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통진도서관 담당자입니다.
먼저 밤하늘(별자리) 관련도서에 대해 문의해 주셨는데 입문도서로는 "아빠, 별자리 보러가요!(이광식 저)"를 권해 드립니다. 다소 쉬운 내용들로 구성되어 성인들에게는 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 분야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부분이나 기본기에 충실하기에 처음 발간 이후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밤하늘 입문서로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망원경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쉽게도 이 분야에 대해서는 아직 국내에서는 기본서 혹은 정석이라고 불릴만한 책이 없는 실정입니다. 책의 구성이나 내용에 있어 고만고만한 책들만 발간되고 있기에 딱 꼬집어 추천할 만한 책은 아니지만 비교적 최근 발간된 책으로 "소형 망원경으로 떠나는 천문관측체험(Michael K. Gainer 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의해 주신 분야의 경우 국내에서는 사실 도서보다 인터넷카페 등이 훨씬 활성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페는 처음 시작하는 초보부터 경험많은 베테랑까지 인적구성도 다양하고 커뮤니티도 활성화되어 있어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카페는 천체관측에 관심있는 모든 이들이 한 번쯤은 거쳐간다고 할 정도의 인지도와 정보를 축적하고 있으니 한 번 이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별하늘지기 (https://cafe.naver.com/skyguide)
- 쌍안경으로 보는 세상 (https://cafe.naver.com/binocularslove)
아울러 책 몇 권을 알려드리니 함께 참고하신다면 만족할 만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 "처음 시작하는 천체관측(나가타 미에 저)"
- "쌍안경 천체관측 가이드(게리 세로닉 저)"
- "천체관측(김희수 저)"
혹시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 다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