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보고 Pomegranate (석류) |
석류속에는 천연호르몬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습니다. 석류는 고대 페르시아에서 "생명의 과일" "지혜의 과일"로써 귀중히 여겨왔습니다.
석류의 열매에 포함되어 있는 "천연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성분이 매우 흡사하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석류 과실은 수용성당 (포도당, 과당 등)이 전체의 반에 가까운 40.5%나 포함되어 잇으며 더욱이 포도당의 분해를 촉진하는 구엔산,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하기 위한 수용성 비타민(B1, B2, 나이아신)많은 생리작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본에도 석류가 당뇨병의 개선이나 강장작용, 미용, 갱년기 장애등에도 효고가 있다는 보고가 언론에 소개되어 주목받고 있는 건강음료입니다. 에스트로겐의 역할은 자궁의 발육, 내막의 증식, 유선의 발육 , 제 2차 성장등을 담당하는데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면 여성의 생리기능에 문제가 생깁니다.
석류종자 1kg에서 17mg의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진귀한 석류로 알려진 흑석류 종자(씨)에는 일반 석류보다 더 많은 성분의 에스트로겐이 함축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그 신비함을 더해주고 있다.
석류는 식물이면서 인간의 생명활동에 작용하는 성호르몬을 함 유하고 있으며 살균작용이 뛰어나며 어깨 절임 등을 해소하는 등 그 효과는 여러갈래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석류는 건강유지, 노화방지, 질병이나 상처등의 증상 완화를 위해 널리 이용되어 왔다. 또한 빈혈이나 병후 체력회복, 건강한 사람들의 영양보조, 체력증강 등에도 이용이 가능한 과실이다.
석류와 여성
인체에 있는 여러 호르몬들 가운데서도 여성호르몬은 여성들을 여성답게 하는 다름 아닌 여성의 일생에서 지배적 역할을 하는 것이 호르몬이다.
여성의 난포에서 분비되는 이 여성호르몬 (에스트론, 에스트라디올, 에스트리올)을 총칭하여 에스트로겐이라 부르는데 조사결과 석류의 시 부분엔 에스트론과 에스트라디올이 다량 호함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에스트로겐의 역할은 자궁의 발육, 내막의 증식, 유선의 발육, 제2차 성장등응 담당하는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 여성의 생리기능에 문제가 생긴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 장애도 그 중의 하나로 장기적으로 에스트로겐이 결핍되면 골다공증등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쉽다.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40대 중반부터 갱년기가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즉 45-55세의 정도를 갱년기라고 하는데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는 시기라 할수 있다. 이 시기에는 여성 호르몬이 결핍됨으로 여성의 균형이 깨지고, 특히 에스트로겐의 격감에 따라 신체의 균형이 어긋나기 시작하는데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석류에 있는 천연에스트로겐으로 보충하여 갱년기 장애를 충분히 극복하여 즐겁고 활기차게 인생을 설계 할수 있다.
에스트로겐은 성숙한 부인의 난과로부터 분비되는 호르몬 두 종류 중의 하나인 난과 호르몬의 것이다. 현재에는 생체에서 추출해낸 것, 자연계로부터 추출된 물질, 합성된 것들 포함해 구조적으로 동일, 또는 닮아 있으면 에스트로겐이라고 말한다.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라지올, 에스트론, 에스트리올의 3종류가 순수하게 추출되어져 있고, 이중에 에스트라지올이 가장 강력한 난과호르몬이라고 한다. 그 작용은 자궁의 발육, 내막의 증식, 유선의 발육, 제2차 성장 등을 담당한다.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하면 바로 생리기능에 반영된다. 여성의 갱년기 장애도 그 중의 하나로 장기적으로 에스트로겐이 결핍되면 골다공증 등에 걸리기 쉽다는 것도 알려져 왔다.
이처럼 에스트로겐 결핍에 동반한 증상의 발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에스트로겐 조제를 투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작용이 심해서 장기적으로 사용해도 안전성이 높은 에스트로겐 물질을 자연계에서 구하는 것도 생각되어 지고 있는데 석류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의 문헌(1976)에 의하면 에스트라지올과 구조상 닳은 것을 포함한 식물에는 석류, 강낭콩,대추야자, 사과 등이 있다고 보고 되고 있다.
출처: http://canadahealth.tistory.com/27 [건강식품으로 Be wel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