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지] 해파랑길 49코스 – 강원도 고성
☞ [날짜] 2023년 6월 3일 (첫째주 토요일) 06시 30분 상록수역 출발!!
☞ [코스] 둘레길 산보 A코스 10.1km, 5시간 / B코스 7.3km, 4시간 (휴식 포함), 난이도 보통
☞ [버스 이동 거리 / 시간 계획]
1) ~ (A코스 출발) 대진항 해상공원 : 270km, 4시간10분 (휴게소 2번 포함)
~ (B코스 출발) 김일성별장 : 4km, 버스 10분 추가 이동.
2) 거진항 ~ 상록수역 귀가 : 260km, 4시간 (휴게소 2번 포함)
** 6:30분 상록수 출발~ 11시 도착~ 16시 산행 완료 및 이동. 17시 식사 ~ 21시 안산 도착
☞ [주의사항]
1. 충분한 물, 썬크림, 차양이 큰 모자. 작은 양산 준비도 추천합니다.
2. 바닷물에서 들어갈 수 있으니 갈아입을 옷과 수건 필요하며,
3. B코스 시작점 ‘김일성, 이기붕 별장 등’ 입장은 개인 선택, 입장료 3천원 지불하여 관람하시고,
관람 후 A코스 진행하는 산우들과 합류하여 전진바랍니다.
☞ [코스 소개]
: 해파랑길은 동해안을 따라 전체 50개 구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49코스는
-통일전망대에서부터 금강산콘도, 대진항, 김일성/이기붕/이승만 별장, 화진포 소나무 숲과
해수욕장, 거진항까지 총12.2km 이르는 길입니다.
(단, 금번 둘레길 코스는 장거리 버스 이동 및 통일전망대 입장, 관람등 시간 소요가 많아
대진항 해상공원을 출발 지점으로 선택한 점 양해바랍니다.)
- 산과 호수, 바다를 모두 걷는 구간으로 고성의 지리적, 역사적 특성을 고루 갖춤
- 통일과 평화, 가족의 소중함을 담은 거진등대 해맞이공원
- 전시관으로 쓰이는 김일성 별장, 이승만 별장, 이기붕 별장이 있는 역사안보전시관 (개별 입장)
-희귀 조개, 갑각류, 산호, 화석류 등이 전시된 화진포 해양박물관 (리모델링 공사로 입장불가)
-동해안 최대의 자연호수로 송림과 만발한 해당화, 겨울철새들이 진풍경을 만드는 화진포
-응봉에 오르는 초반코스에 산행의 기분을 느낄 수 있음.
응봉 정상에서 바라본 화진포 풍경.
강원 고성군 거진항 뒷편에 있는 거진해맞이봉에서 북쪽방향으로 산길로 약 1시간 10여분 정도 걸어가면 고성군 거진읍 화포리에 화진포를 파노라마처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응봉' 정상에 도착하게 된다. ‘응봉’ 정상은 해발 122m 높이로, 응봉 정상에서는 넓은 화진포 호수, 김일성별장, 이승만별장, 이기붕별장과 동해바다의 절경이 한 눈에 파노라마처럼 조망된다.
대진항 해상공원.
강원 고성군 현내면 대진항에는 길이 약 150m 정도, 폭 약 4~6m 정도 되는 Y자형 해상데크가 설치되어 있는 해상공원이 있다. 대진항 해상공원은 동해안 일출명소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낚시 명소로도 유명하다.
초도해수욕장.
강원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에 ‘초도해수욕장’이 있다. 여름철에도 그리 사람이 많지 않아 한적한 시골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청정해수욕장 중 하나인 곳이다.
초도항 방파제와 금구도. 강원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에 ‘초도항’이 있는데, ‘초도항’은 성게가 특산물이어서 ‘성게마을’이라고도 불리우며 초도항 입구에도 성게 조형물이 조성되어 있다. 또한 초도항에서는 동해바다 가운데 있는 '금구도'가 뚜렷이 보이는데, '금구도'는 화진포 쪽에서 바라보면 섬의 형상이 거북이와 같이 보여 ‘금구도(金龜島)’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한다. ‘금구도’에는 화강암으로 축조된 2중 구조의 성벽과 보호벽, 방파성 등의 흔적이 남아 있으며, 광개토대왕릉이 금구도에 있다는 설이 제기되기도 하였으나 명확한 근거가 제시되지는 않고 있다.
화진포 호수.
‘화진포 호수’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석호(潟湖)로 바닷물과 민물이 교차하여 다양한 생태계의 보고로 기능하고 있다. 화진포 호수는 남쪽과 북쪽에 8자형을 그리면서 북호로 남호로 나뉘어 있는데, 바다로 연결되는 북호의 해안가에 화진포해수욕장이 있다. 화진포 호수는 호수 면적이 2.3㎢이며, 호수 주변은 약 16km 정도이다. 호수 주변에는 울창한 송림이 병풍처럼 둘러싸여 있어 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김일성별장.
응봉 정상에서 해변 방향으로 하산하다 보면 6.25전쟁 전인 1948년 김일성과 그 가족들이 함께 찾았던 곳으로 유명한 '김일성별장(화진포의 성)'이 있다. 현재 정식명칭은 ‘화진포의 성’이지만 김일성별장으로 더 유명하다. 1938년경 선교사 셔우드 홀의 요청으로 독일 건축가 베버에 의해 원통형 2층 석조건물로 지어졌는데, 풍광이 매우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6.25전쟁으로 크게 훼손되어 1964년 육군이 본래 건물을 철거하고 군장병휴양시설로 다시 지은 것을 2006년 옛 모습으로 복원하였다.
화진포해맞이교.
거진항 뒤편 산등성이에 있는 거진등대부터 해맞이봉 전망대, 12지신상, 해오름 쉼터까지 연결되는 산길을 “화진포 해맞이 산소길”이라 한다. 화진포 해맞이산소길 끝 부분에 응봉 가는 도로 위 육교 다리가 있는데 바로 ‘화진포해맞이교’이다. 2014년에 준공되었고 삼림욕을 즐기는 관광객의 사랑을 받는 명소 중 하나이다.
거진해맞이봉 정자.
거진등대공원에서 산길을 걷다보면 동해바다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거진해맞이봉’에 다다르게 된다. ‘거진해맞이봉’에는 나무로 된 정자가 있는데, 정자 안에서는 동쪽 방향으로 파아란 동해바다가 뚜렷이 보인다.
거진항 안내판. 강원 고성군 거진읍 거진리에 과거 명태잡이로 유명했던 ‘거진항’이 있다. 지금도 동해북부 어업전진기지로 사용되고 있는데, 동해의 새벽 바닷길을 여는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사진 및 설명 자료 출처 :https://www.newssearch.kr/news/articleView.html?idxno=262658
첫댓글 사진은 안보이네요
잘 보이는데요 ~~~
@望遠鏡_조영승 밑에 출처주소 클릭하면 보이는대 본문에서는 안보여요(컴 폰 똑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