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잘생포차사장 입니다 ^0^
이번 오디오 음향장비 의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역시나 제가 누구나 보기 쉽게
회원님들에게 이해를 돕기위해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
리얼타임 무었인가??
사람 가청주파수 20hz ~ 20K 대역인건 알고 계시죠?^^
여기서 우린 저역 그리고 초고역 까지 얼만큼 FFT(그래프 수치) 체크하며
각 주파수를 BAND 로 나누어 3DB 이상(피크) 크고 작은것을 체크하여
보정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 입니다 !!
여기서 문제는 이렇습니다 ^^
우린 리얼타임 가지고 있어요 지그를 가지고 있어요 리니어를 가지고 있어요~
다 같은 똑~같~은 리얼 타임 장비 입니다
이런 오디오 음향장비가 오디오 숍의 쇼맨쉽으로
고객들을 현혹 시키는 일을 종종 볼수가 있었습니다 ~
TIP을 드리자면~
음향장비로 무대 수평이나 밸런스를 절대 잡을수 없다는것입니다 ~
ONLY 청감 튜닝과 기술적인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한것이며~
음향장비는 좀더 빠르게 튜닝자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빠르게 분석하여 수정하는 기본적인 장비일 뿐이라는것이 저의 대답입니다 ^^
요즘은 프로세서의 IIR 프로그램 이나 FIR 프로그램을 통해 튜닝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종류에 따라 진폭의 분석이 달라지기 때문에 ~
도저히 분석이 안나오는 차량은 요렇게~
장비를 사용하여 빠른 체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차량안에서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
FFT값을 분석할때는 에어콘 이나 히터
물리적인 방해가 없는곳에서 분석해야지 정확한 데이터값을
얻고 거기에 따른 응용을 할수 있답니다 ^^
켈리브레이션... 국내 오디오 숍에서는 저희 밖에 없네요 ~
장비가 기준점이 없어서 켈리브레이션 이용하여~
기준점 94DB 입력으로 프로그램화 시키는 장비입니다 ~
가격이 너무 비쌍 ㅠㅠ
차량안에서 FFT값의 분석을 하여
재 빠르게 수정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
바로??
요렇게 말이죠 !!
수정된 모습입니다 ^^
보기가 어려우시다구요??ㅎㅎ
처음 시작적 20hz (저역) 끝점 20k (초고역)
18db 슬로프 처럼 완만하게 굴곡없이 내려오면 좋은 반응이라고
분석하시면 되겠습니다 ^^
물론 음악적인 느낌을 살리고자 인의 적인 피크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
또한 여기서 진폭의 이동을 시켜 튜닝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정도는 밥만먹고 똥만싸고 튜닝하는 분들만 가능한
스킬 인데요~
국내에는 과연?? ^^*
지금 보시는 측정 장비는~
도어 인클로우져나 서브 인클로우져 측정하는~
공진 / 인피던스 측정기 입니다 ~
프로그램은 days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장비는 물리적인 부분에 스피커의 운동성이 달라지게 하는 튜닝 프로그램 입니다 ~
저렇게 뽈록 튀어 나와있는것을 부화점 다른말로는 공진봉이라 합니다 ^^
저는 이프로그램을 배우기위해 홈오디오 박사 찿아가서
100% 마스터를 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것은 이론/실기 전혀 다른 부분입니다 ~
국내 카오디오의 얄팍한 지식과 쇼맨쉽... 이제 그만하죠!!
답은 없습니다 ~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hz 설정 하이베이스/로우베이스
취중이냐 따른 비율적인 계산을 뜻합니다
경험과 본인의 실력의 따른 결과물을 만들어 내니깐요 ^^
국내 자동차 오디오 관련 개인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휴.. 오디오 박사도 찿아가보고 이태리가서 뭐좀 배울것이 있나 견학도 가보고~
나름 고수들이라는 분들을 찿아가서 이야기를 나눠보지만~
정말 사기꾼들이 많습니다 ~
또 여기서 배울점은~
이론과 리얼 튜닝은 전혀 공존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저는 이와같은 오디오 장비를 통해 쇼맨쉽을 하지 않겠습니다 !!
이상 오디오 튜닝의 음향장비의 이해 돕기편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
첫댓글 쉽게 설명을 잘해놨군요.. 잘봤어요~^^
셋팅은 장비+엔지니어실력+고객성향.. 무엇보다 서로 소통이 잘되어야 하는게 아닌가합니다..ㅋㅋㅋ
이것도 카피해서 도용하는 업체가 없기를 바랍니다.. 포차 홧팅~!!
카피 해도 됩니다 ^^
익숙해요 ~ ^^
오랜만에 강좌 잘 읽었습니다ㅎㅎ
혹시나 담에 요청을 하나 드린다면 엠프 스펙보는법 예를 들어서 뭐 제가 쓰는 스피커가 구동시킬수잇는 엠프냐 등등 뭐 멀티구성 방법이나 그런것도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면 좋을것같습니다^^
바쁘시니깐 시간 나실때 한번ㅎㅎ부탁드립니다~~~
도야님 그런것이 궁금하시군요 ^^
담번에는 앰프 선택의 인피던스 변화와 출력 밸런스에 대해 알아볼까요??^^
어려워요..난 우사장이 시키는대로 만 걍 할래ㅋ
전혀 어렵지 않아요 카오디오는 마냥 이론 기초 이런것 보다 감성에 가깝다는게 사실이구요~
이런 장비 없이 느낌을 잘 살려 튜닝할수있는 엔지니어가 있다면 전 그사람에게 갈것입니다 !!
어찌됐든 파장이 부드럽게 내려오면 좋다는 얘기져?
글구 우사장 세팅실력이 만나면 무적이라는 얘기^^?
가까이에있음 종종 찾아가서 강의라도 들어야되는데~
튜닝의 결과물이란 사람의 컨디션과 기분에 따라 너무 많이 좌우되는듯 해요 ^ ^
하루하루 고객이 상상하는 그이상의 소리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밤을 새웁니다 ㅠㅠ
울 ix클럽에도 오셔서 글을남기셔서 반가운마음에 왔어요.ㅎㅎ 그전부터 가입했놨었는데..
멋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