夫道者。부도자
도(道)는
以寂滅為體。이적멸위체
적멸(寂滅)을 바탕으로 삼고,
脩者。수자
닦음은
以離相為宗。이리상위종
모습을 벗어나는 것을 근본으로 삼는다.
故經云。고경운
그러므로 경전에서 말했다.
寂滅是菩提。적멸시보리
"적멸이 보리(菩提)이니,
滅諸相故。멸제상고
온갖 모습을 없애기 때문이다.
佛者覺也。불자각야
불(佛)은 깨달음이다.
人有覺心。인유각심
사람이 마음을 깨달아
得菩提道。득보리도
깨달음의 길을 얻기 때문에,
故名為佛。고명위불
불(佛)이 된다고 말한다.
經云。경운
경에서 말했다.
離一切諸相。이일체제상
"모든 모습을 벗어난다면,
即名諸佛。즉명제불
모든 부처라고 일컫는다."
是知有相是無相之相。시지유상시무상지상
그러므로 모습있는 것은 곧 모습없는 모습이니,
不可以眼見。불가이안견
육체의 눈을 가지고는 볼 수 없고,
唯可以智知。유가이지지
오직 지혜로써만 알 수 있을 뿐임을 알아야 한다.
若聞此法者。약문차법자
만약 이 법문을 듣고서
生一念信心。생일념신심
한 순간에 믿는 마음을 낸다면,
此人以發大乘超三界。차인이발대승초삼계
이 사람은 큰 수레를 출발시켜 삼계(三界)를 뛰어넘는 것이다.
三界者。삼계자
삼계란
貪嗔癡是。탐진치시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은 것이다.
返貪嗔癡。반탐진치
탐냄 성냄 어리석음을 되돌려
為戒定慧。위계정혜
계율 선정 지혜로 만든다면,
即名超三界。
삼계를 뛰어넘는다고 한다.
然貪嗔癡亦無實性。연탐진치역무실성
그러나 탐냄 성냄 어리석음 역시 진실한 자성(自性)은 없고,
但據衆生而言矣。단거중생이언의
다만 중생에 의탁하여 말한 것이다.
若能返照。약능반조
비춤을 돌이켜
了了見貪嗔癡性即是佛性。료료견탐진치성즉시불성
또렷이 볼 수 있다면,
탐냄 성냄 어리석음의 본성(本性)은 곧 불성(佛性)이고,
貪嗔癡外。탐진치외
탐냄 성냄 어리석음 밖에
更無別有佛性。갱무별유불성
다시 다른 불성은 없다.
經云。경운
경전에서 말했다.
諸佛從本來。제불종본래
"모든 부처님은 본래부터
常處於三毒。상처어삼독
늘 삼독(三毒)에 머물면서
長養於白法。장양어백법
깨끗한 법을 키워서
而成於世尊三毒者。이성어세존삼독자
세존(世尊)이 된다. "
삼독이란
貪嗔癡也。탐진치야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이다
言大乘最上乘者。언대승최상승자
대승(大乘)이니 최상승(最上乘)이니 하는 것은
皆是菩薩所行之處。개시보살소행지처
모두 보살이 가는 길이다.
無所不乘。무소불승
수레를 타지 않음이 없고
亦無所乘。역무소승
또한 수레를 타는 일도 없어서,
終日乘未甞乘。종일승미상승
하루종일 수레를 타면서도 일찍이 수레를 탄 적이 없다면,
此為佛乘。차위불승
이것은 불승(佛乘)이다.
經云。경운
경전에서 말했다.
無乘為佛乘也。무승위불승야
"수레가 없는 것이 부처의 수레이다."
若人知六根不實。약인지육근부실
만약 사람이 육근(六根)은 진실이 아니고
五蘊假名。오온가명
오온(五蘊)은 가짜 이름이어서
遍體求之。편체구지
온몸으로 그것을 구하여도
必無定處。필무정처
결코 정해진 곳이 없음을 안다면,
當知此人解佛語。당지차인해불어
이 사람은 부처님의 말씀을 이해한다고 인정해야 한다.
經云。경운
경전에서 말했다.
五蘊窟宅名禪院。오온굴택명선원
"오온(五蘊)이 사는 집을 일러 선원(禪院)이라 하니,
內照開解。내조개해
안으로 비추어서 깨닫는다면
即大乘門。즉대승문
대승(大乘)의 문(門)이다.
출처: 달마대사 오성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