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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명 | 브랜드명 | 출시 일자 |
1 | 바이어스도르프(Beiersdorf) | 마에스트로(美涛) | 2013년 초 |
2 | 프록터 앤드 갬블(P&G) | 클레롤, 팬틴(伊卡璐, 潘婷) | 2014년 4월 |
3 | 월치(Walch) | 키쏘(极是) | 2014년 8월 |
4 | 로레알(L'OREAL) | 파리 로레알(巴黎欧莱雅) | 2014년 11월 |
5 | 유니레버(Unilever) | 클리어(清扬) | 2015년 6월 |
6 | 헨켈(Henkel) | 사이오스(丝蕴) | 2015년 1월 |
○ 중국브랜드의 무실리콘 샴푸 출시 현황
| 기업명 | 브랜드명 | 출시 일자 |
1 | 환야 그룹(环亚集团) | 쯔위안(滋源) | 2014년 3월 |
2 | 광저우 아돌프 스킨케어제품 그룹 (广州阿道夫个人护理用品公司) | 아돌프(阿道夫) | 2014년 3월 |
3 | 거거란니 그룹(歌歌兰妮公司) | 거거란니(歌歌兰妮) | 2015년 4월 |
4 | 야리제 그룹(雅丽洁集团) | 인싱(银杏) | 2015년 5월 |
5 | 유니(优妮) | 유니(优妮) | 2015년 7월 |
□ 중국 무실리콘 샴푸시장 현황
○ 중국 샴푸시장 규모는 300억 위안 이상
- 중국 샴푸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80%.
- 중국 전역에 샴푸 생산기업은 2000개, 샴푸 브랜드는 4000개
○ 빠르게 발전하는 중국의 ‘중고급’ 샴푸시장과 관계 깊음.
- 중국 샴푸시장의 규모는 300억 위안 이상이며, 그 중 15%는 ‘고급’ 제품임.
- 지난 5년간 중고급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10배 이상 증가
- 중고급 샴푸와 일반샴푸의 판매비율은 1:1.5
○ 최강의 중국의 무실리콘 샴푸 브랜드는?
자료원: 手机报
- 중국산 브랜드 ‘쯔위안(滋源)’의 중국 샴푸시장에서의 점유율은 1위(중국의 42개 화장품 전문매장을 대상로 조사했으며, 그 중 14개 매장에서 쯔위안 제품을 판매 중)
- 슈바르츠코프(Schwarzkopf), 사이오스(Syoss), 아쿠에어(Aquair), 클리어(Clear), 유니(优妮) 등 브랜드가 그 뒤를 잇고 있음.
- 2015년 상반기, 쯔위안이 타오바오에서 무실리콘 샴푸로 거둬들인 매출액 3845만5000위안
- 중국 30%의 소비자들이 무실리콘 샴푸에 대한 인지도가 높으며, 무실리콘 샴푸의 효능에 대해 인정하고 있음.
○ 주요 판매경로는 슈퍼마켓
- 2014년 샤워제품의 여러 유통경로 중 슈퍼마켓을 통해(63%) 가장 많이 판매됨.
- 그 다음으론 화장품 전문매장에서(14%) 많이 판매됨.
2014년 중국 샴푸 판매경로 점유율
자료원: 닐슨(Nielsen, 시장조사 전문업체)
○ 가장 인기있는 제품의 가격대는 ‘50~80위안’
- 3선, 4선 도시의 소비자들이 ‘고급’ 샴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48.6%의 소비자들은 ‘50~80위안/400㎖’의 고급샴푸를 선호함.
- 37.1%의 소비자들은 ‘80~100위안/400㎖’ 이상의 샴푸를 구매할 의향 있음.
자료원: 手机报
중국 무실리콘 샴푸제품 가격
번호 | 브랜드 | 사진 | 용량 (㎖) | 가격 (위안/병) |
1 | 쯔위안(Seeyoung) 무실리콘 샴푸 | 535 | 79.9 | |
2 | 쓰윈(Syoss) 무실리콘 수분샴푸 | 500 | 39 | |
3 | 유니(优妮) 마유 무실리콘 샴푸 | 400 | 59 | |
4 | 슈바르츠코프 (Schwarzkopf) Q10 신생 샴푸 | 400 | 66 | |
5 | 시세이도 무실리콘 샴푸 | 600 | 68 | |
6 | 아돌프 (Profes Siona) 무실리콘 비듬샴푸 | 500 | 93 | |
7 | 클리어(Clear) 두피보호 무실리콘 비듬샴푸 | 750 | 99.8 | |
8 | 츠바키(Tsubaki) 무실리콘 샴푸 | 550 | 108 | |
9 | 장화한차오(章华汉草) 무실리콘 샴푸 | 450 | 79 | |
10 | 피토(Phyto) 탈모방지 무실리콘 샴푸 | 200 | 168 | |
11 | P&G 클레롤 무실리콘 샴푸 | 750 | 59.8 | |
12 | P&G 팬틴 식물 무실리콘 샴푸 | 380 | 34.8 | |
13 | 월치 키쏘 남자용 무실리콘 샴푸 | 400 | 72.9 |
중국 무실리콘 샴푸 판매 1위 - 쯔위안(滋源)
자료원:环亚
회사명 | 广州环亚化妆品科技有限公司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400-000-8508 |
FAX | 020-32098833 |
seeyoung@china-huanya.com | |
주소 | 广州市科学城南云一路18号 |
- 쯔위안의 무실리콘 샴푸는 출시한 지 1년 6개월 만에 중국시장 점유율 1위 매출량 1위를 기록
- 2015년 거액을 투자해 브랜드를 제작했으며, 인기 TV채널에서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임.
- 2015년 상반기에 6억2600만 위안을 광고에 투자해 후난TV의 최대 광고주가 됨.
- 2014년 쯔위안이 보유한 중국 전역에 있는 판매처는 2014년 상반기 1만 개였으며, 2015년 2만 개 이상임.
- 쯔위안은 마트, 화장품 전문매장, 영·유아용품 전문매장, 전자상거래, 홍콩과 마카오시장으로 유통경로를 확장시킴.
□ 시사점
○ 무실리콘 샴푸 시장 전망 밝음.
- 중국에서 약 30%의 소비자들이 무실리콘 제품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 무실리콘 샴푸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많은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품질, 기능, 성분을 매우 중요시 여김.
중국 슈퍼마켓 판매 책임자의 말 - 산둥 웨이팡 중바이그룹의 마켓판매팀에서 샴푸판매를 담당하는 스(史)경리는 “중바이가 2014년 9월 쯔위안(滋源)의 무실리콘 샴푸를 도입했으며, 30개 분점에서 10개 지점은 판매를 시작했다. 무실리콘 샴푸는 성장하고 있으며 (쯔위안의) 첫해 판매 목표는 원금 100위안 보존이며, 두번째 해, 세번째 해에는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함. - 쯔위안 도입은 해외 무실리콘 샴푸시장은 크며, 중국에서도 발전하고, 앞으로의 시장전망이 좋기 때문임. |
○ 3선, 4선 도시에 샴푸시장 개척 필요
- 현재 1선, 2선 도시의 유통경로는 포화상태임.
- 중국 샴푸 약 57%가 3선, 4선 도시 등 저급도시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판매경로는 확장되고 있음.
- 3선, 4선 도시에 거대한 인력자원과 빠르게 증가하는 가처분소득,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인 도시화로 인해 소매구조는 변화하고 있음.
○ ‘품질’은 소비자들이 샴푸를 구매하는 중요한 요소
- 샴푸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품질’(80%)이며, 두번째는 ‘가격’과 ‘판촉’(49%)임.
○ 특색 있는 신제품 개발 필요
- Mintel(글로벌 시장 연구 컨설팅 업체)에서 조사한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샴푸 구매 시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매번 다른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57%의 중국 소비 ‘모발 건강에 좋은 샴푸’를 구매하기 위해 신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의 소비자들은 6개월 동안 고정적으로 한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中国新闻网, 新浪, 搜狐, 南方都市报