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모토의 연주와 아래 주법 악보를 보시면.. 별게 없습니다..^^ 단전 비브라토를 좀 무식하게 "와와와 주법"이라고 부른다네요..ㅎㅎ 정확한 표현입니다. 잘 들어보면.. 한 박자에 "와와와~" 이런 식으로 울림이 나오거든요.. 이 방법은 단전호흡을 사용하는데.. 단순히 들숨과 날숨을 편하게 쉬는게 아니라.. 첫박자에 액센트를 줘서 단전을 탁!하고 울려주면서.. 여력으로 와와와~ 단전에 부드럽게 경련을 일으켜주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당연히 한 곡을 연주하고 나면.. 단전이 많이 땡기겠죠..ㅎㅎ
또.. "아하하하.." "아하하하.." 이런식으로 목으로 비브라토 흉내를 낼 수도 있는데.. 이건 "목 비브라토" 라고 부르고요.. 이건 좀 소리가 거칠어서.. 단전 비브라토 하시는 분들은 좀 낮게 취급한다네요..ㅎㅎ 또.. 핸드커버로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핸드커버 자세를 취하고.. 양손을 한박자에 3-4회 까불까불.. 하는거죠..ㅠ.ㅠ 좀 볼썽 사납기는 하죠..
하지만 모리모토처럼 하시려면 "단전 비브라토"를 배우셔야 제대로 연주가 가능합니다. 단전 비브라토는 복식호흡, 혹은 단전호흡법을 배워야 하고요 인터넷에서 "단전호흡" 검색해보시면 비법이 많이 소개돼 있습니다. 저도 젊은시절 건강이 안좋아서.. 단전호흡 학원에 한달간 다닌 적이 있지만.. 결국 포기했습니다..ㅎㅎ
마지막으로, 단전 비브라토를 가르치는 강사들의 문제점.. 이게 좀 심각한데.. 단전 비브라토는 소리가 작아서.. 이를 적당한 녹음용 음향기기를 사용해서 증폭시켜 줘야만 소리가 제대로 전달됩니다.. 헌데.. 이 분들이 정작 녹음하는 방법은 수강생들에게 잘 안가르쳐줍니다..^^ 따라서, 어렵고 까다로운 단전 비브라토 주법을 배우시기 보다는 리버브를 배우시는 게 쉽습니다. 리버브도 원리가 비슷합니다. 실제로 제가 밴드랩을 이용해서 녹음한 곡들을 잘 들어보면.. 약간의 리버브 만으로도 훌륭한 울림을 만들어 내거든요?
신진원, 임지수 유튜브 채널 가셔서 올려진 영상 잘 보세요.. 강사가 녹음해주고 영상도 자신의 유튜브에 올립니다..ㅎㅎ 결국 이 분들은 평생 강사의 제자(?)로 살아야 합니다..ㅠ.ㅠ 녹음이나 영상제작 방법을 가르치는 것은 꽤 어렵기 때문에 강사들은 편법을 사용합니다. 작은 노트북에 DAW와 마이크, 오디오인터페이스 등을 미리 다 깔아놓고.. 얼마에(60만원 이상?) 사도록 만들고는.. 자아.. 여기에 이렇게 녹음만 하세요.. 하는 식이기 때문에.. 제대로 혼자서 녹음을 하거나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은 불과 몇 명 되지 않습니다. 그걸 스스로 깨칠 정도의 실력자라면 보통은 자기 까페나 학원을 열어서 직접 가르치거나 아니면 개인교습을 합니다..ㅠ.ㅠ
첫댓글 단전 비브라토에 관한 비법 강좌시군요.
간증이시구요. ㅎㅎ
감사합니다
잠시 관심을 가졌다가 그만 뒀습니다. 리버브가 바로 그겁니다..^^ 어렵게 단전호흡 배우느라 애쓰지 마시고 밴드랩 녹음방법 배우세요.. 제 생각입니다. 모리모토도 단전은 이곡 하나 뿐인듯요..
선생님!
카페회원님들께 늘 좋은 정보 주시고 맘껏 퍼주시고 가르쳐주셔서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그렇게 도움 주시는데도 제가
아직... 송구할 따름입니다!
쭈욱 읽어보시나 봐요..ㅎㅎ 12만 시간이 남았는데 걱정 마시고요.. 하루에 한시간씩 공부해보세요.. 시간 잘 갑니다..
@오마이마이 ~~네 선생님!
시간 날 때 카페 들어오면 고마운마음으로 쭈욱 읽어보고 감동도...
하모니카에 대한 마음도 저버리지 않게 되기도 ...
그러는 사이 시간과 세월이 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