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여점 활용으로 경제도 살리고 환경도 살리고
절약과 환경보호, 두 마리 토끼를 잡아라!
요즘은 한 시즌이 지날 때마다 유행이 바뀌는 것 같다. 빠르게 변하는 유행을 따르다 보면 상대적으로 버릴 것도 많아지는 법. 그러나 막상 버리려니 구입할 때 들인 비용이 아까워 주저하게 된다. 남 주기는 또 왜 이리 아까운지. 필요할 때마다 빌려서 쓰고 반납하면 깔끔하고 좋을 텐데……. 그래서 요즘 똑 소리 나는 주부들은 웬만한 물건은 빌려 쓴다. 돌잔치 때 입을 한복이나 발달단계에 따라 자주 바꿔줘야 하는 장난감과 동화책, 이제는 자동차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쓸데없이 낭비되는 비용을 줄이고 환경도 지키는 일석이조의 똑똑한 살림 노하우가 있어 따라가 보았다.
성명욱 리포터 timace@hanmail.net
이제는 자동차도 저렴하게 빌려 쓴다~ 그린카카쉐어링서비스
요즘 의외로 차를 구입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시내 주차공간의 부족과 교통체증으로 인해 역세권에 거주하는 사람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해요” 라는 이미경 씨(방화동)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지 않다. 그러나 가끔 꼭 필요할 때가 있어 요즘 자동차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 가끔 쓰기위해 차를 구입하기에는 보험료와 자동차세 등 차량 구입비 외에도 지출이 만만치 않아 망설이게 된다고. 이럴 때 그린카카쉐어링서비스를 이용해 보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한 그린카드가 발급되면 그린카카쉐어링서비를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나 스마트어플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그린 존을 확인하고 미리 예약을 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차량을 렌트하면 12시간 단위로 비용이 부과되므로 잠깐 차량이 필요하더라도 12시간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그린카카쉐어링서비스는 차량이 필요할 때 1시간 단위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다.
국내차 모닝/스파크를 이용할 경우, 1시간에 기본요금 6천300원이지만 그린회원, 스마트회원은 할인이 되어 5040원~2772원에 사용할 수 있다. 주유 비는 시간당 8km/하루 60km 무상 제공되고 추가 시 추가 유류비만 더 내면된다. 차량별로 기본요금에 차이가 있고, 수입차를 이용할 경우 훨씬 많은 비용이 소요 된다. 모든 대여요금에 자동차 종합보험 및 차량손해면책제도(자차보험)가 포함되어 있어 일반렌터카처럼 추가대여료와 보험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어 비용적인 측면이나 시간적인 측면에서 유용한 서비스이다. 또, 아파트 단지 내에 그린 존 설치를 희망할 경우 부녀회나 주민자치회를 통하여 고객센터나 홈페이지(greencar.co.kr) 게시판을 통해 신청하면 그린 카 공유차량을 희망구역 내 설치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기존 그린 존까지 나가지 않아도 내 차처럼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다.
<우리 동네 그린 존>
양천구-염창역,목동역,파리공원,목동체비지,목동한국통신앞,신월사거리,강서교육청,신정네거리역,양천구청역
강서구-증미역,공항시장역,방화역,등촌역,화곡역,강서구청,까치산역,강서구청2,김해공항
영등포구-영등포구청역,대림역,도림사거리,영등포홈플러스,신길역,보라매역,평동,여의도공원, 국회의사당역,영등포시장역,영등포
아이의 단계별 장난감, 대여점에서 챙기자~
무엇보다 귀한 우리 아이에게 모든 것을 다해 주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이다. 하나 둘 사다보면 어느덧 애물단지가 되기 십상인 장난감. 크기나 종류에 따라 구입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큰 맘 먹고 구입한 장난감도 아이의 발달시기에 따라 바꿔주어야 하므로 그다지 오래 쓰지도 못한다. 그렇지만 아이들에게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만큼 큰 공부가 없다. 그렇다고 다 사 줄 수도 없는 노릇. 7세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라면 양천구에서 운영하는 해누리대여터에서 먼저 도움을 받아보자.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연회비 1만원 입금확인증을 지참하고 센터를 방문해 회원증을 만들면 다음날부터 장난감 무료대여가 가능하다. 방문 전 미리 인터넷으로 예약하고 방문해야 하며, 장난감은 1회 대여 시 1주일 사용가능하고, 1회에 한해 5일 전화연장이 가능하다. 단, 연체하면 연체 비를 내야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일반 대여점은 정규회원일 경우 가입비 1만원 외에 월 3만원의 대여비용을 내면 이용이 가능하다. 비회원의 경우에는 회비 없이 필요 품목에 따라 소비자가격의 10%를 내면 대여할 수 있다. 매장에 400여점의 세계유명 제품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춰 장난감을 바로 대여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대여점에서는 모든 장난감을 깨끗하게 세척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위생적이다.
<우리 동네 장난감 대여점>
양천구해누리대여터 : 양천구 신정6동 322-11 (http://www.ychccic.or.kr)
토이팡팡 : 양천구 신정3동 (010-8800-3957)
맘즈하우스 : 강서구 화곡6동 서광프리메라 5층 (010-9017-8064)
장난감아저씨 : 영등포구 당산동 1가 (010-9021-4121)
키득키득 놀잇감터 : 강서구 수명로2길 50 (2064-2730~2)
모임장소도 개성 따라~ 모임장소대여
요즘은 예전과 달리 웬만한 집안모임은 밖에서 할 때가 많다. 특히 돌잔치나 생일파티처럼 손님을 초대해야 하는 모임이 아니더라도 스터디나 회의, 친목모임으로 공간이 필요할 때가 있다. 여럿이서 커피 한잔씩 만 주문하면 개별 룸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행복플러스카페’부터 평일 2시간에 2만5천원으로 풋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영등포공원 풋살장’, 2시간에 5~7만원으로 블록을 마음껏 가지고 놀 수 있어 생일파티장소로 인기 있는 ‘블록마당’ 등 다양한 공간이 있다. 음향장치가 구비되어 있으면 공연 연습이나 미니 콘서트 등 노래와 춤이 있는 모임으로 좋다. 다양한 종류의 방이 크기 별로 나뉘어져 모임의 성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 파티장소나 음악교실, 직장인 밴드 연습실로 이용되고 있는 Kang's Music Class 공간뮤직은 저녁시간에 이용할 경우 1인당 2만원으로 시간제약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우리 동네 모임장소>
Kang's Music Class 공간뮤직 : 양천구 목동 657-21번지 (2642-6833)
행복플러스카페 양천구 목동 908-33번지
아이파티 : 영등포점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3가 80-1 리엔나빌리지 B1층 (2676-1287)
블록마당 : 강서구 푸르지오아파트 단지 내 상가 (2639-9281)
라피네플라워 : 영등포구 양평동 5가 (070-7745-9618)
영등포공원 풋살장 : 영등포공원 (2670-3715)
나만의 특별한 순간~ 셀프스튜디오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누구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특별히 성능 좋은 카메라가 아니더라도 세트장만 잘 갖춘다면 그럴 듯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대부분 포토샵과 같은 사진보정 프로그램의 사용이 가능해 충분히 나만의 특별한 앨범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돌 사진 같은 특별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찍기는 조심스럽다. 셀프스튜디오에 가면 카메라가 없어도, 카메라 사용이 서툰 부모라도 쉽고 재미있게 아기의 예쁜 모습을 직접 카메라에 담을 수 있다. 카메라 세팅과 함께 카메라와 조명 사용법을 안내해 주므로 카메라를 대여해 셀프촬영이 가능하며 작가 대여촬영도 가능하다. 또한, 각 룸마다 다양한 테마배경과 거기에 어울리는 소품들이 잘 갖추어져 있어 촬영을 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다. 의상을 무료 대여해 주므로 내가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고 거기에 맞는 의상을 골라 촬영하면 된다. 한 시간에 3만원에서 5만원이면 촬영이 가능한데 돌 사진의 경우 2~3시간 정도 예약하고 이용하면 충분히 예쁜 사진들을 CD에 담아갈 수 있다. 가족촬영 및 프로필 촬영 룸 등도 준비되어 있어 용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요즘 스튜디오마다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이용하자.
<우리 동네 셀프스튜디오>
마이베베 셀프스튜디오 : 양천구 신정4동 1011-7 (2697-1313)
아이러브스튜디오 : 강서구 내발산동 709-5 (2661-2100)
스튜디오 드림박스 : 강서구 화곡동 379-26 (010-8940-9543)
셀프스튜디오 화이트발란스 : 강서구 화곡본동 24-146 (2607-1255)
출처:양천강서영등포내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