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처(穴處)와 풍수불신(風水不信)
1. 문제
풍수지사(地師)마다 혈처(穴處)라고 지적하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풍수를 불신하는 풍조(風潮)가 널리 퍼지고 있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혈처와 풍수불신을 짚어 본다.
2. 혈이란?
* 혈 또는 혈처(혈이 있는 곳)이란 사람과 체백(體魄)에게 유익한 기운 즉 생기(生氣)가 뭉처 있는 곳을 말한다. 흔히 양택은 천기(天氣)와 지기(地氣)를 합친 생기 응집처라 하고 음택은 지기 용출처라고 한다.
그러나 음택도 지기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사격에서 오는 기운(넓은 의미에서 천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도 합성되는 것이고 발복의 종류는 사격 예컨대 장군봉 문필봉 노적봉의 영향을 받는다.
기운이 땅 밑에서 수직으로 상승한다고 볼 것도 아니다. 물론 음양택 모두 본신 용을 타고 온 지기가 기본이 되는 것이므로 입수처 뒤의 현무(玄武)는 기(氣)탱크이고 혈처는 기(氣)의 그릇이라 할 수 있다. 혈과 기운에 대한 용어가 어떻게 변천되어 왔던가를 묻지 않고 이상의 용어풀이가 지금에 통용되는 의미라 하겠다.
* 혈은 복(福)을 가져다 주는 힘(力量)이 있다는 믿음이 풍수의 기본이고 따라서 혈처를 찾는 일(尋穴)이 풍수의 핵심이 된다. 혈의 발복 종류(五福), 유효기간의 長短 여부에 따라 大小혈로 구분되는데 대혈을 명혈 또는 名堂이라 한다.
* 혈처를 찾는 법(尋穴法)에는 형기론, 이기론, 기감론이 있는데 형기론은 우주가 음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이기론은 오행상생을 전제로 하며 기감론은 형기와 이기를 배척하고 오로지 지사 개인의 감각에 의존하여 심혈을 하는 방법이다.
3. 풍수불신의 의미
* 넓은 의미의 풍수불신에는 풍수자체의 효능을 부인하는 풍수 부인(否認)과 풍수효능은 인정하되 풍수지사들을 믿지 못하는 풍수지사에 대한 불신(不信)이 있다. 풍수불신은 통상적으로 지사에 대한 불신을 뜻한다.
* 기독교와 회교 교인은 풍수를 부인할 것이고 유교는 공자님이 괴력난신(怪力亂神)을 믿지 말라고 함에 따라 풍수를 믿지 않다가 주자가 혼백이론을 개발한 이후 신(新)유교에서부터 풍수가 성행하였다. 해탈을 추구하는 승려들은 풍수행을 정도로 삼지 않았으나 속세의 길흉화복은 인과응보라는 차원에서 풍수를 배척하지는 않는다.
4. 풍수불신의 사유
* 어찌하여 지사들이 불신을 받는가? 풍수효능은 믿되 지사를 불신하는 이유는 지사가 처신을 잘 못하였기 때문이다. 시골 작대기급의 반풍수로부터 전국적으로 실력이 알려진 명사급 풍수가 있다는 사실은 일반인의 상식에 속한다. 실력차이에 따라 소점지가 다를 수 있고 발복이 눈에 보이는 것은 사용 후 적어도 5년 또는 10년 이후에 나타난다든지, 연이 맞지 않아 명당발복이 없다든지 하는 사정으로 즉시 명당증명을 확인할 수는 없다. 지사의 실력을 이미 쓰여 있는 묘에 관하여 발복을 자세하게 맞추는지 여부로 판단하는 경향도 있으나 풍수적 실력으로 예측한 것이 아니라 명리학 또는 무속적 근거로 예측한 것이다. 지사의 실력 차이 또는 심혈처에 대한 평가차이가 있다는 사실은 상식에 속하는 일이니 혈처에 대한 이견 그 자체로는 풍수불신에 직결되는 것은 아니다.
* 아래에서 지사의 잘 못 된 처신을 본다
① 탈신공개천명(奪神功改天命 신의 힘을 빼앗어 운명을 바꾼다)을 주장하여 풍수가 만능인 것처럼 선동한다. 풍수란 필연이 아니고 발복가능성을 높이는데 있는 것이다.
② 자신의 심혈실력을 과신하여 탈이 없는데도 이장을 권(勸)한다. 최근 청@풍수 유투브를 보니 “롯데 신회장 묘를 감정하면서 혈이 아닌 자리에 썼다. 더 좋은 곳에 옮길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용이 문수산에서 어떻게 진행하여 은맥으로 들어 왔는지 알지 못하고 떠들더라. 그곳이 두사충 결지의 비금탕목이라는 간산기가 있는데도 자료를 검토하지 아니하고 경솔히 말하더라.
③ 사회에 유익한 일을 하지 않는다. 묘지 남발은 반환경적 사회문제임에도 오래된 묘로서 관리가 되지 않더라도 이장하지 말고 그대로 방치해두라고 주장하는 저명한 지사를을 보았다. 음택의 발복기간은 5대까지라는 주장과는 맞지 않을 뿐더러 환경훼손으로 눈총을 받는다. 묘지이용료를 받아서 관리되지 않는 묘는 정리할 필요가 있다.
④ 수천명의 회원이 있는 어떤 풍수학회는 간산시 손톱 머리카락을 가지고 가서 남의 명당에 묻는 행사를 하더라. 손톱과 머리카락에서 무슨 동기감응하는 힘이 생기겠는가? 풍수대학 교수라는 자가 쇠꼬장을 가지고 다니면서 혈토가 나오는가 찔러보더라. 모두 철학빈곤이다.
⑤ 최근 벌초할 필요가 없게끔 봉분과 묘역을 시멘트로 덮는 사례가 많이 생기는데 풍수인들이 가부를 논하지 않고 있다. 반환경적인데다가 사격을 포함한 천기가 차단되므로 좋지 않다.
* 풍수를 부인하는 추세가 증가하지만 풍수불신과는 다른 문제이고 좁은 의미의 풍수불신은 풍수지사에 대한 불신을 말하는 것이다. 지사들도 소신과 철학이 있는 풍수행을 해야 된다.(20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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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인호 소설 "길 없는 길"이 있는데 혹시 없는 길을 묻고 다니지 아니한가요? ~~
@하남촌장 예전에 없는 것을 있다하고 찾고 있으니 수 많은 세월이 흘러도 아직 못찾고 있지는 않나는 생각을 한적이 있습니다.
@하남촌장 아~~ 그런가 봅니다. 그냥 멀리서 산을 봐도 되는데 산속에서 길을 잃어버렸습니다.
문.견.험.각.행.개.당!!! 듣고.보고,경험,이치,실전,개안의 경지!!! 과연 나의 풍수관은
어디에 머물러 있는가??? 자신에게 질문 한다면 풍수 지사에 대한 불신은 해소가
되리라 봅니다..만약 강의만 듣고,산만 몇번 보았다고 지사라 볼수 없고. 자연의
이치를 어느 단계까지. 얼마만큼 실전,경험속에 자연이 소장하고 있는 진리를 터
득했는가에 따라서 지사라는 명칭이 붙어야 된다고 봅니다.. 손톱과 동기감응, 쇠
꾜치장 혈토 측정법, 세멘트 묘역 등의 등장은 풍수와는 동 떨어진 별개의 학문으
로 보아야....이러한 글과 모습들은 풍수 품격을 떨어트려. 풍수란 그렇구나!!! 하는
세인들께 풍수불신으로 이어 질수 있다는점, 명심해야 된다고 봅니다.
요즘 풍수가 침체되어 카페 회원수도 줄어 드는것도 일부 풍수인들의 그릇된 풍수
관에서도 영향이 있다라고 생각 해 봅니다. 하남촌장님 사실 아푼곳을 지적하셨읍
니다...수고 하셨읍니다..^^ ^^ ^^
ㅎㅎ 길을 앞에 두고 어느 길이 옳은지 궁리하시는 모습들이 역역하군요. 모두 만사여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