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E129계 100번대 (니가타 차량센터 소속 A편성)
1. 차량개요
E129계 100번대는 2량 편성으로 조성된 편성으로 차세대 스테인리스 차량 플랫폼인 SUSTINA가 적용된 최초의 양산차량이기도 하다.
접수번대에서 보이듯이 당초에는 4량 편성 0번대가 먼저 제작될 예정이었으나, 2015년 호쿠리쿠신칸센 연장개업에 따라 죠에츠모코~나오에츠 구간이 에치고도키메키철도로 이관되면서 E127계 0번대 12개 편성 중 10개 편성이 한꺼번에 빠져나가 2량 편성 차량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JR동일본은 E129계 중 2량 편성을 먼저 제작하기로 결정하고 2014년부터 영업운전에 투입하기 시작하여 불과 1년 남짓한 기간 만에 예정되었던 30개 편성 전체의 도입을 완료하였다.
2량 편성을 기본단위로 하지만 병결을 통해 4량 및 6량 편성으로의 운행도 가능하며 야히코선/죠에츠선 등 상대적으로 한산한 구간에서 2량 편성으로 운용할 때는 1인 승무도 가능하도록 설비가 되어 있다. 또한 A23~A30, A33, A34편성은 쿠모하E129형 선두에 서리제거용 팬터그래프를 추가로 탑재하였다.
2018년 2월 115계가 추가로 퇴출됨에 따라 A31, A32편성이 추가로 도입되었으며, 2022년 3월 정기운용을 종료한 115계의 대체용으로 A33편성과 A34편성이 추가로 들어와서 현재 2량 편성 34개 편성 68량 전체가 니가타 차량센터에 배속되어 0번대와 마찬가지로 니가타 관내의 신에츠본선/우에츠본선/에치고선/하쿠신선/야히코선/죠에츠선 등의 보통열차로 운용 중이다.
2. 차량제원
운행개시 : 2014년 12월 6일
길이/폭/높이 : 20000 / 2966 / 3985
편 성 : 2량 1편성(2M - 실제 MT비는 1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0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75B(140kW)
편성출력 : 140kW * 2 * 2량 = 560kW(2량편성시)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SC102 / 1C 2M)
대 차 : 동력대차 DT71C/D / 부수대차 TR255D/E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발전/회생(순전기식)/억속/내설)
신호장치 : ATS-P / ATS-PS / 열차방호무선 / EB / TE
3. 운용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신에츠본선 / 우에츠본선 / 하쿠신선 / 에치고선 / 야히코선 / 죠에츠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니가타 차량센터 소속
2량 편성 34개 편성 68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26
27
29
32
다음 편성의 투고를 받습니다.
A26, A27, A29, A32 편성
최종수정일 : 2025. 01.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