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접한 기사로 알게되.. 생각할 점을 남기는것 같아서 공유합니다.
목사님께서 나중에 짐승의 표가 단순히 매매를 가능하게 하는것뿐 아니라 그걸 몸에 심으면 사람의 생각까지도 주관하게 되어 짐승의 표라고 불리는 거라고 하셨었는데.. 이 말을 들을때만해도 와~ 과연 저런기술이 어떻게 나오는걸까 했었던거 같습니다.
그런데 이미 싹이 나오고 있었네요.
접한 기사는 "머스크가 설립한 뇌연구 스타트업이 원숭이 뇌에 컴퓨터 칩을 심어 조이스틱없이 생각만으로 비디오게임을 할 수 있게 성공시켰다"는 내용입니다. 원숭이 뇌에 심겨진 컴퓨터 칩이 원숭이 뇌에서 받은 신호를 컴퓨터로 다운로드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실험은 다운로드(뇌 -> 컴퓨터) 였는데 이회사를 찾아보니 다운로드 보다는 업로드(컴퓨터 -> 뇌)에 관심이 많은 회사인것 같습니다.
아래는 네이버에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뉴럴링크라는 회사설명으로 적혀있는 내용입니다.
[전기차 양산, 우주여행, 화성 식민지 개척 등 실험적 프로젝트로 주목받아온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인간 뇌와 컴퓨터 결합이라는 새 도전 과제를 제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의학연구(medical research) 분야로, 이를 위해 2017년 3월 뉴럴링크(Neuralink)를 설립했다.
뉴럴링크는 ‘신경 레이스(neural lace)’라고 부르는 기술을 개발한다. 생각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작은 전극을 뇌에 이식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창업팀 일원으로 알려진 맥스 호닥(Max Hodak)은 아직 ‘배아’ 단계로 묘사했다. 호닥은 인터넷을 통해 접근 가능한 로봇 실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트랜스크립틱(Transcriptic)의 창업자이기도 하다.
머스크가 제안한 것은 ‘피질 직결 인터페이스(direct cortical interface)’이다. 컴퓨터와 두뇌를 연결함으로써 인간이 더 높은 수준의 기능에 도달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지금처럼 인간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는 속도로는 AI의 빛처럼 빠른 정보 처리 속도를 당해낼 수 없으므로 아예 뇌를 컴퓨터화해 AI와 맞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뉴럴링크는 여러 학계 전문가를 영입했다. 로렌스리버모어 국립연구소의 박막전극 전문가인 바네사 톨로사(Vanessa Tolosa), 뇌가 사람 움직임을 어떻게 제어하는지를 연구하는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 필립 사브스(Philip Sabes) 교수, 새의 뇌에 전극을 넣어 어떻게 지저귀는지를 연구하는 보스턴대학 티모시 가드너(Timothy Gardner) 교수 등이 참여했다.
뉴럴링크의 첫 제품은 뇌전증과 우울증 등을 치료할 수 있는 뇌 삽입형 전극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파킨슨병과 같은 뇌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전극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만약 기술의 안정성과 효과가 입증되고 정부 승인을 받는다면, 장차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뇌성형 수술’로 옮겨갈 것으로 전망된다.] 뉴럴링크 [Neuralink] (ICT 시사상식 2019)
내용을 보고나니, 회사가 얼마나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있느냐와는 상관없이 이런게 정말 가능한지가 무척 실감나게 되었습니다.
뇌성형 수술이라뇨... 얼굴이 이뻐지고 싶어서 성형수술 하는게 아니고 머리가 똑똑해지고 싶어서 수술하는 그런거??!!!
정말 말씀으로 분별하며 정신 똑똑히 차리고 살아야하는 세상이 되가는것 같습니다.
첫댓글 네 맞아요. 저도 전에 보고 놀랐었던 회사예요. sf 매니아인 머스크가 이언뱅크스 소설에 영향을 받아 설립한 회사입니다. 뇌와 뇌신경, 시냅스 등을 연구하고 있고 여러가지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동물 실험(돼지, 원숭이)을 하였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어요. 머스크는 지금까지는 AI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이며 AI에 대항하기 위해 인간을 업그레이드 해야한다고 하면서 위와 같은 회사를 만들고 실험 중이더라고요(그가 하고 있는 인공위성 네트워크 사업인 스타링크와도 연결할 생각인지도 모르죠). 사지마비 등의 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거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 삽입하는 기구로 허가를 받은 상태이고 뇌와 컴퓨터(또는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연결하는 것이기에 말씀하신대로 방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잘 관찰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말씀 들은 바대로 세상 사람들보다 지혜로워야 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