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출판만화를 준비 할려고 하는데 원고 사이즈나 해상도 등등
일반적으로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알려주세요.
1. 해상도는 300이 좋을까요? 600이 좋을까요?
2. 되도록 A4 용지 사이즈로 작업할려고는 하지만 A4 용지보다 작게 작업하면 안될까요?
3. 해상도를 300으로 했을 때와 600으로 했을 때의 차이점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구요.
4. 600으로 하면 그림 그릴 때 더 버벅대나요?
5. 그리고 색상 모드를 RGB로 해야 하나요?
6. 제가 전에 어디서 들었는데 CMYK로 해야 한다고 한 거 같은데 RGB로 작업해도 괜찮겠죠?
7. 또 색상 모드 옆에 8비트 저건 뭔가요?
여러 가지로 질문이 많네요..^^;;;
무튼 친절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1.만화책같은 크기의 인쇄출판을 위한 최소dpi가 300 이고 포스터정도의 작업을 하실게 아니면600은 필요없을겁니다.
2.보통 원고를 만들때 실제 인쇄되는 원고사이즈보다 10~20% 정도 키워서 작업합니다.실제 원고사이즈를 고려하셔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3.300dpi는 1인치안에 점이 300개가 들어간다는 말입니다.위에서 말한대로 일반출판만화면 600까지는 필요없구요.
4.컴사양에 따라서 버벅댑니다.
5.6.컬러가 들어가는 출판만화라면 CMYK로 작업하셔야 합니다.웹용이라면 RGB로 하셔도 무방하구요.
RGB로 해도 출판사나 인쇄출력하는곳에서 CMYK 를 요구합니다.
변환해도 되지만 색감이 달라집니다.그러니 출판목적이라면 처음부터 CMYk로 작업하세요.
7.체널당 8비트의 정보를 가진다는 라는 이야기인데요.
대부분의 이미지들이 8비트입니다.16비트 이상은 정보량이 많아 버벅될수도있고 일부 필터를 사용못할수도 있답니다.
더이상 깊이는 모르지만 건드릴 필요없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