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치고토키메키철도 디젤기동차 ET122형(이토이가와지역철도부 소속)
1. 제원
데뷔 - 2015년 3월 14일
길이/폭/높이 - 20800 / 2900 / 4040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0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SA6D140HE-2형(직렬6기통) 엔진 450ps/2100rpm 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DW21(변속1단 / 직결4단)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WDT65 / WTR248
브레이크방식 - 기관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증압방식)
신호장치 - ATS-Ps / EB / TE
ET122형은 JR서일본의 키하122계를 기본으로 한 디젤동차로서, 에치고토키메키철도가 2015년 3월 14일 호쿠리쿠본선 이치부리~나오에츠 구간을 JR서일본으로부터 넘겨받으면서 새롭게 데뷔하게 된 디젤동차이다. 원래 이 구간은 직류 및 교류전철화가 되어 있는 상황이지만, 구간 내에 교-직 절환 사구간이 존재하고, 수송밀도가 낮으며 교류형 전동차의 유지비가 많이 드는 것을 고려하여, 디젤동차로 보통열차 운행을 결정했다. 그러나 노선의 60% 정도가 터널 구간이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위험성이 높다며 반대의견을 개진하자, JR회사로부터의 기존 기동차 도입이 아닌 새로운 디젤기동차 신조를 결정해서 JR서일본과의 협력으로 나온 디젤동차이다. 제조는 향토기업인 니이가타트랜시스.
주행환경을 생각하여 내한 내설구조를 완비하고 있고 터널 구간이 많기 때문에 연료탱크를 2중구조로 설계하여 안전성을 높였다. 보안장치는 JR동일본이 사용하는 ATS-Ps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 차내의 좌석은 2+1열의 크로스시트와 롱시트를 배합하고 있으나, 7호차와 8호차는 이벤트 겸용 차량으로 2+2의 크로스시트 및 새로운 디자인을 채용하였다. 이벤트용 차량의 각 시트에는 탈착 가능한 테이블을 설치하였다.
현재는 기존 운용 구간인 토마리~나오에츠 구간 외에도 묘코하네우마라인 직통열차로 나오에츠~아라이 구간도 운행하고 있다.
[실내 - 이벤트차량(ET122-7)]
2. 운행노선
에치고토키메키철도 니혼카이히스이라인 / 묘코하네우마라인(나오에츠~아라이)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
편성 | ET |
122 |
| 450ps*1 |
| cMTc |
| TOILET |
| 1 |
| 2 |
| 3 |
| 4 |
| 5 |
| 6 |
이벤트 | 7 |
이벤트 | 8 |
에치고토키메키철도 이토이가와차량기지 소속.
1량편성 8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