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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0-24 페바이크라/부르시고 (2020.03.28)
샤밧 11시 (브리트 카할)
(레 1:1)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 그에게 일러 가라사대
7121 arq 카라 / 부르다
◇ - 핵 심 -
◇ - 성막을 완성 후 - 모세를 회막에서 부르셨다
◇ - 레위기는 - 모세 5경중 가운데 있는 책 (중심의 책)
- 제사장들의 책(토라)이라 불림
- 구체적인 거룩을 가르치신 것
- 제사장 나라 훈련 매뉴얼
◇ - 레위기의 주제 - 거룩 ( 레11:45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니라 )
◇ - 거룩은 구별이다 - 평범한 날 (홀) / 거룩한 날 (카도쉬)
◇ - 거룩의 친밀 – 거룩 (케두샤 hv!rq)
◇ - 그가 부르셨다 – 가까이 부르다 (친밀함)
◇ - 거룩한 것과 속된 것,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을 - 구별을 가르쳐 주는 책
◇ - 거짓 거룩? - 수도자 적인 생활이 아니다.
- 스스로 깨달음의 아니다.
- 내세 지향적 현세 도피적 생활이 아니다.
◇ - 참된 거룩? - 현실 지향적, 현세 지향적 추구를 통한 현세를 변화 시키는 것이다.
- 하나님의 이 땅에 거하실 수 있도록 변화 시키는 것이다.
- 하나님의 이 땅에 거하실 처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 - 거룩의 근원은 하나님 – 무엇 때문에 변질이 안 된다.
- 무엇으로도 침범 할 수 없는 것.
◇ - 거룩의 다른 말 - 구별 – 낮과 밤을 구별 (힙딜 lydbh )
- 6일과 샤밧을 구별.
- 하브달라 ( hldbh )
◇ - 케힐라 ( hlh'q ) 교회 - 부름 받은 공동체, 구별된 공동체)
- 부름 받고, 구별되어 거룩한 공동체.
◇ - 거룩해 지려면? – 가까이(성전) 하여야 한다. (소수만 갈 수 있다)
- 예물(코르반)을 드려야 한다. (조건 / 통로)
◇ - 출19장에서 이스라엘 나라 전체를 거룩한 제사장 나라로 부르시고
(출 19: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계 5:10)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 5제사 요약 -
◇ - 레 1:1~2 - 봐이답베르 엘 - 모세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 - 레 1:3~17 – 번 제 (자원 및 의무) 신양고백 및 예배 (하나님의 음식)
◇ - 레 2:1~16 – 소 제 (자원) 완전한 순종
◇ - 레 3:1~17 – 화목제 (자원) 하나님과 친교 (하나님의 음식)
◇ - 레 4:1~5:13 – 속죄제 (의무) 일상적 죄와 부정함과 허물들
◇ - 레 5:14~6:7 – 속건제 (의무) 성물과 이웃 관계의 죄
- 본문 요약 -
◇ - 레위기 1장 – 번제의 규례와 예물들
◇ 1~2 – 생축우로 제물을 삼을 것
◇ 3~9 – 소를 번제로 발칠 경우
◇ 10~13 – 양이나 염소들을 번제로 발칠 경우
◇ 14~17 – 새를 번제로 발칠 경우
◇ - 레위기 2장 – 소제 드리는 규례
◇ 1~3 – 고운 가루의 소제
◇ 11~13 – 소제물 드리는데 주의할 점
◇ 14~16 – 첫 이삭으로 소제를 드리는 법
◇ - 레위기 3장 – 화목제와 그 예물
◇ 1~5 – 소를 바치는 화목제
◇ 6~11 – 양을 바치는 화목제
◇ 12~17 – 염소를 바치는 화목제
◇ - 레위기 4장 – 속죄제와 그 예물
◇ 1~12 – 제사장을 위한 속죄제
◇ 13~21 – 회중을 위한 속죄제
◇ 22~26 – 족장을 위한 속죄제
◇ 27~35 – 평민을 위한 속죄제
◇ - 레위기 5장 – 속죄제와 속건제
◇ 1~6 – 여러 가지 허물의 속죄제
◇ 7~10 – 가난한 자를 위한 속죄제
◇ 11~13 – 극빈자를 위한 속죄제
◇ 14~16 – 성물을 법한 자의 속건제
◇ 17~19 – 토라(율법)를 어긴 자들을 위한 속건제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43:21-44:23)
◇ - 이사야 43장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다
◇ - 역사 - 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던해 BC740경에 선지자로 부름을 받음.
(사 6: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나는 드높은 보좌에 앉으신 여호와를 보았다. 그런데
그 옷자락이 성전을 가득 채우고 있었다.
◇ - 지역 - 예루살렘 성전에서 천서의 찬양(케두샤)을 통해 선지자로 위임 됨.
(사 6: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 - 시대 배경 - 종교의식만 잘 하면 삶은 어떻게 살아도 된다라고 착각을 함.
- 극심한 영적 타락과 도덕적 타락.
- 종교의식만 중요시 여김.
◇ - 하나님의 반응 - 거룩한 경건의 삶이 동반되지 않는 의식은 위선이다. (사1:1~14)
(사 1: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사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사 1:13)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사 1:14)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 - 이사야의 촉구 - 회개(토라)하여 악한 행실을 버리고 선행을 배우라
(사1:19~20)즐거운 순종
(사 1:19)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사 1:20)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 - 이사야의 말기 – 북이스라엘은 아수르에 의해 멸망 (BC722년)
- 남 유다는 바벨론의 침공을 멸망 (BC586년)
- 포로생활과 멸망을 목도함
◇- 40~66장 – 제 2 이사야 (위로의 책)
◇- 바벨론으로 끌러간 포로 공동체 - 미래의 시대를 화복을 보여줌
◇ - 위로의 내용 – 바벨론의 멸망
- 포로들의 귀환.
- 메시아 시대의 비전.
◇ - 이사야의 비전 – 1) 다윗 왕조의 회복. - > 메시아 왕국
2) 흩어진 포로들의 귀환. - > 온 열방의 귀환
3) 성전 회복(재건) - > 에스겔 성전
4) 토라가 시온에서 나온다. (토라시대) -> 시온에서 토라가 나옴
- 하프타라 요악-
1) 토라포션 - 다양한 희생제사와 규례들.
하프타라 – 이스라엘이 희생제사 대신 죄와 악을 드림으로 책망을 받음.
2)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부르지 않고 우상을 숭배하여 - 그 결과 포로생활을 함.
3) 그러나 이스라엘은 언약 - 백성으로 그들의 죄를 용서 하실 것.
4) 하나님은 처음과 나중 –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증인으로 부름 받음.
5) 하나님의 최종적 구속으로 인해 – 모든 피조 세계가 새 노래를 부른다. (사 43:21)
(사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6) 이스라엘의 존재 목적 – 새 노래
7) 이스라엘의 나라의 창조 – 출애굽에서 창조됨
◇ - 찬양은 무엇인가 ? - 예배, 기도, 찬양, 토라공부, 진리선포, 씨두르 기도..... 이런 것들이
찬양일까?
- 하나님의 찬양은 죄를 버리고(거룩) 토라에 순종의 삶이
찬양이다(행실)
(마 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거룩)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 25:11)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눅 6: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마 7: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마 7:1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마 7: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마 7: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마 7: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마 7: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 7: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마 7: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마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마 7:25)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마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마 7:27)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 본문 -
◇ 18~21 – 이스라엘의 구원에 대한 경고
(사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 22~28 –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범죄를 책망하심
◇ - 이 백성은 나를 부르지 않았다. - 다른 신을 불렸다(바알과 아세라)
(사 43:22) 그러나 야곱아 너는 나를 부르지 아니하였고 이스라엘아 너는 나를 괴로워하였으며
◇ - 희생제사(코르반) - 희생제사는 제사장의 특권이다.
- 하나님과 초 근접을 할 수 있는 제사장의 특권이다.
- 하나님과 교제를 할 수 있는 제사장의 특권이다.
◇- 우상의 제물은 – 하나님을 위하지 않고 자신을 위한 것이다.
- 우상은 우리에게 아무런 삶의 요구가 없다.
◇ - 나는 수고롭게 하지 않았다. - 다른 신들에게 드렸다(바알과 아세라)
(사 43:23) 네 번제의 양을 내게로 가져 오지 아니하였고 네 제물로 나를 공경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나는 예물로 인하여 너를 수고롭게 아니하였고 유향으로 인하여 너를 괴롭게 아니하였거늘
(사 43:24) 너는 나를 위하여 돈으로 향품을 사지 아니하며 희생의 기름으로 나를 흡족케 아니하고
네 죄 짐으로 나를 수고롭게 하며 네 악으로 나를 괴롭게 하였느니라
◇ - 희생제사는 – 아담, 아벨,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콥, .....등 (바울사도도 드림.)
◇ -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예물이 필요하다 – 코르반 / 예슈아
◇ - 정의와 선행을 하지 않고 드리는 예물은 무효다. - 헛된 제사 / 가증한 제사
◇ - 죄를 기억하지 안이 한다. 서로 변론 하자.
(사 43:25) “나 곧 나는” 나를 위하여 네 허물을 도말하는 자니 네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
◇ - 나 곧 나는 (아노키 아노키) - 엄숙한 맹세 (대속죄일 때 25절을 반복 사용)
595 ykinOa; 아노키 / 나 곧 나는
(가끔)기본 대명사; ‘나’:- 나, 나(를), x…인(나)
◇ - 언약-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시내 산의 언약 때문에 용서 한다.
◇ - 나를 위하여 죄를 용서한다. - 이스라엘이 잘 해서가 아니라 언약 때문에 용서 한다
◇ - 변론해 보자 – 법적으로 입증해 봐라. - 행위로 의로운가?
(사 43:26) 너는 나로 기억이 나게 하고 서로 변론하자 너는 네 일을 말하여 의를 나타내라
(사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메시아)
(행 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슈아 하마쉬아흐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 8:20) 베드로가 이르되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
(엡 2: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 네 시조가 범죄 -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법죄 하였다라고 >사랑 > 언약 > 용서
(사 43:27) 네 시조가 범죄하였고 너의 교사들이 나를 배역하였나니
(사 43:28) 그러므로 내가 성소의 어른들로 욕을 보게 하며 야곱으로 저주를 입게 하며
이스라엘로 비방거리가 되게 하리라
◇ - 교사들 –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올바른 토라를 가르치지 못함
◇ - 성소의 어른들 – 제사장들
◇ - 이사야 44장 –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한 신이시다
◇ 1~5 – 선택된 이스라엘을 위로하심
(사 44:1)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이스라엘아 이제 들으라
◇ - 들으라 - 여호와의 종 : 이스라엘 나라 또는 예슈아
◇ - 예슈룬(이스라엘의 애칭) -> 곧은 자, 옳은 자, 정직한 자
(사 44:2) 너를 지으며 너를 모태에서 조성하고 너를 도와줄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종 야곱, 나의 택한 여수룬아 두려워 말라
◇ - 조성(창조)의 목적 - 증인 -> (제사장 나라, 거룩한 나라)
◇ - 모태 (아버지들) - 출애굽(나라)
◇ - 여수룬 (공의로운 토라 수여자) - 1) 예슈룬 – 가장 높은 자.
2) 이스라엘 – 중간 자.
3) 야곱 – 가장 낮은 자.
3484 @WrvuyÒ 예수룬 / 여수룬
3474에서 유래;‘곧은’; 이스라엘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여수룬’:- 여수룬
◇ -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복 - 영과 육의 축복
(사 44:3) 대저 내가 갈한 자에게 물을 주며 마른 땅에 시내가 흐르게 하며
나의 신(영)을 네 자손에게, 나의 복을 네 후손에게 내리리니
(사 44:4) 그들이 풀 가운데서 솟아나기를 시냇가의 버들 같이 할 것이라
◇ 6~8 – 여호와는 유일한 신이시다
◇ - 이스라엘 왕 구원자 – 처음(리숀) -> 마지막(아하론) - 유일한 한분
(사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신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이시니
(사 41:4)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처음부터 만대를 불러내었느냐 나 여호와라 처음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사 48:12) 야곱아 내가 부른 이스라엘아 내게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나는 마지막이라
(계 1:17)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계 21: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렙와 타브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 - 나 같은 신이 누고요? – 나와 봐라
(사 44:7) 내가 옛날 백성을 세운 이후로 나처럼 외치며 고하며 진술할 자가 누구뇨 있거든 될 일과
장차 올 일을 고할지어다
◇ - 증인으로 부름 – 모든 기적과 이적 본 그대로 진술하라
(사 44:8) 너희는 두려워 말며 겁내지 말라 내가 예로부터 너희에게 들리지 아니하였느냐 고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 나 외에 신이 있겠느냐 과연 반석이 없나니
다른 신이 있음을 알지 못하노라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 9~21 – 우상 숭배의 어리석음
◇ - 우상 숭배자의 특징 – 다 무익하다
(사 44:9)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의 기뻐하는 우상은 무익한 것이어늘
그것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사 44:10) 신상을 만들며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뇨
◇ - 우상 숭배자들은 수치를 당함 – 다 무익하다
(사 44:11) 보라 그 동류가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그 장색들은 사람이라 그들이 다 모여 서서
두려워하며 함께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
(사 44:12) 철공은 철을 숯불에 불리고 메로 치고 강한 팔로 괄리므로 심지어 주려서 기력이 진하며
물을 마시지 아니하여 곤비하며
◇ - 목공들의 우상을 만드는 순서 –
(사 44:13) 목공은 줄을 늘여 재고 붓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정규로 그어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인형을 새겨 집에 두게 하며
(사 44:14) 그는 혹 백향목을 베이며 혹 디르사 나무와 상수리 나무를 취하며 혹 삼림 중에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택하며 혹 나무를 심고 비에 자라게도 하나니
◇ - 우상을 만드는 나무의 원래용도 –
(사 44:15) 무릇 이 나무는 사람이 화목을 삼는 것이어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더웁게도 하고
그것으로 불을 피워서 떡을 굽기도 하고 그것으로 신상을 만들어 숭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부복하기도 하는구나
(사 44:16) 그 중에 얼마는 불사르고 얼마는 고기를 삶아 먹기도 하며 고기를 구워 배불리기도 하며
또 몸을 더웁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았구나 하면서
◇ - 우상 숭배자들이 우상을 섬기는 태도? –
(사 44:17)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부복하여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도다
◇ - 우상 숭배자들의 실상은? – 분별력이 없는 사람들 (토라가 없는 삶)
(사 44:18) 그들이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함은 그 눈이 가리워져서 보지 못하며 그 마음이
어두워져서 깨닫지 못함이라
(사 44:19)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 나무의
얼마로 불을 사르고 그 숯불 위에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 - 우상 숭배자들의 마음? – 미혹됨 삶
(사 44:20) 그는 재를 먹고 미혹한 마음에 미혹되어서 스스로 그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
◇ - 내 종 이스라엘 – 토라의 증인
◇ - 선물 – 조상(아버지들-언약), 토라, 성전, 메시아 왕국
◇ - 우리의 선물 – 은혜로 접붙임을 받았다.
(사 44:21) 야곱아 이스라엘아 이를 기억하라 너는 내 종이니라 내가 너를 지었으니 너는 내 종이니라
이스라엘아 너는 나의 잊음이 되지 아니하리라
◇ 22~28 – 여호와는 창조자이며 구원자이다
(사 44:22) 내가 네 허물을 빽빽한 구름의 사라짐 같이, 네 죄를 안개의 사라짐 같이 도말하였으니
너는 내게로 돌아오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 - 메사아 왕국의 예언 – 구속의 완성
(사 44:23) 여호와께서 이 일을 행하셨으니 하늘아 노래할지어다 땅의 깊은 곳들아
높이 부를지어다 산들아 삼림과 그 가운데 모든 나무들아
소리내어 노래할지어다 여호와께서 야곱을 구속하셨으니 이스라엘로
자기를 영화롭게 하실 것임이로다
◇ - 하늘아 땅들아 노래하라 – 땅의 회복, 땅의 소출 많음.
복음서(Brit Chadashah) (히브리서 10:1-18)
- 본문 -
◇ - 언약적인 관계를 주목 – 토라의 전해온 과정
- 새 언약 -
(마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눅 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고전 11: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고후 3:6)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
- 안약 갱신 -
(렘 31: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렘 31: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 31: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히 8:8)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여 말씀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히 8:9) 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
(히 8:10)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히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새 언약의 “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