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정대상과 선정이유 : 저의 선정대상은 장 피아제 입니다. 장 피아제는 교사를 꿈꾸는 사람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학자 입니다. 장 피아제는 아동을 발달인지론에 따라서 나누고 연구했습니다. 저는 피아제의 교육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싶었습니다. 피아제는 아동이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주변과 상호작용을 위해서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는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학습자라고 믿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스스로 탐색해볼 자유를 부여하여 아이들의 여정을 안내하고 보살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피아제는 좋은 교사란 아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끊임없이 복돋아주며 아이들이 발달단계를 무사히 밟아가는 것을 지원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 성공사례 : 자신의 연구를 통해서 아동의 발달단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그 발달단계에 맞는 교사와 부모의 교육에 대해서 이야기 하며 피아제가 진정으로 원하는 아동 교육에 대해서 널리 퍼뜨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론과 교육에 대해서 현재 교사를 꿈꾸는 사범대학,교육대학 학생들이 교육학에서 거의 처음에 배우는 학자가 되었습니다.
3. 자신의 의견 : 저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교사가 꿈이었습니다. 점점 크면서 이 꿈이 구체화가 되었고 어떤 교사가 되면 좋을지 생각하는 교육관도 생겼습니다. 저의 교육관은 학생들이 많은 경험을 통해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장 피아제의 교육과 비슷한 면이 많이 있다고 생각하고 고등학생 때부터 저의 롤모델이 되었습니다. 저의 제자가 될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는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지원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