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어제글에서 이어집니다)
"부처님 가르침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첫 번째로 공부해야 될 것은,
과거로부터 가져 온 죄의식이라는 것이
모두 환상이라는 것을 깨닫는 일입니다.
이게 바로 진정한 참회, 이참회입니다.
진참회는 어디서 나오냐 하면,
죄라는 것이 본래 없다라는
것을 자각하는 데서 옵니다.
스스로 죄의식을 느끼는
사람에게만 그 죄의식은 작동을 하는 겁니다.
즉 내가 “나는 이런 죄를 지었기 때문에
나는 이러한 벌을 받을 거야.
이러한 벌을 받아야지
나는 마땅해.”라고 믿는 사람에게는
스스로가 그 죄의식을
믿기 때문에 과보가 오는 겁니다.
자기 자신이 악업의 과보를 끌어당긴 것이지요.
그러나 악업의 과보라고 해서
기계적으로 반드시 받아야 되는 것이 아닙니다.
불교는요, 숙명론을 거부하는 종교죠.
부처님께서 외도들이
육사외도라고 얘기할 때
그 중에 하나가 숙명론이었어요.
그 숙명론은 이 불교의 인연법과
뭐가 다르냐하면 숙명론은요,
죄를 지었으면
숙명적으로 죄를 지은 사람은
절대적으로 죄를 받아야지만 됩니다.
죄를 받지 않으면
끝나지를 않는 것이 숙명론이에요.
불교는 기계론적인 숙명론이 아닙니다.
죄를 지었으면 반드시 지옥가야
된다고 한다면 그건 불교가 아니에요.
부처님께서는
소금물에 비유를 드셨는데요,
악업을 지었을 때 악업을 반드시
받아야 되는 건 아니라는 것입니다.
컵에 있는 소금물을 먹어야 된다면,
이 소금물이 죄업이라고 한다면
소금물을 이대로 다
먹으면 너무 짜게 먹어야 되겠죠?
그러나 먹긴 먹어야 됩니다.
그러나 반드시 짜게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릇을 키우게 됐을 때
이 큰 그릇에다가 그 소금을
그대로 넣고 물을 잔뜩 채워가지고
목마를 때마다 물을 마시면 결국에는
소금물은 다 먹을 수 있겠지만
목마를 때 마시니까
기쁘게 소금물을 먹을 수도 있는 겁니다.
여기서 소금물이
죄업을 의미하는데요,
지은 죄업은 받드시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꼭 짜게만,
즉 괴롭게만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죄업을 지었더라도 자신의 그릇을 키우고,
지혜를 키우게 된다면 소금물의 비유처럼
오히려 소금물을 먹더라도
괴롭지 않게 먹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기계론적인 운명론
숙명론과 불교의 연기법이 다른 점입니다.
이 말은 우리가 지은 죄
내용이 길어서 문자로 다 안들어 온것 같아요
<법상 합장>
법상 스님의 향기로운 목탁소리 ~~~ ♡♡♡
방송: 불교라디오 오전7시 50분~ 8시방송
문자: 오전 7시10분경 날마다 해피엔딩문자 도착
스님의 맑은 영혼의 언어로 날마다 해피엔딩 하시길...
첫댓글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
고맙습니다
_()_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_()_
고맙습니다
감사 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