주했으며, 메시아가 이 저주를 없애고, 인간을 신성한 은총으로 회복시킬 것이라고 가르쳤다. 다른 사람들은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실 때, 선과 악을 모두 그 본성에 넣었다고 가르쳤다; 이런 배합이 전개되어 가는 것을 지켜보았을 때 하나님은 크게 실망하셨고, “그는 이렇게 인간을 만든 것을 후회했다”고 가르쳤다. 이렇게 가르친 사람들은 메시아가 본래부터 인간의 악한 본성에서 구원하기 위해 온다고 믿었다.
각주[1] Shekinah는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나타난다는 뜻.
136:1.5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민족의 죄 때문에, 그리고 개종한 이방인들이 성실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계속하여 로마의 통치 밑에서 고통받고 있다고 믿었다. 유대 민족은 진심으로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메시아가 오기를 지체한다며 회개에 관한 많은 이야기가 오고 갔다; 그래서 요한의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도다”하는 설교가 힘차고 즉시 호소력이 있었다. 하늘나라는 어떤 경건한 유대인에게도 오직 한 가지만을 의미했다: 즉 메시아가 오시는 것이었다.
136:1.6 유대인의 메시아라는 개념과는 전혀 다른 미가엘의 자신 수여 중 한 가지 특징이 있었는데, 그것은 인간과 신(神)의 두 본성이 결합하는 것이었다. 유대인은 메시아를 완전한 인간, 초인적인 존재, 심지어 신성한 존재로 다양하게 생각해 왔지만, 인간과 신의 결합이라는 개념은 전혀 생각지 못했다. 그리고 이것이 예수의 초기 제자들에게 큰 걸림돌이었다. 그들은 메시아의 인간적 개념을 일찍이 선지자들이 제시한 대로 다윗의 아들(son of David)로서 파악했다; 다니엘과 그 후대의 몇몇 선지자들은 인간의 아들(Son of Man)이었다; 그리고 심지어 에녹서의 저자와 어떤 그의 동시대인들이 묘사한 것은 하나님의 아들(Son of God)이었다; 그들은 인간과 신의 두 본성이 한 성격으로서 땅에서 결합되는 참된 개념을 단 한순간도 결코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창조자가 인간의 모습을 입고 육신화되는 것이 이전에는 계시된 적이 없었다. 그것은 오직 예수 안에서만 드러났으며, 창조 아들(Creator Son)이 육체로 이 땅의 필사자 가운데 거하기까지, 세상은 그런 것을 전혀 알지 못했다.
2. 예수가 받은 세례
136:2.1 팔레스타인이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요한의 메시지에 대한 기대로 불이 붙었고, 모든 유대인들이 진지하고 엄숙한 자기 성찰을 하고 있을 때, 요한의 설교가 절정에 달했을 때, 예수는 세례를 받았다. 유대인의 민족적 연대감은 매우 깊었다. 유대인은 아버지의 죄로 인하여 아이들이 고통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믿었을 뿐만 아니라, 한 개인의 죄가 나라를 저주할 수도 있다고 굳게 믿었다. 따라서 요한의 세례를 받으려고 나선 자들은 모두 요한이 비난한 특정한 죄를 자신이 저질렀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경건한 많은 사람이 이스라엘의 이익을 위하여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다. 그들 편에서 모르고 지은 어떤 죄가 메시아의 오심을 늦추지 않을까 두려워했다. 죄가 있고 죄로 저주받은 나라에 자신들이 속한다고 느꼈고, 그들은 민족이 참회하는 열매들이 나타날 수도 있을까 하여 세례를 받으러 나섰다. 따라서 회개의 의식이나 죄를 용서 받기 위해 예수가 요한의 세례를 받은 결코 아니다. 요한의 손에서 세례를 받으면서 예수는 다만 많은 경건한 이스라엘 사람의 모범을 따른 것이다.
136:2.2 나사렛 예수가 세례를 받기 위해 요단강으로 내려갔을 때, 그는 지성(mind)을 정복하고 자아를 영과 일체로 만드는 모든 문제에서 진화하며 상승하는 인간의 절정에 도달한 필사자였다. 그날 그는 시-공간의 진화 세계들에서 완전하게 된 한 필사자로서 요단강에 서 있었다. 예수의 필사자 지성(mind)과 깃드는 영 조절자(spirit Adjuster) 사이에 완전한 일체와 소통이 이루어졌다. 조절자는 파라다이스에 계신 아버지의 신성한 선물이다. 미가엘이 그의 우주의 수장(headship) 자리로 오른 이후, 바로 그같은 조절자들이 유란시아에 사는 모든 정상 인간에게 깃드는데, 다만 예수의 조절자는 예외로, 이전에 필사 육체의 모습을 입고 육신화한 다른 초인간이었던 마키벤타 멜기세덱(Machiventa Melchizedek) 안에 유사하게 깃들어서 이런 특별 임무를 위해 준비되었던 적이 있었다.
136:2.3 보통, 세상의 한 필사자가 이처럼 높은 수준의 완전한 성격을 달성할 때, 영적으로 높아지는 예비 현상이 일어나며, 이는 결국 그 필사자의 성숙한 혼과 연관된 신성한 조절자의 융합으로 종결된다. 그런 변화는 분명히 예수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고 두 동생과 함께 요단강으로 내려간 바로 그날, 나사렛 예수의 성격 체험에서 일어나기로 예정되었던 듯하다. 이 예식은 유란시아에서 순전히 인간적 일생에서 마지막 행동이었고, 많은 초인간 관찰자들은 조절자가 그 깃든 지성과 융합하는 것을 목격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모두 실망하도록 예정되었다. 무언가 새롭고 더 큰 일이 일어났다. 요한이 예수에게 세례를 주려고 손을 얹었을 때, 깃들었던 조절자는 요수아 벤 요셉의 완전하게 된 인간 혼(魂)을 마지막으로 떠났다. 몇 순간이 지나자 이 신성한 독립체는 신별(Divinington)로부터 한 성격화된 조절자(Personalized Adjuster)로서, 네바돈 지역 우주 전체에 걸쳐서 그 종류의 수장(chief)이 되어 돌아왔다. 이렇게 예수는 이전에 자신에게 깃들었던 그 신성한 영이 성격화된 모습을 입고 내려오며 그에게 되돌아오는 것을 지켜보았다. 그리고 파라다이스 기원을 가진 바로 이 영이 이제 말씀하는 것을 들었다: “이는 나의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가 아주 기뻐하는 자이다.” 또한 요한도 예수의 두 동생과 함께 이 말씀을 들었다. 요한의 제자들은 물가에 서 있었기 때문에 이 말씀을 듣지 못했고, 성격화된 조절자의 환영도 구경하지 못했다. 오직 예수의 눈이 그 성격화된 조절자를 바라보았다.
136:2.4 돌아와서 이제 신분이 높아진 성격화된 조절자가 이렇게 말씀했을 때, 모두가 말이 없었다. 네 사람이 물속에서 기다리는 동안, 예수는 가까이 있는 조절자를 우러러 보면서 기도했다: “하늘에 계신 나의 아버지여, 주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소서. 주의 나라가 오소서! 주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기도하고 나자 “하늘이 열렸고” 사람의 아들(Son of Man)은 이제, 성격화된 조절자가 제시한 환상을 보았다. 필사 육체의 모습을 입고 땅으로 내려오기 전에 하나님의 아들이었고 육신화된 생명이 끝났을 때 같은 신분이 될 자신의 환상이었다. 이 하늘의 환상은 예수의 눈에만 보였다.
136:2.5 요한과 예수가 들은 것은 우주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말씀하는, 성격화된 조절자의 목소리였고, 이는 조절자가 파라다이스 아버지로부터, 아버지로서 왔기 때문이다. 예수가 땅에서 살던 여생 동안 내내, 이 성격화된 조절자(Personalized Adjuster)는 그의 모든 수고에서 예수와 관련되었다; 예수는 높아진 이 조절자와 끊임없이 소통하였다.
136:2.6 예수가 세례를 받았을 때, 어떤 잘못도 뉘우치지 않았다; 어떤 죄도 고백하지 않았다. 그의 세례는 하늘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데 거룩하게 바쳐진 세례였다. 그는 세례를 받을 때 아버지의 분명한 부르심, 아버지의 일을 돌보라는 마지막 호출을 들었고, 이 여러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 위해 40일 동안 은둔 생활을 했다. 땅에 있는 동료들과 활발한 성격 접촉을 하지 않고 한동안 이렇게 물러나면서, 모론시아 세계에서 한 승천하는 필사자가 내면에 있는 우주 아버지의 존재와 융합할 때의 과정을, 예수는 바로 그 절차를 따르고 있었다.
136:2.7 이 세례 받은 날에 순수하게 예수의 인간 삶은 종료되었다. 신성한 아들(Son)은 그의 아버지(Father)를 발견하였고, 우주 아버지(Universal Father)는 그의 육신화한 아들을 발견했으며,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그들을 말한다.
136:2.8 (세례받을 때, 예수는 거의 서른한 살 반이었다. 누가는 예수가 티베리우스 시저가 통치하던 15년째 해에 세례를 받았다고 기록하였다. 아우구스투스가 서기 14년에 죽었으니까, 이 해는 서기 29년일 것이다. 그러나 티베리우스는 아우구스투스가 죽기 전에 아우구스투스와 함께 2년 반 동안 공동으로 황제였고, 후자를 기념하려고 서기 11년 10월에 주화를 찍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따라서 실제로 통치하던 15년째는 바로 서기 26년, 예수가 세례를 받은 해이다. 이 해는 또한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서 통치를 시작한 해였다.)
3. 사십일
136:3.1 예수는 세례받기 전에 헤르몬 산에서 6주 동안 이슬에 젖어 있을 때, 필사자로 자신을 수여하는 생애에서 큰 시험을 견뎌냈었다. 거기 헤르몬 산에서, 이 땅의 필사자로 어떤 도움도 없이, 이 세상의 영주인 칼리가스티아, 유란시아의 허세부리는 자를 만나 패배시켰다. 우주의 기록에 따르면, 그 중대한 날에 나사렛 예수는 유란시아의 행성 영주가 되었다. 곧이어 네바돈 최상의 주권자로 선포되기까지, 유란시아의 영주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새로운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할 계획을 세우고 그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40일 동안 은둔에 들어갔다.
136:3.2 세례를 받은 후에, 그의 조절자가 성격화함으로 인해 달라진 세상 및 우주 관계에 대해 40일 동안 자신을 적응하는 일에 들어갔다. 페레아 언덕에서 혼자 있던 이 기간에, 그는 그가 막 시작하려는 새롭고 변화된 지상 생활 단계에서 추구할 정책과 방법을 결정했다.
136:3.3 예수는 금식할 목적으로, 혼의 고통을 위해 은둔에 들어간 것이 아니다. 그는 금욕주의자가 아니었고, 하나님께 가까이 가려는 세상의 모든 그런 개념들을 파괴하기 위해 영원에서 왔다. 그가 이 은둔을 시도한 이유는 모세와 엘리야, 심지어 세례자 요한까지도 행동하게 했던 그런 것들과는 전적으로 달랐다. 그때 예수는 자신이 만든 우주와 또한 우주들의 우주에 있는 그의 관계를 온통 자의식하고 있었고, 하늘에 계신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감독을 받고 있었다. 유란시아에서 육신화에 들어가기 전에, 형 임마누엘(Immanuel)이 그에게 수여 임무를 맡긴 훈계와 지침을 완전히 떠올렸다. 이제 이 모든 광범위한 관계를 명확하고 완전히 이해하게 되었고, 그는 한동안 조용히 명상하면서 이 세상과 지역 우주에 있는 모든 다른 세계를 위하여, 대중을 위하여 수고하는 계획과 그 과정을 결정할 수 있기를 원했다.
136:3.4 적당한 피난처를 찾아 언덕을 헤매던 중, 예수는 그의 우주의 최고 집행자, 네바돈의 밝은 아침별(Morning Star), 가브리엘(Gabriel)을 만났다. 가브리엘은 이제 우주의 창조 아들(Creator Son)과의 직접 소통을 다시 구축했다 ; 그들은 미가엘이 유란시아 수여에 들어갈 준비를 했을 때 에덴시아에 함께 가고 난 이후, 그리고 미가엘이 샐빙톤에서 그의 동료들을 떠난 이후, 처음으로 직접 만났다. 가브리엘은 임마누엘의 지시로, 예수가 유란시아의 수여 체험으로 완전한 주권을 얻었고, 루시퍼 반란을 종식한 것, 이 두 가지가 실지로 종료되었음을 보여주는 정보를 예수 앞에 제시하였다. 전자(주권 획득)는 그의 조절자의 성격화가 필사 육체의 모습을 입고 행한 예수의 수여가 완전하고 완료되었다는 것을 증명했을 때, 세례받는 날에 이루어졌고, 후자(루시퍼 반란 종식)는 소년 티글라스와 합류하기 위해 헤르몬산에서 내려온 그 날에 역사적 사실이 되어버렸다. 예수는 지역 우주와 초우주의 최고 권위에 따라 통치권 및 반란과 관련된 그의 개인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는 그의 수여 임무가 끝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세례를 받으며 본 환상과 깃드는 그의 생각 조절자가 성격화하는 현상 속에서 이미 파라다이스로부터 직접 이런 확신을 하고 있었다.
136:3.5 그가 가브리엘과 이야기를 나누며 산에서 머무르는 동안, 에덴시아의 별자리 아버지가 예수와 가브리엘에게 직접 나타나서 말했다: “기록이 완성되었습니다. 네바돈 우주에서 미가엘 611,121번이 다스리는 주권은, 우주의 아버지의 오른 편에 완전하게 보존되어 있습니다. 유란시아에서 육신화하는 일에 당신의 후원자였던 형 임마누엘이 당신을 수여에서 해방한다는 것을 알립니다. 당신은 지금이나 이후 어느 때든 스스로 선택한 방식으로 육신화 수여를 종료하고, 온 네바돈의 무제한 주권을 충분히 받을 자격이 있으니, 아버지의 오른 편으로 올라가서 당신을 주권을 받으십시오. 나는 당신의 우주에서 일어난 모든 죄와 반란을 종결하는 데 상관되는 기록, 그리고 앞날에 어떤 그러한 가능한 반란이 일어나더라도 이를 처리할 완전하고 제한 없는 권리를 당신에게 부여하는 것과 관련하여 초우주의 기록이 마무리된 것을 옛적부터 늘 계신 이들의 권한으로 또한 증언합니다. 절차로 볼 때, 유란시아에서 당신이 필사 인간의 육체를 입고 하실 일은 끝났습니다. 이제부터 당신이 걷는 길은 당신이 선택할 문제입니다.”
136:3.6 에덴시아의 최고 아버지가 떠났을 때, 예수는 가브리엘과 우주의 복지에 대하여 오랜동안 대화를 나누었고, 임마누엘에게 안부를 전하면서, 유란시아에서 바야흐로 착수하려는 일로, 샐빙톤에서 자신 수여 이전에 부여된 책임에 대해 받았던 충고를 늘 유념하겠다는 확언을 주었다.
136:3.7 혼자 있던 이 40일 동안 내내, 세베대의 두 아들, 야고보와 요한은 예수를 찾아 헤메고 있었다. 그들은 여러 번 그가 머무르는 장소에서 멀지 않은 곳까지 왔지만 결코 그를 찾지 못했다.
4. 대중 사업을 위한 계획
136:4.1 산 위에서 날마다, 예수는 남은 유란시아 수여 생애를 위하여 계획을 세웠다. 그는 먼저 요한과 같은 시기에 가르치지 않기로 작정하였다. 요한의 일이 목적을 이룰 때까지, 아니면 요한이 갑자기 투옥되어 중단될 때까지, 그는 비교적 은둔 상태로 머물 계획이었다. 예수는 요한의 두려움 없고 분별없는 설교가 곧 집권자들의 두려움과 적개심을 불러일으킬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요한의 위태로운 상황을 고려하여, 예수는 민족과 세계의 이익을 위하여, 그의 광대한 우주에 두루, 사람 사는 모든 세계를 위하여, 대중에게 봉사하는 계획을 분명히 세우기 시작했다. 미가엘이 자신을 필사자로 유란시아에서 수여했지만 이는 네바돈의 모든 세계를 위한 것이었다.
136:4.2 자기의 계획을 요한의 동향과 조정하는 총체적 계획을 살펴본 뒤에, 예수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임마누엘의 지시를 검토하는 것이었다. 조심스럽게 자신의 일의 방식에 관하여 받은 충고와 행성에 영구적인 기록을 남기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예수는 모래 위 외에는 어떤 것도 다시는 쓰지 않았다. 다음에 나사렛을 방문했을 때 동생 요셉이 아주 서운해 하였음에도, 예수는 목수 작업장 근처의 여러 판자에 보존되어 있고 옛 집의 벽에 걸려 있던 그의 글을 모조리 없애버렸다. 그가 본 세상에 대하여 그가 어떤 경제ㆍ사회ㆍ정치적 태도를 취할 것인지에 관하여 임마누엘이 준 충고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136:4.3 예수는 혼자 있던 이 40일 동안에 금식하지 않았다. 먹을 것이 없이 지낸 가장 오랜 기간은 산속에서 처음 이틀이었고, 그때 너무 생각에 몰두하여 먹는 것을 모두 잊어버렸다. 그러나 사흘째에 그는 먹을 것을 찾아 나섰다. 이 시기 동안 그는 이 세계나 다른 세계의 어떤 악령이나 반란에 가담했던 성격자들의 시험을 받지도 않았다.
136:4.4 이 40일은 인간의 지성과 신성한 지성 사이의 마지막 회의가 있는 기회였고, 아니 오히려 이 두 지성(minds)이 하나가 되어 이제 처음으로 정말로 활동하는 때였다. 이 중요한 명상의 시간에서 생긴 결과는, 신성한 지성(divine mind)이 인간의 지적능력을 지배하여 승리했음을 결정적으로 증명했다. 이때부터 계속, 인간의 지성은 하나님의 지성이 되었고, 비록 인간 지성의 자아가 늘 자리에 있었어도, 영적으로 변화된 이 인간 지성은 언제나 말한다. “내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이다.”
136:4.5 이 중대한 시간에 처리한 것들은 굶고 허약해진 정신에 황홀한 환상을 본 것이 아니다. “광야에서 받은 예수의 시험”이라고 나중에 기록에 남은, 뒤범벅이 된 유치한 상징도 아니었다. 오히려 이 기간은 유란시아에 자신을 수여하던 동안에 다사다난했던 생애 전체에 대하여 생각하고, 한편 또한 반란으로 고립된 모든 다른 구체를 개선하는 데 무언가 이바지하면서, 최선으로 이 세상에 소용이 되도록 계속 봉사하는 계획을 조심스럽게 세우기 위한 것이었다. 안돈과 폰타의 시절부터 아담의 직무 불이행을 거쳐서, 또 살렘에 있던 멜기세덱의 봉사에 이르기까지, 예수는 유란시아에 펼쳐진 인간 생활의 전체를 생각해 보았다.
136:4.6 유란시아에 한동안 머무르기로 작정할 경우에, 자신을 세상에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 있다고 가브리엘은 예수에게 상기시켰다. 이 문제에서 그가 무엇을 선택하든지 우주의 주권이나 루시퍼 반란의 종결과 아무 상관이 없으리라는 것이 예수에게 뚜렷이 전달되었다. 세계에 봉사하는 두 가지 길은 다음과 같다:
136:4.7 자신의 방식―이 세상의 당면한 필요와 당장 자신의 우주를 교육시키는 관점에서 볼 때, 가장 즐겁고 유익해 보일 수 있는 방식.
136:4.8 아버지의 방식―온 우주의 파라다이스 행정부에 있는 높은 성격자들이 그리는 생명존재(creature)의 원대한 이상에 대한 예시.
136:4.9 예수에게 땅에서 여생을 정리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이 두 길은 각기, 눈앞의 상황에 비추어서 볼 때, 좋다고 볼 수 있는 무엇이 있었다. 이 두 가지 행동 방법 중에서 무엇을 선택해도 우주의 주권을 받는 것과 아무 상관이 없으리라는 것을 사람의 아들은 분명히 알았다; 그것은 이미 온 우주의 기록에서 결정되고 인정된 것이었고, 단지 개인적으로 그의 요구를 기다리기만 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렇게 고귀하게 시작한 것 같이, 예수가 언제나 아버지의 뜻에 복종하여 땅에서 육신화 생애를 끝마치는 것이 좋다고 본다면, 크게 만족할 것이라는 파라다이스 형 임마누엘의 지적이 있었다. 이렇게 혼자 있는 가운데 사흘째 되는 날에, 예수는 땅에서 생애를 마치기 위하여 세상으로 돌아가겠다고 스스로 약속하였고, 두 가지 길이 있는 상황에서 언제나 아버지의 뜻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그 결심에 언제나 충실하게 그는 땅에서 여생을 끝까지 살았다. 쓰디쓴 마지막 날까지 그의 주권적 의지를 하늘 아버지의 뜻에 변함없이 복종시켰다.
136:4.10 광야 보낸 40일은 큰 시험을 받는 기간이 아니라 오히려 주가 큰 결단을 내린 기간이었다. 자신과 외롭게, 그리고 아버지의 직접적인 존재―성격화된 조절자―와 소통하던 이 기간에 (개인 수호 천사가 이제 더 없었다) 하나하나 큰 결정에 도달했고, 이러한 결정은 땅에서의 여생 동안 그의 정책과 행동를 통제하는 동기가 되었다. 헤르몬 산에서 투쟁했던 토막 이야기들과 뒤섞여, 그리고 더 나아가서 모든 위대한 선지자와 인간 지도자가 금식하고 기도했다고 생각되었고, 이렇게 함으로 공생애를 시작하게 만드는 것이 관습이었기 때문에, 큰 시험이 있었다는 전통이 후일에 이 고립된 기간에 따라붙게 되었다. 새롭거나 심각한 어떤 결정에 직면할 때,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애쓰도록 자신의 영과 교통하려고 은둔하는 것이 언제나 예수의 버릇이었다.
136:4.11 땅에서 여생을 보내는 이 모든 계획에서, 예수는 두 가지 반대되는 행동 과정 때문에 언제나 그의 인간 마음속에 갈등이 있었다:
1. 그는 그의 민족이―그리고 전 세계가―그를 믿고 영적인 하늘나라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려는 강력한 소망을 품었다. 그는 오시는 메시아에 관한 그들의 개념을 잘 알고 있었다.
2. 아버지가 허락하실 것을 알고 그대로 살고 일하는 것, 도움이 필요한 다른 세계를 위해 그의 일을 수행하고, 그리고 하늘나라를 세우는 일을 계속하면서, 아버지를 드러내고, 아버지의 신성한 사랑의 성품을 드러내는 것이다.
136:4.14 이 중대한 기간 내내, 예수는 베이트 애디스(Beit Adis)라 불리던 마을 근처의 언덕 옆에 있는 오래된 동굴 안에서 살았다. 그는 이 바위 쉼터 근처의 언덕 옆 작은 샘물에서 나오는 물을 마셨다.
5. 처음 내린 큰 결정
136:5.1 예수는 성격화된 조절자와 함께 이 회의를 시작한 지 사흘째 되는 날, 네바돈의 결집된 천사 군단의 환상을 보게 되었다. 이들은 사랑하는 군주의 뜻을 기다리기 위해 그들의 지휘관들이 이들을 파송하였다. 이 막강한 무리는 12군단의 세라핌, 그리고 비례대로 모든 서열의 지적 우주 존재를 포함하였다. 예수가 홀로 있는 동안에 처음으로 내린 큰 결정은, 유란시아에서 대중 사업을 벌이는 계획과 연결하여 이 막강한 성격자들을 이용할지에 대한 것이었다.
136:5.2 아버지의 뜻이라는 것이 명백해지지 않는 한, 그는 이 광대한 무리들 중에서 한 성격자도 이용하지 않으리라 결심했다. 이 일반적 결정을 내렸는데도, 이 광대한 무리는 땅에서 여생 동안 내내 함께 남아 있었고, 군주의 뜻이 실오라기만큼 표현되어도 언제나 이에 복종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인간 예수의 눈에 이 따라다니는 성격자들이 보이지 않았지만, 예수와 연합하는 성격화된 조절자는 그들을 항상 보았고 모두와 소통할 수 있었다.
136:5.3 산에서 40일 동안 은둔하다가 내려오기 전에, 예수는 이 시중드는 우주 성격자 집단의 통솔권을 최근에 성격화된 조절자에게 주었다. 그리고 모든 부서의 우주 지성 존재들로부터 선택된 이 성격자들은 유란시아 시간으로 4년이 넘는 동안, 높고 노련한 성격화된 이 신비의 훈계자의 지혜로운 인도를 받으며 온순하고 공손하게 활동하였다. 이 강력한 집회의 지휘를 맡으면서, 그 조절자는 한때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일부였고 본질이었으니까, 아버지가 간섭을 의도하지 않는 한, 어떤 경우에도 이 초인간 관리들이 땅에서 예수의 생애를 위하여 봉사하거나 자신들을 드러내는 것을 허락하지 않겠다고 예수에게 다짐하였다. 이렇게 한 가지 큰 결정으로, 아들이 땅에서 수고하는 동안 어떤 분명한 행위나 사건에 아버지가 따로 참여하지 않는 한 그의 필사 삶과 관련되는 어떤 문제에도, 어떤 초인간적 협조도 받지 않겠다고 예수는 자진해서 포기하였다.
136:5.4 성격화된 조절자는 그리스도 미가엘에게 시중드는 이 우주 집단의 지휘권을 받아들이면서, 고심하며 예수에게 지적한 것이 있었는데, 그러한 집합된 우주 생명존재들은 그들의 창조주의 위임된 권한에 의해 그들의 우주 활동에서 제한을 받을 수 있지만, 그들의 시간 활동과 관련된 경우에 그런 제한은 효력이 없다고 하였다. 이 제한에서, 성격화된 조절자는 일단 비시간 존재라는 사실에 있다. 따라서 그의 지휘를 받는 살아 있는 지성들을 조절자가 통제하는 것은, 공간을 다루는 어떤 문제에 관해서도 완벽하고 완전할 터이지만, 시간에 관하여 그런 완전한 제한을 부과할 수 없다고 예수는 훈계를 받았다. 조절자가 말했다: “나는 당신이 지시한대로 당신의 지상 생애와 관련하여 어떤 경우라도 이 우주 지성 수행원들의 무리들이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겠다. 단 파라다이스 아버지가 나에게 당신이 선택한 아버지의 신성한 의지가 성취되도록 이 수행원들을 자유롭게 하라고 지시하는 경우는 예외이다.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신성-인간의 의지로 오직 시간과 관련하여 자연스런 땅의 질서를 벗어난 어떤 선택을 해야 할 경우도 예외이다. 그런 모든 사건이 발생할 경우 나는 무력하며, 나의 통일된 권력 밑에 여기 모인 당신의 생명존재들도 또한 무력하다. 당신의 연합된 두 본성이 일단 그러한 소망을 품고, 당신이 선택해서 내린 명령들은 바로 집행될 것이다. 모든 그러한 문제에서 당신의 소망은 시간의 단축일 터이고, 그런 계획한 것들은 존재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잠재적 주권에 나의 지휘명령이 부과될 수 있는 최대한의 제한이다. 내 자의식 안에 시간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따라서 시간에 관련된 어떤 일에도 나는 당신의 생명존재들을 제한할 수 없다.”
136:5.5 그래서 예수는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계속 살려는 그의 결정이 마무리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오직 시간에 관련된 그런 문제를 제외하고, 단 한 번의 결정으로, 그는 우주 수행원들의 다채로운 지성 존재들이 자신의 대중 봉사에 참여하는 것을 배제했다. 따라서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특별히 관여하지 않으면, 예수의 사역에서 어떤 가능한 초자연적 혹은 초인간적 일이 생기는 것은 전적으로 시간의 제거에 관련되었다는 것이 분명해진다. 이렇게 분명히 말한 시간문제를 제외하고 그가 유란시아에서 사는 동안에, 예수가 땅에서 앞으로 할 수고와 관련하여 기적, 자비의 봉사, 또는 그 밖의 가능한 어떤 사건도, 인간사에서 확립되고 정상으로 작용하는 자연법칙을 초월하는 행동의 성질이나 특징이 전혀 있을 수 없다. 물론, “아버지의 뜻”이 나타나야 하는 경우에는 어떤 제한도 있을 수 없다. 한 우주의 이 잠재 주권자가 분명히 표현하는 소망과 관련된 시간 배제는 오직 그 시간의 효과에 대하여 하나님이고-인간인 예수의 의지에 따른 직접적이고 명확한 행동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명백한 시간의 기적이 나타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예수에게 끊임없이 시간에 대한 의식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였다. 분명한 소망을 품는 것과 관련하여, 그의 편에서 어떤 시간 의식의 착오가 생기면, 이 창조 아들(Creator Son)의 지성(mind)에서 생각한 일이 집행되며, 시간의 간섭 없이 바로 실행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게 되어 있었다.
136:5.6 성격화된 조절자의 감독과 통제를 통해서, 미가엘은 공간에 대하여 땅에서 친히 하는 활동을 완전히 제한하는 것이 가능했다. 그러나 시간과 관련하여 네바돈의 잠재 주권자로서, 그의 새로운 땅의 지위를 제한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리고 이것이 나사렛 예수가 유란시아에서 공생애를 시작하려고 나섰을 때 그의 실제 상태였다.
6. 둘째 결정
136:6.1 그의 새로운 신적 지위에 본래 있는 잠재력을 고려하여 결정될 수 있는 한, 그가 창조했던 지성 존재들의 모든 계층의 성격자들에 관하여 그의 정책을 정리한 후, 예수는 이제 생각을 자신에게 돌렸다. 이제 이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과 존재들을 완전히 자의식하는 창조자, 그는 사람들 사이에서 그의 일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 갈릴리로 돌아왔을 때, 즉시 직면하게 될 반복적인 삶의 상황에서 이 창조자 특권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 사실은, 이미 홀로 있는 이 산속에서, 바로 그가 있었던 그곳에는 먹을 것을 얻는 일이 어쩔 수 없이 제기되어 있었다. 홀로 명상을 한 지 사흘째가 되자 인간의 몸은 배가 고파졌다. 만약 그가 보통 사람들처럼 음식을 구하러 가야 하는데, 혹은 그저 정상적인 창조 능력을 발휘하여 적절한 영양분을 바로 생산해야 하는데 - 그리고 주의 이 큰 결정은 주가 “이 돌들이 변하여 빵 덩어리가 되라 명령했다.”고 가상의 적들이 도전한 유혹으로 묘사되어 왔다.
136:6.2 그래서 예수는 땅에서 남은 일을 위해 다른 일관성 있는 정책을 세웠다. 그의 개인적인 생필품에 관한 한,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그는 의도적으로 정상적인 땅의 사람들의 길을 추구하기로 선택했다; 그는 자신이 확립한 자연법칙을 초월하거나, 위반하거나, 짓밟을 정책을 쓰지 않기로 분명히 결정했다. 그러나 어떤 상상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 자연법칙이 크게 가속화되는 것에 관하여는, 성격화된 조절자로부터 이미 주의를 받았기 때문에, 그는 스스로 약속할 수는 없었다. 예수는 원칙적으로 자신의 생업을 자연법에 따라, 기존의 사회 조직과 조화되게 조직하고 실행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이로서 주는 기적과 이적을 행하지 않을 것을 결정하고 그에 맞는 생활 계획을 선택하였다. 다시 “아버지의 뜻”에 찬성하는 쪽으로 결정했고, 다시 모든 것을 그의 파라다이스 아버지의 손에 넘겨주었다.
136:6.3 예수의 인간 본성은 그 첫째 의무가 자아 보존이라고 명했다; 그것이 시간과 공간의 세계에 대한 자연인의 정상적인 태도이고, 유란시아 필사자의 정당한 반응이다. 그러나 예수는 이 세상과 거기에 사는 생명존재들에게만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는 방대한 우주의 다양한 생명존재들을 가르치고 영감을 주기 위해 고안된 삶을 살고 있었다.
136:6.4 세례로 깨우침을 받기 전에, 그는 하늘 아버지의 의지와 인도하심에 완전히 복종하면서 살았다. 그는 필사자로서 아버지의 뜻에 절대로 의존하는 그런 태도를 계속하겠다고 단호하게 결정하였다. 그는 자연스럽지 않은 길을 밟으리라 결정했다―자아 보존을 추구하지 않기로 작정했다. 자신을 방어하지 않는 정책을 계속 추구하기로 했다. 그의 인간 지성에 익숙한 성서의 말씀 속에서 결론을 내렸다. “사람은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그는 음식에 대한 굶주림에서 표현된 육체적 본성의 식욕에 관하여 이렇게 결론을 내렸다. 사람의 아들(Son of Man)은 육체에 대한 충동과 인간 본성의 자연적인 충동 모든 것에 관하여 마지막 선언을 한 것이었다.
136:6.5 그의 초인적인 능력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쓰겠지만, 결코 자신을 위해 쓰지는 않을 것이다. 마지막에 사람들이, “저가 남은 구하였으되, 스스로 자신을 구할 수 없도다” 하고 놀리는 말을 했을 때 ― 그는 그가 그렇게 하지 않으려고 그 마지막까지 끊임없이 이 정책을 추구했다.
136:6.6 유대인은 모세보다 더욱 큰 이적을 행할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다. 모세는 사막에서 바위로부터 물이 솟아나게 하고 황무지에서 만나(manna)로 조상들을 먹였다고 소문이 나 있었다. 예수는 동포가 어떤 종류의 메시아를 기대하는지 알았고 가장 기쁨에 찬 기대에 맞게 행할 모든 능력과 특권이 있었지만, 그러한 능력과 영광을 나타내는 대단한 계획에 반대하기로 결정하였다. 예수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기적을 행하는 그러한 과정은 야만인 주술사들이 무지한 마술을 쓰고, 퇴화된 관습을 가졌던 옛 시절로 되돌아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아마도 자기가 지은 인간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자연법칙을 가속할 수 있겠지만, 자기 이익을 위해서나 동료 인간을 위압하기 위해서, 자신의 법칙을 뛰어넘는 일은 하려 하지 않았다. 주(Master)는 최종 결정을 내렸다.
136:6.7 예수는 자기 민족을 불쌍히 여겼다; 그들이 다가올 메시아의 기대에 어떻게 인도되었는지를 충분히 이해했다. “땅이 열매를 1만 배 맺고 한 포도나무에는 1천 가지가 있으며, 가지마다 1천 송이를 생산하고 송이마다 포도 알 1천 개를 맺으며 포도 알마다 포도주 1갤론을 생산할” 그때를, 메시아가 기적같이 풍성한 시대를 개시할 것이라 유대인들은 믿고 있었다. 히브리인은 기적의 전통과 이적의 전설에 오랫동안 젖어 있었다.
136:6.8 그는 빵과 포도주를 몇 배로 불리기 위해 오는 메시아가 아니었다. 겨우 이 세상의 필요를 위해 봉사하지 않았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지상의 자녀들에게 드러내며,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기 위해 지상의 자녀들이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진실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이끌려고 하였다.
136:6.9 이 결정을 내리면서 개인의 세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나 순전히 이기적 이익과 영광을 얻기 위하여, 신성한 재능과 하나님이 주신 능력을 팔아넘기는 것이 어리석고 죄가 된다는 것을 나사렛 예수는 지켜보는 우주에게 보여주었다. 바로 그것이 루시퍼와 칼리가스티아의 죄였다.
136:6.10 예수의 이 위대한 결정은 오직 자신을 위한 이기적인 만족과 감각적인 만족은 진화하는 인간에게 행복을 줄 수 없다는 진리를 극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필사자로 사는 데에는 더 높은 가치―지적 통달과 영적 성취―가 있는데, 그것은 사람의 순전한 육체적 욕구 및 충동의 충족, 필요한 충족을 훨씬 능가한다. 사람이 타고난 재능과 능력은 더 높은 지성과 영적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헌신되어야 한다.
136:6.11 이렇게 예수는 우주의 생명존재들에게 새롭고 더 나은 방법, 공간 세상의 진화하는 인간 존재들의 더 높은 도덕적 가치, 더 깊은 영적 만족을 드러냈다.
7. 셋째 결정 (The Third Decision)
136:7.1 음식과 물질 몸의 필요를 위한 육체적인 보살핌과 자신과 동료들의 건강을 돌보는 일과 같은 문제에 관하여 결정을 내리고 나서, 여전히 해결해야 할 다른 문제들이 남아 있었다. 개인적인 위험에 직면했을 때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인가? 인간으로서 그의 안전에 대하여 정상으로 경계하고, 육체를 입은 생애가 때 이르게 끝나지 않도록 적당히 조심하지만, 육체를 입은 일생에 위기가 오면 그는 초인간적 개입은 일체 자제하기로 했다. 이 결정을 내리고 있을 때, 예수는 앞에 벼랑이 있는 바로 거기에 툭 튀어나온 반듯한 바위 위, 어느 나무 그늘 아래에 앉아 있었다. 유란시아에서 일생의 일을 집행하는 데 하늘 지성 존재들이 개입하라고 부르지 않겠다는 처음 큰 결정을 취소하고, 자아를 보존하는 태도와 관계되는 둘째 결정을 돌이킨다면, 그 바위에서 훌쩍 몸을 던져서 공중으로 나갈 수 있고, 몸을 다치는 어떤 일도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잘 깨달았다.
136:7.2 예수는 동료 백성들이 자연법칙을 초월할 메시아를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가 이 성서의 구절을 가르침 받았다면 : “아무런 악한 것도 너에게 닥치지 않을 것이다. 아무런 전염병도 네 집 가까이 오지 않을 것이다. 네가 어떤 길을 가더라도 그가 천사들에게 너의 모든 길을 지키게 하실 것이다. 네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도록 손 안에 너를 붙들 것이다.” 이 따위의 주제넘은 태도, 아버지의 인력의 법칙을 이렇게 무시하는 것, 가능한 해악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 또는 혹시나 잘못 가르침 받고 혼란에 빠진 민족의 신임을 얻기 위한 것들이 정당화될 수 있는가? 그러나 그런 과정은, 표적을 구하는 유대인들이 아무리 흡족해 하더라도, 아버지를 계시하는 것이 아니라 온 우주의 확립된 법칙을 경멸하는 의심스러운 하찮은 일일 것이다.
136:7.3 이 모든 것을 이해하고, 개인적 처신에 관계된 한, 주가 정해진 자연법칙을 무시하면서 일하기를 거부했다는 것을 안다면, 그가 결코 물 위로 걷거나 세계를 다스리는 물질 질서를 짓밟는 어떤 다른 일도 하지 않았다는 것을 너희가 분명히 알 것이다. 아직까지는 성격화된 조절자가 관할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시간의 요소를 제어하지 못하는 것으로부터 그를 완전히 인도할 수 있는 방법이 발견되지 않았음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136:7.4 예수는 땅에서의 전 생애를 통하여 이 결정에 한결같이 충실했다. 바리새인들이 표징을 보이라고 조롱했든, 아니면 갈보리에서 구경꾼들이 감히 십자가에서 내려오라고 했든, 그는 산허리에서 이때 내린 결정을 변함없이 고수하였다.
8. 넷째 결정
136:8.1 이 하나님-사람(God-man)이 씨름하던 문제,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뜻에 따라 결정한 그다음 큰 문제는 동료 인간들의 집착을 얻기 위해 그의 초인간 능력을 얼마큼이라도 사용해야 할 것인지 아닌지 하는 문제와 관련되었다. 굉장하고 놀라운 것을 갈망하는 유대인들을 만족시키려고 어떤 방법으로든 우주 능력을 써야 할 것인가? 그래서는 안 된다고 결심하였다. 사람들이 그의 사명을 주목하게 만드는 방법과 같은 모든 그러한 습관을 없애는 과정을 따르겠다고 방침을 결정하였다. 그는 이 큰 결정에 한결같이 충실히 살았다. 시간 단축으로 수많은 자비 행위가 명백히 나타나는 것을 허락했을 때에도, 치유의 수혜자들에게 그들이 받은 혜택에 대해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변함없이 타일렀다. 그의 신성을 증명하고 “우리에게 표적을 보이라”는 적들의 조롱하는 도전을 언제나 거절했다.
136:8.2 기적을 행하고 놀라운 일을 하는 것이 물질 지성을 흔들어 외형적인 충성을 불러올 뿐이라는 것을 예수는 아주 지혜롭게 내다보았다. 그런 연출은 하나님을 드러내지도 않고 사람을 구하지도 못할 것이다. 그는 그저 경이로운 일꾼이 되는 것을 거절했다. 오직 한 가지 일―하늘나라를 세우는 일―에만 전념하기로 결심했다.
136:8.3 예수가 자신과 소통하는 이 중대한 대화 내내, 예수가 하나님(God)일 뿐 아니라 사람이었기 때문에, 따져 보며 의심하는 듯한 인간적 요소가 있었다. 만약 그가 놀라운 일을 하지 않는다면, 그는 결코 유대인들로부터 메시아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 분명했다. 예외로, 만일 그가 비정상적인 것 꼭 하나에 동의해야 하는 것이라면, 그의 인간 지성은 참된 신성한 지성에 복종하는 것임을 확실히 알 것이다. 신성한 지성이 인간의 의심스러운 본성에 이런 양보를 하는 것이 “아버지의 뜻”과 일치할까? 예수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결정했고, 신성이 인간과 협동하고 있다는 충분한 증거로는 성격화된 조절자가 현재 계신 것으로 설명이 되었다.
136:8.4 예수는 여행을 많이 하였다; 로마ㆍ알렉산드리아ㆍ다마스커스를 떠올렸다. 세상 사람들이 사는 방법―정치와 상업에서 사람들이 타협과 외교로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는 이 지식을 땅에서의 그의 사명을 촉진하는 데 활용할 것인가? 마찬가지로, 하늘나라를 세우는 데 세상의 지혜와 어떠한 타협도 하지 않고 재력의 영향도 받지 않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다시 전적으로 아버지의 뜻에 의존하기로 했다.
136:8.5 예수는 자신의 능력들 중 하나를 개봉할 손쉬운 방법들을 잘 알고 있었다. 나라와 온 세상의 관심이 즉시 자신에게 집중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있었다. 곧 예루살렘에서 유월절 축제가 열릴 것이다; 그 도시는 방문객들로 붐빌 것이다. 그는 성전의 꼭대기로 오를 수 있었고, 놀란 군중 앞에서 공중 위로 걸을 수 있었다. 이것이 그들이 찾고 있던 종류의 메시아였다. 그러나 그가 다윗의 왕좌를 다시 세우려고 온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는 그 후에 그들을 실망시킬 것이다. 신성한 목적을 달성하는 자연스럽고 느리고 확실한 방법보다 앞서려고 노력했던 칼리가스티아 방법의 허무함을 알고 있었다. 다시 사람의 아들(Son of Man)은 아버지의 길, 아버지의 뜻에 공손하게 머리를 숙였다.
136:8.6 예수는 자연스럽고 평범하고 어렵고 힘든 방법으로 인류의 마음속에 하늘나라를 세우기로 선택하셨고, 그의 지상 자녀들은 그 후에 반드시 하늘나라를 확장하는 일에 그런 절차들을 따라야 한다. 사람의 아들은 대대로 많은 자손이 하늘나라에 “많은 고난을 통해" 들어가게 될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예수는 권력을 가지고 순전히 이기적이거나 개인적인 목적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단호히 거부하는 문명인의 위대한 시험을 지금 거치고 있었다.
136:8.7 사람의 아들(Son of Man)의 삶과 체험을 고려할 때, 하나님의 아들은 20세기나 다른 세기에 살던 필사자의 지성이 아니라, 1세기 인간의 지성 속에서 육신화 되었다는 것을 늘 명심해야 한다. 이것으로써 우리는 예수의 인간적 자질이 자연적으로 획득된 것이라는 생각을 전달하고자 한다. 그는 당대의 세습적 환경적 요인에다 훈련과 교육의 영향까지 더한 산물이었다. 그의 인간성은 진실로 자연스러웠고, 전적으로 그 시절과 그 세대의 실제의 지적 상태와 사회적 경제적 조건에 의해 길러졌다. 하나님-사람(God-man)의 체험 속에서 신성한 지성이 인간의 지적능력을 초월할 가능성이 언제나 존재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인간 지성이 활동할 때, 그리고 그렇게 하는 동안, 그의 인간 지성은 그 시절에 살던 인간의 환경 조건 밑에서 참된 필사자의 지성이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행동했다.
136:8.8 예수는 그의 광대한 우주의 모든 세계에 임의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위적인 상황을 만들어 내거나 도덕적 가치를 향상시키거나 영적 진보를 가속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특별한 능력을 탐닉하는 것이 어리석음을 보여주었다. 예수는 땅에서 이룰 그의 사명이 마카비 통치가 가져온 실망의 되풀이가 되지 않게 하려고 결심하였다. 피땀 흘리지 않고 인기를 얻으려는 목적이나 정치적 위신을 얻기 위하여 신성한 속성을 팔아버리려 하지 않았다. 그는 신성하고 창조적인 에너지를 국가 권력이나 국제적 위신으로 변질시키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다. 나사렛 예수는 죄와 동행하기는커녕 악과 타협하기를 거부하였다. 주는 모든 다른 세속적이고 일시적인 문제 위에 아버지의 뜻에 충성하는 일을 당당하게 올려놓았다.
9. 다섯째 결정
136:9.1 자연법칙과 영적 권력에 대한 자신의 관계와 관련된 그런 원칙 문제를 해결한 그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고 세우는데 쓸수 있는 방법의 선택에 관심을 돌렸다. 요한은 이미 이 일을 시작했다; 어떻게 그가 전하는 메시지를 계속할 수 있을까? 요한의 사명을 그가 어떻게 이어받아야 할까? 효과적인 노력과 지적인 협동을 위해 요한의 추종자들을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가? 예수는 더이상 자신을 유대인의 메시아로, 적어도 그 시절에 대중이 상상한 메시아로 간주하지 못하도록 하는 최종 결정에 도달하고 있었다.
136:9.2 유대인들은 이스라엘의 적들을 물리치고 가난과 억압에서 벗어나 유대인들을 세계 통치자로 세울 구원자를 상상하고 있었다. 예수는 이런 희망이 결코 실현되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었다. 하늘나라는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악을 내쫓는 것과 관계가 있고 순전히 정신적인 관심의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훌륭하고 눈부신 권력으로 영적인 나라를 출범시키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를 생각했지만―그러한 과정은 허용될 수 있었고 전적으로 미가엘의 관할에 속했다- 그는 그러한 계획에 반대하기로 완전히 결정했다. 칼리가스티아의 혁명적 기법과 타협하려 하지 않았다. 아버지의 뜻에 복종함으로 잠재적으로 세상을 이겼고, 그가 시작한 것과 마찬가지로 사람의 아들(Son of Man)로서 할 일을 마치기로 계획하였다.
136:9.3 지금 하늘과 땅의 모든 권력을 잠재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가운데, 일단 주권자의 깃발을 펼치기로 결정하고, 그의 놀라운 하늘 존재 무리들을 무장 대열로 집결시키기로 결정한다면! 너희는 유란시아에서 이 하나님이자-사람이신 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상상할 수도 없다. 그러나 그는 타협하지 않았다. 짐작컨대 이렇게 함으로 사람들이 하나님을 숭배하게 만들 것이라 하더라도 그는 그러한 악을 섬기려 하지 않았다. 아버지의 뜻을 지키려 하였다. 그는 바라보는 우주들에게 “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을 예배하고 오직 그를 섬기라”고 선포할 것이다.
136:9.4 날이 갈수록 예수는 점점 더 또렷하게 어떤 종류의 진리 계시자가 될 것인지를 깨닫고 있었다. 하나님의 길이 쉬운 길이 되지 않을 것을 그는 알아차렸다. 그의 인간 체험에서 마실 남은 잔이 아마 씁쓸할지 모른다는 것을 비로소 깨달았지만, 그는 이를 마시기로 결심했다.
136:9.5 심지어 그의 인간 지성조차 다윗의 왕좌에 작별을 고하고 있었다. 한 걸음 한 걸음 이 인간의 지성은 신성한 길 가운데로 따라가고 있다. 인간의 지성은 아직도 질문하지만 아버지의 영원하고 신성한 뜻을 행하는 데 조건 없이 항상 복종하면서, 세상에서 사람으로 사는 이 통합된 일생에서 신성한 응답을 최종 판결로 받아들이게 된다.
136:9.6 로마는 서양 세계의 여왕이었다. 사람의 아들(Son of Man)은, 지금 홀로 있으면서 이 중대한 결정들에 이르렀으며, 하늘 무리들은 그의 명령에 따라, 유대인이 세계 정복을 성취할 마지막 기회를 상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렇게 엄청난 지혜와 권력을 소유했는데, 땅에서 태어난 이 유대인은 자기 지위를 높이거나 그의 민족을 왕좌에 올려놓기 위하여 자신의 우주 재산 쓰기를 거부하였다. 말하자면 그는 “이 세상의 나라들”을 보았고 이를 점령할 능력을 소유했다. 에덴시아의 최고자(Most Highs)들은 이 모든 권력을 그의 손에 맡기었지만, 그는 원하지 않았다. 땅의 나라들은 한 우주의 창조자인 통치자의 흥미를 끌기에 하찮은 것이었다. 그에게 오직 한 가지 목적이 있었으니, 즉 하나님을 더욱 사람에게 드러내는 것, 하늘나라를 세우는 것, 인류의 마음속에서 하늘 아버지가 다스리는 것이었다.
136:9.7 전투ㆍ싸움ㆍ학살의 관념은 예수에게 혐오스러웠다; 그는 이를 거들떠보려 하지 않았다. 그는 사랑의 하나님을 드러내는 평화의 왕으로서 땅에서 나타나고 싶었다. 세례받기 전에 그는 로마의 억압자들에 항거하여 일으키는 반란에서 열심 당원들을 이끌라는 제안을 다시 물리친 적이 있었다: “주(Lord)가 내게 말씀하셨으니,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날 내가 너를 낳았다. 내게 구하면 너의 유산으로서 이교도를, 땅에서 가장 먼 나라들을 네 소유물로 주리라. 너는 쇠막대기로 저희를 부숴버리고 도공의 그릇처럼 산산조각 부술지니라’” 이렇게 어머니가 가르쳐 준 그 성서 구절에 관하여 그는 최후의 결정을 내렸다.
136:9.8 나사렛 예수는 그러한 성서 구절이 자신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마지막으로, 드디어 사람의 아들(Son of Man) 인간 지성은 이 모든 메시아의 문제점과 모순―히브리 성서, 부모의 훈련, 하잔의 가르침, 유대인의 기대, 인간적 야망―을 완전히 일축했다; 그는 이것을 마지막으로 그의 길을 결정했다. 갈릴리로 돌아가서 조용히 하늘나라의 선포를 시작하고 그의 아버지(성격화된 조절자)를 의지하면서 하루하루 과정의 세부를 해결했다.
136:9.9 예수가 영적 문제의 증명을 위해서 지원될 물질적 시험을 거부하고, 자연법칙을 거스르는 것을 당당히 거부했을 때, 그는 광대한 우주에 두루, 모든 세계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이 여러 가지 결정으로 훌륭한 본보기를 보였다. 영적 영광에 이르는 전주곡으로서 이 세상의 권력 붙잡기를 마다했을 때, 그는 우주에 충성하고 도덕적으로 고귀한 모범,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모범을 보였다.
136:9.10 만일 사람의 아들(Son of Man)이 세례를 받고 난 후에 산으로 올라갔을 때 자기의 사명과 그 본질에 대하여 어떤 의심을 가졌을 수도 있지만, 혼자 있으면서 결심하던 40일 후에 그의 동료들에게 돌아왔을 때 그는 전혀 의심이 없었다.
136:9.11 예수는 아버지의 나라를 세우기 위한 한 계획을 수립했다. 그는 사람들의 육신의 만족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그는 최근에 로마에서 행해졌던 것을 본 것처럼 군중들에게 빵을 나누어주지 않을 것이다. 비록 유대인이 바로 그런 종류의 구원자를 기대할지라도, 이적을 행함으로써 자신의 관심을 끌게 하지 않을 것이다. 정치적 권위나 일시적 능력을 과시함으로 영적 메세지를 받아들이도록 하게 하지 않을 것이다.
136:9.12 예수는 기대하는 유대인들의 눈에서 다가오는 왕국을 강화시키는 이 방법들을 거부하면서, 이같이 유대인들도 권위와 신성에 대한 자신의 모든 주장을 확실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거부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 모든 것을 알고 예수는 일찍이 추종자들이 자신을 메시아라고 언급하는 것을 오랫동안 막으려고 노력했다.
136:9.13 예수는 그의 공생애 사역 내내 끊임없이 반복되는 세 가지 상황에 대처해야 할 필요성에 직면했다: 먹여 달라는 아우성, 기적을 행하라는 주장, 마지막으로 그에게 왕으로 군림하라는 그의 추종자들의 요청이었다. 그러나 예수는 페레아 산속에서 혼자 지내던 이 여러 날 동안 내린 결정에서 결코 벗어나지 않았다.
10. 여섯째 결정
136:10.1 이 기억할 만한 혼자 있던 이 기간의 마지막 날에, 요한과 그 제자들과 함께 산을 내려가기 전에, 사람의 아들(Son of Man)은 마지막 결정을 내렸다. 이 결정을 성격화된 조절자에게 다음과 같은 말로 전했다: “이제 결정되고 기록된 이 문제들과 같이, 모든 다른 문제에서도 내 아버지의 뜻에 복종하겠다고 나는 당신께 서약합니다.” 이렇게 말하고 나서 산을 내려갔다. 그의 얼굴은 영적 승리와 도덕적 성취의 영광으로 빛이 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