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youtu.be/oYPvPV6AWa4?list=PL4P6SBDceLgE8xMQ-tqxDDMb0pZXxYn7z
(15. 6.12)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01 (개요)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Charity Baptist Church, Thessalonians
↑ 클릭하셔서 자료 참고하세요(파일받기 - 파일열기)
데살로니가전후서 강해 01
데살로니가전서 개요
기록자: 바울, 기록 시기: 주후 53년경(가장 초기의 편지), 성격: 교회를 위한 서신
수신자: 일차적으로는 데살로니가 교회의 성도들이고 실제적으로는 모든 신자
특히 데살로니가전서는 새 신자가 우선 읽어야 할 서신, 요한복음: 죄인의 회개
로마서, 갈라디아서의 이해: 구약 성경, 아브라함, 이삭, 야곱, 이스라엘
살전은 그런 것이 없다. 특히 4-5장의 재림과 휴거의 소망, 귀 뒤 살후
이름: 이 서신의 이름은 바울이 편지를 쓴 데살로니가 교회에서 유래되었다(1:1). 데살로니가는 마케도니
아의 수도였으며 거기에는 유대인도 많았고 산업체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았다. 이곳의 교회는 바울이
2차 선교여행을 하며 약 한 달 동안 머물면서 설립했으며(행17:1-10) 그리스도의 왕 되심을 선포함으
로 박해를 받았다(행17:7). 사도 또한 그 일로 인해 결국 도시에서 쫓겨나 베레아로 갔다.
주제: 진노 전에 자신의 교회를 하늘로 데려가기 위해 재림하시는 그리스도
목적: 성도들에게 주님을 볼 수 있는 재림의 소망을 주어 그들이 고통 중에서도 낙심하지 않고 주님을
사랑하게 하는 것
내용: 베레아에서 다시 아테네로 피신한 바울은 디모데를 만나서 그를 데살로니가로 보내어 그곳의 성도들을
위로하게 하였다. 사도가 아테네에 있을 때에 디모데는 데살로니가에서 바울에 대한 인신공격이 있고
죽은 성도들로 인한 염려가 있음을 알려 왔으며 이에 사도는 그들에게 먼저 자신을 변호한 뒤 박해에도
불구하고 충성을 다 할 것을 말하며 이미 가르친 적이 있는 진리를 확증하고 거룩한 삶을 살 것을
권면하였다. 이것은 사도 바울이 모델 교회에 보낸 첫째 편지였는데 이 교회는 나무랄 데가 거의 없는
순전한 교회였다. 이 교회는 믿음의 행위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를 가진 교회였다. 그는 그들의
선택, 성령의 사역, 확신, 삼위일체, 재림, 성화, 부활과 휴거, 주의 날, 사람의 삼위일체 등을 가르쳤
다. 데살로니가전서는 5장, 89절, 1,857 영어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 장: 4장(휴거), 핵심 절: “이분은 곧 다가올 진노로부터 우리를 건져 내신 예수님이시니라.”(1:10),
핵심 단어: 그리스도의 오심, 핵심 구: “그리스도 안에서”
데살로니가전서의 그리스도: 다시 오시는 주님, 영적 교훈: “그리스도는 확실히 다시 오신다.”
1-3장: 바울의 회상, 4-5장: 바울의 권면
데살로니가: 현재는 데살로니키, 아테네 다음의 큰 도시, 로마 제국은 마케도니아의 수도로 삼음(BC
164년), 바울 당시 인구 20만, 성경의 도시 중 현재도 존재하는 도시 중 하나이다.
배경:
안디옥 교회의 형성(행11:19-30), 1차 선교 여행(13:1-3), 13-14장
2차 선교 여행: 15장 36-41절, 바울과 바나나의 분리, 16장 더베, 루스드라(디모데), 성령님이
아시아에서 복음 선포하는 것을 막음(16:7).
드로아에 가서 꿈에 마케도니아 사람을 만남(16:9), 배 타고 마케도니아로 가서 빌립보에 이름
(16:11-12), 루디아, 마귀 들린 소녀, 감옥 간수, 빌립보에서 추방됨.
17장, 데살로니가(빌립보에서 150킬로미터)
유대인들에게는 그리스도 먼저, 이방인들에게는 하나님 먼저(14:8-18; 17:16)
세 안식일에 성경을 가르침(2): 3주 혹은 길어야 한 달: 여기서 빌립보 교회의 헌물을 두 차례 받음(빌
4:16), 장막을 만듦(살전2:9; 살후3:6-12).
이 짧은 기간에 그는 기독교의 모든 교리: 예수 그리스도, 심판, 재림, 휴거, 부활, 생활
이 기간의 그의 사역으로 데살로니가 교회가 생겨남.
베레아로 쫓겨남(행17:5-10).
다시 핍박을 받고 아테네로 떠남(13절): 실라와 디모데는 거기에 두고 옴(14).
아테네에서 고린도로 떠나기 전에 두 서신을 기록함.- 1
바울 스스로 데살로니가에 다시 가려고 했음(살전2:17-18).
교훈:
1. 하나님은 사람들을 사용하신다.
2. 복음은 하나님의 권능이다(롬1:16): 한 달 만에 건강한 교회가 세워졌다. 복음이 말로만이 아니라
성령님의 권능으로 왔기 때문이다(살전1:5).
3. 아직도 마귀는 핍박하고 있고 이것이 성장의 기회이다.
4. 유대인 먼저, 이방인 다음: 우리의 경우 일반 교회 교인들, 그 다음 불신자
서신 기록의 이유:
1. 그의 사랑과 염려: 그는 밤에 도망갔다(행17:10). 반대자들이 바울을 비방함(살전2:5).
2. 재림의 소망을 확고히 하기 위해(죽은 자들 문제), 극심한 핍박(주의 날이 임했다고 믿는 사람들).
3. 성화의 삶: 부도덕한 일들이 그때나 지금이나 성행함.
4. 교회의 문제: 지도자들 존중(살전5:12-13), 무위도식자들(살후3:6)
복: 그리스도의 재림(휴거)
https://youtu.be/Rd8wLq7TyhA?list=PL4P6SBDceLgE8xMQ-tqxDDMb0pZXxYn7z
(15. 6.19)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02 (살전 1: 1~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Thessalonians)
데살로니가전후서 강해 02
완전한 교회: 이 땅에 있는가? 우리 자신이 불완전하다. 그런데도 데살로니가 교회는 완전에 가까웠다.
3주 만에 태어났다. 바울의 감사를 보라(1:2; 2:13; 3:9)
선택받은 사람들(1:1-4)
1절: 바울과 디모데(행16:1, 더베와 루스드라)와 실루아노(행15:40)
교회: 부르심을 받아 선택된 사람들, 마16:18, 구원받은 자들
하나님은 세상에서 사람들을 부르신다(행15:13-18).
요17: 예수님의 기도에서 7번이나 세상에서 빼내서 자기에게 주신 자들
구원받은 자들
1. 구원은 하나님에게서 시작된다.
2. 구원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결과이다.
3. 구원은 하나님 편에서는 무한한 희생물을 요구하고 사람 편에서는 거저 받는다.
4. 구원은 믿음을 요구한다.
5. 구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일이다. 아버지, 아들, 성령님의 일
2절: 바울의 감사(1:2; 2:13; 3:9)
3절: 구원은 삶의 변화를 동반한다(행2:8-10): 믿음의 행위, 사랑의 수고, 소망의 인내
살전1:9-10, 우상들을 섬기다가 하나님께로 돌아옴,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김, 주님을 기다림
삶이 변해야 주님의 자녀이다.
믿음, 사랑, 소망(고전13:13): 구원받은 자의 세 가지 표지
1. 믿음은 반드시 행위를 동반한다(약2:14-26), 우상에게서 하나님께로 ★★★적용
2. 사랑: 롬5:5, 요14:15, 서로 사랑하라(살전4:9) ★★★적용 Labor
3. 소망: 롬8:23-24, 딛2:13, 주님의 재림(부활), 믿지 않는 사람은 이 소망이 없다. ★★★적용
지역 교회는 이런 사람들이 넘쳐야 한다. 물론 불신자들도 있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어야 한다. 헛된 믿음, 사랑, 소망도 있다
4절: 선택, 벧전1:2, 롬8:29-30, 예지에 의한 선택
무조건적 선택 No! no Calvinism
본이 되는 사람들(1:5-8)
5절: 복음(말씀)을 받아들였다.
우리의 복음, 나의 복음, 그리스도의 복음, 다른 복음 No!(갈1:8-10)
복음의 내용: 그리스도의 죽음, 매장, 부활(고전15:1-4)
선택의 증거, 말로만 이른 게 아니라 권능과 성령님과 큰 확신으로 이르렀다.
1차적인 책임은 설교자에게 있다. 어떤 사람: 행20:19-27, 고전2:4-5
6절: 박해와 고난이 뒤따랐다.
주님으로 인해 박해를 받았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부터(살전2:14-16; 딤후3:12)
성령님의 기쁨으로 박해를 참았다.
그러면서 지도자를 따랐다.
까딱 잘못하면 사람이나 교회를 따르게 된다: 이슬람, 천주교.
예수님을 따라야 한다. 적어도 바울 정도 되는 사람(고전11:1)
갓난아기들처럼 새로 태어난 사람들도 양육자와 장소가 필요하다(히13:17). --------------------
우리의 현실
어제 한 분이 독립침례교회 진영의 현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우려의 글을 보내왔습니다. - 3
사실 저는 한두 달 전 성경 번역 및 재창조론 파동을 겪으며 ㅡ 사실은 그 이전부터 가지고 있던
생각이지만ㅡ 실상 독립침례교회 목회자들의 인격과 영적 수준이 킹제임스 성경에 대한 믿음과
바른 교리와 일반 교회 목회자들보다 깊은 성경 지식을 빼고 나면 별로 자랑할 것이 없고 한 꺼풀을
벗은 본디 모습은 초라하다는 것을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한국에서 독립침례교회의 위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때라고 다들 말은 하면서도 어떻게든 한 사람이라도 더 진리를 전하고 구원하려는 절실함은
찾아보기 어렵고 행위 없는 고도의 성경 지식만을 추구하며 마치 취미와 생각이 맞는 사람들끼리
모여 자신들만의 클럽을 운영하듯 현실에 안주하여 '그들만의 리그' 속에 스스로 가두는 행태가
계속되는 한 킹제임스 성경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독립침례교회에서 그 어떤 희망을 찾기는 대단히
힘들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
예수님의 말씀(눅10:2
https://youtu.be/JeBWmeQB0fk?list=PL4P6SBDceLgE8xMQ-tqxDDMb0pZXxYn7z
(15. 7.10)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03 (살전 1: 7~10)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Thessalonians)
데살로니가전후서 강해 03
데살로니가 교회: 선택 받은 성도들(3-4절)
7절: 본이 되는 성도들
마케도니아 교회가 고린도 교회에게(고후8:1-8)
성도들은(교회는) 남을 세우든지 멸하든지 둘 중 하나를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적용
8절: 말씀을 받고 또 퍼뜨렸다. 울려 퍼지다(sounded out)는 나팔을 부는 것을 뜻함.
사복음서의 끝 부분과 사도행전 시작에는 대위임의 말씀이 있다(마28; 막16:15-16).
우리가 다 고민해야 한다.
미디어 선교의 확산: 좋은 방법, 개인 전도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하나님의 선택과 복음 전도는 모순이 아니다. 선택에는 사람의 책임이 있다.
무조건적인 선택이 아니라 예지 선택, 누군가가 복음을 들고 가야 한다(롬10:14-17).
사도 바울의 여행(20,000킬로미터)
그 결과: 우리는 아무것도 말할 필요가 없노라.
재림을 사모하는 사람들(1:9-10)
9절: 어떤 식으로 들어가다: 외적뿐만 아니라 내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우상들을 섬길 때는 소망이 없으나 믿으면 부활과 재림의 소망이 생긴다(벧전1:3-5). ★★★적용
다른 종교는 약속할 수 없는 소망
무엇에, 어떤 존재에 하나님 이상의 가치를 두면 우상숭배(골3:5)
믿기 전의 상태(엡2:1-3; 11-13, 시편 115편 4-8절은 우상에 대해 자세히 말한다)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에게 산 소망이 있다.
하나님은 살아 계신다(히1:3).
산 자의 하나님(마22:23-32)
크리스천: 살아 계신 하나님의 자녀들(롬9:26),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고후6:16), 살아 게신
하나님의 영께서 쓰신 편지(고후3:3)
교회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딤전3:15), 그들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시에 이른다(히12:22).
살아 계신 하나님, 살아 있는 말씀, 살게 된 성도, 살아 있는 소망
10절: 그들의 구원은 재림과 연결된다. 성도에게는 주님의 재림의 소망과 임박성이 있다.
그럼에도 들떠서 다니지 않는다.
예수님은 진노에서 우리를 이미 건져 내신 분(살전5:9-10)
여기의 진노는 7년 환난(살전/살후는 재림의 임박성)
진노(wrath): 198회, 계시록에만 13회(6:16, 17; 11:18; 12:12; 14:8; 16:19; 18:3;
19:15), 하나님의 진노(계14:10, 19; 15:1, 7; 16:1), 원래는 피할 수 없으며 감당할 수
없는 혹독한 심판, 예언에서 하나님의 진노는 대개 7년 환난을 뜻한다.
환난(tribulation): 체질하는 과정
주님의 부활은 곧 심판이 있을 것을 예고한다(행17:31).
3절과 9-10절의 매치: 믿음의 행위(하나님께로 돌아섬), 사랑의 수고(하나님을 섬김), 소망의 인내(구
원자를 기다림)
주님을 기다리면서 기다려서는 안 되는 것들: 7년 환난기, 짐승의 표, 적그리스도, 엄청난 부흥
https://youtu.be/tcsSPZg6DHY?list=PL4P6SBDceLgE8xMQ-tqxDDMb0pZXxYn7z
(15. 7.17)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04 (살전 2: 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Thessalonians)
데살로니가전후서 강해 04
데살로니가 성도들: 주님의 말씀 전달,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나감, 재림의 소망
재림의 두 단계: 휴거(공중 강림)와 지상 강림
휴거: 성도들을 위해(for) 공중에 임함(살전4:13-18), 7년 환난기(살전5:1-3)
강림: 성도들과 함께(with) 땅에 임함(살후1:5-10; 계19:11-21; 롬8:19, 22-23), 천년왕국을
세움(계20:1-6)
기다린다(wait): 일하면서 능동적으로 기다린다(데살로니가 교회에는 무위도식자들이 있었다(살후
3:6-12)). 주님의 훈계(눅19:11-27): 므나의 비유, 일해야 한다(13).
“아는 것과 기다리는 것은 다르다.” 신랑과 신부와 시부모 이야기
무엇을 기다리는가? 표적이 아니라 주님을(딛2:13)
몸의 구속을(롬8:23-25), 새 몸을 받음(빌3:20-21), 그분과 같게 된다(요일3:1-2), 거할 곳을
받는다(요14:1-6), 천년왕국 이후 새 예루살렘에는 없는 것(계21:4), 보상을 받는다(계22:12).
주님을 기다리면서 기다려서는 안 되는 것들: 7년 환난기, 짐승의 표, 적그리스도, 엄청난 부흥
언제라도 주님께서 공중에 임할 수 있다는 소망이 있는 교회가 살아 있는 교회이다. ★★★적용
1. 전도하는 교회(살전2:19-20), 2. 굳건한 교회(살전3:11-13), 3. 근심 중에 기뻐하는 교회(살
전4:13-18), 4. 경건하게 사는 교회(살전5:23-24)
굳건한 재림 신앙이 있어야 한다. ★★★적용
우리의 상태 점검: 우리는 선택받은 교회, 모범적인 교회, 재림을 사모하는 교회인가?- 6
1장: 복음 전도자로서의 바울
목회자로서의 바울
2장: 목사로서의 바울, 교회들을 염려하는 것은 무거운 짐이다(고후11:28)
복음 전도에 사람들을 쓰시듯 양육에도 사람들을 쓰신다. 교회의 목적(엡4:11-12).
신실한 청지기(2:1-6)
목사와 복음 선포자: 복음을 위탁받은 청지기(4절). 내 것이 아니다. 회계보고를 한다(눅16:1-2).
신실함(고전4:1-2; 살전2:4). 바울에게서 청지기의 자세를 배운다.
1. 사역의 형태(1-2절): 1절: 헛되지 않았다.
빌립보에서 매를 맞고 옥에 갇히고(행16:19) 데살로니가에서 반대에 부딪쳤으나 정진함. 중단하지
않았다. 좋은 일만 생기지 않는다. 많은 싸움을 싸우며: 갈등을 이겨내며, 반대를 극복하며, 운동선
수들처럼(고전9:24-27)
2. 메시지의 성격(3절): 권면: 복음을 수용할 것
3. 사역의 방법(3절): 속임수, 부정함, 간사함 No!(미끼로 걸리게 하는 것, 영업사원처럼 하지 않음)
현대 교회들의 전도 방법). 구원은 교묘한 말로 이루어지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님의 권능으로
이루어진다(살전1:5). 수단과 방법도 중요하다.
속임수로 말하는 것(고후4:2)
4. 복음을 위탁받은 자: 사람을 기쁘게 하지 않고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자
우리의 마음을 시험하는 하나님(4절, 렘17:9-10
https://youtu.be/V3bw49mNV64?list=PL4P6SBDceLgE8xMQ-tqxDDMb0pZXxYn7z
(15. 7.24) 데살로니가전서 강해_05 (살전 2: 5~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Thessalonians)
데살로니가전후서 강해 05
1장은 복음 전도자, 2장은 목회자로서의 바울
5. 메시지의 전달 방법 및 동기(5절)
아첨하지 않았다. 아첨하는 자들(롬16:17-18, 시12:1-2).
아첨: 남의 환심을 사거나 잘 보이려고 알랑거리는 것
아첨은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왜곡하는 것
죄와 심판에 대해 아첨의 말을 쓰면 안 된다. 동성연애 지지 목사들, 지미 카터
탐심의 탈 No! 개인적인 야욕을 위한 것이 아니다.
돈 문제에서 깨끗했다(고전9장).
6. 절대 해서는 안 되는 것(6절)
성도들에게 과중한 부담을 지우는 것
사람에게 영광을 취하는 것: 디오드레베(요삼 9), 바리새인들(요12:42-43)
사랑 많은 어머니(2:7-8)
어머니의 특징: 부드러움(7절)
그는 사도로서 권위가 있었으나 늘 부드럽게 했다.
곧바로 다른 유모에게 넘기지 않고 부드럽게 양육했다.
아이들은 금방 자라지 않는다. 가르치는 자들(리더)에게 인내가 필요하다.
유모(젖 먹이는 엄마)는 아이에게 자기 생명을 준다(8절).
엄마는 음식을 먹은 뒤 우유로 바꾼다. 성숙한 그리스도인들도 마찬가지이다.
엄마가 잘못 먹으면 아이에게 병이 생긴다.
어머니는 희생하고 참고 양분을 주고 또 보호한다.
양육하는 어머니가 되는 것은 힘들다.
모세의 고백(민11:5-6, 11-15)
염려하는 아버지(2:9-12)
바울은 그들에게 영적인 아버지(고전4:15)
1. 일하는 아버지(9절): 빌립보 성도들이 헌금을 보냈지만 그는 일을 했다(빌4:15-16).
아무도 그를 비난하지 못했다.
무위도식하는 사람들에게 경고하였다(살후3:6).
일을 하되 수고와 해산의 고통을 가지고 함(labor and travail).
2. 모범이 되는 아버지(10절), 성도들이 증인이다.
거룩하다: 하나님의 성품, 의롭다, 흠이 없다(빌2:15).
하나님도 증인이시다.
3. 자녀들에게 이야기하는 아버지(11-12): 가르치는 아버지
그들 각 사람을 개인적으로 대했다(일 대 일로).
권면하고 위로했다(격려했다). 꾸짖는 것 외에도 이것이 필요하다.
명하다: 원래 뜻은 증언하다. 하나님의 말씀을 위엄 있게 자기의 경험과 함께 알렸다.
목적: 성도들이 하나님께 합당히 걷는 자가 되도록 하는 것(요이4)
왕국과 영광으로 우리를 부르셨다.
4. 우리는 신실한 청지기, 부드러운 어머니, 그리고 관심을 갖는 아버지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사역자와 지도자들 밑에서 데살로니가 교회는 극심한 핍박 속에서도 성장했다.
성도들이 셋(청지기, 어머니, 아버지) 중 하나의 역할을 해야 한다.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