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충북선이 여객과 화물 둘다 충북선보다 많은 중앙선 보다 먼저 복선화 된 이유는 뭘까요?
어제 찾아보니깐 충북선이 80년에 복선화 되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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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조치원발 통일호1143열차입니다.
간만에 글을 올려봅니다~^^;
충북선 복선화..
제가 충북선을 자주 이용하는데요~(조치원-제천 2800원의 싼맛에..^^;)
충북선 선로는 복선이 ?구요~
지금은 곳곳마다 선로 신호및 전력선공사가 진행중입니다,
충북선을 복선화시키는걸 넘어서 전철화사업을 벌리는것 같네요
충북선은 솔직히 여객운송비율은 낮습니다.
조치원-제천의 통일호 열차가 하루 3회운행하고.
대전-제천 무궁화호가 편도 하루5회정도로 운행을 하죠~
그리고 서울-안동 노선의 일일1회의 열차와
강릉-광주 무궁화호등 충북선을 이용하는 열차는
많아야 편도 10회정도입니다.
근데..
화물수송분야로 따지면 충북선도 한 역할을 합니다.
여객열차의 배가 넘는 횟수의 화물열차가
충북선을 이용합니다.
충북 북부지역이나 강원도지역의 지하자원이나 화물을
(주로 시멘트,석탄 화물열차가 주류를 이루죠~)
전라도나 경상도로 운반하려면.
중앙선도 있지만.
충북선을 이용해 경부선이나 호남선을 타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경부선과 중앙선을 연결하는 축으로는
충북선이외는 없기때문에 정부에서도
경부,중앙선을 원활히 연계시키기위해 충북선을 복선화
시켰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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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선 복선화는 언제 된 겁니까? 근데 왜 충북선은 복선일까요? 중앙선도 단선인데 말이죠.. 물론, 전 구간이 복선화되는게 좋지만 중앙선도 단선인데 충북선이 왜 복선이냐 하는 얘깁니다.. 충북선은 이용객 수나 화물수송량이 적은 편인 구간이죠.. 중앙선이랑은 쨉도 안되죠..(화물수송량은 중앙선이 경부선보다도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충북선보다 중앙선을 복선화 했어야 되는데 말이죠.. 물론 지금부터 복선화 사업에 들어간다지만..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