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세미 효능 효능(단방효과)
♡ 담이 끓고 인후증에의한 통증과 기관지 천식 기침해소 알르레기비염 변비등 ♡변비에 좋아서 현관내 피를 맑게하는 청혈작용 ♡ 피부보습과 윤기있는 피부의 미용및 알르레기방지등에 효과가 큼
먹는방법 ♡ 물을 마시고 싶을때 수시로 마시되 소주컵 1잔정도 마시다가 음료수컵 1잔정도로 점차양을 늘려마신다 (1일3-4회) ♡ 아침 저녁 공복시에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 어린이는 약간 신맛(3.3)이 있으므로 생수나 설탕 꿀등으로 희석하여 복용하되 어린이는10일간복용 (1.5리터)성인 10일간복용(1.5리터*2병) ♡ 수세미 갈은 즙이나 액기스와 물을 1:3의비율로 희석하여 기호에따라 꿀이나 설탕을 첨가하여 건강차로 상복하면 좋습니다
아토피등의 피부에도... 아토피 등 피부질환의 대부분은 건성 피부이므로 피부의 수분 유지가
수세미 사용법
길이 20~40센티정도 길이의 검은씨와 섬유질이 생기지 않은 어린 수세미를 이용합니다.
1방법. 강판이나 믹서기에 갈아서 즙을 냅니다.. 섬유질성분이 많아 미끈미끈한 죽처럼 걸러집니다. 배즙, 주스, 우유등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2방법 . 잘게 잘게 썰어서 꿀과 함께 1: 1로 유리병에 재워두고 1~2개월 발효숙성시킨다.
3방법 : 숨쉬는 항아리에 갈색설탕과 함께 1:1비율로 재워두고 5개월 발효숙성시킨다.
4방법 : 다 큰 수세미는 잘게 썰어 말려서 2,3방법으로 숙성시켜드셔도 도움이 된답니다.
수세미오이 보관법
- 오이를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시면 오래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 수세미 정말 효과있을까..??
수세미는 한약재명으로 사과락이라고 하여 축농증, 비염에 많이 쓰여지는 약재입니다 비위가 허약하고 차가운 경우에는 삼가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활용사례 수세미에 물을 무쳐서 두툼한 껍질을 벗겨내면 조그만 수세미 섬유조직이 나옵니다.
벗긴 수세미 껍질을 투명그릇에 담아보세요.. 아이들 신기해 합니다. 와~~초록빛 물이 되지요 손으로 만져 섬유질의 미끈미끈함도 느껴보구요. 많이 하면 따가워요~~ 이정도면 집앞 텃밭에서도 키울반하지요.. 천연비누로 만들어 써도 훌륭하니깐요......
다 큰 수세미 속 수세미(섬유질그물수세미)로 몸 설겆이용으로...그릇닦이 수세미로 이뻐지셔요~ |
연한 수세미로 즙을 내어 이것을 삼키거나 묵은 마른 수세미를 태워 만든 가루를 목구멍에 불어 넣고 천천히 삼킨다. 반복하면 매우 좋다.
■ 지혈, 소염, 진통을 위한 신약 만들기
연한 수세미 잎과 뿌리, 연한 부추뿌리, 풍화석회(風化石灰), 생석회 각각 30g을 혼합하여 돌절구에 넣어 천 번을 찧는다. 떡처럼 되면 그늘에 말려 보드라운 가루로 만든 뒤 상처에 바르면 그 효력이야 말로 기가 막힐 정도이다.
■ 식체, 주체 및 황달병
묵은 수세미 전체(속과 씨를 포함)를 7/10 정도 태워 가루로 만든 뒤 매일 3회 식사 후 1시간 뒤에 따끈한 술이나 밥물 또는 온수에 약간의 술을 타서 7.5g씩 오래 먹으면 좋다.
■ 탈장 및 산기통(産氣痛)
묵은 수세미를 기와에 놓고 태운 뒤 가루를 만들어 매일 식전에 약 12g씩 따끈한 청주로 먹으면 된다. 술을 못하는 사람은 술과 물을 반 반씩 섞은 것으로 먹어도 무방하다.
■ 치질
수세미 1개, 석회 3.75g, 유황 3.75g을 가루로 만들어 돼지 쓸개 1개와 계란 1개의 흰자위를 참기름 1숟가락으로 개어서 바른다.
■ 구갈, 콧물, 잇몸이 아프고 코피, 뇌일혈, 소변량이 적고 색이 노란 때
수세미 600~1200g에 생강 묵은 것 1개를 넣고 2~3시간 삶은 물을 먹거나 또는 여기에 쇠고기를 삶아 함께 먹어도 된다.
■ 젓이 적은 때
수세미 2개(쪼갠 것), 생강 1냥, 백변두 3홉을 준비하고 백변두는 먼저 볶아서 둔다. 그런 다음 모두 함께 볶아 물을 넣고 달여 마시면 된다. 여기에 물고기 한 마리 또는 생선 꼬리를 첨가하면 아주 좋다.
■ 과음, 지방질 과식, 입안의 냄새, 변비
묵은 수세미를 불에 약간 구워 이것을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된다.
아이들은 왜 어른보다 감기에 잘 걸리고 축농증이 많을까. 우리 콧속에는 부비동이라고 하는 커다란 동굴이 있다. 이 부비동에 점액이 고여 염증이 생기는 것이 축농증이다. 그래서 한방에서도 콧속의 연못이라는 뜻으로 축농증을 비연(鼻淵)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어린이는 상대적으로 부비동이 덜 발달해 콧물이 잘 고이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 쉽게 콧물이 고여 썩는다는 뜻이다.
어린이가 축농증에 걸리면 기억력이 떨어지고 주의가 산만해진다. 명랑하던 아이가 짜증을 부리거나 우울해지며, 쉽게 피로감을 호소한다. 이를 의학용어로 '비성(鼻性) 주의산만증'이라고 한다. 축농증에 걸린 아이들은 코를 킁킁거리는 것 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체온을 재보면 정상이지만 속열이 있어 항상 덥다며 잘 때는 이불을 차낸다. 또 찬 음료를 좋아하고, 찬 곳에 몸을 대고 자려고 한다. 콧물이 목구멍으로 넘어가 기침을 하거나 편도선염이 잦고 코피도 잘 흘린다.
.
축농증은 소양인이나 태음인에게 많다. 소양인은 상초에 열이 많아 콧속 염증을 부추기고, 태음인은 비습한 체질로 호흡기가 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방에서 축농증 치료는 상초의 열을 풀어주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 약을 쓴다. 예컨대 방풍.형개.황기.창이자 등을 주재료로 하는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이 대표적인 약재다. 어느 정도 열이 풀리면 양의 기운을 돋우는 황기.신이화.길경.백지 같은 약재를 가감한다. 태음인에게는 체질을 개선하는 태음조위탕(太陰調胃湯) 등을 처방한다.
축농증으로 주의력이 약해지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에겐 가정에서 맥문동이나 원지를 3대 1로 하루에 50g씩 넣어 끓여 수시로 마실 것을 권한다. 장복하면 코가 뚫리고 머리도 맑아진다.
한방 생약명으로 수세미를 사과락(絲瓜絡)이라고 한다. 수세미를 말려 약간 태운 뒤 가루를 내 하루에 3회 한 스푼씩 복용한다. 또 요즘 한창 열리는 수세미 생즙을 먹는 방법도 있다. 생즙을 하루에 3회 한 스푼씩 복용하면 코의 염증이 없어지고 부비동의 농도 제거된다.
수세미는 약용 부분이 실 모양으로 여러 층 얽혀 있고 그 모양과 길이가 오이와 비슷하다. 옛날에는 식기를 닦을 때 수세미를 많이 이용했다. 수세미는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많이 이용됐는데, 산후에 젖이 붓고 아프면서 젖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수세미를 달여 먹으면 젖이 잘 나온다. 수세미는 성질이 차서 몸에 열이 많아 생기는 가래를 삭이고, 뜨거운 피를 식혀 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소염 작용을 한다. 변비, 축농증, 얼굴이 후끈 달아오르는 증상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좋다. 또, 씨와 잎은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있으며, 껍질과 뿌리는 진통, 소염 작용을 한다. 약으로 복용할 때는 하루 5∼10g을 달여서 먹거나, 검게 그을려 가루 내어 물에 타서 마시면 된다. 외용약을 쓸 때는 가루를 물에 개어 바르면 된다. 민간에서는 축농증일 때 수세미 줄기를 잘라 그 수액을 먹기도 한다. 주요 성분은 사포닌, 기베를린, 갈락토스, 크실로스 등이다
♠ [비염] 등으로 고름 같은 콧물이 나오고 냄새를 잘 맞지 못할 때 수세미 줄기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10 ∼ 15g을 적당량의 물에 달여 먹는다
♠ 젓이 부족한 산모는 수세미 덩굴을 태운 후 가루내어 한 번에 4g씩 하루 한 번 3일 동안 먹는다.
♠ 기관지염에는 수세미와 알로에를 같은 량으로 즙을 내어 먹는다.
♠ 천식에는 수세미를 달임약 아니면 즙을 내어 먹으면 효과가 높다.
♠ 피부가 투실 트실 하면서 살갗이 트는 데는 8 ∼ 9월 중에 수세미 줄기에서 뽑아낸 물 500ml에
꿀 5 ∼ 6숟가락을 섞어 바르면 좋다.
♠ 옆구리가 결리거나 팔다리가 쑤시는 데 붓는 데, 장염 등에 수세미 오이 속을 하루 5 ∼ 10g씩 달임약으로
먹는다.
♠ 목덜미, 어깨 등이 결릴때(오십견) : 수세미 열매를 가루내어 매일 10g씩 먹는다.
♠ 축농증에는 적당한 양의 수세미덩굴(땅에서부터 1.5m되는 곳을 베어낸 것)을 불에 태운 후 보드랍게
가루 내어 찬물에 타서 하루에 3번 먹는다.
♠ 헛배가 부를 때 : 수세미오이씨를 약한 불에 말린 다음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 번에 3~5g씩 술 한잔에
타서 먹는다. 수세미오이는 복수도 잘 빠지게 할 뿐 아니라 헛배 부른 것도잘 낫게 한다.
중의사 한성호씨가 쓴 <식품비방>에서는 수세미오이의 효능을 이렇게 적고 있다.
"수세미는 성질이 평온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1, 요통
수세미 껍질 벗긴 것을 보드랍게 으깨어 따끈한 술이나 온수에 약간 술을 타서 8~12그램을 복용하면 된다. 또 수세미오이 뿌리를 태워 가지고 가루를 만들어 따끈한 술이나 온수에 술을 타서 8그램씩 복용해도 효력이 있다.
계속 복용해도 좋다.
신경통
가을에 추출해낸 수세미 원액에 설탕을 넣고 함께달여서 하루에 3회 소주잔으로 1-2잔씩 마시면 통증을
가라앉힌다.
기침
수세미즙이나 원액 1홉에 설탕을 적당히 넣고 졸여, 이를 하루분으로 하여 한동안 계속하여 마시면 효과가 있다.
목이 부었을 때
목 안이 부어 올랐을 때는 수세미즙이나 원액을 마시면 신기하리만큼 좋아진다.
두통
수세미즙이나 원액 1홉을 하루분으로 하여 2~3회 나누어 마시면 자연히 낫는다.
땀띠, 손발 트는데, 화상
수세미즙이나 원액을 평소에 화장수로 쓰면 땀띠나 손발이 트는 일이 없으지며 화상에도 좋다.
기관지 천식
천식으로 담이 나올 경우에는 말린 수세미를 가루로 만들어 매일 10g씩 복용하면 효과가 현저하다.
목 안에 가시가 걸렸을 때
말린 수세미(말라서 바삭바삭한 것)를 가루로 만들어서 이것 10g 쯤을 술로 마시면 자연히 사라진다.
모유가 잘 나오지 않을 때
말린 수세미 열매를 가루를 내어 1일 10g 정도를 더운 술이나 물에 타서 3~4일정도 마신다.
습진
말린 수세미를 가루로 만들어 참기름에 갠 것을 바르면 매우 효과가 있다.
요통
수세미외 뿌리를 볶아 가루를 만들어 1회에 5~6g씩 먹거나 수세미외 줄기를 하루 30~40g씩 물에 달여 2~3회에 나누어 먹는다.
복통
말린 수세미를 가루로 만들어 10g 쯤을 술로 마시면 심한복통에도 잘 듣는다.
가래(담)
수세미 줄기에서 받은 물(수액) 1홉을 하루분으로 하여 2~3회 나누어 마시면 유효하다.
비염.축농증
묵은 수세미 넝쿨을 가루를 내 하루에 3번 1숟가락씩 복용, 어린 수세미 열매를 즙을 내거나 말린 뒤 끓여 먹어도 좋다.
황달
수세미의 씨를 볶아서 만든 가루를 1회 2돈씩 하루 3회 물로 복용하면 유효하다.
견비통
어깨 관절이나 주위의 근육, 힘줄의 노화 현상이 견비통인데 잘 익은 열매를 햇볕에 말려 가루를 내어 매일 10g씩 먹으면 효과가 좋다.
월경불순(생리통)
말린 수세미 가루를 한번에 1숟가락씩 하루3회 술이나 물에 타서 마시면 효과가 있다.
변비.정장.건위
수세미즙이나 원액을 마시면 상당히 좋으며 장을 깨끗이하며 위를 튼튼하게 한다.
기미.주근깨
수세미씨를 가루로 만들어 수세미 수액이나 꿀 등에 개어 얼굴에 바르면(팩) 효과가 좋다.
|
첫댓글 공동 구매로 신청했습니;다 수세미 좋은지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수세미는 예나 지금이나 인기있습니다. 겨울이 오기전에 말통에 수미수 받아두고 저녁이면 강제로 먹이던 할머님이 그립네요~
울집 담장에 수세미 줄기가 무화과나무를 타고 올라가는데 역시나 좋은 수세미 잘 읽고 즐감합니다
수세미가 이렇게 좋은 약성 있는줄 이제 알았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오늘 처음 가입을 하여 여기저기 둘러 보는데 밥 먹는것도 잊고 이러고 있네요
함께 하게 되어서 참 좋습니다.
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스크랩 해 갑니다.
우와~ 올해 처음으로 수세미를 심었어요 복용방법이 궁금해서 들어왔는데 많은 공부하고 갑니다 혹시 필요하신분 있으면 답글 달아주세요 제가 다 먹기에는 좀 많아서요^^
수세미가 좋은글 알앗지만 이렇게 좋은 줄 이제야 알앗어요 감사합니다
수세미를 이용하는 방법이 이렇게 다양하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줄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까지 여러가지로 이용할수있군요 많이 배우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인연지기님!반가워요~~여유있으시면~부탁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좋은정보 110809
수세미의 좋은 정보 잘보고가요 올해도 꼭 담아야겠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비염에 좋은 정보네요!
밭에 수세미가 있는데 오늘 가서 따다가 담아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효소 담가둔지 3년 되는데 잘 먹어 지지가 않습니다.
좋은접보 보고나니 성심껏 잘 챙겨서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 친정어머니 평생 고질이시던 기침을 수세미로 고쳤습니다.. 저에겐 너무 감사한 수세미 효소예요..
기침의 고통속에서 벗어난지 5-6년정도 되는데 살것같다고 하십니다..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하고 기침을 하셨었는데
지금은 한참을 걸어도 괜찮습니다..
수세미 즙을 주문하고 통장에 입금 했는데 수세미 즙이 배달 사고 난걸까요. 답변 부탁드릴게요
수세미 액기스 담근것 너무오래되서 버렸는데....아깝네요 내년엔심어서 도전해야 겠습니다...감사합니다...
수세미가 이렇게 좋군요..잘배우고갑니다
그러게요~정말 수세미가 좋네요~~
수세미에 대한 사랑이 한층 커졌습니다. 내년에는 더 많이 심을 생각이에요.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수세미 수액은 스킨으로도아주좋습니다
많은좋운정보감사합니다 모셔갑니다
즐감 합니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