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일단 재료나 제조공정에서 단가가 비싸게 먹힙니다(당연한 얘기지만) 더 비싸게 비용이 들더라도 사용하는 이유는 자전거 프레임에 쓰이는 일반적인 재료인 카본, 티탄, 크로몰리, 알루미늄 중에 카본이 무게를 가장 가볍게 만들수 있습니다. 자전거에서 무게싸움은 밤새 토론해도 모자랍니다. 하지만 저전거는 인간의 힘으로 움직이는것이기에 일단 가벼운것이 유리하겠지요. 그리고 승차감 문제입니다. 올마처럼 앞샥이 길고 뒷샥까지 있고 타이어도 2.35 정도의 푹신한 놈으로 달려있다면 프레임 재질에 따른 승차감이 미미할겁니다. 오히려 프레임을 다운 위주다 보니 강성에 중점을 두겠지요. 하지만 하드텔 같은경우는 보통 80~100 미리
정도의 앞샥에 노면충격을 의지하게됩니다. 그러다 보니 프레임 재질에 따른 승차감이 꽤 몸으로 느낄수 있게돠지요. 카본이 충격을 잘 먹습니다. 알루미늄이나 티탄보다 승차감이 좋다라고 느껴집니다. 반면 순발력이나 외부충격에 취약한 약점이 있기도 합니다. 무던한분들은 그게 그거라 하시지만 예민한분들은 카본차 타다 알루미늄차 타면 너무 딱딱해서 못타겠다고들 하십니다. 특히 임도나 업힐에서 카본프레임의 성능이 발휘가 됩니다. 임도의 자잘한 충격을 잘 잡아주고 가벼운 무게 때문에 업힐에서 이득을 보게되지요.
같은 부품이라도 프레임 재질,앞샥, 휠셋이 좋을수록 가벼워집니다. 풀 데오레라도 풀 XT 보다 더 가벼워질수 있죠 프레임 카본이고 핸들바,스템,시트포스트도 카본에 안장도 가벼운 안장이고 앞샥,휠셋이 좋으면 ... 풀 XT라도 전부 알루미늄이고 앞샥,휠셋이 안좋으면 더 무겁습니다. 구동부품보다 프레임,샥, 휠셋이 자전거 무게 좌지우지 합니다. 구동부품 무게는 미세하지요 또 타이어도 걍량이 있고 무거운게 있으니 어떤 종류의 타이어를 끼우느냐에 따라서도 자전거 무게에 영향을 줍니다.
또 똑같은 알루미늄 프레임이라도 가공하는게 달라서 경량이 있고 무거운게 있죠 가격도 차이납니다. 알루미늄도 프레임 가격이 20만원짜리부터 60만원,100만원짜리도 있죠 카본도 종류가 많고 가격이 다양합니다. 알루미늄 프레임도 좋은거는 저가 카본 프레임보다 더 비싸기도 합니다. 국내기업 삼천리와 알톤에서도 카본 자전거 나오며 중국에서 만들어 오는데 완성차 가격이 100만원대 초반 수입브랜드 카본은 프레임 가격만100만원대~200만원대까지....
부품이 같아도 가격이 훨씬 비싼 이유는 프레임 차이도 있지만 앞샥,휠셋이 더좋은게 달려있어도 값이 더 비싸집니다 앞샥도 몇만원짜리 코일샥부터 100만원대 짜리 에어샥 까지 종류가 굉장히 많지요 휠셋도 10만원대짜리부터 수백만원짜리 까지 다양합니다 휠셋도 카본 있습니다 앞샥도 윗부분이 카본으로 된 샥 나옵니다
첫댓글 일단 재료나 제조공정에서 단가가 비싸게 먹힙니다(당연한 얘기지만)
더 비싸게 비용이 들더라도 사용하는 이유는 자전거 프레임에 쓰이는 일반적인 재료인
카본, 티탄, 크로몰리, 알루미늄 중에 카본이 무게를 가장 가볍게 만들수 있습니다.
자전거에서 무게싸움은 밤새 토론해도 모자랍니다. 하지만 저전거는 인간의 힘으로 움직이는것이기에
일단 가벼운것이 유리하겠지요.
그리고 승차감 문제입니다. 올마처럼 앞샥이 길고 뒷샥까지 있고 타이어도 2.35 정도의 푹신한 놈으로 달려있다면
프레임 재질에 따른 승차감이 미미할겁니다. 오히려 프레임을 다운 위주다 보니 강성에 중점을 두겠지요.
하지만 하드텔 같은경우는 보통 80~100 미리
정도의 앞샥에 노면충격을 의지하게됩니다. 그러다 보니 프레임 재질에 따른 승차감이 꽤 몸으로 느낄수 있게돠지요.
카본이 충격을 잘 먹습니다. 알루미늄이나 티탄보다 승차감이 좋다라고 느껴집니다. 반면 순발력이나 외부충격에 취약한
약점이 있기도 합니다. 무던한분들은 그게 그거라 하시지만 예민한분들은 카본차 타다 알루미늄차 타면 너무 딱딱해서
못타겠다고들 하십니다. 특히 임도나 업힐에서 카본프레임의 성능이 발휘가 됩니다. 임도의 자잘한 충격을 잘 잡아주고 가벼운 무게 때문에 업힐에서 이득을 보게되지요.
자기에게 맞는 프레임 재질이 있기마련입니다. 무조건 어떤것이 좋다라고 단정짓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많은분들이 더 좋다라고 하니까 그렇게 되어지는것입니다.
제일 현명한 방법은 직접 타보고 느끼는 방법 말고는 없습니다.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 주시니 무어라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한가지만 더 여쭤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같은급의 부품일 경우 (all xtr급, all xt급)
일 경우 두 자전거의 무게 차이는 얼마나 될까요?
같은 부품이라도 프레임 재질,앞샥, 휠셋이 좋을수록 가벼워집니다.
풀 데오레라도 풀 XT 보다 더 가벼워질수 있죠
프레임 카본이고 핸들바,스템,시트포스트도 카본에 안장도 가벼운 안장이고
앞샥,휠셋이 좋으면 ...
풀 XT라도 전부 알루미늄이고 앞샥,휠셋이 안좋으면 더 무겁습니다.
구동부품보다 프레임,샥, 휠셋이 자전거 무게 좌지우지 합니다. 구동부품 무게는 미세하지요
또 타이어도 걍량이 있고 무거운게 있으니 어떤 종류의 타이어를 끼우느냐에 따라서도 자전거 무게에
영향을 줍니다.
또 똑같은 알루미늄 프레임이라도 가공하는게 달라서 경량이 있고 무거운게 있죠
가격도 차이납니다. 알루미늄도 프레임 가격이 20만원짜리부터 60만원,100만원짜리도 있죠
카본도 종류가 많고 가격이 다양합니다.
알루미늄 프레임도 좋은거는 저가 카본 프레임보다 더 비싸기도 합니다.
국내기업 삼천리와 알톤에서도 카본 자전거 나오며 중국에서 만들어 오는데 완성차 가격이 100만원대 초반
수입브랜드 카본은 프레임 가격만100만원대~200만원대까지....
부품이 같아도 가격이 훨씬 비싼 이유는
프레임 차이도 있지만
앞샥,휠셋이 더좋은게 달려있어도 값이 더 비싸집니다
앞샥도 몇만원짜리 코일샥부터
100만원대 짜리 에어샥 까지
종류가 굉장히 많지요
휠셋도
10만원대짜리부터 수백만원짜리 까지
다양합니다
휠셋도 카본 있습니다
앞샥도 윗부분이 카본으로 된 샥 나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 이유도 있겠네요.
공부를 더하며 미진한 부분이 생기면 다시 여쭤 보겠습니다.
답변을 잘해 주셔서 기분좋아 농담 한마디. How much thank you I don't know. (서영춘 버젼)
이곳에 참 좋은 분들 많아요. 자세히 가르쳐 주셔서 감사 합니다.
저두 덩달아 공부하고 갑니다...감사합니다..님들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