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2일 수정
육군 사단을 생성할때나 비행 편대를 생성할때 효율성을 알아보고자 만든 표입니다.
엑셀 파일을 여시면
위와 같은 표가 있습니다.
연구로 인해 제병효과가 30%가 되었다면 제병효과 어드밴티지라고 써있는 곳에 30%라고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러시면 사단의 구성 연대에 따라 기본 능력과 지형에 따른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의 능력이 계산됩니다.
공군 역시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제일 밑에 Bonus에는 연구효과에 따른 효율 상승치를 넣으시면 됩니다.
아니면 지휘관에 따른 효과를 넣어보셔도 됩니다. 아지 공군에 대한 자료와 실험이 부족해 몇가지 값은 비어있습니다만
다음버전에는 해군과 함께 같이 업그레이드를 시켜 보겠습니다.
수정 내용> 제가 한가지 생각을 잘못했네요. IC와 더불어 생산 시간 역시 큰 요소라는 걸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IC * 생산시간이라는 요소를 넣어서 사단이 생길때까지 실제로 사용되는 IC를 알수 있게 했습니다.
8.12 수정 내용 > Eff 라는 요소 계산을 육군 사단에 대하여 했봤습니다. Eff는 시간 * IC가 1000일경우 그에 해당하는 능력치를 보여 줍니다. 절대값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걸로 계산을 해보면 보병관련 병과가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 주지만 한 프로빈스내에 투입가능한 절대치는 기갑 병과보다 낮기 때문에 사용자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IC가 딸리고 병력도 없을때나 Eff의 값이 신경쓰이지 어느 정도 확장되고 나면 한번에 들어가는 IC와 소모 맨파워에만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Soft Att의 최고 효율은 개린슨 >>> Inf > Art >>>>>>> 나머지
Hard Att는 Anti Tank 가 다른 병과보다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이건 수치상의 결과일뿐 진격 속도와 사단의 종합 능력치와는 별도이기 때문에
기갑보다는 약합니다. 이것에 대한 계산식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데 마당히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네요.
혹시 좋은 계산 식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1944년의 능력치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earts of Iron III 유닛.xls
첫댓글 오 이거 대박이네요, 엑셀 실력이 아주 뛰어나시네요
Armor - Armor - Armor - SP Art - SP Art 조합과 Armor - Armor - SP Art - SP Art - Eng 조합을 비교하니 일반적으로 계산된 결과값은 앞의 조합이 20%정도 더 높은 수치를 보여 주는데 지형에 따른 효과를 받고나면 10%정도로 줄어드네요. 전선 넓이도 앞에것이 6(교리 적용하면 3)인데 비해 뒤에 조합은 4(2)이므로 한 프로빈스에 교리찍지 않은 상태에서도 2개 사단을 밀어 넣을수 있으니 돌격용으로는 더 좋은거 같습니다. IC와 생산 시간까지 고려하면 그 효율은 더 좋다고 생각되네요.
이런 고귀한정보를 볼수없다니...동영상의압뷁으로 엑셀을 깔지못하는 서러움 ㅠ
짱입니다 이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