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발전연구원 정책연구실 김혜경 박사는 25일 `울산경제사회브리프`를 통해 신북방ㆍ신남방 경제시대를 맞아 국제교류 컨트롤 타워 필요성을 주장했다. 브리프에서 김 박사는 신북방ㆍ신남방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주요 경제전략이자 핵심적인 외교구상으로서 국가 단위의 교류에서 신북방ㆍ신남방 지역의 핵심도시 간 직접 교류를 강화하고 경제협력 성과를 중시하는 쪽으로 지방정부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는 새 정책의 중심도시 선점을 위해 주요 도시와 실질적 교류기반 구축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시는 국제교류담당(타 광역시ㆍ도 국제협력관ㆍ담당관)이 전담하는 실정이어서 역할이 제한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서울ㆍ부산ㆍ대구ㆍ인천ㆍ광주 등 대부분의 특ㆍ광역시는 국제협력, 국제기구, 교류기획, 도시마케팅, 마이스(MICE) 등 국제교류의 주요 기능별로 담당을 세분화해 행정 인력을 구성하고 있으며 중국ㆍ아시아ㆍ미주 등 주요 교류지역에 대해 담당을 편성해 지역별 대응 역량을 확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부분 광역시ㆍ도는 국제교류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전문기관(출자ㆍ출연)을 설립ㆍ운영 중이나 울산시만 시 행정을 지원할 별도의 사업 추진기관이 없어 새로운 국제교류사업의 발굴ㆍ기획, 추진에 한계가 있음에 따라 국제교류 확대 및 전문성ㆍ지속성 확보를 위한 전담기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기관설립 방식은 시 산하 비영리 재단법인이 일반적이지만 국제교류분야의 인적ㆍ물적 자원이 부족한 울산은 대전시처럼 교류사업의 추진 경험이 축적된 학교법인 등에 위탁하는 방식도 유효하고 조직구성은 최근 발족한 신남방정책추진단을 참조해 울산의 특성과 국제교류 정세를 반영하는 방향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김 박사는 산업수도의 위상을 이어갈 국제교류의 핵심 브랜드 구축도 제시했다. 그는 "제조업을 중심으로 빠른 경제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신남방지역(아세안ㆍ인도)에 울산의 산업기술과 제조업 토대는 매력적인 교류도시의 역량으로 평가될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울산형 남방교류모델의 선제적 제시와 발 빠른 추진을 통해 신남방경제의 중심도시 위상을 확보할 수 있는 적기"라고 강조했다.
특히 신남방경제의 핵심 파트너인 베트남 등과 전략적 동반관계 구축을 위한 지역 내 인적ㆍ물적ㆍ경험 교류자원의 탐색과 활용을 모색할 것과 산ㆍ학ㆍ관 네트워크 기반의 산업기술 교육 및 일자리 매칭사업 등 지역특성에 맞는 교류모델 도입ㆍ확산에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김홍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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