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삼추(一日三秋)
하루가 삼 년 같다는 뜻으로, 짧은 시간이 삼 년같이 느껴질 정도로 그 기다리는 마음이 간절한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一 : 한 일(一/0)
日 : 날 일(日/0)
三 : 석 삼(一/2)
秋 : 가을 추(禾/4)
(동의어)
일일천추(一日千秋)
일각삼추(一刻三秋)
일각여삼추(一刻如三秋)
일일여삼추(一日如三秋)
시간은 대체로 귀하고 그래서 빨리 지나간다는 옛말이 많다. 시간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고 화살처럼 날아가 일생도 문틈으로 지나가는 흰 망아지와 같다는 백구과극(白駒過隙)이란 말이 대표적이다.
그런데 마무리 기다려도 소용이 없는 백년하청(百年河淸)은 제외하고, 무엇을 기다리거나 보고 싶은 연인을 기다릴 때는 반대로 시간이 흐르지 않는다. 사람을 기다리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는 백난지중 대인난(百難之中 待人難)이란 말이 있으니 말이다.
하루를 보내는 것(一日)이 세 해의 가을(三秋)을 지내는 것과 같다는 표현이 이 어려움을 실감나게 드러냈다. 일일여삼추(一日如三秋)나 더 짧은 15분 정도의 일각여삼추(一刻如三秋)라고도 한다.
춘추시대(春秋時代)의 민요를 모은 시경(詩經)에 이 말이 처음 등장한다. 나라 일로 멀리 타국에 간 남편을 가다리는 아낙의 마음을 노래한 왕풍(王風) 채갈(采葛)편에서다. 풍채 채(采)는 캔다는 채(采)의 뜻도 있다.
임을 기다리는 것은 하루가 마치 삼추(三秋)와 같이 세월이 더디 간다며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한다. 삼추는 맹추(孟秋; 음력7월), 중추(仲秋; 8월), 계추(季秋; 9월)의 석 달을 말한다고 한고, 가을이 세 번이므로 9개월을 가리킨다고도 한다. 곡식은 1년에 가을에 한 번 익으므로 삼추는 3년이라고 해석한다. 어쨌든 기다리는 세월은 길게만 느껴지는 것에는 차이가 없다.
전문(全文)은 짤막하다.
彼采葛兮 一日不見 如三月兮
피채갈혜 일일불견 여삼월혜
彼采蕭兮 一日不見 如三秋兮
피채소혜 일일불견 여삼추혜
彼采艾兮 一日不見 如三歲兮
피채애혜 일일불견 여삼세혜
칡 캐러가세, 하루를 못 보면 석 달이나 된 듯,
쑥 캐러가세, 하루를 못 보면 아홉 달이나 된 듯,
약 쑥 캐러가세, 하루를 못 보면 삼년이나 된 듯.
처음 남여간에 헤어져 있을 때 썼던 표현이 오늘날에는 사람이나 사물이 도착하기를 애타게 기다리는 심정을 나타내는 말로 확대됐다.
사람을 기다릴 때 시간은 상대적이다. 약속한 사람이 오지 않을 때 기다리는 시간은 더디 가고, 약속했던 상대는 시간을 지키려고 해도 다른 일로 해서 빨리 지나가게 마련이다. 애태우는 사람을 위해 계획을 잘 세워 시간을 지키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다.
일일삼추(一日三秋)
일일삼추(一日三秋)는 하루가 삼추(三秋)나 될 정도로 오랜 시간을 의미한다. 짧은 시간이 너무 길게 느껴질 때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다. 애타게 기다린다는 뜻도 담겨 있다. 사모하는 정이나 몹시 애태우며 기다리는 마음이 애절함을 비유하는 말이다.
중국 최초의 시가(詩歌)를 집대성한 시경(詩經)에서 유래됐다. 이 책의 왕풍(王風) 채갈(采葛)편에 실려 있다. 남편이 나랏일로 먼 타국에 간 뒤 돌아오지 않자, 그 부인이 행여나 하는 생각에 바구니를 들고 나가 나물을 뜯고 칡뿌리를 캐며 남편이 돌아오는 길목을 지켜보는 심정을 노래한 시다.
彼采葛兮 一日不見 如三月兮
피채갈혜 일일불견 여삼월혜
칡 캐러 가세 하루동안 못 뵈어도 석 달이나 된 듯하네
彼采蕭兮 一日不見 如三秋兮
피채소혜 일일불견 여삼추혜
대쑥 캐러 가세 하루동안 못 뵈어도 아홉 달이나 된 듯하네
彼采艾兮 一日不見 如三歲兮
피채애혜 일일불견 여삼세혜
약쑥 캐러 가세 하루동안 못 뵈어도 세 해나 된 듯하네
이것은 어떤 사람을 애타게 그리워하는 시로 그 대상은 여성인 듯하다. 옛날의 가요는 대부분이 애정을 노래한 것이 많았으니 이 시는 한 남자가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워하는 가사라고 할 수가 있다.
이 시의 내용을 살펴보면 칡을 캐고 있는 그대를 하루라도 그대를 보지 못하면 석 달 동안이나 못 본 듯 그리워지네. 그리운 그대여 하루라도 그대를 보지 못하면 아홉 달 동안 못 본 듯 그리워지네. 약쑥을 캐고 있는 그대여 하루라도 그대를 보지 못하면 삼년을 못 본 듯 그리워지네.
이처럼 이시는 뚜렷한 애정을 노래한 시이니 한 남자가 여인을 그리워하여 하루를 보지 못하면 3개월 9개월 혹은 3년이 지난 듯 길게 느껴지는 마음을 적절하게 묘사했다.
이러한 심정은 열애중의 남자라면 누구나 가슴앓이를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일일삼추(一日三秋)는 헤어져 있는 하루가 아주 긴 심리적 시간의 흐름을 비유한다. 그러나 지금은 그 의미가 크게 확대되어 남녀간의 그리움뿐만 아니라 부모, 가족, 친구, 남녀사이, 어떤 일들을 간절히 기다릴 때도 또한 광범위하게 널리 사용하고 있다.
이 시는 남녀 간의 애틋한 사랑을 그린 노래로 일일삼추(一日三秋)는 원래는 남녀가 서로 보고 싶어하는 마음을 표현한 말인데, 후에 뜻이 확대되어 사람이나 사물이 도착하기를 애타게 기다리는 심정을 표현하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여기서 삼추는 세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첫째는 맹추(孟秋; 음력 7월), 중추(中秋; 음력 8월), 계추(季秋; 음력 9월)의 석 달로 봐야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이 3개월이 세 번이므로 아홉 달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는 모든 곡식은 가을이 돼야 익는데, 가을은 1년에 한 번뿐이므로 삼추는 3년으로 풀이된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대체적으로 3년을 일컫는 경우가 많다. 하루가 3년과 같다고 할 때 일일삼추가 주로 쓰이는 건 그래서다. 일일여삼추(一日如三秋), 일각삼추(一刻三秋), 일각여삼추(一刻如三秋), 일일천추(一日千秋), 삼추지사(三秋之思) 등이 서로 비슷한 말이다.
일각(一刻)은 매우 짧은 시간을 말한다. 고대 중국에서는 하루를 100각으로 나누었는데, 절기에 따라 주야(晝夜)의 길이가 약간씩 달랐다. 동지(冬至)에는 낮이 45각, 밤이 55각이고, 하지(夏至)에는 낮이 65각, 밤이 35각이다. 춘분(春分)과 추분(秋分)에는 낮이 55각 반, 밤은 44각 반이다. 1각은 약 15분이다.
▶ 一(일)은 지사문자로 한 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나무젓가락 하나를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을 나타내어 하나를 뜻한다. 一(일), 二(이), 三(삼)을 弌(일), 弍(이), 弎(삼)으로도 썼으나 주살익(弋; 줄 달린 화살)部는 안표인 막대기이며 한 자루, 두 자루라 세는 것이었다. 一(일)은 하나, 일, 첫째, 첫번째, 오로지, 온, 전, 모든, 하나의, 한결같은, 다른, 또 하나의, 잠시, 한번, 좀, 약간, 만일, 혹시, 어느, 같다, 동일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한가지 공(共), 한가지 동(同),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무리 등(等)이다. 용례로는 전체의 한 부분을 일부(一部), 특별히 정한 어떤 일부가 아니라 전체에 두루 해당되는 것을 일반(一般), 한번 또는 우선 잠깐을 일단(一旦), 하나로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음을 일정(一定), 어긋남이 없이 한결같게 서로 맞음을 일치(一致), 어느 지역의 전부를 일대(一帶), 한데 묶음이나 한데 아우르는 일을 일괄(一括), 모든 것이나 온갖 것을 일체(一切), 여럿이 한꺼번에 함을 일제(一齊), 한바탕의 봄꿈처럼 헛된 영화나 덧없는 일이라는 일장춘몽(一場春夢), 한 번 닿기만 하여도 곧 폭발한다는 일촉즉발(一觸卽發), 한 개의 돌을 던져 두 마리의 새를 맞추어 떨어뜨린다는 일석이조(一石二鳥), 한 번 들어 둘을 얻음을 일거양득(一擧兩得), 한 사람을 벌주어 백 사람을 경계한다는 일벌백계(一罰百戒) 등에 쓰인다.
▶ 日(일)은 상형문자로 해를 본뜬 글자로, 단단한 재료에 칼로 새겼기 때문에 네모꼴로 보이지만 본디는 둥글게 쓰려던 것인 듯하다. 日(일)은 일요일, 또는 하루를 뜻하는 말로 명사의 앞이나 명사에 붙이어, 그 명사가 뜻하는 날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래서 날, 해, 태양, 낮, 날수, 기한, 낮의 길이, 달력, 햇볕, 햇살, 햇빛, 일광, 나날이, 매일, 접때, 앞서, 이왕에, 뒷날에, 다른 날에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달 월(月)이다. 용례로는 날이 옴을 일래(日來), 햇빛을 일광(日光), 수일 이내 또는 날마다 간행함을 일간(日刊), 그 날에 할 일을 일정(日程), 날마다 규칙적으로 하루의 일을 되돌아 보면서 그 날 있었던 일이나 그에 대한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 따위를 솔직하게 적는 글을 일기(日記), 날마다를 일상(日常), 날과 때를 일시(日時), 하루 동안을 일간(日間), 해가 짐을 일몰(日沒), 해가 돋음을 일출(日出), 날마다 늘 있는 것을 일상적(日常的), 해와 달을 일월(日月), 날마다를 일별(日別), 지나간 날이나 며칠 전을 일전(日前), 날 달로 늘고 불어감을 일가월증(日加月增), 날로 달로 변천해 감을 일개월화(日改月化), 날이 가고 오고 함을 일거일래(日去日來), 날이 오래고 달이 깊어 간다는 일구월심(日久月深), 한낮에 그림자를 피한다는 일중도영(日中逃影), 날마다 달마다 성장하고 발전한다는 일취월장(日就月將), 날은 저물었는데 갈 길은 멀다는 일모도원(日暮途遠) 등에 쓰인다.
▶ 三(삼)은 지사문자로 弎(삼)은 고자(古字)이다. 세 손가락을 옆으로 펴거나 나무젓가락 셋을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을 나타내어 셋을 뜻한다. 옛 모양은 같은 길이의 선을 셋 썼지만 나중에 모양을 갖추어서 각각의 길이나 뻗은 모양으로 바꾸었다. 三(삼)은 석, 셋, 자주, 거듭, 세 번, 재삼, 여러 번, 몇 번이고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참여할 참, 석 삼(叁)이다. 용례로는 세 해의 가을 즉 삼년의 세월을 일컫는 삼추(三秋), 세 개의 바퀴를 삼륜(三輪), 세 번 옮김을 삼천(三遷), 아버지와 아들과 손자의 세 대를 삼대(三代), 한 해 가운데 셋째 되는 달을 삼월(三月), 스물한 살을 달리 일컫는 말을 삼칠(三七), 세 째 아들을 삼남(三男), 여기저기 몇몇씩 흩어져 있는 모양을 삼삼오오(三三五五), 한 달에 아홉 번 밥을 먹는다는 삼순구식(三旬九食), 오직 한가지 일에만 마음을 집중시키는 경지를 삼매경(三昧境), 유교 도덕의 바탕이 되는 세 가지 강령과 다섯 가지의 인륜을 삼강오륜(三綱五倫), 날마다 세 번씩 내 몸을 살핀다는 삼성오신(三省吾身), 서른 살이 되어 자립한다는 삼십이립(三十而立) 등에 쓰인다.
▶ 秋(추)는 회의문자로 秌(추), 鞦(추)의 간자(簡字), 秌(추)가 본자(本字), 龝(추)가 고자(古字)이다. 禾(화; 곡식)와 火(화; 불, 말리는 일)로 이루어졌다. 그래서 秋(추)는 곡식을 베어서 말리다에서 그렇게 하는 계절인 가을을 뜻한다. 秋(추)는 가을, 때, 시기, 세월, 해, 1년, 여물다, 날다, 근심하다, 시름겹다, 추상같다, 밀치, 그네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봄 춘(春)이다. 용례로는 우리나라 명절의 하나 추석(秋夕), 가을에 익은 곡식을 거둬 들이는 일을 추수(秋收), 가을 밤을 추야(秋夜), 가을에 거두는 모든 곡식을 추곡(秋穀), 늦가을을 추만(秋晩), 다음 해의 농사에 대비하여 가을에 논밭을 미리 갈아 두는 일을 추경(秋耕), 가을 바람을 추풍(秋風), 가을철에 느껴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생각을 추사(秋思), 가을 경치를 추경(秋景), 가을의 찬 기운을 추랭(秋冷), 가을 밤의 달을 추월(秋月), 가을날이나 가을철의 날을 추일(秋日), 가을 하늘을 추천(秋天), 가을에 내리는 서리라는 추상(秋霜), 가을이 깊어감에 따라 하늘이 높고 말이 살찐다는 추고마비(秋高馬肥), 가을철에 털갈이하여 가늘어진 짐승의 털끝이라는 추호지말(秋毫之末), 가을 바람에 떨어지는 낙엽이라는 추풍낙엽(秋風落葉), 마음이 아주 깨끗하고 청렴하여 조금도 남의 것을 범하지 아니한다는 추호불범(秋毫不犯), 가을의 찬 서리와 여름의 뜨거운 햇살이라는 추상열일(秋霜烈日)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