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는 외상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우선 한방치료를 하게되는데 이유는 침치료를 통해서 마비된 안면의 기혈을 소통시키켜 경근과 근육을 정상작용을 할 수 있도록 재활치료를 하기때문입니다.
물론 님의 경우처럼 외상으로 인한 안면신경의 거의 완전단절에 의한경우를 포함해서 초기에 심한 통증과 염증성 소견이 보이면 한양방 협진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하지만 마비증상에의 재활치료는 한방요법이 탁월하므로 구안와사에 있어서 염증성 소견이 없어지거나 후유증의 양상이 나타나면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론 이질환은 양의학적으로는 이비인후과나 신경외과의 대상질환입니다.
구안와사질병의 치료를 등한시하시면, 나중에 안면신경이 회복되더라도 안면근육이 퇴축 되어 기능적으로는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기간의 치료를 잘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의 표정은 안면신경과 안면근육에 의하여 나타나는데 안면신경이 마비되면 자동적으로 안면 표정근육도 변성이 오게 됩니다.
안면근육은 신경자극이 없으면 근육의 변성이 오기 때문에 마비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표정근육이 변성되어 신경이 재생되어도 정상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안면신경을 포함한 모든 신경은 한 번 손상되면 다시 복구되지 않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시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안와사환자의 후유증은 발병하고 3개월이 지난후를 말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구안와사로 근육이 안정되는 시기는 발병후 1년 이상 지난때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안면신경마비가 고착되어 최소한 1년이 지나도 심한 후유증이 남는 경우는 미용적인 면으로 수술적으로 재건을 해야 하는 경우에 성형외과적인 재건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재건술은 마비된 부위에 따라 각각 다르겠지만, 그 목적은 어쨌든 기능적으로 그리고 미용적으로 마비된 안면신경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 경우 기능적인 측면이 미용적인 면보다 다소 더 중요시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 수술은 얼굴을 움직이지 않고 있을 때를 중심으로 하는 수술이므로 그냥 겉보기만 얼굴의 대칭을 맞춰주는 수술로서 얼굴근육을 움직이는 동작 즉 웃거나 울 때는 얼굴의 틀어짐은 반듯이 나타나며 말을 할 때도 틀어지게 됩니다.
즉 얼굴의 표정근을 움직이지 않고 가만이 있을 때 보기에 틀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지 발병 이전처럼 정상적인 움직임이 되지는 않고 여전히 표정을 지을 때 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모든 안면신경마비의 경우에서 수술로써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수술로써 호전될 수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미용적으로 정상적인 모습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여러 차례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즘 시행하는 미세성형수술은 증상이 심한 입과 눈 주위의 불편함을 덜어 주고 과거보다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안면근육은 17쌍이 복잡한 표정을 나타내기 때문에 수술로 정상과 똑 같은 표정을 만들 수는 없습니다.
현재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이 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새로운 수술 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만 현재로는 만족스럽게 기능적인 면과 미용적인 면의 두마리 토끼를 같이 잡는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