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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ds |
Spells |
4 x Inspiring Vantage 4 x Needle Spires 6 x Mountain 10 x Pla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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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x Fleetwheel Cruiser 4 x Smuggler's Copter 2 x Harnessed Lightning 2 x Skysovereign, Consul Flagship 4 x Declaration in Stone |
Creatures |
Sideboard |
4 x Selfless Spirit 4 x Thraben Inspector 4 x Toolcraft Exemplar 4 x Veteran Motorist 3 x Depala, Pilot Exemplar 2 x Pia Nalaar |
3 x Weaver of Lightning 4 x Galvanic Bombardment 2 x Skywhaler's Shot 4 x Gideon, Ally of Zendikar 2 x Fragment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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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덱과 같은 경우 컨트롤 덱을 상대로 한 Chris의 전략은 매우 간단합니다, Gideon4장뿐이죠. 상대방이 처리하기 까다로우면서도 충분히 위협을 가하고 싶으면서도 전체적인 마나커브와 위협요소들의 밀도를 건드리고 싶지 않기 때문에 택한 좋은 사이드보딩 전략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실수가 컨트롤 덱들을 상대로 위협요소들을 많이 빼면서 컨트롤 덱 상대로 좋아 보이는 사이드보딩을 하는 건데, 위 덱과 같은 경우는 컨트롤 덱들을 상대로 필요 없는 스펠들이나 높은 발비의 카드들을 몇 장 빼고 4장의 Gideon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어그로 vs. 어그로
어그로 미러전도 컨트롤 덱을 상대하는 것과 비슷하게 상대보다 약간 더 크고 강한 카드를 사용한다고 생각하고 보딩을 하면 편합니다. 어그로 미러전과 같은 경우는 저렴한 마나 커브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조금 더 많은 사이드보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그로 덱이긴 해도 메인덱이 얼마나 느리냐에 따라 사이드보딩에 욕심을 더 부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노레드 어그로덱 미러전과 같은 경우에는 6발비 같은 카드를 쓰기 전에 죽을 가능성이 크지만, 반트 어그로 미러전과 같은 경우 서로 생물들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 때문에 고발비 카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 덱의 마나커브를 약간 늘린다” 라는 사이드보딩 전략이 항상 옳은 전략은 아닙니다. PT Milwaukee때 Become Immense/Temur Battle Rage를 사용하는 R/G 어그로 덱이 매우 흥행했었는데, 이 덱이 미러전을 할 때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위 콤보 카드들을 사이드로 빼고 (상대방도 디나이얼이 있기 때문에 일리 있는 생각이죠) 모노레드 미러전에서 항상 좋은 유형의 카드들이었던 Thunderbreak Regent나 Outpost Siege같은 카드들을 보딩 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이런 경향을 역으로 이용해서 상대방이 Regent나 Siege를 내놓으며 모든 마나를 소비할 때 그대로 같은 콤보를 이용해서 상대방을 제압하는 전략을 취했고, 성공적으로 게임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미러전에서 조금 더 길게 유지되는 게임을 예상한 상대방을 메인덱과 같은 속도로 끝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Atarka Red
Lands |
Spells |
4 x Bloodstained Mire 2 x Cinder Glade 2 x Windswept Heath 4 x Wooded Foothills 8 x Mountain 1 x Forest |
4 x Dragon Fodder 2 x Hordeling Outburst 4 x Atarka's Command 3 x Become Immense 2 x Fiery Impulse 3 x Temur Battle Rage 4 x Titan's Strength 3 x Wild Slash |
Creatures |
Sideboard |
4 x Abbot of Keral Keep 2 x Lightning Berserker 4 x Monastery Swiftspear 4 x Zurgo Bellstriker |
1 x Lightning Berserker 2 x Fiery Impulse 2 x Hordeling Outburst 3 x Chandra, Fire of Kaladesh // Chandra, Roaring Flame 1 x Boiling Earth 3 x Rending Volley 3 x Roast |
위 덱을 사용했을 때 어그로 미러전을 위한 사이드보딩은 Fiery Impulses2장과 Hordeling Outbursts2장 뿐이었습니다. 빠른 속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상대가 처리하기 까다로운 Hordeling을 기용했죠. 그럼 저희 덱의 사이드보드를 7-3보다 좋은 성적을 낸 다른 R/G 덱들의 사이드보드들과 비교해봅시다.
1 x Fiery Impulse
2 x Wild Slash
2 x Yasova Dragonclaw
3 x Arc Lightning
2 x Sarkhan, the Dragonspeaker
3 x Rending Volley
2 x Outpost Siege
3 x Flamewake Phoenix
2 x Fiery Impulse
2 x Hooting Mandrills
1 x Arc Lightning
1 x Outpost Siege
3 x Rending Volley
3 x Roast
3 x Thunderbreak Regent
3 x Outpost Siege
2 x Goblin Heelcutter
2 x Roast
3 x Fiery Impulse
2 x Arc Lightning
1 x Goblin Heelcutter
1 x Collateral Damage
2 x Roast
4 x Hangarback Walker
2 x Thunderbreak Regent
2 x Boiling Earth
3 x Rending Volley
3 x Arc Lightning
2 x Wild Slash
1 x Fiery Impulse
2 x Rending Volley
2 x Sarkhan, the Dragonspeaker
3 x Outpost Siege
2 x Yasova Dragonclaw
3 x Rending Volley
3 x Arc Lightning
2 x Yasova Dragonclaw
2 x Sarkhan, the Dragonspeaker
2 x Wild Slash
2 x Outpost Siege
1 x Fiery Impulse
이들 중 한 팀만이(DEX Army) 저희 팀과 비슷한 전략을 짜서 Hooting Mandrills를 미러전 용으로 사용했습니다. Mandrills를 쓰면 상대방이 처리하기 어려운 생물임과 동시에 콤보를 위한 마나를 남겨둘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다른 사이드보드들은 고발비의 카드들을 많이 사용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utpost Siege나 Thunderbreak Regent처럼 말이죠. 실제로 연습해보면 이 RG덱 미러와 같은 경우 Siege나 Regent가 그렇게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제작년 Worlds 준결승전 때도 비슷한 상황이 나왔었는데, Paul Rietzl과 Owen Turtenwald간의 경기였습니다. Paul은 어그로에 가까운 아브잔을, Owen은 컨트롤에 가까운 아브잔을 플레이 했습니다. 메인 경기가 끝나고 Paul은 Owen의 덱에 대비해 컨트롤 성향이 강한 후반지향적 카드를 많이 채용했는데, 비록 이러한 전략이 어그로 대 컨트롤 매치업에서 자주 쓰이는 전략이었지만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Paul이 가지고 있는 중후반형 카드는 Owen의 카드들을 뛰어넘을 수 없었기 때문이죠. 결국은 빠르지도 않으면서 상대방보다 후반전을 지향할 수도 없는 덱을 바꾸기보다는 Anafenze나 Dromoka’s Commands들을 그대로 사용하는 편이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었을 겁니다.
어그로 vs. 콤보
콤보덱을 상대할 때 어그로덱은 특정 헤이트 카드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범용성이 높은 헤이트 카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컨트롤 덱과 다르게 어그로 덱은 항상 압박을 가하고 있는 상황이므로 헤이트 카드가 그 카드 하나로 게임을 이기게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한 턴이나 두 턴 동안 상대방이 콤보를 못 쓰게 하면 먼저 승리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무덤 견제를 위해 Rakdos Charm, 스펠 위주의 콤보 견제를 위해 Negate같은 카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Manuel Menge의 어피니티 덱이 이 예를 잘 보여줍니다:
Affinity
Manuel Menge
Lands |
Spells |
4 x Blinkmoth Nexus 4 x Glimmervoid 4 x Inkmoth Nexus 1 x Moun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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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x Galvanic Blast 4 x Darksteel Citadel 4 x Mox Opal 4 x Springleaf Drum 4 x Cranial Plating |
Creatures |
Sideboard |
3 x Memnite 4 x Ornithopter 4 x Signal Pest 4 x Steel Overseer 4 x Vault Skirge 4 x Arcbound Ravager 2 x Master of Etherium 2 x Etched Champ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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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x Etched Champion 1 x Dismember 2 x Thoughtseize 2 x Spell Pierce 2 x Spellskite 2 x Grafdigger's Cage 1 x Ancient Grudge 1 x Whipflare 2 x Ghirapur Aether Grid |
이와 같이 콤보덱을 상대로 어그로는 범용성이 높은 Thoughtseizes, Spell Pierces, Dismember, Cage, Spellskite와 같은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자체로 게임을 이기게 해주지는 않습니다만, 어그로성을 유지하면서 상대방을 적당히 견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마지막 칼럼인 콤보 편에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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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우우우우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