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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기 아테네 여성(Athenaia)의 시민권과 사회적 지위
-남성ㆍ여성 간 대립 개념의 궁극적 극복에 대한 전망 -
최자영(포항공대 과학문화연구센터), 서양사론 제90호, 2006, pp. 127-159.
1. 서언
2. 시민권 개념의 포괄성ㆍ다양성과 여성
3. 여성의 지위에 관한 상반된 견해의 조화
4. 전쟁과 평화
5. 결론
* 그리스 고대 사회에 관한 논문은 오랜만에 읽는다. 나이 서른쯤이었나 보다, 지동식 선생님이 편집한 2권(?)짜리 책을 읽고는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그렇다고 고대 아테네의 페리클레스 주변에 관심이 없었던 것이 아니라 소크라테스를 중심으로 주변부 삶들을 보고 있었으니 말이다. 이 논문은 페리클레스시대 즉 아테네가 제국화 되는 시기가 중심이고, 펠로포네소스 전쟁(20여년)과 그 후유증으로 아테네 사회는 정치적으로 정체(政體)가 여러 번 뒤바뀌는 시절이었으니 말이다. 게다가 그 시절에, 즉 기원전 5세기 후반은 백가쟁명의 시대라 해도 괜찮을 것이다.
기원전 450년에서 400년경까지(소크라테스는 399년 독배를 마신다), 그 사이의 여러 방면의 인물들을 한번 보자. [델로스 동맹의 동맹본부와 금고가 BC454년에 아테네로 옮겨지고, BC 448년 아테네가 페르시아와 평화조약(칼리아스 화약)을 체결하자 동맹에 대한 아테네의 제국주의적 지배력이 확대 ·강화되었다.]
페리클레스(Périclès, Περικλῆς, 전495년경-429) 정치가 / 철학자, 엠페도클레스(Empédocle 490-435), 고르기아스(Gorgias 487-380?),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485-411), 엘레아의 제논(Zénon, Ζήνων, 전480경-420경), 소크라테스(Socrate, Σωκράτης, 469-399), 데모크리토스(Démocrite, 전460경-370경), 안티스테네스(Antisthène, 전444-365), 아리스티포스(Aristippe, 435-356), 크세노폰(Xenophon, 전430경-355경), 플라톤(Platon, Aristoclès 427-347) / 의학자, 히포크라테스(Hippocrate, 466-377) / 극작가, 유리피데스(Euripide, 전480-406),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 Ἀριστοφάνης,전450-386) 에우폴리스(Eupolis, Εὔπολις, 전446-전411) / 역사가, 헤로도토스(Hérodote, Ἡρόδοτος, 전484?-430,420?), 투키디데스(Thucydide, Θουκυδίδη 전460-400), / 조각가 피디아스(Phidias, Pheidias, v. 490-430) 등이 있다.
이 변혁기에 시대를 보는 관점은 다를 수 있다. 아테네가 제국화 되면서 민족주의적 관점이 정리되기도 하면서 자신의 과거 근원에 대한 연속성을 찾기도 하겠지만, 제국이 무너져가는 시기에는 아테네라는 조국의 영광을 시대에 맞게 정립하려는 노력도 있을 것이다. 근원이든 영광이든 쇠퇴해가는 조국에 대한 애정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다. 제국 또는 민족 대 공동체 또는 개인 사이에서 관심에 따라 그 인물들은 각각 달리 표현하고 있었다. 유럽 사상사가 이 고대 시대를 바라본 관점도 각각의 나라가 자기 영역과 환경에서 정립하려 했다는 점이다. 물론 일반적으로 르네상스가 말 그대로 유럽이 고대를 본 따 새로이 태어나려 했을지 모르지만, 또 현실의 표상에 대한 담론을 전개했다고 하지만, 이 시기에 지역과 풍토 그리고 언어와 영역이 서서히 구별되는 시기였다. 이를 자의식의 발아의 시기로 보는 것도, 이원론의 시기인 것도 우연이 아니다. (51NLA)
** 이 논문은 펠로포네소스 전쟁의 전후기에 여성의 지위와 실재적 삶에 대한 고찰이다. 물론 법적으로 여성이 어떠한 지위를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고 한다. 그래서 당대에 남은 사회 관련의 몇 가지 문헌들, 변론과 연설들에서, 작가의 작품들에서, 철학적 내용들에서 그리고 후대에서 바라본 견해, 특히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보다 뒤에 그리스 사회와 사상에 대한 일화들에서 주제에 관한 자료들을 골라내는 작업에 더하여 연구자들의 해석을 검토하여 당대를 재구성해 보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의 지위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와 다르다는 점을 드러내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중세말기에서 르네상스 시대의 삽화들 중에서 여성이 남성을 발가벗겨서 기어가게 하고서 채찍으로 패는 장면이 있는데, 그 장면은 여성이 아리스토텔레스를 때리는 장면으로 설명되어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저술에서 경제란 재산, 여성, 노예를 다루는 것이라는 관점에 대한 반박이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에는 많은 연구자들이 지적하듯이, 아테네라기보다 마케도니아에 가깝고, 그리고 그가 아카데미아에 대응하여 세운 리키이온은 다른 방식이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또한 그의 글에서 자연주의 철학자들에 대해 인용되어 있는 조작글들이 그들의 진의라기보다, 그들을 반박하기 위해 끌어온 것으로 전체적 맥락이나 해석에서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51NLD)
여성의 시민권과 사회적 지위에 관해서 여러 문헌들에서 찾아내는 작업은 긴 작업이기도 하다. 그 지위가 어떤 남편에 또는 가족이 어떤 지위에 있느냐에 따라 정해진다고 본다. 왜냐하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그 시대를 그런 시대였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테네의 특성은 어떠한가를 보고 싶은 측면이 있다. 먼저, 여성이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은 어떠한가라는 점이다. 플라톤의 폴리테이아에는 여아도 남아처럼 교육받아야 한다는 점이 있는데, 이것은 스파르타의 제도에 대한 존경에서 나온 학설인지, 그렇지 않으면, 김나지움에서 실제로 그렇게 했는지가 궁금하다. 그 다음 재산 소유에 관한 것인데, 본문 속에 지참금의 이야기가 나온다. 귀족들도 간단히 그렇게 했을까? 아니면 토지(재산) 뿐만이 아니라 시녀와 노예를 데리고 가지 않았을까? 다음으로 재산과 결부되는데, 직업을 가질 수 있었을까 하는 것이다. 물론 페리클레스 연인이었던 아스파지아는 상담역 겸 연설문을 작성할 정도로 뛰어난 화류계 여인인데 아테네인이 아니라 이오니아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 본문에는 상업을 하는 것을 천하게 여기는 이야기가 있는데, 기술적 생산의 상점을 여는 상업도 천하게 여겼을까? 또 하나, 우리 고전 속에는 삼종지도 같은 것이 있었다. 아테네에서 부모와 딸, 부부, 어머니와 자식관계, 좀 더 세밀하게 보자면 어머니로서 자식에 미치는 영향 같은 것을 무엇일까? 등을 알고 싶다. 마지막으로 여성의 지위 속에서 신탁소에 있는 무녀, 그리고 아스파자아 같은 화류계 지식 여인, 퀴코스학파 크라테스의 부인이 된 히파르키아(Hipparchia, Ἱππαρχία, 전350-280) 등과 같은 여인들은 어떤 지위였을까? (51NLG)
덧붙여서 갑자기 하나 생각이 나는데, 정의론도 그런 편이고. 앵글로 색슨의 도덕 윤리학, 정치학은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크리스트교와 연관이 있지 않은가 하는 느낌이다. 그래서 인지 이 논문도 그러하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 연관된 여성에 관한 부분이 상당할 것인데 언급조차 없다는 점이다. 라틴계와 비교하여 철학 관점의 차이만이 아닐 것 같다. 앵글로 색슨의 철학에 표면 아래(심층)이 없듯이 말이다 (51NLH)
# 내용 ****
1. 서언 127
...그러나 당대 사료에는 여성과 남성이 같이 시민권을 갖는 것으로 언급되고 있다. 그 자격은 많은 경우 astos/aste(도시민 남성/ 도시민 여성)로 표현되며 또 polites/politis(시민남성/시민여성)로 표현된다. (127)
고대사의 다른 주제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여성의 거취에 관련된 사료가 체계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 아니다. 여기저기 비극, 희극, 법정변론문, 전기, 잡기 등에 산발적, 단편적으로 언급되는 것을 기초로 하여 전모를 유추해내는 것이다. (129)
여기서 필자는 고대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이해하는 데 두 가지 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논하는 것은 여성 시민만을 대상으로 삼는 것인지, 그리고 만일 그렇다면 시민과 시민이 아닌 여성의 범주를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130)
둘째, 여성의 지위에 대해 상반된 정보를 제공하는 문헌 사료를 어떻게 조화롭게 이해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필자는 상반된 정보가 현실 자체라기보다 비현실적 희망을 표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문제 대한 일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131)
아테네는 펜타코시오메딤노이, 히페이스(기사), 제우기타이(자영농), 테테스(빈민) 등의 4개 계층이 구분되어 있다. (131)
... 다만 이 논문에서는 고대 그리스, 또는 사료가 그런대로 남아 전하는 아테네의 여성(Athenaia)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부분을 지적하려고 하는 것이다. 여성 시민을 하나의 집단으로 동일하게 논한다든가, 남성과 대립하는 여성의 개념이 고대 사회에 대한 잘못된 개념을 불어넣기 일수 이다. 문헌에 보이는 여성과 남성 간의 피상적인 대립은 궁극적으로 생물적인(혹은 사회적 기능성이 부여된 이른바 ‘젠더’로서의) 남성과 여성의 대립이 아니라 규제와 방종, 평화와 전쟁 등의 사회적 원리의 차이로 귀결된다는 점을 말하려 한다. (131-132)
2. 시민권 개념의 포괄성ㆍ다양성과 여성 132
.. 솔론(Solon, 전640년경-558)시대 ... 페이시스트라티데스조(la dynastie des Pisistratides) .. 이 가문의 추방 후, 클레이스테네스(Clisthène d'Athènes, Κλεισθένης, 전570경-508경) ... 페리클레스(Périclès, 전495경-429) ... (133) [명예... 중국의 설화가 갑자기 떠오른다. 참주든 군주든 생산력의 발달로 잉여가 있는 시절은 다르다.]
... 아리스토텔레스가 전하는 아테네 정치제도(Athenaion Politeia) ...(133)
402/401년 에우클레이데스 아르콘 때에는 다시 부모 모두 시민인 사람의 소생으로 시민권을 제한하였다고 전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아테네 국제[아테네 정치제도(Athenaion Politeia)]에 따르면 클레이스테네스(Κλεισθένης, 전570경-508경)는 새로운 데모스를 창설하고 난 다음에도 기존의 게네(gene, 씨족), 프라트리아이(phratriai, 형제단), 히에로시나이(hyeroxynai, 제사공동체) 등의 집단이 그대로 전통의 권한을 지닌채 존속하도록 허용하였다고 한다. (135-136)
여성시민, 혹은 자유인 여성도 다 형편이 같은 것이 아니었다. 데모스테네스(Démosthène 기원전 384-322)의 한 변론문에 ... ...디온 크리소스토모스(Dion Chrysostome, 후40경-ca 120)가 다음과 같이 전한다. (136)
3. 여성의 지위에 관한 상반된 견해의 조화 137
여성의 지위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존재하는 것은 사료 자체에 여성의 모습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데 기인한다. (137)
레이시는 비극이 정상적 가정의 보통 사람들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고 보며, 또 에렌버그는 에우리피데스만 현실에 가까운 것으로 하고 아이스킬로스와 소포클레스의 여성당은 좀 더 비현실적인 것으로 규정한다. 동시에 레이시와 에렌버그는 아티카의 변론가들의 작품에 크게 의존하지만, 곰 등은 변론가를 거의 인용하지 않는다. 다른 한편 하다스는 변론문은 너무 논쟁적이라 일방적인 반면, 희극은 더 유연하게 양편의 입장을 다 반영하고 있다고 한다. (317-318)
솔론이후 한 반세기 동안 여성은 자유로웠으나 페리클레스 시대에 들어서 열악한 상황으로 빠졌다가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아(전431)에서 다시 여성의 반란이 시작된 것으로 해석하였다.
525 아이스퀼로스(Eschyle, Αἰσχύλος/Aiskhulos: Sicile 525-Eleusis 456) 비극 시인. 『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Prométhée enchainé)』, 오레스테이아(Orestie)(458). 탄원자(Les Suppliantes, Ἱκέτιδες / Hikétides, 464)
495 페리클레스(Périclès, Περικλῆς, signifiant littéralement « entouré de gloire », 전495년경- 429), 아테네 전략가. 연설가, 국가적 인물.
495 소포클레스(Sophocle, Σοφοκλῆς Sophoklês, 전495-전406) 그는 그리스 3대비극 시인의 한사람이다. Eschyle (526-456) et Euripide (480-406). 외디푸스 왕(Œdipe roi) 안티고네(Antigone)(442) 엘렉트라(Électre)(441?) Philoctète Les Limiers
480 유리피데스(Euripide, Euripides, Salamine 전480-406) 비극시인, 소크라테스(Socrate, 470-399)의 친구였다. 메데이아(431), . (138-139, 논주 230)
여성이 제식, 운동경기, 극장, 사장거래, 점보기, 이웃내왕, 나들이 등 상당히 자로이 활동하였음을 보여주는 증거도 적지 않다. (140) [권력과 권위가 아니라 사회적 활동의 권한은 다른 차원이 아닐가. 권한은 표면이고, 권력과 권위는 상부이다. 권위 중에서 신탁의 사제는 여성으로 구성되는가? 신탁소의 다른 구성원들도 여성으로 되어 있는가?]
아리스토파네스의 리시스트라테(Lysistrata, Λυσιστράτη (전411)에서 ... 전쟁반대 ... /여기서 남성드은 자신이 먹여 살리는 여성들이 반라늘 일으켰다고 불평한다. (142-143) [펠로포네소스 전쟁(431-404) 말기 패색(敗色)이 짙은 시기...]
리시스트라테(Lysistrata, Λυσιστράτη (전411)(553부분)에서 여성들은 만일 성적 파업을 성공하여 남성들로 하여금 종전하도록 할 수 있다면 ... 전쟁이 중지되면 그 결과에 대해 여성들이 안달할 것도 없고 또 남편에게 물을 것도 없어질 것이니 남편으로부터 퉁코를 맞지 않아도 된다. (144) [구글에 이상신 인용한 것으로 되어있으나, 최자영의 글이다. 퉁코?가 뭔가나... 쫑코 였을까? ㅎㅎ]
4. 전쟁과 평화 144
1. 호전적인 여성과 목가적인 남성 144
이와 같은 상황에서 ... 여성이 오히려 남성 못지않게 권력지향적인 욕구를 자식등 주변의 남성들을 통해 성취하려는 경우도 없지 않았다. (146) [사람의 일생의 과정에서 젊은 시절에는 전장에 나가지만 늙어서는 전원에 지내고 싶어한다. 로마의 귀족들이 그러했다고 전해지는 것으로 보아 그리스 상류도 마찬가지 일 것 같은데 .. 목가적인 남성이란 표현은 좀 그러네...]
2. 문학작품과 역사서술의 담론의 정합성 146.
위 희극에 보이는 갈등의 모습을 현실 정치상황과 연관시켜볼 수 있다. 기원전 5세기 중 후반 델로스 동맹이 아테네의 해상제국으로 변하고 민회를 중심으로 급진 민주정의 정치권력이 발달하면서 해상제국과 부자들의 주머니를 턴 조직적 정치자금의 액수가 늘어났다. ... 반대편[억압구조]에 있는 두 가지 부류 .. 하나는 ... 상대적으로 불평등해진 집안의 여성... 다른 하나는 자연적으로 생활하는 ‘민초’이다. (146-147)
에클레시아주사이(Ἐκκλησιάζουσαι / Ekklêsiázousai, l'Assemblée des femmes (-392)에는 아테네 남성들이 주로 민회와 재판소에 지급되는 수당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148) [로마가 시저시대에 퇴역군인들에게 수당을 지급하듯이...]
5. 여성 규제법 149.
[관심거리이다. 그런데 플르타르코스, 아테나이오스, 디오도로스의 예를 들고 있다.]
고전기 여성의 지위가 낮았던 것을 증명하는 것으로 자주 등장하는 예가 여성의 행동을 규제하는 다음과 같은 법에 관한 언급들이다. (149).
플루타르코스, 「솔론」, XX, 4; XXI,5; 여성의 지참금 소지를 금지하여 옷 세벌과 약간의 살림외에는 가지지 못하도록 하였다.. ..‘무질서와 방종을 금지하는 법’ ... 애도를 할 때 지나치게 나약한 슬픔을 조장함으로, 만일 법을 어기면 여성법 감독관(gynakonpmoi)i에 의해 벌을 받게 된다. (150) [여성법 관독관은 남성일까? 여성일까?]
또 이런 입법의 조처는 현실이 법대로 이루어졌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다. 게으름을 벌하는 법이 만들어지는 것은 실제로 무직의 게으른 사람이 있음을 말하듯이, 여성의 사치를 규제하는 법이 만들어진 것은 실제로 사치하는 여성들이 있었던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154)
5. 결론 154
고대 아테네 여성의 지위에 대해서 상반돈 견해가 대립되어 왔다. 남성중심 사회에서 집안에 갇혀있었으며 억압받았다는 견해가 있는 반면, 집안이나 사회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여러 가지 활동에도 참여했던 것으로 보기도 한다. (154)
기원전 5세기 후반 아테네의 경우, 본능적 사랑, 가정의 영격으로 들어올수록 남성과 여성은 더 평등한 지위를 누리게 되나 정치의 영역으로 이행할수록 실제고 여성은 남성에게 종속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큰소리치는 남성들이 추구하는 사업의 결과가 신통하지 못할 때 여성들은 제꺽 반발하게 된다. 이렇게 아테네 여성의 현실적 사회 지위는 상황에 따라 달랐다. 같은 시대 같은 장소라 해도 남성과 여성간의 관계는 정태적이 아니라 언제나 긴장과 대립 속에 놓여 있었던 것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156) [긴장과 대립 .. 상보와 조화?는 ... 그리고 교대와 교차? ] (51NLH)
**참조1: 논문의 참조 연구자들 [여기에 등장하는 연구자들 중에 한명을 제외하고 앵글로색슨계이다. 그 한사람이 프랑스 학자인데 계몽기 신부이다.]
바르텔미(Jean-Jacques Barthélemy, dit l'abbé Barthélemy, 1716-1795) 프랑스 성직자, 신부, 고고학자, 메달 동전 전문가, 문학자. 프랑스 아카데미 회원, Voyage du jeune Anacharsis en Grèce dans le milieu du IVe siècle, 1789
보츠포드(George Willis Botsford, 1862-1917), 역사학자, 미국 고대사가. 컬럼비아 대학교수. Hellenic History. New York, 1922.
에렌베르크(Victor Ehrenberg, 1891–1976) 독일 역사가. The people of Aristophanes. 1943)(Blackwell, Oxford 1943): Deutsche Ausgabe: Aristophanes und das Volk von Athen. Eine Soziologie der altattischen Komödie. Artemis, Zürich und Stuttgart 1968.
폴리(Helene P. Foley, 1942-) 미국 고전학자. 컬럼비아대학 교수. "The "Female Intruder" Reconsidered: Women in Aristophanes' Lysistrata and Ecclesiazusae," Classical Philology 77, no. 1 (Jan., 1982): 1-21.
곰(Arnold Wycombe Gomme, 1886–1959) 영국 고전학자. 글래스고대학 교수, 튀키디데스(Thucydide) 전공. A. W. Gomme, "The Position of Women in Athens in the Fifth and Fourth Centuries," Classical Philology 20, no. 1 (Jan., 1925): 1-25. Essays in Greek History and Literature, 1937(Oxford: Basil Blackwell),
하다스(Moses Hadas, 1900–1966) 미국 고전학자. 번역가. 이디쉬 언어사용 유대인[전형적인 아셰키나제]. History of Greek literature. 1950 Thyestes. 1957(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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핼리(Herman W. Haley, s.d.), The social and domestic position of women in Aristophanes, HSCP(Harvard Studies in Classical Philosophy, v.1, 1890, 15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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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토(Humphrey Davy Findley Kitto, 1897–1982) 영국 고전학자. 글래스고 대학, The Greeks (1951; 1952)(그리스 문화사, 김진경역, 탐구당, 2004),
레이시(W. K. Lacey, 1917-), "The Family in Classical Greece." Classical Philology 65, no. 4 (Oct., 1970): 282-283. (Walter Kirkpatrick Lacey, 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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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퍼(Johannis Philippi Pfeifferi; Johann Philipp Pfeiffer 1645–1695), 독일 문헌학자 신학자. / J. P. Pfeiffer, Libri IV antiquitatum Graecarum gentilium sacrarum, politicarum, militarium et oeconomicarum, K̈önigsberg and Leipzig, 1689;
포머로이(Sarah B. Pomeroy, 1938-) 미국 고대사학자. 작가 번역가. 고전학 교수. 특히 고대 여성사. 여신, 매춘부, 아내, 노예(Goddesses, Whores, Wives, and Slaves: Women in Classical Antiquity, 1975
리히터(Donald Richter 1934-), in "The Position of Women in Classical Athens," Classical Journal of the Midwestern States, (1971), 1-8 / D.C. Richter(s.d), "The Position of Women in Classical. Athens," Classical Journal, LXVII(1971): / D.C. Richter, 1934- ) 19세기 역사가, 오하이오 대학.
루센부쉬(Eberhard Ruschenbusch, 1924-2007) 독일 고대사가. Solonos nomoi. Die Fragmente des solonischen Gesetzeswerkes 1967 함부르트대학 학위논문. 1972 프랑크푸르트 대학교수. Solonos nomoi. Die Fragmente des solonischen Gesetzeswerkes, Steiner, Wiesbaden 1966
샤이델(Walter Scheidel, 1966-) 비엔나태생, 오스트리아 역사가. 미국 스텐포드에서 교수. “The Most Silent Women of Greece and Rome: Rural Labour and Women's Life in the Ancient World (II), Greece & Rome, Vol. 43, No. 1 (Apr., 1996), pp. 1-10. The Science of Roman History: Biology, Climate, and the Future of the Past, 2018(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2018)
프리드리히 슐레겔(Karl Wilhelm Friedrich von Schlegel, 1772-1829) 독일 문화철학자. 문화비평가 역사가, 고대문헌학자. 부인(아내) 이론(Theorie der Weiblichkeit, 1983)Taschenbuch – 1983
슈누르-레드포드(Christine Schnurr-Redford, s.d..) Frauen im klassischen Athen: Sozialer Raum und reale Bewegungsfreiheit. Berlin 1996. (Dissertation) [Prostitution]
셀트맨(Charles Seltmann, s.d.), Women in Antiquity, (London, 1956). The Status of Women in Athens, in Greece & Rome, Vol. 2, No. 3 (Oct., 1955), pp. 119-124 / Seltmann, Ch., 신들의 연인(Geliebte der Götter. Eine Kulturgeschichte der Frau im Altertum. Berechtigte(Übersetzung aus dem Englischen von C. Meyer-Clason), 1958.
라이트(Frederick Adam Wright, 1869-1946), Feminism in Greek literature from Homer to Aristotle, 1969
*** 논문에서 역사적으로 언급된 그리스 인물들
640 솔론(Solon, 전640년경-558) 아테네 입법가. 7현인
600 페이시스트라토스(Pisistrate, Πεισίστρατος, 전600경-전527) 아테네 참주. 아테네의 첫 참주(le premier tyran)이며 페이시스트라티데스 왕조(la dynastie des Pisistratides) 창설자이다.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정치가로 쿠데타로 참주(僭主)가 된 뒤, 농업중심의 안정적인 정책을 폈으며 아테네 번영의 기반을 닦아 도시국가로서 아테네의 위상을 높였다.
573 코이시라(Koisyra, 전573-559), daughter of Megakles II. and Agariste von Sikyron. She was married to Peisistratos von Athen. She died after CH 559. This information is part of Stamboom Jansen by B.J. Jansen on Genealogie Online. / KOISYRA is linked to Megakles and the Athenian Alkmaionidai in scholia to Aristophanes' comedies.
570 클레이스테네스(Clisthène d'Athènes, Κλεισθένης, 전570경-508경) 아테네 귀족으로서 개혁가. 참주 출현을 막기 위해 오스트라시즘(Ostracisme 도편추방)을 창안 6천표 이상이면.
560 알렉산드리데스(Anaxandridas II, Αναξανδριδης, 전560–525) 스파르타의 왕. 레온(Léon, Λεών)의 아들.
540 겔론(Gélon, 전540경-477) 시라쿠스 참주(484-477)
525 아이스퀼로스(Eschyle, Αἰσχύλος/Aiskhulos: Sicile 525-Eleusis 456) 비극 시인. 『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Prométhée enchainé)』오레스테이아(Orestie)(458)./ 고대 아테네의 3대 비극 작가 가운데 최초의 인물. 철학자 도덕론자로서 그는 복수의 욕망에 과한 권리의 우월, 법에 관한 정의의 우월, 힘에 관한 정신의 우월을 표현했다. 탄원자(Les Suppliantes, Ἱκέτιδες / Hikétides, 464)
495 페리클레스(Périclès, Περικλῆς, signifiant littéralement « entouré de gloire », 전495년경- 429), 아테네 전략가. 연설가, 국가적 인물.
495 소포클레스(Sophocle, Σοφοκλῆς Sophoklês, 전495-전406) 그는 그리스 3대비극 시인의 한사람이다. Eschyle (526-456) et Euripide (480-406). 외디푸스 왕(Œdipe roi) 안티고네(Antigone)(442) 엘렉트라(Électre)(441?) Philoctète Les Limiers
480 유리피데스(Euripide, Euripides, Salamine 전480-406) 비극시인, 소크라테스(Socrate, 470-399)의 친구였다. 메데이아(431), .
465 투키디데스(Thukydides, Θουκυδίδης, 전465경-전400경) 고대 그리스 아테나의 역사가, 기원전 5세기경 아테나와 스파르타가 전411년까지 싸운 전쟁을 기록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저술하였다. "역사는 영원히 되풀이된다."는 말을 남겼다. 아테나의 명문출신
450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 Ἀριστοφάνης 전450-386)는 그리스 아테네 희극작가이다. 구름들(les Nuées, Νεφέλαι / Nephélai, 423) 이 작품에서 소크라테스를 쇠파리(Les Guêpes, Σφῆκες)라 불렀다. 새들(les Oiseaux, 414), 개구리들(les Grenouilles, 405), Lysistrata (-411) 에클레시아주사이(Ἐκκλησιάζουσαι / Ekklêsiázousai, l'Assemblée des femmes (-392) Les Thesmophories (-411) / 크라티노스(BC 520~BC 423)·에우폴리스(BC 446~BC 416)·아리스토파네스(BC 445~BC 385) 등을 3대 희극시인이라 하였습니다.
431-404 펠로폰네소스 전쟁(Πελοποννησιακός Πόλεμος)은 기원전 431년에서 404년까지 고대 그리스에서 아테네 주도의 델로스 동맹과 스파르타 주도의 펠로폰네소스 동맹 사이에 일어난 전쟁이다.
429 페리클레스 사망(Pericles, Περικλῆς, signifiant littéralement “entouré de gloire“, v. 495-429) (66살). 아테네 민주정시대의 정치가.
402 에우클레이데스(Euclides, Εὐκλείδης / Eukleídês) 아테네의 아르콘(archon of Athens), 과두제(寡頭制 oligarchie) 지지자라 한다.
389 아이스키네스(Aeschines Αἰσχίνης, Aischínēs; 전389–314 BC) 그리스 정치가, 아테네 10대연설가 중 하나. Scholia in Aeschinem, Aeschines, Mervin R. Dilts, Teubner, 1992 – 182P. [(Mervin R. Dilts 1938-) 미국 고전문헌학자.]
38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384-322: 62살) 스타지르(Stagire)에서 탄생. (플라톤 나이 33세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367년(17살)에 플라톤의 나이 50살에 아카데미아 입학했다고 한다.
384 데모스테네스(Démosthène 기원전 384-322). 아테네 명 연설가.
371 테오프라스토스(Théophraste Θεόφραστος / Théophrastos, 전371-322),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제자, 리케이온 초대학장, 식물학자, 박물학자, 연금술사. 다방면글쓰기(polygraphe).
351 데모스테네스(Démosthène, 384-322) 필립왕 공격(비난) 연설(『Philippique』)
323 알렉산드로스(Alexandre le Grand, Ἀλέξανδρος ὁ Μέγας / Aléxandros ho Mégas ou Μέγας Ἀλέξανδρος, 356-323) 사망,
전200? 카뤼스티오스(Antigonus of Carystus, gr. Ἀντίγονος ὁ Καρύστιος; lat. Antigonus Carystius), 기원전 3세기 작가. Philosophers' Successions (Greek: Διαδοχὴ τῶν φιλοσόφων), 다양한 주제의 단편을 - 오게네스 라에르티우스처럼 - 읽을 수 있다. 또한 Ἱστοριῶν παραδόξων συναγωγή (Latin: Historiae Mirabiles, "Collection of Wonderful Tales")
전80? Diodore de Sicile, Διόδωρος Σικελιώτης 전1세기) 그리스 역사가, 년대기 작가. 시저와 아우구스투스와 동시대를 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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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뤼소스포모스(Dion Chrysostome, ou encore Dion de Pruse, Δίων Χρυσόστομος, Bouche d'or, ca 40-ca 120), 그리스 수사학자(rhéteur grec), 로마와 알렉산드리아에서 명성을 날렸다.
46 플루타크(Plutarque, Πλούταρχος Ploutarkhos, 46-125), 『영웅전(Vies paralleles)』과 『도덕작품(Oeuvres morales)』이 있다. Erotikos. Dialogue sur l'amour, Ethica라는 작품은 fr.Wiki에 나오지 않는다.
150? 아테나이오스(Athenaeus of Naucratis: Ἀθήναιος Nαυκρατίτης or Nαυκράτιος, 2세기 말-3세기초 활동) 그리스 수사학자 문법학자.
40?-? 스토바이오스(Jean Stobée, Ἰωάννης ὁ Στοβαῖος, 원명 Stobi (Macédoine) 5세기 중엽활동 이교도이며, 학설사가 편집자. Anthologie 여기에는 많은 단편들이 있는데 다른 곳에서 없는 것이 있다. 자연학과 윤리학 선집(Eclogæ physicæ et ethicæ, 철학선집(Eclogae philosophorum(1575 출판)
(10:02, 51NLH)
* 아래 연표는 여성지위와 달리 고대 그리스 사에 대한 관점이 있다.
**** 참조3: 페리클레스 시대 역사적 인물들
495 페리클레스(Périclès, Περικλῆς, signifiant littéralement « entouré de gloire », 전495년경- 429), 아테네 전략가. 연설가, 국가적 인물.
494 밀레토스의 모든 도시들은 폐허가 되다. (에페소스를 제외하고)
492 밀레토스의 재장악과 파괴 이후, 다리우스 1세(Darius 1er) 대왕은 페르샤의 군사권을 유럽의 그리스에 대하여 향하게 하다. 메디아 전쟁들(Les Guerres médiques)의 시초
490 엠페도클레스(Empédocle 490-435) : 4원소(물, 공기, 흙, 불) 사랑과 증오
490 피디아스(Phidias, Pheidias, v. 490-430) 아테네의 조각가, 고전예술에서 가장 유명한 대표자이다.
487-380 ?? 고르기아스(Gorgias 487-380 ??) 못말리는 자(Enfant terrible)
485-411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기원전 485-411); 압데라 출신, 인간 만물척도(L'homme est la mesure de toutes choses)
484 헤로도토스(Hérodote, Ἡρόδοτος / Hêródotos 전484?-430,420?) 그리스의 역사가. 고대에 창작된 최초의 위대한 이야기체 역사인 그리스와 페르시아 전쟁의 역사(Les Histoires ou l'Enquête, Ἱστορίαι / Historíai)(〈페르시아 전쟁사〉라고도 함)를 썼다
480-??? 제논(Zénon, Ζήνων, 기원전 480경-420경) 엘레아학파 : 변증법(상대부정을 통한 자기긍정)의 발명자
480 봄 크세르세스의 군대가 레스폰토스(Hellespont, Ἑλλήσποντος, 즉 다르달네스 해협 Le détroit des Dardanelles)를 통과했다. 제2차 메디아 전쟁이 시작되었다.
480 살라미노스 해전(Bataille de Salamine, Ναυμαχία τῆς Σαλαμῖνος)는 기원전 480년 9월에 아테나이 인근 사로니코스 만의 섬인 살라미스와 육지 사이의 해협에서 일어난 아케메네스 왕조의 페르시아 제국과 그리스 도시 국가 연합군 사이에 벌어진 해전이다.
480 테르모퓔레스(Les Thermopyles, en grec ancien Θερμοπύλαι, en grec moderne Θερμοπύλες) 통로들의 함락으로 그리스 중심부가 침공에 길이 열리게 되었다.
- 페르샤 군대는 대부분의 시민들이 소거된 아테네를 함락하고 불 질렀다.
- 그리스 해군단은 살라미스에서 페르샤 함대를 박살내었다.
480-406 유리피데스(Euripide, Euripides, Salamine 480 -Macedoine 406) 소크라테스(Socrate, 470-399)의 친구였다.
480? 류키포스(Leucippe, Leukippos 480년경 v. 460 ?- 370 av. J.-C.), 원자론 창시자(?) 440년 주로 활동- 그래야 데모크리토스의 스승이 될 수 있지 않을까?
478 델로스동맹(Delian League fr. Ligue de Délos) 페르시아 전쟁 후인 BC 478∼BC 477년 아테네의 아리스티데스가 제창하여 결성된 그리스 도시국가(都市國家)들의 해군동맹.
470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Le temple colossal de Zeus Olympien 기원전 470-456) 도리아식. 포사니아스(Pausanias)에 따르면. 피사를 파괴하고 엘리스에 의해 취해진 전리품으로 세워졌다고 한다. Pausanias affirme que le temple et la statue furent érigés par le butin pris par Élis lors de la destruction de Pisa.
469-399 소크라테스(Socrate, Σωκράτης, 469-399; 70살) 탄생 : 아테네의 등에
466 의학자 히포크라테스(Hippocrate, 전466-377)탄생 Cos 섬에서
460 역사가, 투키디데스(Thucydide, Θουκυδίδης, Thucydides, 전460-400) 펠로포네소스전쟁(La Guerre du Péloponnèse, ou Histoire de la guerre du Péloponnèse, Ἱστορία τοῦ Πελοποννησιακοῦ Πολέμου)
460 히포크라테스(Hippokrates en gr. Hippokratês 전460경-377경) 리스 의사이다. 그는 데모크리토스(Démocrite, gr. Dêmokritos, v. 460-v. 370)와 고르기아스(Gorgias)와 더불어 공부했다.
460 원자론자 데모크리토스(Démocrite, gr. Dêmokritos, 기원전v. 460-v. 370) 53권의 저술을 썼으나 남아있지 못하다. [소크라테스에 비해 10년 어리다.]
460? 고르기아스(Gorgias en gr. Γοργια / Gorgias) (fr 위키) 시실리 출신, 엠페도클레스의 제자, 108세까지 살았다.
454 델로스 동맹의 동맹본부와 금고가 BC454년에 아테네로 옮겨지고, BC 448년 아테네가 페르시아와 평화조약(칼리아스 화약)을 체결하자 동맹에 대한 아테네의 제국주의적 지배력이 확대 ·강화되었다.
450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 Ἀριστοφάνης / Aristophánês, 전450-386)는 그리스 아테네 희극작가이다. 구름들(les Nuées, Νεφέλαι / Nephélai, 423) 이 작품에서 소크라테스를 쇠파리(Les Guêpes, Σφῆκες/Sphễkes)라 불렀다. 새들(les Oiseaux, 414), 개구리들(les Grenouilles, 405) / 크라티노스(BC 520~BC 423)·에우폴리스(BC 446~BC 416)·아리스토파네스(BC 445~BC 385) 등을 3대희극시인이라 하였습니다.
449-422 아테네 전성기 : 페리클레스(Périclès)의 시대
449-438 파르테논 신전(Le Parthénon, Παρθενών / (de παρθένος, nom féminin, « jeune fille, vierge ») 글자대로 번역하면 젊은 처녀들의 거주지이다. 페리클레스(Périclès)제안으로 건축가(l'architecte Ictinos)가 짓고 조각가(le sculpteur Phidias)가 장식했다.
446 에우폴리스(Eupolis, Εὔπολις, -446 - -411) 아테네 출신 그리스 희극 시인 아리스토파네스의 경쟁자.
444 안티스테네스(Antisthène, Antisthenes 기원전 444-365)(79살) 고르기아스와 소크라테스 제자(25살 어렸다, 플라톤보다 17살 많다), 키니코스학파 창설자. (스토아의 제논보다 109년 즉 한 세기 앞섰다.)
440 시실리아에서 피타고라스 학파의 학살이 있었다. 여기서 살아남은 타렌테 출신 뤼시스는 테베에 가서, 에파미노다스(Épaminondas)의 아버지인 폴륌니스(Polymnis)의 보호를 받았다.
440 티몬(Timon of Athens, Τίμων ὁ Ἀθηναῖος, 440경-?) 아테네 시민으로 인간혐오자. 프뤼타크코스에 따르면 펠로포네소스 전쟁기(전431–404)에 살았다. 세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의 작 (아테네의 타이먼(Timon of Athens).
436 이소크라테스(Isocrate, Ἰσοκράτης / Isokrátês, 전436–338) 아테네 10연설가 중의 한사람 수사학파 창시자. Nicoclès(roi de Chypre et fils d'Évagoras) 플라톤의 경쟁자.
435 퀴레네 학파의 아리스티포스(Aristippe, 435-356)
431 델로스 동맹 해체: BC 440년대 후반부터 아테네의 지배에 대한 불만이 동맹 도시들 사이에 높아지고, BC 431년 발발한 펠로폰네소스전쟁에서 아테네가 스파르타에 항복함으로써 동맹은 해산되었다
430 아테네 페스트 ..
430 크세노폰(Xenophon, Ξενοφῶν/Xenophōn, v. 430- v.355) 그리스 역사가. 소크라테스의 제자였다.
429 페리클레스 사망(Pericles, Περικλῆς, signifiant littéralement “entouré de gloire“, v. 495-429) (66살). 아테네 민주정시대의 정치가. 그는 아낙사고라스와 엘레아 학파의 제논을 스승으로 삼았다. <페리클레스 시대>라는 명칭은, 그리스 문명에서 가장 빛나는 시기를 지칭한다. - 민주주의의 몰락.
트라쉬마코스: 플라톤의 국가편 등장 그는 비튀니아 지방의 칼케돈 출신 소피스트다.
칼리클레스(Kallikles) -강자가 항상 약자보다 많이 가짐은 자연의 이치이다
427 플라톤(Platon, Πλάτων, 본명 아리스토클레스 Aristoclès 427-347; 80살) 플라톤이란 ‘어깨가 넓음’을 의미한다. 이데아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나이 43살이었고) [그리고 17년 후에 배울 수 있을 있었다면, 소크라테스 나이 60살이며 10여년을 따라다니며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423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 Ἀριστοφάνης, 전450-386)의 구름(Nuées, Νεφέλαι, 전423)(3등상)와 아메입시아스(Amipsias, Ἀμειψίας)(전5세기경) 코노스(Le Connos, Κόννος 전423)(2등상)가 동시에 경연되었다.
420 이사이오스(Isée (en grec ancien Ἰσαῖος / Isaĩos, v. 420 – v. 340 av. J.-C.) 그리스 10 연설가중의 한사람.
415 헤르메스 사건
415-414 디아고라스(Diagoras de Mélos, Διαγόρας ὁ Μήλιος, 전475경-410)에 대한 재판 [불경건죄]
413 디오게네스(Diogène le cynique, 413-327; 87살) 탄생 (소크라테스 사망시 14살)
411 아테네에서 400인 과두제 쿠데타로 민주정을 전복하다. 이 과두제는 고작 몇 달간 버텼다.
408 에우독스(Eudoxe de Cnide, Εὔδοξος ὁ Κνίδιος/ Eúdoxos ho Knídios, -408 ? -355) 그리스 천문학자, 기하학자, 의사, 철학자.
408 디온(Dion de Syracuse, Δίων, 전408-354) 정치가, 플라톤의 제자. 시라쿠사(Syracuse en Sicile, it. Siracusa)의 참주
408 스파르타인들과 불화가 생긴 알키비아데스가 아테네로 되돌아오다. 아테네에서 개선장군처럼 영접 받았다.
407 스페우시프(Speusippe 407-339 av. J.-C.) 플라톤의 조카. 정통 플라톤주의자. 플라톤 사후 아카데미아 초대 학장.
406 아르기누즈 해전(La bataille navale des Arginuses)사건. 소크라테스가 민회 의장직(une pritanie) 을 맡을 때 이다.
405 뤼산드로스(Lysandre, Λύσανδρος, ?-전395)가 지휘한 스파르타군이 아이고스 포타모이에서 아테네 해군을 괴멸시켰다.
404(예순다섯) 아테네 함락과 항복 [404 아테네 제국의 물락]
___ 알키비아데스 암살당하다.
404 아이고스 포타모이(L'Aigos Potamos, Αἰγὸς Ποταμοί) 전투에서 아테네가 스파르타에게 완패 당하다. 이 지역 전투는 펠레포네소스 마지막 전투(기원전 404)이다.
404 30인참주(三十人僭主, οἱ Τριάκοντα / hoi Triakonta, Trente tyrans, Thirty Tyrants 전404-403) 고대 그리스 과두정치(寡頭政治)를 이끈 30명의 세력자. 그리스에서 기원전 404-403년 펠로폰네소스전쟁에 패한 아테네는 스파르타의 장군 뤼산드로스(Lysandre, Λύσανδρος / Lýsandros)의 후견(後見)하에 민주정치가 폐지되고, 크리티아스(Critias, Κριτίας), 테라메네스(Théramène, Θηραμένης) 등을 대표로 한 30명의 과두정치 체제가 수립되었다. 이들은 민주파 시민 1,500여 명이 살해되고 다수가 추방되어 재산이 몰수되는 등 공포정치가 시행되었다. ..
403 민주파의 트라시불로스(Thrasybule, Θρασύϐουλος/Thrasýboulos)가 그의 추총자들을 이끌고, BC 403년 1월 페레우스에서 크리티아스군과 싸워 승리를 거두고, BC 403년 6월 아테네의 민주정치가 부활되었다. [아테네의 주요 항구 도시 페이라이에우스(Le Pirée, ὁ Πειραιεύς / Peiraieús, en gr. moderne ο Πειραιάς / Pireás)] - 소크라테스(예순여섯) 민주정의 회복
40? 에우독스(Eudoxe de Cnide -408 ? -355 ou -395 ? -342) 그리스 천문학자가 기하학자 의사 철학자.
399 소크라테스(Socrate, 469-399) 70살)사망 - (당시 플라톤 28살: 플라톤이 20세 때 소크라테스를 만났다면, 소씨는 62살로 활발한 사상을 가질 것이다. 플씨의 젊은 8년의 공부는 매우 중요했을 것이다.)
397 투키디데스((Thucydide)『펠로포네소스 전쟁(histoire de la guerre du Péloponèse)』
38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 384-322: 62살) 스타지르(Stagire)에서 탄생. (플라톤 나이 33세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367년(17살)에 플라톤의 나이 50살에 아카데미아 입학했다고 한다.
371 테오프라스토스(Théophraste Θεόφραστος / Théophrastos, 전371-322),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제자, 리케이온 초대학장, 식물학자, 박물학자, 연금술사. 다방면글쓰기(polygraphe).
365 퀴니코스 학파의 창설자인 안티스테네스(Antisthène, Ἀντισθένης, 기원전 444년-365년)(79살) 사망 [안티스테네스도 학교를 열었다고 한다, 그 학교는 3대 학교 중의 하나였다.]
365 크라테스(Cratès de Thèbes, Κράτης, 전365-285) 퀴니코스학파 철학자. 제논의 스승. 성교자체가 도덕과 무관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부인 히파르키아(Hipparchia, Ἱππαρχία, 전350-280)와 공공장소에서 성교를 한 일화도 있다.
[메트로클레스(Métroclès, s.d.) 퀴니코스 철학자, 크레테스의 친구 히파르키아의 오빠.
341 에피규로스(Epicure, Epicuros, 전341-270.) 사모스섬 출신으로 그리스 쇠퇴기 철학자이다. 정치적 삶과 거리를 두고 내재적 삶 또는 "자연적(본성적)"삶에 충실하려 하였다.
335 제논(Zenon, Ζήνων, 전335-264) 퀴프로스(Chypre (Chypre, Κύπρος,)의 키티온(Cition, gr. Κίτιον, lat. Citium) 출신, 스토아 학파의 창시자. 크라테스에게 배웠다. (아리스토텔레스 사망시 제논은 13살, 디오게네스(87살에 사망) 사망시 제논 8살이었다.)
첫댓글 오늘 “최자영: 아테네 여성(Athenaia)”이 3천조회(3104)를 넘어섰다. 여성문제가 중요 문제거리인 것만은 분명한 것 같다. 며칠 후에는조회상으로 민족주의를 넘어설 것같다. “베네딕트 앤더슨의 민족주의에 관해서”는 제자리 걸음(3646)이며, “분류와 진화”도 꾸준히 들여다보는(1726) 모양이다. (51OLF)
최자영의 “아테네 여성” 조회 3653 수가 민족주의를 다루는 데이비슨의 "상상의 공동체" 비평의 조회 3646 수를 넘어섰다. 현실에서 일반적 관심이 민족주의보다 여성 문제가 더 중요하다는 반증중의 하나 일 것이다. (51OLI)
* 18 05 03: 조회수 4500대를 넘어서면서 조용해지다(18 05 03 17:00 조회수: 4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