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주안 사는 쌍둥아빠 오영석입니다... 쌍둥이 돌보느라 두바퀴를 자주 못가네요~~
자작으로 티탄 체인링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가공을 위한 티탄 판재.... 국내에서 생산된 티탄 분말이 일본으로 수출.... 판재로 가공되어 다시 역수입 된다는 군요... 아직 판재가공 기술이 부족한가 봅니다..
독일제 Water-jet .. 국내 최초로 도입된 워터젯입니다.. 지금은 많이 있지만...
CAD설계후 가공 모습... 워터젯 가공중 유일하게 불꽃을 발생시키는 것이 티탄이라네요...
워터젯 가공후... 벨트샌더를 이용하여 기어 이빨 2차 가공..
체인링 조립 상태..
크랭크 장착 모습..
결론.....
두바퀴 사장님께도 조언 구한바 있지만, 우선 무게 감소 효과도 있고 로드에선 큰 무리 없이 변속이 잘 되었다..
하지만 업힐에서의 변속시(체인에 로드가 걸린 상태) 간헐적이지만 원활한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았다...T T 사장님 왈.. 체인링의 굴곡면(변속시 체인의 길안내 역할)이 없어 원활한 변속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옳으신 말씀이다.
.... 시마노의 오묘한 노하우와 기술...너무 쉽게 간과한 것이다 ....
지금은 중간 체인링만 오리지널로 사용하고 저단, 고단 체일링만 재가공하여 티탄으로 사용 중.... 업힐에서도 아직까진 큰 무리가 없지만.. 지속적인 테스트가 필요할 듯 합니다~~~
*사진이 너무 많아서 죄송합니다.. 문제시 삭제하셔도 됩니다.. 타 싸이트엔 올린적이 있었는데 정작 두바퀴엔 이제야 올리네요..
첫댓글 오~~ 끝내줍니다!! 저도 하나 만들어주세욤~~~^^
정말 대단하네요...티탄 체인링이라...쩝.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티탄의 탄성 때문에 급격한 기아 변속시 무리가 있을 것 같지만 한 번 타보고 싶네요....언제 한번 시승의 기회를 주세요....^ㅡ^
무레한 말씀이지만 제 느낌엔 변속 트레블이 자주생길듯합니다 ㅎㅎ 그래두 하나 가지구싶네요 ㅎㅎㅎ 이왕이면 크랭크와 스프라켓까지 일체형으루다가 ㅎㅎㅎㅎ 죄송합니다~~~! 부럽습니다 선반작업하시는 분들~~~!
대단하십니다.
티탄.....오~래 쓰겠다...-_-;;.....ㅋㅋㅋ(나두~하나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